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예루살렘YMCA와 팔레스타인 기독교에 대한 간략한 소개
Nidal Abuzuluf, JAI, Palestine
본 원고는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10일까지, 고양YMCA와 올리브나무평화한국네트워크(OTPNK) 초청으로 한국을 방문한 팔레스타인 JAI 코디네이터 Nidal의 강연원고 중 하나이다. 아래와 첨부되어 있는 한/영 원고 PDF파일(자세한 참고 링크 포함), 그리고 초청 강연 영상을 볼 수 있는 유튜브 채널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안녕하세요, 환영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번 방문을 준비해주신 고양YMCA에 감사드립니다. 동예루살렘 YMCA와 팔레스타인의 기독교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EJ-YMCA는 1948년 여리고의 아크바트 자브르 난민 캠프의 천막에서 국제 YMCA의 아낌없는 지원으로 설립되었습니다. 1879년 팔레스타인에 최초의 YMCA 선교부가 설립되었고, 1948년 나크바(Nakba, 대재앙)로 인해 역사적인 YMCA 건물에서 쫓겨난 5명의 열정적인 청년들로 구성된, 당시 팔레스타인 YMCA 팀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팔레스타인 YMCA의 회계와 사업 총무를 맡았던 고 라빕 나시르가 이끄는 팀에는 웨이터, 청소부, 정원사, 수영 강사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1952년 여리고에서 동예루살렘으로 본부를 이전한 EJ-YMCA는 청소년과 스포츠를 위한 주요 사회단체로 빠르게 자리매김하며 프로그램과 활동을 발전시켜 지금의 위치에 이르렀습니다. 현재 네 개의 주요 지역에서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예루살렘, 베이트 사후르, 제리코, 라말라에서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서안지구 자치정부에 프로그램 사무소를 두고 있습니다.
EJ YMCA에는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직업 훈련 센터 / 여리고
1948년 나크바 이후 직업 훈련 센터는 집과 마을에서 쫓겨난 후, 아크바트 자베르 난민 캠프에 거주하는 소외되고 빈곤한 청소년들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1949년 처음에 어린이들을 위한 초등 교육과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제공했습니다. 유엔난민기구가 이 지역 난민들을 위한 교육 및 보건 서비스를 개발한 후, 1950년 이 학교는 직업 훈련 센터로 바뀌었고, 당시 480명의 소년들이 등록했습니다. 센터는 1952년에 공식적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현재 VTC(직업 훈련 센터)는 팔레스타인 전역의 청소년들이 노동 시장에 진출하여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빈곤 감소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는 성별과 장애인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고려하여 소외된 팔레스타인 청소년의 고품질 기술 및 직업 교육, VTC(직업 훈련 센터)의 '단기 시장 지향, 직업 훈련 기회 참여 확대'를 통해 접근성을 향상함으로써 달성됩니다.
재활 프로그램(The Rehabilitation Program)
재활 프로그램은 1989년 팔레스타인 최초의 봉기 '인티파다' 당시 정치적 폭력으로 인해 부상을 입은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목표는 청소년들을 지역사회에 재통합하고 그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것이었습니다.
재활 프로그램은 장애인과 정치적 폭력을 당한 사람들의 심리사회적 복지 향상, 역량 강화, 포용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로 RP는 대상 수혜자와 그 가족의 정신 건강 및 포용성 향상, MHPSS 실무자의 역량 강화, 대상 수혜자의 권리 옹호를 위한 권리 보유자 및 의무자의 참여 수준 향상(1차 및 2차)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여성 개발 프로그램
1992년에 설립된 WDP는 팔레스타인 전역의 남성과 여성과 협력하여 여성의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사회적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동등한 조건에서 여성의 참여와 기여를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이 프로그램은 세 가지 주요 목표를 추구합니다. '여성은 변화의 주체이다, 여성은 자원에 접근할 수 있다, 법은 여성의 권리와 참여를 지원한다.'
