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큐메니컬, YMCA/YMCA

아시아태평양YMCA연맹(APAY) 젠더 정의 정책 (Gender Justice Policy)

by yunheePathos 2024. 1. 30.

아시아태평양YMCA연맹(APAY) 젠더 정의 정책 (Gender Justice Policy)

 

Gender Justice Policy - APAY final draft 290823.pdf
0.31MB
페미니스트 예수를 만난 첫 번째 젠더평등포럼(최종본).hwp
0.11MB

 

1. 서론 및 배경

 

지난 수십년 동안 아시아·태평양의 여성과 소녀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것에 있어서 상당한 진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차별적인 태도, 문화적 규범, 가부장적 가치관은 여전히 여성과 소녀들이 교육, 경제적 자율성, 의료, 기술, 자원, 안전한 환경에 대한 권리에 접근하는 것을 막고 있습니다. 따라서 더 공평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더 많은 일을 해야만 합니다.

 

세계경제포럼은 2021년 세계 성별 격차 보고서를 통해 전년대비 성평등이 68%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보고서는 아시아태평양을 포함한 저개발 지역의 경제, 교육 및 정치 참여의 성별 격차를 줄이는 데 한세기 이상이 걸릴 수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와 태평양을 포함하여 개발도상국의 여성 노동력 참여율은 남성의 80%에 비해 49%에 불과합니다. 또한 여성은 남성의 임금과 비교해서 단지 77%를 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여성들은 그 지역 기업 이사회 의석의 6%와 입법부 의석의 18%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성평등 노력은 정확한 데이터를 필요로 합니다. 불행하게도, 성별 지표의 50% 이상이 관련 정보가 부족합니다. 태평양에 위치한 섬나라의 경우 3% 미만의 지표를 사용할 수 있을 뿐입니다.

 

경제활동 여성인구의 단지 43.6%에 불과한 이 지역의 여성들은 경제참여의 장벽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들은 비공식적이고 취약한 직업에 종사하고, 그들의 무급 가사 노동은 생산적 활동에서의 완전한 참여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성평등과 여성에게 권한 부여가 필수적입니다.

 

사회적 성역할은 남녀 모두에게 있어 성평등을 이루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유엔은 성평등을 기본적인 인권으로 인정하여왔습니다. 2015년 성평등은 아젠다 203017개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에서 5번째 목표가 되었습니다. SDG 5는 직장내 차별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폭력에서 여성과 소녀들에 대한 차별을 없애고 평화롭고 번영하며 지속 가능한 삶을 사는 "특권을 가진 개인"으로서 동등한 기회와 권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YMCA 내의 성평등과 사회의 성평등을 달성하기 위한 YMCA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시아지역 YMCA운동의 필요에 따라, 아태연맹(APAY)4프로그램계획(QPP)을 실행하고 젠더개발프로그램과 실천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다양한 영역에서 여성의 대표성 관련해서 낮은 수치의 결과가 드러났습니다. 이것은 개인들, 프로젝트, 그리고 기관들에게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그것은 극복하기 엄청나게 어려울 수 있는 결과들이기도 합니다.

 

YMCA 운동에서 우리의 목표는 아시아 태평양에서 젠더연대를 향한 긍정적인 태도를 증진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조직 안에서 사례를 만들고 다른 조직들에게도 함께 하기를 권하는 일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YMCA는 조직 내에서 뿐만 아니라 외부 조직과 관련해서도 성평등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합니.

 

국가단위 YMCA운동은 필수불가결하게 회원, 직원 및 파트너로서 여성들과의 협력관계를 만드는 방식을 평가할 것을 강력히 권고합니다. 이번 젠더 정책의 실행은 성평등을 촉진하는 데 있어서 국가단위에서 운동을 촉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것은 고위직에서 여성의 대표 할당을 의무화하고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프로젝트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YMCA에서 여성의 대표성을 높히는 한 가지 접근법은 국가단위 운동 내에서 지역화된 평등 목표와 목적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공정성과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관련 정책과 지침에 기반해야 합니다. 구체적이고 표적화된 행동에 집중함으로써 국가단위 운동은 각각의 YMCA와 사회에서 여성의 동등한 대표성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아태연맹(APAY)YMCA의 국가단위 운동 내에 성평등위원회(GEC) 회원들이 이끄는 프로그램을 통해 성 평등을 증진하는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아태연맹(APAY)은 그들의 정책이 조직 내 그리고 넘어서 성별 균형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정책이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전념하고 있습니다.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YMCA공동체 전체의 실질적인 지지를 받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아태연맹(APAY) 성평등위원회는 우리의 소중한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할 것을 약속합니다. 국가적 차원에서 Y운동은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궁극적인 목표로 하여 이 정책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요청받고 있습니다.

