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대학YMCA정책협의회 관련자료
2008 대학YMCA정책협의회
일 시 : 2008년 11월 14-15일
장 소 : 한국기독교회백주년기념회관회의실
대학YMCA정책협의회 결과보고
Ⅰ 대학YMCA운동성에 대한 논의
1. 대학YMCA운동을 통해 청년세대들이 삶의 주인으로서의 주체성을 회복하고, 스스로 대안적인 미래를 창출해나가도록 하는 대학생회원운동이다.
2. 대학YMCA는 YMCA의 이념과 목적성에 동의한다는 자발적인 고백 속에서 YMCA회원조직이 된다.
3. 한국YMCA는 미래세대를 육성함으로써 사회를 변화시키는 특성을 가지기에 대학YMCA재건을 YMCA의 중요한 목적사업으로서 결의해야 한다.
Ⅱ 대학YMCA조직 형태에 대한 논의
1. 회원운동체인 대학YMCA는 지역Y와 구별되는 독립성과 자율성을 가져야 하며 이것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된다.
2. 대학생의 생활세계가 캠퍼스에 국한되지 않음으로, 대학YMCA가 반드시 캠퍼스에 기반해야 한다는 원칙을 고집할 수 없으며, 대학생들이 이룬 YMCA회원조직이라면 클럽형태라도 대학YMCA로 인정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3. 대학YMCA조직형태에 대한 최종적인 결정은 현재 대학YMCA전국연맹 재건을 준비하고 있는 위원회의 기준회칙 논의를 거치도록 한다.
Ⅲ 대학YMCA 기준에 대한 논의
1. YMCA회원운동체로서의 대학Y역사성과 목적성에 동의한다.
2. 시청년회의 인준을 득한다.
3. 대학YMCA대표자회의 등 전국모임에 참여한다.
4. 최종적인 결정은 현재의 대학YMCA대표자회에 의해 이뤄지도록 한다.
Ⅳ 대학YMCA 활성화 방안
각 지역별로 대학YMCA 조직을 결의하며 이를 위해 실무지원체계와 후원구조를 마련한다.
● 실무지원체계
1. 실무자교육 : 대학생, 대학사회 이해, 의사소통과 관계맺기 훈련, 대학Y정체성과 대학Y조직의 목적성 이해, 다양한 조직화 사례에 대한 설명, 조직활동안내 등을 포함하여 실무자기초교육을 매년 실시하고, 재건을 결의한 지역Y는 반드시 한명의 실무자를 이 교육에 보내야 한다.
2. 광역별전담간사제: 광역권으로 구분하여 대학Y를 조직화할 전담 실무자를 둔다. 전담실무자를 위한 재원은 광역권에서 공동으로 마련하며, 전담실무자는 한 지역에 귀속되기보다는 자율적으로 대학생사업, 대학Y조직화에 집중한다.
3. 실무자협의회: 담당 실무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만큼 실무자들이 모여, 전문성을 강화하고, 현황과 경험을 바탕으로 발견되는 문제점들을 토론하며 공통의 정책 및 전략을 수립하는 모임이 정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4. 연맹실무구조의 확충 : 서울지역에 대학이 집중돼 있는 상황에서 연맹의 실무자가 서울지역 대학Y담당을 혼자서 겸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지역별로 재건을 결의하게 되면, 연맹 간사의 역할도 그만큼 커지게 되는데, 실무구조가 확충되어야 한다.
● 대학Y후원구조 마련
1. 대학Y출신 선배들, 지역Y로부터 대학Y후원을 위한 별도의 모금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사업과 예산계획을 작성한다.
2. 대학Y선배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현재의 대학Y와 소통하고 친근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한다. (소식지발송 등)
사무총창협의회 제출안건
1. 2009년부터 본격적인 대학YMCA재건을 위하여 각 지역Y에 담당실무자를 둔다.
2. 연맹은 대학YMCA 재건과 활성화를 위해 담당실무자교육을 실시하며, 각 지역Y는 대학YMCA담당실무자 교육 및 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3. 대학YMCA지도력훈련과 실무지도력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재원은 지역Y공동으로 마련하며, 동시에 향후 대학YMCA에 대한 안정적인 지원을 위해 후원기금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