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팔레스타인 시민사회와 에큐메니컬 운동의 협력 과제, 'Cry for Hope'
한국-팔레스타인 시민사회와 에큐메니컬 운동의 협력 과제, 'Cry for Hope'
Nidal Abuzuluf, 팔레스타인 JAI
본 원고는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10일까지, 고양YMCA와 올리브나무평화한국네트워크(OTPNK) 초청으로 한국을 방문한 팔레스타인 JAI 코디네이터 Nidal의 강연원고 중 하나이다. 아래와 첨부되어 있는 한/영 원고 PDF파일(자세한 참고 링크 포함), 그리고 초청 강연 영상을 볼 수 있는 유튜브 채널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한국과 팔레스타인은 역사적으로나 정치적으로 비슷한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일본에 점령당했고 점령 기간과 점령 이후에도 많은 고통을 겪었습니다. 우리는 지난 76년 동안 이스라엘의 억압과 점령, 식민 지배를 받아왔습니다. 우리 국민들은 점령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알고 있고, 억압당한 사람들을 해방시키고 그들의 자결권과 평화롭게 살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지지합니다.
저는 한국을 세 번 방문했습니다. 2017년 3월에는 광화문 광장에서 시위를 벌이던 시민사회의 힘을 직접 목격했습니다. 또한 1980년대 한국의 민주주의를 위한 투쟁에 대해 친구들로부터 배웠습니다.
팔레스타인 시민사회도 활기차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팔레스타인 운동과 시민사회단체는 1970년대 후반 팔레스타인 국민의 인권과 국가적 권리를 수호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들은 현재 더욱 강력해졌고, 자유, 평화, 평등을 추구하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에는 133개 단체로 구성된 비정부기구 네트워크인 팔레스타인 NGO 네트워크(Palestinian NGO Network (pngo.net))와 176개 팔레스타인 단체 및 조직으로 구성된 대규모 보이콧, 투자 철회 및 제재 연합(BDS Movement)이 있습니다. 두 단체 모두 팔레스타인에 대한 전 세계적인 옹호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카이로스 팔레스타인 운동(www.kairospalestine.ps)과 기독교 단체, 교회, 에큐메니컬 운동을 대상으로 하는 YMCA/YWCA 공동 옹호 이니셔티브(www.jai-pal.org) 등 글로벌 옹호 활동을 하는 팔레스타인 기독교 단체도 있습니다.
팔레스타인 단체마다 대상과 전략은 다를 수 있지만, 팔레스타인 시민사회는 동일한 비전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자유롭고 민주적인 사회에서 살 수 있도록 점령과 정착민 식민주의, 아파르트헤이트 체제를 종식시켜 이스라엘의 억압을 끝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 민족에 대한 전쟁 범죄와 아파르트헤이트 및 대량 학살 범죄가 자행될 때 전 세계 시민사회단체는 이러한 범죄를 종식시키기 위해 힘을 합쳐야 한다고 믿습니다. 민간인들이 학살당하고 사람들의 생명이 위태로울 때 평화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과 인권에 기반한 단체들은 이를 막기 위해 움직여야 합니다.
저는 한국 시민사회가 강하고, 한국 내에서 그랬던 것처럼 글로벌 차원에서도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팔레스타인과 한국 시민사회단체가 팔레스타인 사람들에 대한 억압을 종식시키기 위해 기여할 수 있는 협력 분야를 몇 가지 제안하고자 합니다. 일부는 이미 진행되고 있지만 더 많은 단체와 기관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지난 15년 동안 한국YMCA전국연맹(NCYK),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한신대학교, 남북평화재단, 고양YMCA, 한국YWCA 등 한국의 많은 단체들은 팔레스타인YWCA, 동예루살렘YMCA, JAI, 팔레스타인기독교단체연합(National Coalition of Christian Organizations in Palestine/NCCOP), 카이로스팔레스타인, 베들레헴대학교 등 팔레스타인 단체들과의 협력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한국을 방문했고, 많은 한국 대표단이 팔레스타인을 방문하여 협력 아이디어를 나누고 많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기관과 협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연대하고 협력하게 되기를 제안합니다.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제안이 되기를 바랍니다.