 

1.1 아태연맹(APAY)은 젠더 정의를 이루어가기를 확인하고 약속합니다

 

아태연맹(APAY)은 모든 개인이 존엄하게 살 수 있도록 폭력과 차별이 없으며 성평등한 그리고 지속 가능한 세상을 촉진하는 것에 포용적이고 환영하는 YMCA를 만들어가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아태연맹(APAY)은 전세계 YMCA들이 그들의 처한 특수한 상황에서 도전 과제들을 해결하는 데 있어 그들의 미션을 재점검하는데 챌린지 21 원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아태연맹(APAY)은 젠더 정의를 달성하는데 전념해 왔고 1980년대부터 이 대화에 참여해 왔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 지역의 젠더 정의에 대한 접근 방식은 유엔의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5의 유엔 아젠다 2030과 일치하게 되었습니다. 젠더 정의는 APAY4년 프로그램계획(QPP)의 주요 프로그램 영역입니다. 아시아·태평양 YMCA는 또한 이 지역의 성 정의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성 평등 위원회"를 설립했습니다.

 

2022년 세계대회동안 비전 2030을 채택한 YMCA운동은 비전2030의 핵심 축 중 하나인 보다 공평하고 정의로운 세계를 구축하는데 기여 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태연맹(APAY)은 정의롭고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메커니즘을 강화해 나가고자 합니다.

성 평등은 모든 수준에서 장려될 것이고, 젠더정의 정책은 우리가 포용적이고 젠더정의를 실천하는 YMCA를 만들도록 안내하고 지원할 것입니다. 우리는 YMCA 모토 저희로 다 하나되게 하소서라는 YMCA 모토가 실제로 이루어지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아태연맹(APAY)에서 젠더정의 정책을 만드는 개념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성 평등 위원회는 YMCA와 사회 전체의 성 불균형 문제를 조사하고 해결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제안한 해결책 중 하나는 철저한 조직 평가 조사를 실시하는 것인데, 이는 조직 내의 리더십, 의사 결정, 프로젝트 및 직책의 다양한 측면에서 성별 참여의 정도를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조사는 직장에서 공정성, 평등 및 균형을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실행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귀중한 통찰력과 데이터를 제공할 것입니다.

 

설문조사 과정은 국가 단위에서 정확한 데이터와 통계를 얻는 데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는 그들 중 다수가 자신의 선거구에 대한 최신 정보가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성평등위원회가 이러한 운동과 협력하여 젠더 정의 프로그램과 훈련을 지속적으로 시행함에 따라 YMCA에서 성 평등 대표와 같은 특정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젠더 정의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또한 성평등위원회는 YMCA의 젠더 정의와 포용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문서와 선언문들을 검토하고 재검토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문서에만 있고 YMCA에서 진행 중인 업무와 관행에는 적용되지 않는, 모든 사람들에게 안전하고 환영받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문서 및 지침의 원칙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Challenge 21

세 번째 천년을 맞이하는 지금, 우리는 1855년에 채택된 파리 기준이 YMCA 사명의 근간임을 확인하면서, YMCA가 젊은이들의 진정한 참여를 강조하는, 여성과 남성 모두를 아우르는 기독교운동이며 에큐메니컬 정신에 기초한 자발적인 운동임을 선언한다. 또한 YMCA는 모든 피조물들이 충만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의에 기초한 사랑과 평화 그리고 화해의 인간공동체를 건설하려는 기독교적 이상을 나누기 위해 애쓸 것이다.”

 

포용에 대한 YMCA 가치 진술

"다양성과 포용"YMCA 운동의 핵심입니다. 따라서 YMCA 운동은 능력, 연령, 문화, 민족성, 성별, 인종, 종교, 성적 성향 및 사회 경제적 배경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적이고 포용적입니다."

 

2014YMCA 성 주류화 프로그램에 관한 정책 지침2019APAY 20차 총회의 위임사항에서 "YMCA는 성별을 차별하지 않는 정책을 만들고 성희롱을 포함한 성 문제를 다루는 메커니즘을 개발함으로써 포용적 환경을 지속적으로 구축할 것"이라고 명시함에 따라 관련 정책 개발을 해왔습니다.

