본문 바로가기
평화페다고지

‘제 1차 YMCA 성소수자와 인권’ 간담회 - 한국사회 성 소수자 의제, 어떻게 대면할 것인가?

by yunheePathos 2017. 10. 20.

성소수자 문제가 보편적인 시민사회의 인권 관점에서 대면되지 않고 주관적인 신앙의 문제로 강요됨으로써 차별과 배제의 낙인찍기와 구별과 억압의 지배담론으로 종교가 기능하고 있는 현실에서 시민사회의 관점에서 그리고 신학적 관점에서의 차분한 토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몇몇 개신교 교단에서는 이미 성 소수자 담론을 이단으로 규정짓고 있거나 토론조차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종교의 이름으로 안보이데올로기를 대체하는 지배 이데올로기 수단으로 전락한 성 소수자 문제를 어떻게 대면할 것인지, 몇 차례의 간담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첫 회에 시민사회의 관점에서 세계 시민사회의 성 소수자 담론과 관련 국제법에 대해 첫 발표로 준비하고자 했습니다만, 일정이 여의치 않아 2차 간담회로 미룰 수 밖에 없었던 것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또한 당사자의 삶과 이야기를 듣는 시간도 아울러 2차 간담회를 기약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안타깝지만, '성서와 성 소수자', '과학과 성 소수자', '교회와 성 소수자' 라는 세 주제로 1차 간담회를 마련했습니다. 일방적인 매도나 규정이 아닌 차분한 대화와 토론을 기대하시는 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1YMCA 성소수자와 인권간담회

한국사회 성 소수자 의제, 어떻게 대면할 것인가?

 

‘제 1차 YMCA 성소수자와 인권’ 간담회 기획안 V-3.hwp

‘제 1차 YMCA 성소수자와 인권’ 간담회 자료집.pdf


일 시 : 20171024() 오후 3206

장 소 : 한국YMCA전국연맹 5층 회의실

주 최 : 한국YMCA전국연맹 목적과사업위원회 (위원장 장윤재),

           한국YMCA 간사회(AOS) 젠더정의분과 (위원장 이명화)

취지 :

최근 한국사회는 촛불로 표현되는 사회 정치적 의식과 달리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 약자와 복지 시설에 대한 혐오 의식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특히 성소수자에 대한 비합리적이고 악의적인 왜곡은 이에 대한 토론조차 허용하지 않고 있으며 성 소수자를 불량인간으로 낙인찍으며 배제하기에 급급해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신교계 내에서는 동성애=반성경적이란 논리로 동성애자가 요청하는 집례를 거부하고 교회에서 추방할 수 있다거나 동성애 동조·옹호자들의 신학교 입학 전면 금지, 목회자, 신학도, 교회 임원들의 동성애에 대한 신앙 검증을 노골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동성애·동성결혼 개헌반대 국민대회를 개최하여 양성 평등성 평등으로 바꾸자는 개헌 논의조차 반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성소수자 문제는 이미 종교적 신념을 명분으로 삼아 안보이데올로기를 대체하는 정치이데올로기로 갈등과 분열의 새로운 프레임으로 작동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회적 소수자와 함께해 온 한국 시민사회의 보편적 인권 의식과 민주주의, 평화의 가치를 훼손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종교를 떠나 성숙한 보편적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성 소수자 문제를 어떻게 대면할 것인지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고민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것은 보편적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건강한 시민의식과 공존의 평화를 만들어가는 하나의 척도가 될 것입니다.

한국YMCA는 이를 위해 한국사회 성소수자 의제, 어떻게 대면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1YMCA 성소수자와 인권간담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간담회는 전국과 지역에서 3-4차례 진행될 예정이며, 간담회의 결과를 모아 <성 소수자 차별과 혐오 방지를 위한 인권 가이드북>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프로그램>

 

사 회 : 이윤희(한국YMCA 생명평화센터 사무국장)

▢ 환영 인사 : 장윤재 (한국YMCA 목적과사업위원회 위원장)

취지 소개 : 이명화 (한국YMCA 간사회(AOS) 젠더정의 분과장)

                    - 성소수자에 대한 인식과 간담회 취지

참가자 인사 나눔

주제발표 : 성 소수자 의제, 어떻게 대면할 것인가?

 

발표 1. 성서와 성 소수자 (20)

발표자 : 장윤재(이화여대 기독교교육학과 교수)

- 성 소수자를 둘러싼 성서이해

- 세계 교회의 성 소수자 이해 동향

 

발표 2. 과학과 성소수자 (20)

발표자 박주영(고려대 일반대학 보건과학부 박사과정)

- 성 소수자를 둘러싼 의학적, 과학적 편견

- 성 소수자에 대한 국제적 학문의 이해

 

발표 3. 교회와 성소수자 : 성 소수자를 대하는 교회의 태도 (20)

발표자 : 박진영(로뎀나무그늘교회 목사)

<휴식 (10)>

 

전체 토론 (60)

- 발표 내용에 대한 질의 응답과 토론

- <성 소수자 차별과 혐오 방지를 위한 인권 가이드북> 필요성과 내용, 활용 방안 등에 대한 제안

 

정리와 평가 (20)

- 간담회 후기

- 차기 간담회 일정

* 개인적으로 성 소수자와 관련한 토론회에 참가했다 남긴 후기가 있어 링크합니다.


<출처 : http://lgbtpride.tistory.com/1199>

<출처 : 연합뉴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