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팔레스타인 이슈

평화로 동행하는 한국 기독교에 대한 팔레스타인의 요청

yunheePathos 2024. 7. 8. 19:20

평화로 동행하는 한국 기독교에 대한 요청

 

Nidal Abuzuluf, 팔레스타인 JAI

 

본 원고는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10일까지, 고양YMCA와 올리브나무평화한국네트워크(OTPNK) 초청으로 한국을 방문한 팔레스타인 JAI 코디네이터 Nidal의 강연원고 중 하나이다. 아래와 첨부되어 있는 한/영 원고 PDF파일(자세한 참고 링크 포함), 그리고 초청 강연 영상을 볼 수 있는 유튜브 채널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먼저 팔레스타인인의 75%가 시오니스트 민병대에 의해 쫓겨나 난민이 됐던 1948'나크바' 이후, 많은 기독교 단체와 교회들이 성지의 평화를 촉구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세계 기독교계의 참여는 제1차 팔레스타인 인티파다(민중봉기)가 시작된 1980년대 말, 팔레스타인 기독교인들이 팔레스타인을 위한 옹호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하면서 더욱 심화되고 강화되었습니다.

 

1차 인티파다부터 지금까지 팔레스타인 기독교 단체에 대한 지원은 주로 유럽뿐만 아니라 미국 및 여러 국가의 많은 기독교 단체로부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개신교 개발 기관인 액트 얼라이언스(Act Alliance)와 가톨릭 개발 단체인 CIDSE는 팔레스타인 기독교인들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공동 옹호 이니셔티브(Joint Advocacy Initiative), 카이로스 팔레스타인(Kairos Palestine), 사빌(Sabeel) 등 팔레스타인의 많은 인권/평화 옹호 단체들은 세계 여러 기독교 기관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2000년 이후 교회와 기독교 단체의 연대 활동에 대해 일부 소개하고자 합니다.

 

보이콧 요청과 행동:

 

2001년 세계교회협의회(WCC)는 이스라엘 점령촌 제품 보이콧을 촉구했습니다.

2003덴마크 Chrich Aid는 이스라엘 점령촌 제품 보이콧을 요구하는 라벨을 붙이는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2005WCC400개 회원 교회에 이스라엘 점령에 맞서 경제적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2006년 브라질에서 열린 총회에서 WCC는 이스라엘 점령에 맞서 경제적 조치를 취할 것을 재차 촉구했습니다.

2009ICCO/Kerk in Actie는 이스라엘 점령촌 제품 보이콧을 추진했습니다.

2010년 미국 연합감리교회는 이스라엘 점령촌 제품 보이콧을 촉구했습니다.

2012년 미국 연합감리교회와 장로교회는 이스라엘 점령에 연루된 모든 기업을 보이콧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같은 해 캐나다 연합교회는 점령촌 제품을 보이콧하기로 결정했고 영국 크리스천 에이드와 영국 퀘이커 또한 영국 정부에 점령촌 제품을 보이콧하도록 요청했습니다.

2012년 핀처치에이드(Fin Church Aid)는 핀란드 정부에 점령촌 제품에 라벨을 부착하도록 요청하는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독일의 팍스 크라이스트(Pax Christ organization)는 이스라엘 점령촌 제품 구매를 자제할 것을 요청하는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2013년 노르웨이의 YMCA/YWCA 글로벌은 이스라엘 제품에 대한 광범위한 보이콧을 촉구했습니다.

 

투자 철회 행동:

 

다음은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억압하는 데 연루되어 있고, 점령을 통해 이익을 취하는 기업에 대해 기독교 단체들이 취한 중요한 결의와 행동입니다:

 

2004년과 2005년에 미국 장로교회와 연합감리교회는 경제적 조치에 대한 WCC의 요청에 응답하여 점령된 팔레스타인 지역(OPT)에서 국제법을 위반하며 운영 중인 미국 기업 세 곳을 확인했습니다. Caterpillar, Motorola, ITT United였습니다.