 

후속 담론과 지도 원칙에 대한 성찰은 위원회 위원들로 하여금 이후 국가적 차원에서 복제되고 적용 될 수 있는 초기작업인 APAY 지역차원에서의 "젠더 정의 정책"(GJP)을 개발하도록 이끌었습니다. 이렇게 APAY20차 총회에 의해 주어진 위임사안이 이행되었습니다.

 

3. 젠더에 대한 아태연맹(APAY)의 현 상황

 

아태연맹(APAY)은 다른 이름을 가진 라오스, 캄보디아, 홍콩, 베트남을 제외하고 24개의 국가단위 운동(YMCA 나라별연맹/특정 국가 또는 영토의 YMCA)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호주,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중국, 동티모르, 피지,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마카오, 말레이시아, 몽골, 미얀마, 네팔, 뉴질랜드, 파키스탄, 필리핀, 싱가포르, 스리랑카, 대만, 태국, 베트남이 포함됩니다.

평가에 따르면, 여성 고위직/국가별 YMCA연맹 여성사무총장으로 여성이 조직의 책임자가 되어 YMCA를 이끌고 있는 곳은 호주,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마카오, 싱가포르, (Metropolitan YMCA, 싱가포르 YMCA) 태국, 베트남

여성 이사장/ 부이사장

불행히도, 성 정책 초안 작성당시, 국가 및 지역 수준에서 다음과 같은 직책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구비되어 있지 않았다.

지역 YMCA에서 여성 사무총장이 이끄는 YMCAs

이사회 구성원과 여성임원

집행위원회 여성위원

여성 실무자

여성 고충 데스크(성고충위원회)/ 젠더 정의 위원회

진행중인 여성/젠더 프로그램

 

그러나 필요에 따라 위와 같은 데이터를 생성하고 성별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전체 설문조사를 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예비 평가를 통해 다음과 같은 데이터가 나타났습니다. 아태연맹(APAY)Challenge 21은 모든 YMCA 수준과 구조에 여성의 참여와 대표성을 포함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지만 이러한 대표성이 비례적으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것은 특히 여성의 지도적 위치와 의사결정 구조(: 장교, 이사회, 국가/지역 집행위원회, 지역 및 국제 프로그램 및 활동 참여, 관리 및 행정 구조)에서 그러하며, 이는 불균형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YMCA 지부에서, 조직과 프로그램의 성평등의 주도권(이니셔티브)을 감독하는 전담 위원회는 없습니다. 하지만, 지역 성평등위원회를 설립하는 것은 이 격차를 메우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그들의 의장은 집행위원회와 위원회의 일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4개년 계획을 통해 성 주류화를 촉진하고 지역 전체에 여성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젠더 정의 프로그램을 시행했습니다. 모든 프로그램과 활동에 성 민감성과 포용을 보장하기 위해 성 평등 위원회(GEC)가 임명되었습니다.이를 통해 지역 및 국가 단위YMCA 운동에서 부족했던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남녀 모두의 보다 균형 잡힌 대표성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4. 젠더 정의 정책 선언문

 

아태연맹(APAY)은 우리 업무의 모든 측면에서 젠더 정의를 증진하고 성 평등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개인이 동등한 권리, 기회 및 자원에 접근할 자격이 있다고 믿습니다. 이 정책은 우리의 조직과 우리가 봉사하는 지역 사회 내에서 성 불평등을 해결하고 차별을 없애고 소외된 성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우리의 약속을 제시합니다.

 

5. 젠더 정의 정책, 약속 및 권장사항

 

5.1 비차별

: 아태연맹(APAY)은 성 정체성에 관계 없이 모든 개인이 존엄성과 존중을 받는 포용적이고 평등한 기회 환경을 만드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 정체성, 성 표현, 임신 또는 성적 지향에 따른 비차별을 포함하지만 이에 국한되지 않는 성별에 따른 모든 형태의 차별, 괴롭힘 또는 희생(victimization)을 금지합니다.

 

5.2 젠더 대응 프로그램

: 우리는 성 불평등이 종종 다른 형태의 차별과 교차한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프로그램 계획, 시행, 모니터링, 그리고 평가의 모든 측면에 젠더 관점을 통합합니다. 우리는 소외된 성을 가진 개인들이 직면하는 독특한 필요와 도전들을 이해하고 해결하려고 노력하며 우리의 프로그램이 그들의 권리를 증진하고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평등을 성취하도록 권한을 부여합니다.

