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811

한국YMCA통일운동협의회 4차 운영위원회 한국YMCA통일운동협의회 4차 운영위원회 사 회 : 김흥수 (운영위원장, 연맹 실행이사) ■ 일 시 : 2017년 9월 1일(금) 오후 3시-5시 ■ 장 소 : 대전YMCA 4층 회의실■ 목 적 : 하반기 사업 협의 건■ 순 서 1. 기도 2. 환영인사 : 김흥수 위원장 3. 참가자 인사 나눔 4. 전차 기획회의 보고 5. 사업보고 (6월-8월) 6. 지역별 현안 및 사업 공유 7. 안건 채택 8. 안건 협의 ① 평화대회 평가 및 후속활동의 건 ② 평화올림픽 캠페인 추진의 건 ③ 성주 현황 및 대응 건 ④ 한반도 저금통 배포 및 평화기금 모금사업의 건 ⑤ 정책협의회 건 ⑥ 기타 9. 정리 / 김흥수 위원장 10. 차기 회의 일정과 안건 협의 11. 마침 기도 2017. 8. 31.
재일교포 김신명을 도와주세요. - 반핵평화포럼과 피폭자 추모를 위해 합천에 왔다가 뇌손상으로 중환자실에 있습니다. 아시아의 탈핵을 위해 노력해온 재일 한국인 김신명 선생님께서 합천 피폭자들과 함께 하기 위해 합천비핵평화대회(8월 5일-6일)에 참석하던 중에 불행스럽게도 뇌손상으로 중환자실에 입원해 계십니다. 재일한국인으로서 한국 민주주주의를 위해 평생 도움의 손길을 놓치지 않으셨던 최승구선생님과 함께 방문하셨던 김신명 선생을 돕기 위해 반핵평화포럼을 같이 준비했던 한일반핵평화연대에서 도움을 구하는 편지를 페이스북에 올렸습니다. YMCA 회원들이 한국 민주주의를 위해 수고했던 재일한국인들의 따뜻한 마음을 함께 기억하며, 이 분들과 손길을 나눌 수 있기를 기도하며 글을 공유합니다.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특히 일본에서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항상 한국 시민사회와 함께하고자 노력하시는 분들의 안타까운 소식이 마음을 아.. 2017. 8. 16.
8월 6일, 합천에서 쓰러진 재일 김신명에게 배우다. (최승구선생님 글) 아시아의 탈핵을 위해 노력해온 재일 한국인 김신명 선생님께서 합천 피폭자들과 함께 하기 위해 합천비핵평화대회(8월 5일-6일)에 참석하던 중 불행스럽게도 뇌손상으로 중환자실에 입원해 계십니다. 재일한국인으로서 한국 민주주주의를 위해 평생 도움의 손길을 놓치지 않으셨던 최승구선생님께서 김신명 선생을 돕기 위해 한국의 친구들에게 쓰신 편지를 나눕니다. YMCA 회원들이 이 분들과 따뜻한 손길을 나눌 수 있기를 기도하며 글을 공유합니다.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특히 일본에서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항상 한국 시민사회와 함께하고자 노력하시는 분들의 안타까운 소식이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 8월 6일, 합천에서 쓰러진 재일 김신명에게 배우다.최승구 8월 6일, 한국의 히로시마라는 합천에서 김신명이 쓰러졌다... 2017. 8. 16.
Emergency Letter To President Moon Jae-In Urging Immediate Dialogue Emergency Letter To President Moon Jae-In Urging Immediate Dialogue August 10, 2017 Dear President Moon Jae In, May God’s peace be always with you Mr. President. Upon your inauguration, you have put great effort in supporting the socially marginalized groups and also in ridding the society of its malpractices. We sincerely appreciate your hard work in realizing the desires of the candle light re.. 2017. 8. 13.
한국YMCA 3.1운동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공개간담회 안내드립니다. 한국YMCA 3.1운동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공개간담회(안) □ 일시 : 2017년 8월 21일(월) 오후 3시 30분, □ 장소 : 한국YMCA전국연맹 5층 회의실□ 내용 : YMCA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의 키워드는 무엇인가?□ 프로그램 여는 기도 : 참가자 중취지 설명 및 인사 : 김흥수 위원장참석자 인사1차 회의 보고 : 이윤희국장제안 발표 (1인당 5분-10분) ① 신학적 관점에서 보는 3.1운동의 정신 / 장윤재(목적과사업위원회 위원장) ② 역사적 관점에서 보는 3.1운동과 YMCA / 장규식(중앙대 사학과 교수) ③ 청년학생Y 관점에서 보는 3.1운동과 YMCA / 최상덕(청소년정책위원회 위원장) ④ 시민사회운동 관점에서 보는 3.1운동 100주년 / 신대균(시민운동위원장) ⑤ 사업 보.. 2017. 8. 11.