그 직후 나이지리아 성공회는 이스라엘 점령으로 이익을 얻는 기업들에 대한 투자를 철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06년 영국 성공회와 감리교회는 Caterpillar에 대한 투자 철회를 결정했습니다.

2009년 스웨덴 교회는 Violia 기업이 OPT 내에서 사업을 하는 것에 대해 많은 압력을 가했습니다. 노르웨이 교회는 노르웨이 석유 연금 기금이 이스라엘 군 회사에 대한 투자를 철회하도록 큰 노력을 기울였고, 노르웨이 연금 기금은 이스라엘 군사 대기업 엘빗(Elbit)으로부터 투자를 철회했습니다.

가톨릭교회 정의평화위원회는 영국 정부에 이스라엘과의 공모를 이유로 Violia 컴퍼니와 계약을 해지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2014년 미국 연합감리교회는 국제 보안 회사인 G4S로부터 투자금을 회수했고, 미국 장로교회는 Caterpillar, Motorola, HP로부터 투자금을 회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스도연합교회 또한 2015년에 이 세 회사로부터 투자를 철회했습니다. 유니테리안 유니버설 교회도 CaterpillarMotorola에 대한 투자를 철회했습니다.

 

또한, WCC는 팔레스타인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연례 활동을 개발했습니다. 팔레스타인-이스라엘의 평화를 위한 에큐메니컬 동행 프로그램(EAPPI)’2002년에, '팔레스타인-이스라엘 에큐메니컬 포럼'200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WCC는 매년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평화를 위한 세계기도주간(WWPPI)'을 주최하며, 매년 팔레스타인에 대한 연대 방문과 순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모든 단체와 교회들은 각국 정부와 인권이사회, 유럽의회, 유엔과 같은 국제기구에 팔레스타인의 정의와 평화를 위해 행동할 것을 촉구하는 데에도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현재 가자지구 위기와 이스라엘의 대량학살 및 인종청소 범죄가 벌어지는 동안 거의 모든 에큐메니컬 단체에서는 휴전과 폭력 종식을 요청하고, 팔레스타인 문제에 대한 영구적이고 지속적인 평화 해결책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아래는 캐나다 연합교회, 영국 크리스천 에이드, WCC, 세계기독학생총연맹 등에서 발표한 성명서 링크입니다.

 

캐나다 연합교회 - 즉각적인 휴전 촉구

크리스천 에이드 - 휴전 촉구

WCC -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정의로운 평화조성에 대해 논의

세계기독학생총연맹 폭력 규탄 및 전쟁과 적대감 즉각 중단과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정의로운 평화 촉구

댄 처치 에이드 이스라엘의 라파 침공으로 인도주의적 재앙이 악화되는 상황 속 세계 지도자들 비판

세계YWCA - 가자지구 대량학살이 여성과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성명 발표

연합감리교회 - 202453일 이스라엘 채권 투자 반대 결의안 발표

미국장로교회 - 202312월 팔레스타인 연대 방문 보고서 발행

 

일부 국가에서는 사빌과 카이로스와 같은 팔레스타인 기독교 단체를 지원하기 위한 그룹이 설립되기도 했습니다.

 

영국의 카이로스/사빌 그룹 (Sabeel-Kairos)

네덜란드 (Kairos Sabeel, kairos-sabeel.nl)

독일 (https://sabeel.org/friends-of-sabeel-germany/)

스웨덴, 이스라엘 제재 촉구 (Kairos Palestine-Sweden Statement, May 2020 - Palestine Portal)

노르웨이 (SabeelsKairosNorway-Home(sabeelnorge.org)

 

또한, 2022년과 2023년에 그리스도연합교회, 세계YMCA, 세계YWCA, WSCF에서 통과된 4개의 새로운 결의안은 모두 이스라엘을 아파르트헤이트 국가로 규정했습니다. 이 결의안들은 우리가 기반으로 삼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결의안입니다.