 

5.3 대표성과 참여

: 아태연맹(APAY)은 우리 조직 내에서 성평등을 촉진하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리더십 직책과 의사결정 과정을 포함하여 모든 수준에서 모든 성별의 개인의 동등한 대표성과 의미 있는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합니다. 우리는 조직의 구조와 활동에 여성, 논바이너리(non-binary)개인, 트랜스젠더 및 기타 성 소수자를 포함하여 소외된 성별을 포함하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여성이 참여의 30%는 적절하다고 간주 되나 30% 미만이면 시정 조치가 필요합니다. APAY는 여성과 남성 참여의 50:50 비율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또한 성 균형의 맥락에서 연공서열과 역할에 대한 성평등 관련 현황을 조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5.4 역량 강화 및 민감화

: 우리는 직원들의 성 관련 문제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역량 강화 활동을 우선시합니다. 직원, 자원봉사자, 파트너 및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 안전하고 포용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자원을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성 고정관념, 젠더 기반 폭력의 영향에 대한 인식을 촉진하고 긍정적인 성 규범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아태연맹(APAY)은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매뉴얼을 통해 젠더 정의 정책을 개발하는 회원운동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핵심 개념을 탐구하고, 실용적인 분석 도구를 소개하며, 성 평등과 인권 원칙 및 표준을 통합하기 위한 전략에 대한 성찰을 용이하게 하는 회원 운동과 협력하여 교육 매뉴얼이 개발될 것입니다. 아태연맹(APAY) 회원 운동은 새로 개발된 정책에 대해 직원과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성 민감한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데 있어 젠더 인식과 전문성은 조직의 모든 프로그램과 활동에 통합되어야 합니다.

 

5.5 옹호와 정책 영향력

: 아태연맹(APAY)은 성 불평등과 차별을 영속시키는 정책과 제도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옹호 노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우리는 정부 기관, 시민 사회 단체 및 기타 이해 관계자들과 협력하여 젠더 정의를 증진시키는 입법 및 정책을 추진합니다. 우리는 소외된 성()들의 목소리와 경험을 증폭시켜 사회의 체계적 변화를 주도합니다.

 

5.6 성별 주류화를 통해 성평등을 보장

: 아태연맹(APAY)은 성별주류화를 전략으로 통합함으로써 성평등을 촉진하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전략으로서 이것은 모든 수준과 영역에서 계획된 행동에 대한 성별 영향을 평가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아태연맹(APAY)은 옹호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통합하고 실용적인 방법으로 젠더 정의 정책을 적용함으로써 젠더 정의를 우선시 할 것입니다. 이는 지역, 국가 및 지역/국제 차원에서 성별에 초점을 맞춘 옹호를 통해 구현될 것입니다. 젠더정의정책, 성평등위원회, APAY 2023에서 성평등은 디자인, 분석, 계획, 구현, 성과, 인사정책, 모니터링, 평가, 보고 및 평가 등 우리 업무의 모든 측면에서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우리는 여성의 권한 부여와 성평등을 촉진하기 위해 제도적 차원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 관행에서 젠더 주류화를 통합하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또한 모든 자문 그룹/태스크포스(Task Force)는 젠더 주류화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젠더 주류화를 구현할 때 그 효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보고 및 책임 메커니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성별과 성별을 고려할 때 교차성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별 분석은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남녀 간의 관계, 자원과 이익에 대한 접근, 성 역할 및 서로 비교하여 직면하는 한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 분석은 모든 욕구와 부문별 평가 또는 상황 분석에 포함되어야 하며 전체 생애 주기를 다루어야 합니다.

 

5.7 모니터링 및 평가

: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격차를 파악하며 시정 조치를 시행하기 위한 젠더 정의 노력에 대한 정기적인 모니터링 및 평가를 보장합니다. 성별에 민감한 지표를 설정하고 성별 세분화된 데이터를 수집하여 성 평등을 위한 프로그램 및 전략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5.8 파트너십 및 협업

: 아태연맹(APAY)은 젠더 정의를 위해 노력하는 동료 조직 및 이니셔티브와의 파트너십 및 협업을 적극적으로 모색합니다. 우리는 복잡하고 상호 연결된 성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집단 행동 및 네트워킹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인식합니다. 우리는 젠더 대응 정책을 옹호하고 모범 사례를 공유하며 보다 포용적이고 평등한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함께 노력합니다.

