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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의 끄적거림/원고

생명평화운동을 생각하며(07.5)

by yunheePathos 2010. 8. 4.

YMCA 생명평화운동 구성하기

- 나로부터 시작하는 운동, 공명의 변화 그리고 또 다른 삶에 대한 고백.

 

2007년 5월. 이윤희

 


생명평화센터 v-1(07.5).hwp



생명평화운동은 ‘생산력 지상주의에 매몰된 경쟁과 물질의 시대에서 ‘살아 있음’과 ‘이웃의 평화’를 근본적으로 새롭게 찾는 운동, 반물질, 반자본 운동’이다.

기독교 평신도 운동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생명이신 하나님의 지체로서 모든 만물이 생명의 소통을 이루고 거듭남으로써, 새 하늘, 새 땅, 새 인간의 하나님 나라 운동’이다.

생명평화운동은 따라서 ‘반자본, 반물질’의 관점에서 ‘생산력 지상주의를 주도하고 있는 초국적기업과 제국(주의)’, 이들의 경제적 기반인 ‘에너지와 금융독점 체제’, 이를 지탱하는 ‘힘의 논리(정치안보주의, 군사주의)와 무한경쟁의 경제적 이데올로기, 그리고 지구화 이데올로기(경제적 자유가 정치적 자유와 삶의 질을 보장한다)’에 대한 대응하는 새로운 문명전환운동이며, 제국(주의)체제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들에 과감히 몸을 던질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문명전환운동으로서 ‘반물질, 반자본’ 운동은 ‘대량소비와 끊임없는 죽임의 경쟁’으로만 유지될 수 있는 경제체제에서 벗어나, 우리가 살아가는 ‘생태계와 인간 공동체의 건강’을 척도로 ‘사회적 공정, 존재의 풍요로움을 지속 가능케 하는 사회적 협동’을 높여갈 수 있도록 ‘비시장적 질서, 즉 주축경제’를 확대해가는 운동이다. 이것은 ‘개인 주권의 삶을 주창하고 개인주권의 세계로 연대’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일국사회로만 해결될 수 없다는 어려움과 제도와 정책의 문제로만 해소될 수 없는 다면적인 문제라는데 심각성이 있다. 따라서 문제를 대면하고 해결하는 방식, 즉 한 사회와 세계의 문화(가치, 정신, 태도 등등)가 중요시된다. 생명평화운동은 ‘내가 없는 타자에 대한 규정’, ‘타자가 없는 나만의 수련’ 그리고 ‘공동체 중심의 생활’만으로는 어떤 해결책도 찾을 수 없다.

결국 생명평화운동에 대한 추구는 ‘사회와 개인의 삶에 드려지고 있는 위기와 문제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이해하며, 어떻게 반응하며 대응할 것인가?’라는 문화적 맥락과 텍스트에서 근대성의 문제를 다시 고찰해야 한다. 문화, 역사, 정치, 경제 이데올로기에 대한 충분한 성찰과 근대사회와 현대사회 문명에 대해 비판적으로 되돌아 볼 수 있는 담론과 깊이가 필요한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YMCA 운동에 대한 근본적 반성과 성찰의 힘을 기르고, 이를 토대로 생명과 평화를 노래해야한다. 이것이 개인과 집단, 집단과 자연, 국가와 세계, 국가와 지역, 이동과 정주, 노동과 삶, 개인과 사회, 세계 등 현대 물질문명이 우리에게 던지는 주제들에 대한 우리의 응답을 찾아가는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또한 YMCA 운동의 관점에 맞는 일상 생활에서의 실천 프로그램을 지역에서, 그리고 대중 속에서, 그리고 기독교 평신도 운동의 관점에서 과감히 펼쳐야 할 것이다.

