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117

제 3차 YMCA 열린대화마당, '성소수자와 인권’ -성소수자 의제와 성서신학의 이해, 성소수자에 관한 국내외 인권 동향 제 3차 YMCA 열린대화마당, '성소수자와 인권’ 한국사회 성 소수자 의제, 어떻게 대면할 것인가? ▢ 일 시 : 2017년 12월 8일(금) 오후 3시 ~ 6시▢ 장 소 : 한국YMCA전국연맹 5층 회의실▢ 주 최 : 한국YMCA전국연맹 목적과사업위원회 (위원장 장윤재), 한국YMCA 간사회(AOS) 젠더정의분과 (위원장 이명화) ▢ 취지 : ◯ 최근 한국사회는 촛불로 표현되는 사회 정치적 의식과 달리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 약자와 복지 시설에 대한 혐오 의식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특히 성소수자에 대한 비합리적이고 악의적인 왜곡은 이에 대한 토론조차 허용하지 않고 있으며 성 소수자를 ‘불량인간’으로 낙인찍으며 배제하기에 급급해하고 있다. ○ 특히 개신교계 내에서는 ‘동성애=반성경적’이란 논리로.. 2017. 11. 21.
이스라엘-팔레스타인의 평화 전망 : 평화에 이르는 길, 하나님의 평화와 힘의 평화 (원고) 이스라엘-팔레스타인의 평화 전망 : 평화에 이르는 길, 하나님의 평화와 힘의 평화 이윤희 사무국장 / 한국YMCA 생명평화센터 힘에 의한 평화의 시대11월 초 한국을 방문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국회 연설에서 “이제는 힘의 시대”라며 “힘을 통해 평화를 유지하고자 한다.”고 선언했다. ‘힘에 의한 평화의 시대’, 이 선언은 남북이 갈라진 채 냉전의 갈등과 아픔으로 70여 년을 살아온 한국인들에게는 남다른 의미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이것은 지정학적 국제정치질서 아래에서 스스로의 운명을 결정하지 못한 채 식민지를 경험해야 했던 모든 약소국들의 뼈아픈 역사적 유산이기도 하다. 제국에 의한 식민지와 내전을 경험했던 한국 시민사회 또한 강력한 방위력과 압도적 군사력만으로 평화를 유지하겠다는 ‘힘에 의한 평화’를.. 2017. 11. 21.
한국YMCA-YWCA 국제친선기도주간 연합예배-'YMCA & YWCA 희망의 기도 , 3.1운동 정신 회복을 위한 공동기도' 2017년 한국YMCA-YWCA 국제친선기도주간 연합예배가 11월 13일 한국YWCA연합회 강당에서 있었습니다. 이번 국제친선기도주간 주제는 "일어나 외쳐라, 소리없는 자의 소리가 되라."라는 주제로 공동예배를 드렸으며 대구 영남신학대학교 김명실교수님께서 '길 닦는 사람들'이라는 설교 말씀을 나눠주셨습니다. 이번 국제친선기도주간은 첫째 날 일어나, 외쳐라.둘째 날 장벽을 허물어라, 셋째 날 광야에서의 외침, 넷째 날 잠잠하지 말아라 내가 너와 함께 있음이라, 다섯째 날 너가 말할 수 있도록 하겠다, 여섯째 날 주여 내가 들었사오니 이제 말하겠나이다, 일곱째 날 저항의 힘의 주제로 진행됩니다. 특별히 이번 기도회에서는 3.1운동 100주년을 준비하며 'YMCA & YWCA 희망의 기도 , 3.1운동 정신 .. 2017. 11. 20.
한국기독교3.1운동100주년위원회 출범 선언문과 사업계획 '한국기독교3.1운동100주년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이 2017년 11월 13일월) 오전 11시 30분, 한국YWCA연합회 강당(2층)에서 있었습니다. 기자회견에서 발표된 선언문과 사업계획 등 관련 자료입니다. 한국기독교3.1운동100주년위원회를 출범하며 식민지 대한민국의 자주와 독립 그리고 아시아의 대동 세상의 비전을 선포하고 억강부약(抑强扶弱)의 정의를 실현하고자 했던 3.1운동 100주년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100년 전 선포됐던 독립과 자주, 평등과 평화, 정의 실현의 이상은 미완의 해방과 내전으로 찢겨져 버렸다. 그리고 한국 시민사회는 미·중·러·일 제국들의 첨예한 갈등과 분쟁의 한복판에서 아직도 전쟁의 위기에 마음을 졸이며 수난의 역사를 되풀이 하고 있다. 이런 시기에 3.1운동 100년을 다.. 2017. 11. 20.