○ 올리브나무 캠페인(OTC, Olive Tree Campaign) / Keep Hope Alive은 팔레스타인 농민들이 자신의 땅에 접근하고 경작하여 생계를 유지하고, 이스라엘 군과 유대인 불법 정착민들에 의해 자행되고 있는 땅의 몰수로부터 땅을 지킬 권리를 지원하기 위해 2002년, JAI가 시작한 캠페인입니다. OTC는 교육, 보호, 연대, 로비와 옹호를 위한 수단입니다.
OTC는 지금까지 전 세계 약 17만 명과 50개 단체가 후원한 약 35만 그루의 올리브나무를 통해 수천 명의 팔레스타인 농민들을 지원했습니다. 후원자들과 후원단체들은 모두 이스라엘의 점령과 식민지배로 고통받고 있는 팔레스타인 주민과 농민들이 직면한 문제와 어려움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들 중 다수는 자유와 정의로운 평화를 지지하기 위해 자국에서 다양한 연대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올리브나무평화한국네트워크(OTPNK)는 지난 몇 년 동안 약 3,200그루의 올리브 나무를 지원했고, 나무를 지원받은 Aqraba와 Surif 마을의 많은 농민들은 네트워크와 한국 후원자들에게 큰 감사를 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OTC가 팔레스타인인들을 지지하고 연대하는 실제적인 수단이라고 믿습니다. 이 캠페인에 대한 지원을 지속하고 강화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 BDS: 2005년, 약 176개의 팔레스타인 시민사회단체가 남아프리카공화국 BDS 운동 모델을 참고하여 보이콧, 투자 철회 및 제재(BDS) 요청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의 탄압 조치, 특히 2002년 국제법을 위반하며 분리장벽을 세운 것에 대한 대응으로 시작되었습니다. BDS의 목적은 이스라엘이 국제법을 완전히 준수하게 함으로써 팔레스타인 국민의 자유, 정의, 평등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BDS는 이스라엘에 대한 경제, 문화, 학술 및 스포츠 보이콧과 팔레스타인에 대한 점령과 억압으로 이익을 얻는 모든 기업으로부터의 투자 철회를 촉구하고, 각국 정부가 이스라엘에 제재를 부과할 것을 요구합니다. BDS는 수십 개 국가에 단체가 있으며 최대 수천만 명에 달하는 활동적인 노동조합, 학생 및 여성 운동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BDS 운동은 보이콧과 투자철회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BDS는 팔레스타인과 함께하는 전 세계 학생 주도의 연대를 지지합니다.
BDS 운동을 지지하는 몇 가지 이유:
① BDS는 가장 큰 팔레스타인 연합 단체의 호소이기 때문입니다.
② BDS는 국제법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③ BDS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효과가 있었고 팔레스타인에서도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④ 우리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아파르트헤이트에 반대했고 팔레스타인 아파르트헤이트에도 저항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⑤ 우리는 모든 형태의 인종차별, 억압, 차별에 반대하기 때문입니다.
⑥ 인권 침해에 대한 기업의 공모를 막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⑦ 이스라엘을 포함한 어떤 국가도 국제법 위반에 대한 면죄부를 받아서는 안 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⑧ 이스라엘이 아파르트헤이트, 인종 청소, 집단 처벌, 대량 학살 등 전쟁 범죄와 반인도적 범죄를 저지르는 동안 우리는 침묵할 수 없고 침묵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한국 국민들이 한국 BDS 단체에 참여하고 학교, 대학, 학생, 청년, 여성, 노동 운동을 포함한 시민사회단체와 노동조합 등에서 BDS 운동을 추진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한국에서 강력한 BDS 운동을 이뤄냄으로써 정부에 대한 압력을 통해 이스라엘이 점령, 식민화, 아파르트헤이트를 종식하도록 제재할 수 있습니다.
○ 대안 관광은 지난 30년 동안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분야가 되었습니다. 대안 관광 그룹(ATG), 사빌 에큐메니컬 해방신학센터(Sabeel, Ecumenical Liberation Theology Center) 및 JAI 등 많은 팔레스타인 기관에서 팔레스타인 상황과 관련된 또 다른 유형의 관광을 개발했습니다.