 

5.9 이사회가 승인한 젠더 정의 정책의 채택

: 젠더 정의 정책의 원칙은 조직이 젠더 정책을 수립하고 성 평등을 촉진하는 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YMCA가 책임감을 갖고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각 국가 단위 Y운동은 APAY 젠더 정의 정책을 채택한 후 3년 이내에 이사회가 승인한 젠더 정의 정책을 가져야 합니다. 국가단위 YMCA연맹은 전체 직원, 자원봉사자, 회원 및 그들의 프로젝트와 지역사회의 모든 참가자들에게 그들의 정책이 적용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젠더 정책은 책임을 위한 실행 계획과 모니터링 시스템을 동반해야 합니다.

 

5.10 정책 개발 및 운영 계획

: 아태연맹(APAY)은 이 정책을 채택한 지 3년 이내에 모든 회원 운동이 이 정책에 설명된 원칙에 부합하는 젠더 정의 정책을 업데이트하거나 이사회에서 승인한 젠더 정의 정책을 만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태연맹(APAY)은 젠더 정의를 촉진하기 위해 전념해 왔으며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성 평등 위원회를 통해 회원 운동의 정책 개발과 채택을 지원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길

 

아태연맹(APAY)의 젠더 정의 정책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성 평등을 위한 우리의 노력에 있어 중요한 발걸음을 내딛는 것입니다. 여성과 소녀들이 그들의 권리에 접근하는 것을 방해하는 차별적인 태도, 문화적 규범, 가부장적 가치 등을 해결 함으로써 보다 평등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 정책을 통해 우리는 정확한 데이터에 대한 긴급한 필요성을 인정하고, 여성의 경제 참여에 직면한 중요한 장벽을 인식하였습니다. 우리는 우리 조직 내 모범을 보이고 다른 기관들도 이를 실천하도록 장려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프로젝트를 우선시하고 고위직에서 여성의 대표성을 촉진함으로써 여성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완전한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아시아· 태평양 YMCA 내에서 성 평등을 촉진하기 위해, 젠더 정의 정책을 시행 할 것을 제안합니다. 젠더정의위원회는 이 정책이 모든 수준에 걸쳐 양성의 동등한 대표성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하며, 양성 비율은 50:50이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이 정책은 그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을 위한 공정하고 정의로운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체 조직의 강력한 지원과 협력으로, 우리는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성취하는 궁극적인 목표로 이 정책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함께 젠더 정의, 성 평등이 현실이 되는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안: 아시아태평양YMCA 연맹 성평등위원회

2023년 8월 29일

 

■ 용어 정의

 

권한부여(Empowerment) : 남성, 여성, 소년, 소녀가 자신의 상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사회에서 여성을 비롯한 소외된 집단의 현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지식, 기술, 의지를 습득하는 과정

 

의식화 (Conscientisation) : 구조적 불평등의 관점에서 발달 과정에 대한 개인의 이해와 관련된 권한 부여의 수준. 여성과 남성에 의해 그들의 문제가 그들 자신의 개인적인 부적절함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그들에 대한 제도적 차별의 사회적 시스템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 의식화는 성 역할과 성 역할의 차이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포함하며 성 역할은 사회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평등을 촉진하기 위해 변경될 수 있다.

 

유화(Emasculation) : 남성이 여성의 권한 부여를 통해 권력과 남성성의 상실을 경험할 것이라는 내재적인 두려움. 권한 부여가 남성의 유화를 통해 생성될 필요는 없지만, 두려움 자체는 여성의 권한 부여에 대한 많은 편견과 저항으로 이어지고 경우에 따라 젠더기반 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페미니즘(Feminism) : 사회적 상황을 여성과 사회의 다른 소외된 집단의 관점에서 인식하거나 해석하는 방법. 그것은 또한 사회적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는 것을 포함한다. 여성의 사회적 위치를 바로잡기 위해 취하는 행동의 유형에 따라 많은 유형의 페미니즘이 있다.

