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916

서광선박사님과 함께하는 고양YMCA 대화모임, “서광선 박사의 나의 신앙과 나의 신학” 서광선박사님과 함께하는 고양YMCA 대화모임 “서광선 박사의 나의 신앙과 나의 신학” 평생 신학자로, 교육자로, 에큐메니컬운동가로 평화를 위해 살아오신 서광선 박사님을 모시고 2019년 10월부터 매월 1회,총 6회에 걸쳐 대화모임을갖습니다. 한반도와 글로벌 시민사회의 평화에 관심하시는 분들, 지금 이 시대에 요청되는 신학적, 신앙적 응답을 구하고자 하는 분들이 함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주 제 : 서광선박사의 나의 신앙과 나의 신학 ◌ 일 시 : 2019년 10월 24일(목) 오후 7시 ~ 9시, (매월 1회, 셋째 주 목요일, 2020년 4월까지 총 6회) ○ 장 소 : 고양YMCA 강당 (한더빌딩 304호, 국민은행 일산동지점) ○ 참 가 : 청소년, 청년, 시민 누구나 25명(선착순 마감) .. 2019. 9. 30.
주일 날 사무실에서의 궁상 오랜만에 주일 날 사무실 출근. 할 일은 많은데 그 일들이 손에 즐겁게 들어오지 않는다. 일이 줄 생각은 않고 늘어가기만 한다. 엉뚱한 일들을 하고 있나? 아님 마음이 너무 급한가? 일의 우선 순위와 순서를 잘못 잡고 있나? 혼자는 이래서 힘든가보다. 일의 가짓 수를 줄이고 시간의 집중도를 높여할 필요가 있다. 잡념에 집중하지 못하며 명기가 보내 준 르완다 공정무역 커피 한잔으로 위로하며 페북질과 셀카놀이하고 있다. #고양YMCA #이윤희 #하늘은_높고_푸른데_웬지_쓸쓸한듯 2019. 9. 29.
제20차 APAY 총회, 생태 위기와 기후 변화(바트 샤하 박사, 전 세계YMCA연맹 사무총장) 생태 위기와 기후 변화 바트 샤하 박사 (전 세계YMCA연맹 사무총장) 성경 본문 : 시편 65장, 마태복음 13장 1-8절 요한복음 4장 7-14절 소개 오늘 예배와 성찰을 위해 이와 같은 주제를 선택해 준 APAY에게 감사 말씀 드립니다.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생태 위기와 기후 변화는 실제로 우리 시대의 가장 시급한 문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이러한 위기의 잔인한 결과를 더욱 가혹한 방식으로 경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이클론, 허리케인, 홍수, 폭풍, 가뭄, 폭염 및 산불을 보십시오. 이것들은 많은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만들고 거주지를 파괴하며 빈곤하게 만듭니다. 학생들과 어린이들을 포함하여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긴급하게 이 문제에 대한 의사를 표현하고 의미 있는 행동을 .. 2019. 9. 27.
제20차 APAY 총회, 오키나와를 아십니까?(타이라 목사) 오키나와를 아십니까? 타이라 목사 HAI, SAI, GUUYO, CHUU, UGANABIRA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아이카 타이라 (AIKA TAIRA)입니다. 제 이름을 종종 여자 이름으로 오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동성애자이며, 여성과 LGBT 성 소수자 인권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기 때문에 이러한 오해를 받는 것 같습니다. 저는 종종 이 이름을 성별의 경계를 넘어서는 활동가 이름으로 사용하라는 요청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실 이 이름은 부모님이 주신 이름입니다. 저는 1968년 미군의 통제 하에 태어났고, 전쟁의 피해 속에 고통 받았습니다. 더욱이 베트남 전쟁 중 오키나와 지역이 전쟁에 이용되었습니다. 저는 태평양 전쟁의 경험에서, "나는 다시 이 고통을 갖고 싶지 않다."고 느끼고 있던 .. 2019. 9. 27.