관광의 목적은 관광객과 순례자들에게 팔레스타인의 종교적, 역사적, 사회적 맥락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팔레스타인의 이야기와 역사적 서사를 알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는 일반적인 여행 외에도 현지인 및 활동가들을 만나고, 때로는 현지 교회에서 기도하며 지역 사람들의 일을 돕는 것이 포함됩니다.
JAI에서는 전 세계 청소년들이 참가하여 점령 하에서의 삶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정의를 위한 여정’이라는 연례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또한 팔레스타인 농민들의 올리브나무 식재와 올리브 열매 수확을 돕는 국제적인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한국에서 이러한 연대와 대안 관광 프로그램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랍니다. 대안 관광 “Come and See”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엔 참가한 사람들은 대부분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지지하고 연대하는 태도를 갖게 되고, 고향에 돌아가서 자신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많은 참가자들이 각자의 나라에서 연대 활동에 참여하여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 2011년 12월, 정의를 위한 글로벌 카이로스 연합(GKJ)이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글로벌 카이로스 운동은 35개 국가에 실무 그룹을 두고 있고 아시아를 포함하여 지역위원회도 갖고 있습니다. GKJ는 주로 교회와 에큐메니컬 운동을 대상으로 많은 요청과 연대 방법 및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청 중 하나는 '희망을 위한 외침(Cry for Hope)'입니다. 저항권을 포함한 팔레스타인의 권리와 BDS를 지지하고, 이스라엘에 대한 경제적 조치를 취하도록 정부에 압력을 가하여 기독교 시온주의를 비난하는 결단력 있는 행동을 촉구하는 외침이자 요청입니다. ‘희망을 위한 외침’은 이스라엘에 대한 비판을 반유대주의와 동일시하는 것을 거부합니다. GKJ는 팔레스타인의 정의로운 평화를 위해 팔레스타인 카이로스 문서와 그 정신을 전 세계에 알려 에큐메니컬 운동과 시민사회에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평화를 사랑하는 한국의 모든 분들이 개인 또는 대표 단체로 이 연대에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 팔레스타인을 위한 아파르트헤이트 반대 운동은 2024년 5월 12일 요하네스버그에서 열린 제1회 팔레스타인 아파르트헤이트 반대 글로벌 컨퍼런스에서 출범했습니다. 이에 대한 정보는 곧 공유될 예정이며, 한국 시민사회단체들도 이 운동에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몇 가지 제안이며, 다른 제안도 얼마든지 열려 있습니다.
* 번역 볼런티어 : 한지혜 (남북평화재단 사무국장)
강연 영상 보기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o9Z0uFQiAAQx6MITimiGNCLs4w_Trwyu&si=nCCCJybf1xY0ja1h
초청 강연 자료 목차
1. 가자지구와 팔레스타인의 현 상황 5
The Present Day of Palestine 8
2. 한국-팔레스타인 시민사회와 에큐메니컬 운동의 협력 과제, 'Cry for Hope' 13
A plan for coordination between the Palestinian and Korean Civil Society 17
3. 팔레스타인 시민사회의 평화를 위한 노력 21
Palestinian Civil Society's Peace efforts 26
4. 평화로 동행하는 한국 기독교에 대한 요청 31
In relation to Korean Christianity 34
5. 팔레스타인과 올리브트리캠페인(OTC) 38
Palestine and Olive Tree Campaign 44
6. 평화를 섬기는 성남주민교회, 올리브트리캠페인과 가자지구 평화협력 53
Jumin Church serving peace, peace cooperation with Olive Tree Campaign and Gaza Strip 56
7. 나들목일산교회, “여호와의 땅이 평화를 부르짖다” 60
Nadeulmok Ilsan Church, The land of the Lord cries for peace 67
8. 동예루살렘YMCA와 팔레스타인 기독교에 대한 간략한 소개 74
A short introduction to the East Jerusalem YMCA and Christianity in Palestine 79
9. 국회 간담회(6/4) : 국회와 시민사회의 역할 84
The role of the National Assembly and civil society for peace in Palestine
10. 올리브트리캠페인(Olive Tree Campaign)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