 

/젠더(Gender): 남성 또는 여성이라는 것과 관련된 역할, 행동, 활동, 기대 및 사회적 규범뿐만 아니라 이 이진법 밖의 정체성을 언급하는 사회적 구성체. (젠더)라는 용어는 종종 "여성"이라는 단어와 동의어이자 상호 교환 가능한 것처럼 사용되었으나 그렇지 않다. 성별 접근이 종종 여성과 소녀에게 초점을 맞추는 이유는 대부분의 여성과 소녀들이 여전히 세계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차별과 배제 때문이다.젠더와 개발은 여성, 가난한 남성, 그리고 다른 혜택을 받지 못하는 집단들이 그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회 구조의 희생자라는 인식에 대한 접근 방식을 설명한다. 그러한 접근 방식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러한 집단이 젠더 관점을 가지고 사회 변혁을 일으킬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줌으로써 여성과 남성을 의사 결정자로 하는 공평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만드는 것이다.. 그것은 프로젝트 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여성과 남성의 다른 실용적이고 전략적인 요구를 고려할 것을 제안하며, 이것은 젠더 주류화를 포함한다. 젠더와 개발은 최근의 개발 문헌에서 여성 개발 접근 방식을 대체했지만 아직 광범위하게 시행되지 않았다.

 

젠더 기반 폭력(Gender-based violence): 인지된 하위 지위에 따른 여성에 대한 폭력 (: 신체적 학대, 성폭력, 심리적 학대, 인신매매)

 

성별 개발 지수(Gender development index) : 평균을 설정하기 위해 국가 또는 기관의 성별 격차를 측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국제 평가 시스템. 많은 성별 감사는 성별 개발 지수의 측면을 포함한다.

 

성별로 구분된 데이터(Gender disaggregated data): 남성, 여성, 소녀 또는 소년과 같은 성별을 기준으로 정보에 따라 분류한 데이터. 이 데이터는 성별에 대한 중요한 지표를 제공.성별 표현은 한 사람이 그들의 성별을 공개적으로 표현하거나 발표하는 방법으로 이것은 옷, 머리카락, 화장, 몸짓 언어 그리고 목소리와 같은 행동과 겉모습을 포함한다. 한 사람이 선택한 이름과 대명사 또한 성별을 표현하는 일반적인 방법이다. 다른 사람들은 이러한 속성들을 통해 한 사람의 성별을 인식한다.

 

성 평등(Gender equality) : 여성과 남성, 소녀와 소년의 동등한 권리, 책임, 기회를 의미한다. 평등은 여성과 남성이 같아지는 것이 아니라 여성과 남성의 권리, 책임, 기회는 그들이 남성으로 태어났는지 여성으로 태어났는지에 달려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 평등은 여성과 남성의 다양한 집단의 다양성을 인식하면서 여성과 남성 모두의 관심사, 필요, 우선순위를 고려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 평등은 여성의 문제가 아니라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관심을 가지고 완전히 참여시켜야 한다.

 

젠더 페이드 어웨이(gender fade-away): 조직이 수행하는 정책과 업무에 대한 긍정적인 분석과 부정적인 분석 모두에 사용된다. 예를 들어, 성별에 거의 관심을 두지 않고 점진적으로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조직은 우선 순위로 젠더를 "페이드 어웨이"하려고 시도하는 반면, 장기적으로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 방식으로 젠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젠더 변화를 일으키려는 조직은 젠더 "페이드 어웨이"를 만듭니다'페이드 어웨이' 해결책이 정말 장기적으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논쟁이 있다.

 

성별 프레임워크(Gender framework): 남성, 여성, 소녀, 소년(특히 사회에서의 관계)의 필요와 문제 분석을 간소화하기위해 만든 도구이다. 또한 조직의 방법론과 정책에 접근 방식을 위한 가이드입니다.

 

성 정체성(Gender identity) : 성에 대한 각 사람의 내적이고 개별적인 경험. 그것은 성 스펙트럼을 따라 여자, 남자, 둘 다, 어느쪽도, 또는 성별 스텍트럼을 따라 어디에도 없다는 사람의 감각입니다. 한 사람의 성 정체성은 출생으로 할당된 성과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다.

 

젠더 정의(Gender Justice): 삶의 모든 영역에서 여성과 남성 사이의 완전한 평등과 형평성으로 이해되며, 여성이 공동으로, 남성과 동등한 기반 위에서 그들의 삶과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 구조 및 결정을 정의하고 형성한다.

