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핵없는 세상

핵없는 세상을 위한 YMCA운동 -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과 ”연대“, ”YMCA의 비전“

by yunheePathos 2014. 9. 4.

핵없는 세상을 위한 YMCA운동

-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연대“, ”YMCA의 비전

 

이윤희(YMCA  생명평화센터 사무국장)

2012. 3. 18

 

1. 신앙선언의 의미


1) 한국 기독교의 성찰과 회개의 신앙고백운동이다.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선언(2012.3.1)’의 핵심은 핵은 기독교신앙과 양립할 수 없다는 신앙고백운동이다. 이 신앙선언은 산업문명에 대한 성찰과 회개에 따른 한국 기독교의 신앙고백이다. 이 선언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마지막 경고인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대재앙 1주년을 성찰하고 326, 서울에서 개최되는 핵안보정상회의’(Nuclear Security Summit)가 핵 패권을 확대하기 위한 회의로 이에 대한 반대를 표명하고자 함이며, 하나님을 거부하는 반생명적인 핵문명으로부터 벗어나고자하는 한국 그리스도인들의 해방선언이다.

 

2) 평화교회, 그리스도인으로의 변화와 비전을 선포하는 운동이다.

신앙 선언은 한국 교회가 우주 만물의 생명을 살리고 정의를 세우는 평화교회로 자기를 고백하고, 한국 그리스도인들이 핵 지대인 동북아시아를 평화의 숲과 세상으로 만들어가고자 하는 21세기 새로운 생명사회를 향한 한국 기독교의 변화와 비전을 선포하는 운동이다.

 

3) 생활인기독자☆☆(평신도), 목회자(교회), 신학자, 교단(단체)이 모두 참여하는 에큐메니컬운동이다.

신앙 선언은 목회자와 교단 중심의 성직화된 운동에서 벗어나 생활인기독자, 목회자, 신학자, 교단, 단체, 교회, 개인이 모두 참여하는 에큐메니컬운동이다. 한국 기독교의 생활인기독자운동은 거의 소멸되거나 명맥을 찾기 어려운 실정으로 몇몇 목회자 중심의 운동으로 귀결되고 있다.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운동은 이런 측면에서 평화교회와 생활인기독자운동을 새롭게 만들고 참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4) 기독교 신앙으로 세상과 호흡하는 새로운 생명사회를 향한 사상운동이자 대안문명운동이다.

이 선언은 3.1 독립선언에 나타난 한국 기독교의 비폭력평화주의(자유와 해방)1973민주화를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민주주의), 1988민족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교회의 선언문’(통일)의 맥을 잇는 것이다. 핵과 평화는 제국의 정치 지배질서와 자본주의 근대문명의 핵심적 사안으로 탈성장, 평화운동의 핵심적 사안으로 한국 기독교가 시대에 조응하는 비전과 대안의 문명운동이다. 이것은 한국 그리스도인들이 나라와 민족이 위기에 처할 때마다 그에 대한 신앙적 입장을 고백하고 이에 따라 행동한 전통에 따르고자 하는 것이며, 한반도와 동북아시아 나아가 전 세계에서 핵으로부터의 독립을 이루는 것이 이 시대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신앙적 과제라 고백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연대를 구성하고자 한다.


2.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의 YMCA 비전

 

1) YMCA한국YMCA 새로운 운동 100년을 향한 비전 선언문’(28차 전국대회)을 통해 선교 정체성을 강화하는 기독교사회운동체, 정의평화창조질서를 회복하는 생명공동체 건설에 헌신할 것을 다짐하며, 2003년 이후 생명평화운동을 핵심적 가치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설립 등으로 생명평화운동에 대한 이념과 사업을 연구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오고 있고 2011년 남부원 신임 사무총장의 정책보고서를 통해 기독교운동체로서의 자기 정체성 및 에큐메니컬 운동의 지도력 강화와 한국교회에 대한 책임을 재천명하고 있다.

 

2) YMCA는 이와 같은 연장 선상에서 20115, 'YMCA 목적과 사업협의회'를 통해 탈성장 사회라는 시대 읽기와 정의에 기초한 평화 그리고 생명이라는 화두의 새로운 생명사회를 위한 YMCA 운동에 대해 협의한 바 있으며, 탈성장 사회의 새로운 생명사회를 향한 운동의 구체화, 정책화를 추진하고 있다.