제20차 APAY 총회 폐회예배 설교문-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로 함께 움직이기 (안재웅 박사, 한국YMCA전국연맹 재단이사회 이사장)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로 함께 움직이기 성경 본문 : 에베소서 2장 19-22절 안재웅 박사 (한국YMCA전국연맹 재단이사회 이사장) 우리는 다음 4년 동안 아시아태평양YMCA연맹의 운동에 대한 결의사항을 통합하고자 일주일 동안 이곳 도잔소에 모여 있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새로 선출된 모든 임원들의 약속과 헌신에 특별한 축하를 전합니다. 예수께서 제자들을 위해 기도하셨을 때처럼, 나의 희망과 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분은 모두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YMCA의 모토로서 앞으로 몇 년 동안 항상 당신과 함께 할 것입니다. 동시에, 우리는 지난 4년 동안 YMCA운동에 헌신하고 기여했던 임원들과 위원회 위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또한 지난 8월 런던에.. 2019. 9. 27.
Living Together Within Nature on a Path to Peace (Steven Leeper) Living Together Within Nature on a Path to Peace Steven Leeper Since 1984 my life has been in or dependent on Hiroshima, Japan. As far as I know, Hiroshima is the birthplace of a concept called peace culture. I have found no references to peace culture prior to 1967, when the city of Hiroshima created its Peace Culture Center. In 1976 the Peace Culture Center became the Peace Culture Foundation,.. 2019. 9. 27.
제20차 APAY 총회 주제강연 : 평화의 길을 따라 자연 속에서 함께 살아가기 - 스티브 리퍼 (히로시마 평화) 평화의 길을 따라 자연 속에서 함께 살아가기 스티브 리퍼 (히로시마 평화) 1984년부터 제 인생은 일본 히로시마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한, 히로시마는 평화 문화라는 개념의 발상지입니다. 저는 히로시마시가 평화 문화 센터를 만들었던 1967년 이전에는 평화 문화에 대한 언급을 찾지 못했습니다. 1976년 평화 문화 센터는 평화 문화 재단이 되었고, 저는 2007년부터 2013년까지 6년 동안 이 재단의 의장을 맡았습니다. 그 재단으로 인해 이 용어가 사용되었지만 재단 웹 사이트에는 평화 문화에 대한 정의는 없습니다. 히로시마 외에도 “평화 문화”라는 용어는 UN 등 여러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UN 웹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는 첫 번째 참조는 1989년 UNESCO에서 발췌 한 것입니.. 2019. 9. 27.
천국을 팔아 사는 놈/목회자들이 있다면 세상의 강도보다 더 나쁜 이들이다. 예수쟁이는 천국에 갈 수 없다. 선취된 하느님나라를 모른다면... 천국을 팔아 사는 놈/목회자들이 있다면 세상의 강도보다 더 나쁜 이들이다. 부활을 믿지마라. 예수쟁이의 끝은 하나님이 버리신 십자가이기 때문이다. 십자가 없는 부활은 없다. 내가 없는 십자가를 말하는 구속사관은 사기다. 당신의 십자가, 나의 십자가 ... 그 곳에 무엇이 있을지는 도전하는 자에게 열린 또 하나의 십자가일지.. 2019. 9. 26.
2019년 기초간사학교(2019.9.24, 합정동 마리스타) 2019년 기초간사학교(2019.9.24, 합정동 마리스타) 세계YMCA에 대해 이야기해달라는 주문과 달리(?) YMCA가 만들어진 문제의식, YMCA가 YMCA인 이유, YMCA가 만든 프로그램들의 모티브들을 이야기하며 결국 개인 자신과 지금 하고 있는 일들 가운데 Y운동의 모티브와 정체성이 없다면, 이를 찾기 위한 노력과 학습, 토론이 없다면 빨리Y를 그만두는 것이 좋다는 뻘짓 이야기만 했다. 운동의 담지체로서 학습하지 않고 모티브에 충실한 새로움이 없다면 간사로서 의미없다는 오만함과 이의 부족함에 시달리고 있음을 드러내며... 그러나 지역에서 Y를 붙잡고 고민하며 활동하는 간사들은 무조건 존경받을 이유가 있다는 것을 또한 전제하며. 처음 3년차 이하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기획해 제도화했던 09년 기초.. 2019. 9. 25.
팔레스타인 바나가 올리브 나무로 직접 만들어 준 선물. 팔레스타인 바나가 올리브 나무로 직접 만들어 준 선물. 선물 앞에서 작아지는 나... 너무 좋다. 오늘 APAY 남부원 총장님과 Bana와 함께 맛난 점심 후 남긴 사진 한 장.. #Palestain #Bana #APAY #남부원 2019. 9.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