공동 옹호 이니셔티브(JAI)
2003년에 설립된 JAI는 국가 기반 네트워크를 만들고 개발하며, 팔레스타인에 대한 자원 옹호 프로그램입니다. 팔레스타인 청년들이 JAI 활동에 참여하여 평화와 정의를 위해 일하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옹호 활동에 많은 사람들을 참여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JAI는 팔레스타인의 정의로운 평화를 증진하기 위해 개인과 청소년뿐만 아니라 YMCA와 YWCA, 에큐메니컬 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JAI 주요 활동:
○ 외국인을 위한 팔레스타인 프로그램 및 방문 조직: 팔레스타인을 방문하는 외국 대표단과 그룹에게 팔레스타인의 정치, 사회, 경제 상황을 소개하고 점령하의 삶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청소년 프로그램 및 교류: 팔레스타인 청소년과 청소년들이 국제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과 청소년 모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보 및 옹호 도구를 교육 세션을 통해 제공합니다.
○ JAI는 ‘카이로스팔레스타인’과 ‘정의를 위한 글로벌 카이로스 연합’, ‘팔레스타인 기독교 단체 전국 연합(NCCOP)’ 및 기타 지역 연합의 회원으로서 지역 및 국제 사회에 팔레스타인 옹호 메시지를 통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JAI의 희망 살리기 - 올리브 나무 캠페인을 조직하고 홍보합니다.
커리어 발전 센터
2020년에 설립된 커리어 발전 센터는 예루살렘의 팔레스타인 청년(15~35세)에게 직업 정체성을 강화하고 기술을 개발하여 취업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 미래의 직업과 직업 개발을 위해 더 나은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안전한 교육 및 업무 공간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동예루살렘 청소년들의 대처 능력과 회복력 메커니즘을 강화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청소년들의 회복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청소년 활동부서
현재 EJ-YMCA 청소년부는 기독교적 가치와 인권의 원칙을 바탕으로 청소년의 평등과 사회정의를 증진하고, 청소년의 몸과 마음, 정신의 발달을 위한 YMCA의 비전에 맞춰 2018년에 재편되었습니다. 청소년부는 만 15세에서 25세 사이의 청년 남녀를 대상으로 하며, 양성평등과 소외계층 및 장애인 포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청소년부에는 약 200명의 자원봉사자가 EJ-YMCA에 전적으로 헌신하고 있으며, 청소년부의 감독과 전략적 방향에 따라 활동하고 있습니다.
동예루살렘YMCA는 동예루살렘, 베이트 사후르, 라말라에 3개의 커뮤니티 및 스포츠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든 센터는 회원과 지역 사회를 위한 비슷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라말라센터
라말라에 있는 센터는 가장 최근에 설립된 센터로 201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센터의 주요 목표는 모든 연령대에 레크리에이션, 교육, 사회, 문화 및 훈련 서비스를 제공하여 팔레스타인 가족의 삶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센터에는 다음과 같은 시설이 있습니다:
- 야외 농구 코트
- 탁구장
- 스쿼시 코트
- 피트니스 홀
- 멀티 스포츠 활동 홀
- 준올림픽 규격의 수영장
- 어린이 수영장
- 사우나 및 찜질방
- 탈의실 및 사물함
또한 EJ-YMCA는 새로운 요구와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도 대응합니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심리 사회적 개입과 포드 소포를 제공합니다.
▢ 팔레스타인의 기독교
팔레스타인 기독교인들은 2,000년 전 이 땅에서 교회가 탄생한 역사를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기독교의 '살아있는 돌'로 불립니다. 일부 가문의 조상은 그 때부터 성지에 거주한 반면, 다른 가문은 후세기에 이주해 왔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이민자나 최근 개종자가 아닌 성지 토착민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사실 이들은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기독교인들입니다.
한때 이 지역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팔레스타인 기독교인은 오늘날 점령지 팔레스타인 인구의 약 2% 이하를 차지하지만, 전 세계 팔레스타인 인구의 10%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대다수는 정교회 신자이며, 그 다음으로 로마 가톨릭 신자, 성공회, 루터교 및 기타 교파 신자 순입니다. 이들은 팔레스타인 사회에서 존경받는 위치에 있으며 정부, 문화, 비즈니스에서 높은 지위를 누리고 있습니다.