 

3)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의 YMCA 비전은 그동안 YMCA에서 논의되고 축적된 운동의 결과이자 시작이다. , ‘탈성장 사회에 대응하는 대안문명이자 사상운동이며, ‘지배세력의 이념으로 물질화되고 지배 세력화된 기독교에 대한 책임과 변화의 운동(평화교회운동)’이며, ‘핵을 중심으로 구성된 산업문명과 제국 질서에 대한 거부의 평화운동이며, ‘신앙과 삶으로 세상과 공명하는 생활인기독자(평신도) 운동으로 비전을 갖는다.

 

4) 이것은 팔레스타인 평화연대운동과 동일한 맥락에서 한국 기독교의 변화와 평화교회, 생활인기독자운동의 신앙고백을 새롭게 정초하는 운동이다. 또한 2013WCC 세계 한국총회를 맞아 세계 에큐메니컬운동의 신학과 의제의 적극적 개발과 참여로 국제운동의 지평을 실제화하고, 남북과 동아시아 지역의 평화의 문제를 제국의 지정학적 질서에서 해석하고 대응할 수 있는 국제연대를 만들어가고자 함이다.

 

3.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1) 20113, 후쿠시마 핵발전 사태와 제주 강정마을, 고리 원전 등 수명이 다한 한국 내 핵발전 등으로 핵발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우려 높아짐 - 일란성 쌍둥이인 핵무기에 대한 관심보다는 핵발전에 대한 관심이 큰 상황. 따라서 핵발전을 중심으로 핵무기와 이를 둘러싼 국내외의 정치적 지배질서의 문제까지 지평을 넓혀갈 필요가 있음.

2) 후쿠시마 1(311)과 핵안보 정상회의(326~27)에 따른 사회적 관심 확대

3) 정부정책으로 사양산업인 핵발전을 녹색성장, 신성장 산업으로 수출 및 국내 신규 핵발전 확대

4) 4. 11 총선, 12.19 대선에서 핵없는 사회 이슈화 및 정책화, 녹색당의 창립

5) 2013WCC 부산총회에 동아시아 평화의 관점에서 남북, 핵의 문제를 한국에서 주동적으로 이슈화

6) 시민사회의 대응과 활동 활성화

 

  4. 신앙선언 및 그리스도인 연대 창립 경과

 

- 15(오후 4, 한국YMCA전국연맹 회의실) 1차 회의☆☆☆ 통해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을 작성키로 하고, 기초위원으로 장윤재, 김용복, 이홍정, 배현주, 정지석 등 5인을 초청하고, 각 단체와 교단에서 추천받아 10인 이내로 구성키로 하다. 선언의 지속적인 추진과 실행을 위한 범 기독교 네트워크를 추진하기로 하다.

- 1차 회의 결정 이후 각 단체와 교단별로 선언 기초위원을 추천받아 118(NCC 1013, 예배실) 회의에서 참여단체들의 동의로 최종 5인으로 기초위원으로 선임하고 장윤재 이대교수가 작성 책임을 맡기로 하다. 선언 작성의 관점과 내용에 대한 검토.

- 26(NCC 예배실, 10), 선언 기초위원 및 각 단체 대표 등이 참가한 3차 회의를 통해 선언 초안 검토를 거쳐 NCCYMCA, 성서한국, 교회여성연합, 기독교환경연대 등 각 단체를 통해 초안에 대한 검토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기로 하다.

- 220(한국YMCA전국연맹, 오후 4), 선언 기초위원 및 단체들이 참가하여 수렴된 내용으로 보완된 선언문을 검토하고 최종안을 마련, 의견을 수렴키로 하다.

- 226, 최종안에 대한 의견 수렴과 보완을 통해 최종 선언문을 작성하다.

- 228(13, 기독교회관 강당)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 발표를 위한 예배와 기자회견을 갖기로 하다.

- 35, ‘한국 그리스도인 연대준비모임(오후 5, 한국교회여성연합)을 갖고 326, 창립예배 및 대표자회의를 갖기로 하다.(기독교회관, 11)

- 36,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다.

- 38, 후쿠시마 1주년을 앞두고 일본 교계 및 시민사회, 단체에 위로와 함께 고난에 함께 참여하고자 하는 한국 그리스도인들의 평화 메시지를 발표하고 선언문 등을 전달하다.(일본어 번역)

- 312, ‘한국 그리스도인 연대준비모임(오후 5, NCC 예배실, 1013)을 갖고 326, 창립예배 및 대표자회의를 기독교회관에서 각각 1030, 1130분에 갖기로 최종 확정하다.