한국교회와 성 소수자 :성소수자를 대하는 교회의 태도 * ‘제 1차 YMCA 열린대화마당, 성소수자와 인권-한국사회 성 소수자 의제, 어떻게 대면할 것인가?' 에서 발표된 내용입니다. (관련안내, 자료 보기)▢ 일 시 : 2017년 10월 24일(화) 오후 3시 20분 – 6시▢ 장 소 : 한국YMCA전국연맹 5층 회의실▢ 주 최 : 한국YMCA전국연맹 목적과사업위원회 (위원장 장윤재), 한국YMCA 간사회(AOS) 젠더정의분과 (위원장 이명화) 한국교회와 성 소수자 :성소수자를 대하는 교회의 태도 박진영(로뎀나무그늘교회) 로뎀나무그늘교회는 지난 일년동안 매주 평균 2명 이상의 새로운 사람들이 방문하였고, 그 중 적지 않은 분들이 공동체의 일원으로 정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로뎀나무그늘교회를 찾아오시는 분들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이 오랫동안 교회.. 2017. 11. 20.
세계YMCA VALUE STATEMENT ON INCLUSION - 포용적 가치에 대한 세계YMCA 성명서 YMCA VALUE STATEMENT ON INCLUSION 이 Statement는 2017년 4월에 있었던 세계Y연맹의 이사회(Executive Committee meeting)에서 통과되었고, 2018년 7월 치앙마이 세계대회에서 추인 받을 예정으로 있는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세계Y연맹 차원에서의 선언문이고, 각 국가 연맹이 이 문서를 토대로 LGBTQ 문제를 심도 있게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각국 차원에서 Statement를 만드는 것으로 추진될 겁니다. YMCA VALUE STATEMENT ON INCLUSION 포용적 가치에 대한 YMCA 성명서 (Drafted by Safe Space Working Group, November 2016 and approved by the World Allian.. 2017. 11. 20.
과학과 성소수자 : 성소수자를 둘러싼 편견과 국제적 의학/과학 연구동향 * ‘제 1차 YMCA 열린대화마당, 성소수자와 인권-한국사회 성 소수자 의제, 어떻게 대면할 것인가?' 에서 발표된 내용입니다. (관련안내, 자료 보기)▢ 일 시 : 2017년 10월 24일(화) 오후 3시 20분 – 6시▢ 장 소 : 한국YMCA전국연맹 5층 회의실▢ 주 최 : 한국YMCA전국연맹 목적과사업위원회 (위원장 장윤재), 한국YMCA 간사회(AOS) 젠더정의분과 (위원장 이명화) 과학과 성소수자 : 성소수자를 둘러싼 편견과 국제적 의학/과학 연구동향 박주영 (고려대학교 보건정책관리학. 레인보우커넥션프로젝트 연구팀) 1. 동성애가 질병인가요? 아닙니다. ○1973년, 의 성명서- 전 세계적으로 정신과 진단의 표준을 제시하는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 3판(DSM-III, Diagnostic.. 2017. 11. 20.
제 2차 YMCA 열린대화마당 ‘성소수자와 인권 2’ 속기 메모 -시민사회 성 소수자 의제와 인권 지난 2017년 11월 9일(목), 제 2차 YMCA 열린대화마당 ‘성소수자와 인권 2 - 한국사회 성 소수자 의제, 어떻게 대면할 것인가?'를 가진 바 있습니다. 이날 열린대화마당에는 '시민사회 성 소수자 의제와 인권'이라는 주제로 한채윤 (비온뒤무지개재단 이사) 선생님과 '성소수자 가족, 기독교인으로 산다는 것은?'이라는 주제로 지 인(성소수자 부모모임) 선생님을 모시고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화마당이 이뤄졌습니다. 이날 대화모임에서는 성소수자의제를 둘러싼 정치, 사회적인 의미와 성소수자들의 부모모임 활동과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날 대화모임의 발표내용을 속기메모로 남겨봅니다. 정확한 속기록은 아니기에 발표자들의 이름으로 인용할 수 없으며 발표자의 의도와 달리 의미가 잘못 전달된 내용이.. 2017. 11. 20.
미래는 가야할 먼 그 무엇이 아니라 지금, 여기에 선취되는 것이다. 조직운영과 결정에서 전후 맥락과 연관성, 그 결과에 대한 충분한 숙고를 통해 동료들과의 협의와 합의 수준을 높여가기 위한 노력이 대단히 중요하다. 특히나 조직의 역할과 행태에 대한 종합적인 변화가 요청되는 전환의 시기에는 구성원이 동의하는 미션과 비전 그리고 조직운영의 기준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확히 잡아가야한다. 단기적으로는 그 결정에 따른 예리하고 집중적인 변화 작업이 요구된다. 멈춤/단절이 분명해야하며 변화의 방향과 작동 방식이 일치해야한다. 멈추지 않고 방향전환은 불가능하다. 현상을 유지하며 그에 매몰된채 미래를 말해선 안된다. 미래가 지금을 볼 수 있도록 멈추고 숙고할 줄 알아야 한다. 전후 맥락없는 현상적인 단면을 판단 기준으로 제시해서는 안된다. 조직 구성원들이 이해관계에 사로잡혀 작아지고 .. 2017. 11. 15.
2017.11. 요즘~~ 얼굴에 웃음이 없다. 요즘 그런가보다. 얼굴이 현재와 미래를 담고 있다하는데.. 웃음과 활력을 찾아야 한다. #이윤희사진 2017. 11.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