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BDS 운동

가자의 팔레스타인인들을 지원하고 이스라엘에 책임을 묻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BDS 운동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yunheePathos 2014. 7. 22. 22:05

가자의 팔레스타인인들을 지원하고 이스라엘에 책임을 묻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BDS 운동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Statements Effective BDS actions more important than ever to support Palestinians in Gaza and hold Israel to account 

2014년 7월 10일에 팔레스타인 BDS 국가 위원회에 게재됨


이스라엘의 공습 이후 가자의 상공에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2014년 7월 8일 © Yotam Ronen/ActiveStills


7월 10일 점령지 팔레스타인에서 - 가자와 그 밖의 다른 곳에서 팔레스타인인들에게 지속적으로 가해지고 있는 야만적인 군사 공격에 대하여 팔레스타인 불매운동, 투자 철회, 제재 국가 위원회(BNC)는 인권 지지자들이 특별히 불매운동, 투자 철회, 제재(이하 BDS) 캠페인을 통하여 이스라엘의 점령, 식민정책, 아파르트헤이트를 중단시킬 수 있도록 연대와 압력을 보이는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한다.


특별히 우리는 양심을 지닌 이들이 이스라엘이 국제법에 따라 자신들의 의무를 지킬 때까지 정부로 하여금 이스라엘에 대해 군사적인 통상 정지를 부과하도록 압력을 강화할 것과 이스라엘과의 자유무역양자협정을 보류할 것을 촉구한다. 세계 각국의 정부는 이스라엘의 범죄와 연루된 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만 할 것이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출신의 노벨상 수상자인 데스몬드 투투 대주교가 말했듯이 “불의한 상황에서 중립을 지킨다면 억압자의 편을 택한 것이다.”


정확히 10년전에 국제법 재판소는 국제사회가 이스라엘이 국제법 규정에 대한 심각하게 위반하는 일을 종식시킬 의무가 있다고 결론을 내린 바 있다. 10년이 지났지만 정부는 계속해서 이스라엘의 범죄에 대한 면책을 가능하게끔 만들고 있다.


이러한 책임의 부재로 인하여 이스라엘은 첫째로 서안 지구, 특히 헤브론과 예루살렘 지역, 그리고 지금은 가자에서 팔레스타인인들에 대한 인종주의적 폭력을 거리낌 없이 자행할 수 있었다. 화요일 이후로, 이스라엘의 점령군은 점령 상태에 있으며 포위 중인 가자 지구에서 팔레스타인인 80명 이상을 죽이고 수백 명에게 부상을 입혔다. 이스라엘은 전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밀집된 지역에 공중, 지상, 바다를 통하여 무차별 폭격을 가함으로써 전 가정을 파괴하고 민간인들이 거주하는 집들과 사회 기반 시설을 부수고 있는데, 이는 전쟁 범죄에 해당하며 비인도적 범죄에 준하는 것이다.


우리 가자 사람들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군대에 꿋꿋하게 맞서고 있으며 서안 지구, 특히 예루살렘과 이스라엘 전역을 통틀어 팔레스타인인들이 이스라엘의 지속적인 학살에 맞서 분연히 저항하며 일어나고 있다.


2005년 7월 9일 BDS에 대한 팔레스타인인들의 역사적인 요구가 2005년 7월 9일 팔레스타인 사회의 압도적 다수에 의해 공포된 지 9년이 지나고 BDS 운동은 팔레스타인 민중의 자유, 정의, 평등을 위한 투쟁에 있어 효과적이고 국제적으로 연대하는 일에 가장 중요하고 힘이 될 수 있는 공간을 열어두었다.


최근 BDS와 관련하여 중요한 진전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미국 장로교회는 HP, 모토롤라 솔루션과 캐터필러가 이스라엘의 점령과 팔레스타인인들의 인권 부정에 연루된 까닭으로 이들 회사에 남아있는 자신들의 보유 주식을 처분하기로 표결했다.


* 풀뿌리 캠페인을 통하여 민간 증권 회사인 G4S에 계약상으로 수백만 달러의 손실이 생기고 빌과 멜린다 게이츠 재단과 연합 감리교회로 하여금 이 회사에 대해 투자 철회를 하도록 설득하자 G4S는 이스라엘의 수감 체계에서의 본인들의 역할을 고려해 볼 것이라고 발표했다.


* 네덜란드의 연금 거대 기업인 ABP는 이스라엘의 두 군수업체에 대한 투자를 철회했는데 그 이전에 유럽과 북미에서 여러 주요 기관 투자가들이 비슷한 결정을 한 바 있었다.


* 서안 지구에서의 불법적 점령촌과 이스라엘 내 나카브 사막에서의 인종청소에 소다스트림이 수행한 역할로 인하여 이에 대한 분명한 캠페인이 잇따르자 영국의 주요 소매 체인인 존 루이스는 소다스트림 상품 구매를 중단했으며 소다스트림 브링튼 지점도 문을 닫았다.


* 시민 사회의 캠페인 이후에 유럽의 17개국 정부가 사업체들에게 불법적인 이스라엘 점령촌과의 연계를 피하도록 경고하는 가이드라인을 내놓았다.


BDS가 어떻게 팔레스타인인들의 권리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이스라엘의 범죄에 대한 면책을 뒷받침하고 있는 국제적 지원을 잠식하고 있는지를 알고 있는 이스라엘은 현재 BDS를 자신들의 억압적 정권에 대한 “주요한 전략상의 위협”으로 간주하고 있다. 심지어 백악관조차도 이제는 이스라엘에 대한 고립이 점증하고 있다고 경고한다.


그렇기에 풀뿌리 BDS 운동과 전략적으로 발전해 온 캠페인에 있어서 이스라엘에게 책임을 묻는 일과 가자 및 그 밖에 지역에서 팔레스타인 민중에게 가해지고 있으며 앞으로 가해질 공격을 중단시키는 일이 시급하게 필요하다.


BDS는 팔레스타인인들의 권리를 위한 투쟁에 효과적이고 국제적으로 연대하는 일을 말하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범죄 면책을 끝낼 때가 되었다! 이제 BDS 운동에 참여하자!


즉각적인 군사 통상 정지와 이스라엘과의 자유무역양자협정 중단을 위해 결집하자!


출처http://www.bdsmovement.net/2014/effective-bds-actions-more-important-than-ever-to-support-palestinians-in-gaza-and-hold-israel-to-account-12235


번역 : 한국YMCA 생명평화센터

번역 자원봉사 : 김용엽님(대학생)


한국YMCA 평화메신저(통번역 자원봉사) 참여하기  

http://yunheepathos.tistory.com/454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