- 313, 선언문, 기도문, 예배문, 평화의 메시지 등을 영어로 번역하여 세계 교회, 교계 기관 및 단체에 발송하다.

- 313,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협의회에서 지역, 권역별로 한국 그리스도인 연대 네트워크 구성을 위해 노력하기로 하다.

 

5.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연대창립

 

1) 목적

한국 교회가 우주 만물의 생명을 살리고 정의를 세우는 핵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교회로 자기를 고백하고, 한국 그리스도인들이 핵 지대인 동북아시아를 평화의 숲, 세상으로 만들어가는 누룩으로 거듭나기 위해 기도하며 실천한다.

한국 그리스도인 연대는 교회와 신앙공동체, 생활인기독자의 광범위한 참여에 기초한 운동을 만드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하며, 핵없는 세상을 위한 세계(아시아) 그리스도인 연대와 협력를 위해 기여한다.

이를 위해 신앙선언이 천명한 그리스도인 10대 실천행동을 구체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사업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그리스도인 실천강령의 지지와 참여확산을 위한 행동

- 핵무기, 핵발전에 대한 신학적 성찰, 평화와 탈성장 사회를 위한 핵무기와 핵발전에 대한 정치사회적 성찰

한국 교회의 핵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교회 및 신앙공동체로의 선언과 행동

- 핵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교회란 무엇인가? 성서/신학적 의미, 핵없는 세상을 위한 종교와 과학의 만남

- 교회 십자가 켜지 않은 날, 핵없는 세상을 위한 그리스도인 평화예배, 대중교통 및 자전거, 도보로 교회가기, 실천 서약 등.

한국 그리스도인들의 평화의 누룩실천 운동 - 생활양식 변화와 핵발전 시스템의 변화를 위한 행동

- 각 영역과 그룹별 구체적인 목표와 시민 실천 프로그램의 제안(교육과 행동프로그램 등)

- 교회, 학교, 마을, 기업, 어린이, 청소년, 여성, 신우회 등등 (1회 교회 네온사인 끄기 등)

핵무기/핵발전 지대인 남북한 및 동북아시아를 평화의 숲(세상)으로 바꾸기 위한 아시아 연대 행동

WCC 총회 의제로 핵없는 세상을 의제화하고 행동강령으로 만들어가기 위한 행동

그 외 목적에 합당한 사업

- 각 그룹별 핵, 원자력 관련 활동 정보 공유 및 협력 네트워크 / 총선과 대선시기 정책화

-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신학자 모임 구성 등

3) 구성방안

단체명 :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연대

- 지역 네트워크의 경우 : 핵없는 세상을 위한 부산 그리스도인 연대(부산의 경우)

구성 원칙

- ‘신앙 선언을 동의하는 교단, 기관/단체, 교회/개인들의 참여로 구성한다.

-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교회와 지역, 그리스도인들의 광범위한 참여를 보장하는 체계로 구성한다.

참여 기본 단위

- 전국 단위의 경우, 교단, 기관/단체, 교회위원회, 지역위원회, 기독자위원회를 참여단위로 구성한다.

교회 및 개인, 지역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핵없는 세상을 위한) 교회위원회, (핵없는 세상을 위한) 지역위원회, (핵없는 세상을 위한) 기독자위원회를 둔다. 개별교회는 교회위원회를 통해, 지역 단위의 기관, 단체, 교회, 개인은 지역위원회를 통해, 개인자격의 참여는 기독자위원회를 통해 참여한다.

- 지역의 경우, 단체, 교회, 교단, 기관, 개인 등의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협의하여 구성한다.

-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신학자모임구성을 제안하기로 하다.

조직 구성

- 각 단체 대표로 구성되는 대표자회의와 약간명의 공동대표를 둔다. 공동대표는 참여단위에 얽매이지 않고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기독교운동의 확산과 신뢰성을 높이고 비전을 세워갈 수 있는 상징성을 갖고 있는 분들로 한다.

- 참여단위를 대표하여 사업을 논의, 집행할 수 있는 회의체계를 구성한다.

 

4) 구성 일정

326일까지, 교단, 기관/단체, 교회, 개인 등에게 취지와 활동을 알리고, 지역(권역)별로 '신앙선언에 대한 지지선언과 공동예배를 제안하고 '그리스도인 연대참여를 부탁한다.(이메일, 편지, SNS, 개인 교섭 등)

창립 예배 : 326(), 11, 기독교회관 2층 강당(장소 예정)

- 핵안보정상회의 시작 시점의 창립예배로 이에 대한 입장과 4.11 총선에 정책을 구체적으로 제안한다.