1. YMCA 운동 들여다보기

 

이제 다시 지난 운동을 되돌아보면서 그동안 부족했던 점을 반성하고 새로운 운동 지평을 열어가지 않으면 안되는 시점에 와 있음을 자각한다. 그만큼 세상이 변하고 요구받는 바가 달라지고 심화되었기 때문이다. 지난 30여년 동안 한국YMCA는 전국 시청년회가 목적문을 운동방향으로 설정하고 나름대로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해왔다. 그러나 과연 우리가 얼마나 목적문의 방향성에 맞게 집중하여 운동을 펼쳐왔는지, 그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자성해보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대한 평가는 객관적인 검증이 필요한 일이로되 느낌으로 이야기 하자면 우리는 그동안 목적의식적인 운동과제의 선정과 실천을 해왔다기 보다는 상황 추수적으로 주어진 일을 해온 경우가 많았다고 생각된다. 수많은 프로그램이 한국사회, 또는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일이었다기 보다는 기구운영과 상황요구에 따라 한 경우가 많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운동영역과 대상이 천차만별이어서 오늘의 한국YMCA운동은 오늘의 상황에서 목적문을 재해석하면서 운동 영역과 대상을 선택하여 집중해야할 필요성을 느낀다.”(이학영, 2004)

 

① YMCA 운동 성격

 

○ 대중(회원) 운동체. 지역운동체, 평신도 기독교운동체, 사회교육운동체, 사회체육운동체, 복지서비스

○ 장점이자 단점.

○ “YMCA운동은 회원들의 자발적인 공동체운동으로 시작되었다. 크리스찬으로서 예수처럼 살려는 생활공동체요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이루고자 하는 꿈의 공동체였다. 자발적인 참여가 운동의 출발점이다.” (이학영, 04년)

 

② 장점

○ 지역운동에 대한 관심, 대중 참여적 조직운동에 대한 관심, 일상으로부터 세상보기.

○ 기독교운동체로서 생명평화운동의 이념적 기반, 세력 구축의 용이함.

○ 프로그램 매뉴얼, 구체성, 일상 프로그램 강점

 

③ 도전과 위기

 

YMCA 내외의 VISION CORE GROUP의 약화

 

○ 폐쇄형, 패권형에서 오픈형, 네트워크형 협력지원 자원.

○ YMCA 동역자 그룹의 공유된 시대 비전 취약

○ “담론 그룹을 쭉 형성을 해주어야 한다. 내면화 작업을 해주는 그룹이 있어야 한다. 목적과 사업위원회의 서남동 등 이념추구 그룹이 있었는데 그런 영향을 받으면서 지역사회에 관한 얘기를 했었는데 강문규 총장 등 몇몇 어른들이 가지는 장점도 있었고 문제도 있었다. 공유보다는 그룹화 되었다. 에큐메니칼 운동에서는 내려오지 못하고 와이는 기구만 남아있고 운동의 이념과 샘물은 담론에서 나오지 않고 개별화된 경험에서 나와서 처리하기 바쁘다. 와이의 정체성이 도전을 받게 된 것이다. 생명평화운동이 여기에 위치하고 있다. 이런 면에서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와이가 이 담론을 소화할 만한 리딩그룹(leading group)을 만들 수 있느냐 없느냐가 관건이고 이게 안되면 프로그램만 남을 것이다. 그러나 하는 만큼 성장은 할 것이다. 여기에 힘을 쏟을 수 있는 그룹 타겟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문제다.”(전성환, 2006, 한국YMCA 생명평화센터 1차 기획회의)

 

사회담론 토론의 부재 또는 부족 : 고백의 언어와 문화 상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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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사회 들여다보기

3. 문명의 변동, 사회, 문화변동 -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4. 문명의 변동, 지역을 도모하기 - “지역에서 삶과 관계를 전복하기”

5. 문명의 변동, 삶과 지역에서 생명평화운동 개념 찾기

6. YMCA 생명평화 운동 구성

7. 삶과 지역에서 찾는 YMCA 생명평화운동 : “먼저 하나님 나라를 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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