 

성별 격차(Gender gap: 건강, 교육, 정치적 권한부여 및 경제적 권한부여 분야에서의 남성과 여성간의 불일치

 

성별 주류화(Gender mainstreaming) : 모든 정책, 프로그램, 관행에 성별 고려 사항을 통합하여 모든 단계에서 여성과 남성에 대한 영향을 분석한다. 성 중립적인 작업 영역은 없다.

 

성별 동등성(Gender parity): 교육에 자주 사용되는 남성과 여성의 자원에 대한 상대적 접근성

 

성 역할(Gender roles): 성역할은 학습되며 교육이나 경제와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들은 문화 내에서 그리고 문화 간에 매우 다양하다. 개인의 성은 변하지 않지만, 성 역할은 사회적으로 결정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할 수 있다. 성 역할과 기대는 종종 삶, 가족, 사회경제적 지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진 여성의 평등한 권리와 지위를 방해하는 요인으로 확인된다.

 

성별 고정관념(Gender stereotypes): 국내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남성과 여성의 전형적인 사회적 역할에 대한 관습적으로 단순화되고 표준화된 개념 또는 이미지. 성별 고정관념은 남성과 여성에게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특성, 활동 영역에 대해 가지고 있는 믿음이다. 그러나 사회 활동의 산물로서 성별 고정관념은 영구적이지도 않고 고정적이지도 않다. 그들은 특정한 시기에 유지되는 사회적 이념과 경제 방식에 의해 영향을 받고, 그에 따라 변화하고 있으며, 심지어 때때로는 역전되기도 한다.

 

성별 주류화(Gender mainstreaming): 모든 정책, 프로그램 및 관행에 성별 고려 사항을 통합하여 모든 단계에서 여성과 남성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포함한다. 주류화는 여성이나 남성이 특별히 불리한 위치에 있을 때마다 성별에 따른 활동과 차별 철폐 조치가 포함된다. 성별에 따른 개입은 여성을 독점적으로 대상으로 하거나 남성과 여성을 함께 대상으로 하거나 남성만을 대상으로 하여 개발 노력에 동등하게 참여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는 과거 차별의 직간접적인 결과를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필요한 임시 조치이다.

 

성중립(Gender neutral): 여성, 남성, 소년, 소녀들을 마치 그들이 동질적인 것처럼/그들의 다른 필요와 역할을 고려하지 않고 계획하는 체계를 말한다. 경험에 따르면 현실에서의 성중립 계획은 지배적인 집단의 요구를 충족시킨다.

 

남성성과 여성성(Masculinity and Femininity): 남성과 여성의 성에 기인하는 사회적으로 구성된 행동 양식입니다. 성별은 생물학적 성과 관련하여 그리고 그것에도 불구하고 특정 개인에 의한 이러한 행동 양식의 협상이다.

 

산모의 건강(Maternal health) : 임신, 출산, 산후기 여성의 건강

 

성별(Sex): 개인의 생물학적 결정과 남성, 여성 또는 간성으로서의 신체적 구별 및 분류와 그들의 다른 생물학적 기능과 관련된 용어

 

성차별(Sexism): 성에 기초한 편견이나 차별을 설명. 성차별은 개인적일 수도 있고 제도적일 수도 있고 그래서 제도적이고 개인적인 행동과 관련된 대부분의 법들은 불법으로 간주된다.

 

여성의 권한 부여(Women’s empowerment): 여성의 자존감, 의사 결정력, 기회와 자원에 대한 접근, 가정 안팎의 자신의 삶에 대한 힘과 통제,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의 육성

 

아시아태평양YMCA연맹(APAY) 제21차 총회 메모

https://blog.naver.com/peacekymca/223222224445

 

아시아태평양YMCA연맹(APAY) 제21차 총회 메모

아시아태평양YMCA연맹(APAY) 제21차 총회, 제5차 청년대회, 제2차 성평등포럼이 인도 첸나이(구 마...

blog.naver.com

 

제21차 아시아태평양YMCA연맹(APAY) 총회

소개(2023. 9.15~20, 인도 첸나이(구 마드라스)) 

https://yunheepathos.tistory.com/2184

 

제21차 아시아태평양YMCA연맹(APAY) 총회(2023. 9.15~20, 인도 첸나이(구 마드라스))

APAY는 2023년 9월 15일부터 20일까지 인도 첸나이에서, 남성, 여성, 청소년을 포함한 약 450명의 YMCA 지도자들이 참가하는 제21차 총회를 개최한다. 또한 총회 사전 대회로 와 이 2023년 9월 13일부터 15

yunheepathos.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