5) 재정

참여단체 및 교회, 개인의 참여 회비와 교단/기관/교회/개인 등의 후원으로 한다.

SNS를 통한 후원 모금과 후원 계좌 개설


6. 한국 그리스도인 연대 창립(326) 전후의 사업

 

지역 또는 권역별로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선언에 대한 동의와 지지, 실천행동을 담은 선언과 공동의 평화예배’, ‘지역/권역별 그리스도인 연대구성.

- 지역별(권역별)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공동 평화예배지지선언’, ‘지역별 그리스도인 연대구성을 기관/단체/교회/개인 등에 부탁하고, 지역 상황에 따라 개별 교회, 개별 단체 차원에서의 행동 조직

 

핵없는 세상을 위한 고난 주간 - 한국 그리스도인 기도와 묵상 평화의 누룩이 되자!’

- 고난 주간 7일 묵상 자료 발간(326, 창립예배에서 제안 및 묵상 자료 발표)

- 한국 그리스도인 연대 소개 소책자 발간(선언문 등)

일본 및 세계 시민사회와 그리스도인들에게 평화의 메시지 및 신앙선언(예배문, 기도문 등) 전달

참여의 확산과 협의와 협력을 위해 SNS의 적극적인 활용

-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페이스북 그룹 일만인 참여조직

/ http://www.facebook.com/groups/koreanchristian/

 

방송 및 교계 언론과의 공동 캠페인 :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을 기초로 방송과 신문(인터넷 포함)을 통해 정기적인 캠페인(코너) 마련(EX,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5분 명상/나눔)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 소개 소책자 제작

 

7. ‘한국 그리스도인 연대창립을 위한 YMCA의 역할(326일까지)

 

- 한국 그리스도인 연대는 교회와 신앙공동체, 생활인 기독자의 광범위한 참여에 기초한 운동을 만드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한다. 따라서 지역별/권역별 참여를 기본으로 일상적이고 지속적인 운동을 만들어가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역별/권역별 한국 그리스도인 연대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326일까지의 제안입니다.

1. 선언문, 예배문, 기도문 등을 국내외 개별 교회 및 신앙공동체에 알린다. 아시아 지역 교류 YMCA

2. 326, 창립예배를 전까지 지역별/권역별로 핵없는 세상을 위한 그리스도인 신앙선언에 대한 동의와 참여 선언과 공동예배를 조직한다. (325)

3. 지역별/권역별로 핵없는 세상을 위한 00 그리스도인 연대를 구성하고 이에 대한 계획을 알린다.(가능하면 325, 공동평화예배를 통해 지지선언, 평화예배, 창립예배를 같이 하는 것도 하나의 안입니다.)

4. 326,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연대대표자회의 및 창립예배에 참여한다.

* 같이 할 수 있는 단체는 지역NCC, 교회여성연합, 예수살기, 생명평화마당, EYC, 대학YMCA, 목정평, 기독교환경운동연대, 성서한국, 개교회, 개인 및 신학자 등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선언의 확산과 참여, ‘한국 그리스도인 연대의 지역/권역별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YMCA활동 참고자료로 만들었습니다.


☆ 생활인기독자는 그동안 사용되었던 평신도라는 말을 대체 또는 병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개념이다. 이것은 만인사제설에 근거하여, 개신교가 중세교회를 거부했던, 그러나 한국 교회의 실상으로 드러나고 있는 물질화되고 관료화된 그리고 성직화된 목회자에 대한 비판과 이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사용되었던 평신도의 비주체성, 목회자에 의한 신앙의 통제와 개교회주의, 확장주의에 대한 비판 개념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 만인사제설에 근거하여 한국 교회의 고질적인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평신도의 주체성, 교회의 개혁성과 혁신성, 공동체성을 강조하고자 사용한다.


☆ 참가자 : 김용복(생명학연구원장), 장윤재(이대 기독교학과 교수), 이홍정(한일장신대 교수), 배현주(부산 장신대 교수), 권혁율(CBS 선교국장), 최소영(한국여성교회연합 총무), 유미호(기독교환경연대 실장), 구교형(성서한국 사무총장), 노혜민(NCCK), 남부원(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이충재(한국YMCA전국연맹 기획실장), 이윤희(한국YMCA전국연맹 생명평화센터 사무국장) 15




신앙선언과YMCA 비전.hwp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