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평화를 위한 세계 주간’ 소개 및 자료집(2024년 9월 16일~22, WCC)
세계교회협의회(WCC)는 2024년 9월 16일부터 22일까지를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평화를 위한 세계주간’으로 선포하고, 이 기간 동안, 매일 한 주제씩을 묵상하고 함께 기도를 나눌 수 있는 자료집을 회원교회와 파트너들을 위해 제작하였습니다. 여기에 소개하는 자료집은 WCC가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평화를 위한 세계주간’을 위해 발간한 세계주간 기본 계획과 기도문 자료집(영문), 그리고 이를 한국어로 번역한 기도문 자료집(번역 :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신승민 원장)를 공유드립니다.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평화를 위한 세계주간’ 소개
2024년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평화를 위한 세계 주간(9월 21일 유엔 국제 평화의 날 포함)인 16-22일 동안 교회 단체, 회중, 신앙인들은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평화와 정의를 위해 예배, 교육 행사, 지지 행동에 참여하여 공동의 증언을 할 것을 권장합니다.
세계교회협의회는 전 세계 회원 교회, 신앙 기반 공동체, 시민 사회 단체들을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모두를 위한 정의로운 평화 기도 주간에 동참하도록 초청하고 있습니다. 정의의 희망을 공유하는 전 세계의 교회와 개인들은 이 주간 동안 연합하여 평화로운 행동을 취하고, 함께 국제적인 공동의 증언을 만들어갈 것입니다.
새로 임명된 세계교회협의회(WCC) 예루살렘 연락사무소 자문 그룹이 구성되면서, 이 그룹 회원들이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평화를 위한 세계 주간의 주제를 정리하였니다. 그런 다음 예루살렘 연락사무소가 WCC 중동 사무국 및 커뮤니케이션 부서와 협력하여 준비팀을 구성하고, 준비팀은 초청된 다른 회원들과 함께 교육, 기도, 행동이라는 WWPPI의 세 가지 기둥을 위한 자료를 제작하여 한 주간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2024년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평화를 위한 세계 주간을 위해 자문 그룹은 '가자지구'를 올해의 한 가지 특별 이슈로 제안했습니다.
언제 : 2024년 9월 16~22일
장소 : 전 세계
주최 :세계교회협의회는 전 세계 회원 교회, 신앙 공동체, 시민 사회 단체를 초청하여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모두를 위한 정의로운 평화를 위한 기도 주간에 함께 동참할 것을 요청합니다. 정의의 희망을 공유하는 전 세계의 교회와 개인은 이 주간 동안 함께 평화로운 행동을 취하고 국제적인 공동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연합해야 합니다.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평화를 위한 세계주간’ 기도문 (영/한)
“너희가 무엇을 하든지...너희가 나를 위하여 한 것” (마태 25:40, 개역 개정)
세계교회협의회(WCC)는 2024년 9월 16일부터 22일까지를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평화를 위한 특별주간’으로 선포하고 회원교회와 파트너들을 위해 이 자료를 제작했습니다.
7일 동안 매일 특정 주제와 상황 개요, 주요 데이터 및 증언, 성경 참고자료와 기도문을 제공합니다. 요일에 따른 성경 구절과 기도문은 미셸 사바 팔레스타인 가톨릭 명예 총대주교께서 가자지구 전쟁 중 묵상한 내용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2024년 주제는 “너희가 무엇을 하든지...너희가 나를 위하여 한 것”입니다. (마태 25:40, 개역 개정)
<7일, 7주제>
첫째 날 - 인명손실
둘째 날 - 부상자와 장애인
셋째 날 – 실향민
넷째 날 - 이스라엘에 억류된 이스라엘 인질과 팔레스타인 수감자
다섯째 날 - 폭격당한 여성과 어린이
여섯째 날 - 국제사회
일곱째 날 - 가자재건: 필요와 과제, 그리고 미래의 길
<기도>
사랑과 정의의 하나님, 고통에 공감하는 마음을 열어주시기를 간구합니다. 죽음과 파괴에 직면해 어둠 속에 있는 가자지구의 주민들을 위해, 그들의 외침에 귀를 기울여 주소서. 정착민들의 폭력과 토지 절도의 피해자인 서안지구의 주민들을 위해, 정의를 위한 그들의 투쟁에 힘을 실어주소서.
가자지구에 인질로 잡혀 있는 사람들을 위해, 최악의 상황을 두려워하는 절망적인 가족들을 위해,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슬퍼하는 사람들을 위해, 어둠 속에 빛을 보내주소서. 모든 인질과 부당하게 구금된 사람들이 석방될 수 있도록 문을 열어주소서.
성지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에 대한 반작용으로 전 세계에서 촉발되는 증오와 분열을 주님 앞에 가져옵니다:
• 정의로운 평화를 추구하며 테러리스트로 낙인찍힌 아랍인과 무슬림에 대한 증오 행위
• 이스라엘 정부의 행동에 대해 무고하게 책임을 지고 있는 유대인에 대한 공격 행위
주님의 사랑과 화해의 정신으로 저희 마음을 감화시켜 생명의 신성함을 지키고, 주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모든 인간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증오를 극복할 용기를 갖게 하소서.
화해의 하나님, 팔레스타인 사람과 이스라엘 사람 모두의 행복한 삶을 위한 정의롭고 지속가능한 평화가 실현될 수 있도록 권력자들의 마음에 당신의 지혜와 신중함의 영을 보내주소서.
아멘
한글본 PDF 바로보기 https://drive.google.com/file/d/1Pbxz9NnDs6iX9HWtZO9NMeXNW99P5T4b/view
출처 : https://www.oikoumene.org/events/world-week-for-peace-in-palestine-and-isra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