YMCA 3.1운동 100주년기념사업 추진위원회 1차 회의 회의록과 속기 메모 YMCA 3.1운동 100주년기념사업 추진위원회 1차 회의 속기 메모 □ 일시 : 2017년 7월 24일 오후 4시□ 장소 : 한국YMCA전국연맹 회의실(5층)□ 참가자 : 김흥수, 신대균, 최상덕, 장윤재, 이석행, 장규식, 이충재, 이윤희, 홍상표 이충재 총장의 기도로 회의를 시작하다.김흥수 위원장이 Y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구성 경과와 3.1운동 100주년 사업 관련 천도교 등 종교계와 시민단체 등의 활동을 소개하다. □ 제안발표 / 장규식 (아래 회의자료 참고) * 이하의 내용은 발표문에 없는 내용을 중심으로 메모했습니다. 핵심개념민족의 하나님 : 조선시대 30% 이상이 노비였고 공민이 아니었다. 노비는 민족 구성원에서 배제되었다. 1894년 갑오개혁에 의해 노비제가 폐지되었으나 관습적으로 유지되었.. 2017. 8. 8.
[성명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이렇게는 곤란하다. [성명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이렇게는 곤란하다 공론화의 목적은 사회적 논의를 통해 수용성 높은 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의 하나는 ‘이해당사자들의 주장을 정확히 확인하고, 이들이 수긍할 수 있는 공정한 절차를 통해 합리적 결론에 도달하는 것’이다.하지만 공론화위원회의 찬반이해당사자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의제, 일정, 결정 방식 등을 발표하고 있으며, 지금껏 단 한 차례 면담조차 받아주지 않았다.정제되지 않은 발표를 반복하고, 발표한 계획을 빈번히 번복하면서 신뢰를 떨어뜨리는 것도 납득하기 어렵다. 공론화위원회가 협상창구로 지정한 찬반 이해당사자들의 대표성도 문제다. 신고리 백지화 시민행동은 900여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어,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주장.. 2017. 8. 7.
소위 8개교단 이단대책위원회와 7.26 한국교회교단장회의 성명에 대한 생명선교연대의 입장 “정의를 뿌리고 사랑의 열매를 거두어라. 지금은 너희가 주를 찾을 때이다. 묵은 땅을 갈아엎어라.” (호10:12) 우리는 헌정사에 다시없을 정권의 추악한 모습을 목도하고, 새로운 정권을 세우기 위해 촛불로 수많은 밤을 지새웠다. 수천의 촛불은 희망으로 밤하늘을 수놓았고, 결국 세계 민주주의 역사에 다시없을 평화적 혁명을 이뤄냈다. 이는 대한민국 곳곳에 산적해 있는 적폐를 청산·해소하고, 정의와 평화, 생명의 세상을 꿈꾸게 했다. 여기에 힘입어 양심 있는 개신교 신자들은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우리 안의 적폐를 해소하고자 했다. 그것은 그동안 한국교회가 보여준 타락과 부조리를 청산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회개운동이었다. 한국기독교장로회는 제99회 총회 “하나님과 세상 앞에 참회.. 2017. 8. 5.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2017 Korea Peace Day 자료집과 영상, 사진자료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평화협정 체결 촉구를 한국YMCA 평화대회가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협의회가 주관하여 2017년 7월 28일(금) ~ 29일(토)까지 철원 DMZ 평화문화광장 컨퍼런스홀, 청소년문화복지센터, 소이산 그리고 DMZ 등에서 개최되었습니다. 2013년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국제 캠페인으로 처음 시작한 Korea Peace Day는 NCCK, EYC 등 에큐메니컬 관련 기관들과 함께 도모되었지만 올해는 여러가지 사정으로 YMCA 독자적으로 추진되게 되었습니다. 향후 본래의 취지대로 평화협정 국제캠페인으로 보다 많은 분들과 함께하는 Korea Peace Day 행사로 발전해 가리라 소망해봅니다. 자료집과 관련 영상, 사진자료를 올려봅니다. 정전협정 64년, 한국YMCA 소이산(DMZ) 평화.. 2017. 8. 2.
2017년 8.15 평화통일 남북/북남 공동기도주일 기도문 / 예배문 2017년 8.15 평화통일 남북/북남 공동기도주일 기도문 “너는 막대기 하나를 취하여 그 위에 유다와 그 짝 이스라엘 자손이라 쓰고 또 다른 막대기 하나를 취하여 그 위에 에브라임의 막대기 곧 요셉과 그 짝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쓰고 그 막대기들을 서로 연합하여 하나가 되게 하라. 네 손에서 둘이 하나가 되리라.” (에스겔 37장16-17절) 자비하신 하나님!올해도 어김없이 8월이 찾아왔습니다. 우리는 아직도 남과 북/북과 남에서 따로따로 광복을 기억하고, 기념합니다. 얼마나 혹독한 세월이 흐르고, 잔인한 대결 속에 지냈습니까? 비록 일제의 억압은 사라졌지만, 아직도 민족끼리 증오하고 있으며, 여전히 주변 나라들의 간섭을 받고 있습니다. 주님, 우리의 처지를 불쌍히 여겨 주시옵소서. 역사를 주관하시는 .. 2017. 8.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