 

2022년 제37WSCF 총회 보고서(요약본)

2022YMCA 세계협의회 자유 결의안

2021UCC 결의안

세계 YWCA 결의안 "정의로운 평화"

 

이 모든 훌륭한 연대 활동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침묵하며 명확한 입장을 취하기를 주저하는 일부 교회와 기독교 단체들이 있습니다. 일부는 기독교 시온주의자이거나 그 영향력 아래 있고, 일부는 국영 교회로서 국가 정책을 따르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사랑으로 감동을 받은 이들이고 가난한 사람, 난민, 소외된 사람들의 편에 서야 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모든 사람들이 평화와 사랑, 정의를 누릴 수 있는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 위에 이루기 위해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교회는 두려움 없이 모든 사람의 유익을 위해 일하며 예언자적이고 강하며 거침없이 말하도록 세워졌습니다.

 

우리는 모든 교회와 기독교 단체가 이스라엘의 전쟁 기계에 의해 학살당하고 있는 우리 민족과 연대할 것을 촉구합니다.

우리의 인권과 자결권, 평화롭고 존엄하게 살 수 있는 권리를 지지해 주기를 요청합니다.

우리는 실질적으로 각국 정부가 우리의 권리를 보호하고, 팔레스타인에 대한 국제법 이행을 존중하며 지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압력행사에 참여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또한 '정의를 위한 글로벌 카이로스 연합'에 가입하여 팔레스타인 기독교 단체, 특히 카이로스 팔레스타인을 지지해 주기를 요청합니다.

올리브나무평화한국네트워크를 통해 공동 옹호 이니셔티브와 Keep Hope Alive/올리브나무캠페인을 지지하고 실제적인 연대를 실천해 주기를 바랍니다.

 

* 번역 볼런티어 : 한지혜 (남북평화재단 사무국장)

 

팔레스타인과 한반도 평화협력의 길을 묻다.pdf
3.44MB

 

한국초청 강연 영상 보기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o9Z0uFQiAAQx6MITimiGNCLs4w_Trwyu&si=71Fjx5t-uf4cOlxH

 

팔레스타인 올리브트리캠페인

올리브트리캠페인 인터뷰, 관련 영상 모음 - 추천, 공유 부탁드립니다. - 구독/좋아요 필수. - 고양 YMCA 이전 팔레스타인 관련 활동 영상은 그룹 '에큐메니컬 '에도 일부 있습니다.

www.youtube.com

 

초청 강연 자료 목차

1. 가자지구와 팔레스타인의 현 상황 5

The Present Day of Palestine 8

2. 한국-팔레스타인 시민사회와 에큐메니컬 운동의 협력 과제, 'Cry for Hope' 13

A plan for coordination between the Palestinian and Korean Civil Society 17

3. 팔레스타인 시민사회의 평화를 위한 노력 21

Palestinian Civil Society's Peace efforts 26

4. 평화로 동행하는 한국 기독교에 대한 요청 31

In relation to Korean Christianity 34

5. 팔레스타인과 올리브트리캠페인(OTC) 38

Palestine and Olive Tree Campaign 44

6. 평화를 섬기는 성남주민교회, 올리브트리캠페인과 가자지구 평화협력 53

Jumin Church serving peace, peace cooperation with Olive Tree Campaign and Gaza Strip 56

7. 나들목일산교회, “여호와의 땅이 평화를 부르짖다” 60

Nadeulmok Ilsan Church, The land of the Lord cries for peace 67

8. 동예루살렘YMCA와 팔레스타인 기독교에 대한 간략한 소개 74

A short introduction to the East Jerusalem YMCA and Christianity in Palestine 79

9. 국회 간담회(6/4) : 국회와 시민사회의 역할 84

The role of the National Assembly and civil society for peace in Palestine

10. 올리브트리캠페인(Olive Tree Campaign) 소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