성지에 존재하는 만성적인 사회경제적, 정치적 도전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교회 관련 단체(CRO)가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위한 개발 및 인도주의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기독교 단체는 팔레스타인 사회에서 뛰어난 공헌과 현지 사회의 모든 부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의 기독교 공동체의 규모는 최근 몇 년 동안 다른 종교에 비해 줄어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독교 개발 및 인도주의 활동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지역 주민들에게 삶의 모든 측면으로 지원을 확대함으로써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총 296개의 단체가 "인류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93개의 학교, 대학 및 직업 센터, 19개의 의료 시설, 47개의 사회 보호 기관, 77개의 문화 및 관광 센터, 38개의 청소년 및 스카우트 센터, 1개의 환경 센터, 21개의 지역 및 국제 개발 기관에서 수십만 명의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기독교 정체성과 문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성 직원의 비율은 교육 CRO의 경우 70% 이상, 의료 CRO와 개발 원조 기관의 경우 약 65%에 달합니다. 전반적으로 여성은 다른 부문에서도 CRO 인력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약 296개의 CRO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직원 수 15만 5000명)와 유엔 팔레스타인 구호 및 사업 기구(UNRWA)(직원 수 1만 7767명)에 이어 세 번째로 큰 팔레스타인인 고용주입니다. 민간 부문에서 활동하는 팔레스타인 최대 기업의 고용 규모를 능가하는 CRO는 총 9,098명(기독교인 5,017명, 무슬림 4,081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이 단체들은 의료, 교육, 사회 서비스, 직업 훈련, 개발 원조 개입과 같은 중요한 부문에 매년 4억 1600만 달러(416,000,000 USD)라는 막대한 금액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2007년 이후 팔레스타인 국민에 대한 외부 원조 규모에 대한 신뢰할 만한 데이터는 없습니다. 그러나 1994년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수립된 이후 정부 및 비정부 기관에서 약 370억 달러를 지원받았으며, 이 중 85%가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에 할당되었고, 나머지 15%는 비정부기구에 대한 총 기부금이라고 추정됩니다. 이 수치를 바탕으로 팔레스타인 국민을 위한 외부 지원의 대부분을 CRO가 동원하고 있음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CRO는 서안지구, 가자지구, 동예루살렘에 거주하는 팔레스타인 인구의 약 37%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CRO의 서비스는 매년 1,900,000명 이상의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루살렘의 전문 병원 6개 중 4개(67%)는 교회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 병원들은 매년 33만 명 이상의 환자를 치료하며 소아 신장 투석, 소아암 서비스, 복잡한 심장 수술, 전문 산모 건강, 안과 진료, 혈액 은행, 장애인을 위한 기타 정교한 서비스 등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초청 강연 영상 보기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o9Z0uFQiAAQx6MITimiGNCLs4w_Trwyu&si=nCCCJybf1xY0ja1h
초청 강연 자료 목차
1. 가자지구와 팔레스타인의 현 상황 5
The Present Day of Palestine 8
2. 한국-팔레스타인 시민사회와 에큐메니컬 운동의 협력 과제, 'Cry for Hope' 13
A plan for coordination between the Palestinian and Korean Civil Society 17
3. 팔레스타인 시민사회의 평화를 위한 노력 21
Palestinian Civil Society's Peace efforts 26
4. 평화로 동행하는 한국 기독교에 대한 요청 31
In relation to Korean Christianity 34
5. 팔레스타인과 올리브트리캠페인(OTC) 38
Palestine and Olive Tree Campaign 44
6. 평화를 섬기는 성남주민교회, 올리브트리캠페인과 가자지구 평화협력 53
Jumin Church serving peace, peace cooperation with Olive Tree Campaign and Gaza Strip 56
7. 나들목일산교회, “여호와의 땅이 평화를 부르짖다” 60
Nadeulmok Ilsan Church, The land of the Lord cries for peace 67
8. 동예루살렘YMCA와 팔레스타인 기독교에 대한 간략한 소개 74
A short introduction to the East Jerusalem YMCA and Christianity in Palestine 79
9. 국회 간담회(6/4) : 국회와 시민사회의 역할 84
The role of the National Assembly and civil society for peace in Palestine
10. 올리브트리캠페인(Olive Tree Campaign) 소개
'팔레스타인 > 팔레스타인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교 시오니즘이란 무엇인가? 1 (0) | 2024.07.08 |
---|---|
평화로 팔레스타인과 협력하는 한국 시민사회-국회와의 대화 (1) | 2024.07.08 |
평화를 섬기는 성남주민교회의 동행, 올리브트리캠페인과 가자지구 평화협력 (0) | 2024.07.08 |
팔레스타인과 올리브트리캠페인(OTC) (0) | 2024.07.08 |
평화로 동행하는 한국 기독교에 대한 팔레스타인의 요청 (0) | 2024.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