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큐메니컬, YMCA/에큐메니컬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2차회의

by yunheePathos 2017. 9. 11.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2차회의 회의자료, 회의록, 회의 속기메모입니다. 이날 회의에는 YWCA, NCC도 함께 참여했습니다.

다음 3차위원회는 9월 25일, 지역, 전국 단위의 사업과 조직 구성에 대해 협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지역차원의 조직구성과 사업에 관한 사례 연구도 있을 예정입니다.

유지-전문지도력과 특별히 청년, 학생 담당 간사들의 참여와 논의가 함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YMCA 3.1운동 100주년기념사업 추진위원회 2차 회의록

 

일 시 : 2017821일 오후 330~530

장 소 : 한국YMCA전국연맹 회의실(5)

참가자 : 김흥수(위원장, 통일운동협의회 운영위원장), 최상덕(청소년정책위원회 위원장), 장윤재(목적과사업위원회 위원장), 이석행(사회교육위원회 위원장), 장규식(중앙대사학과 교수), 김영철(대학Y특별위원회 위원장), 송성영(군포Y 이사장), 김경민(대구Y 사무총장), 김기현(부천Y 사무총장), 박은실, 이윤숙(한국YWCA연합회 정책사업국), 손승호(NCC 3.1운동기념사업추진위원회), 이충재(사무총장), 류홍번(연맹 정책실장), 김진곤(연맹 지도력계발운동국장), 홍상표(대학Y 담당간사), 이윤희(생명평화센터 사무국장) 17

* 미참석 : 윤경로(역사학자, NCC 3.1운동기념사업추진위원장), 신대균(시민운동위원장)

 

- 장윤재 위원의 기도로 회의를 시작하다.

- 김흥수 위원장이 국회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3.1운동 기념사업(임시정부기념관)과 관련 법 상정 등에 대해 설명하다.

 

보고

- 이윤희 간사가 1차위원회 회의록과 NCCYWCA와의 공동 협력에 대해 보고하다.

 

발표

 

1) 신학적 관점에서 보는 3.1운동의 정신 : 장윤재(목적과사업위원회 위원장)

기미독립선언문을 다시 보니, 신학적으로 9~10개의 주제가 나타났다. 첫째로, 평등사상이다. 만국 백성이 평등하다, 전 인류가 평등하다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인상적이다. 민수기 1515절 말씀처럼 초월한 하나님 앞에서 만인이 평등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평등의 이유를 설명하는데 권리를 주장한다. 생존권리, 생존권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전 인류의 생존권이 있다는 주장이다. 모든 인류가 생존권이 있으며 그것이 빼앗긴 것이 문제이며 생존권은 정당하다는 것이다. 평등의 사상이 권리라는 것에 기초하고 있다. 이것은 성서가 말하는 평등의 사상이 권리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한다.

셋째, 초월의 의식이 있다. 하늘의 의식이 있다. 3.1운동의 거사가 하늘의 지시이고 천하의 어떤 힘도 이것을 막을 수 없다는 인식이다. 하늘 아래 권세를 상대화하고 있다. 먼 조상의 신령, 음덕이 우리를 돕는다는 표현이 있고, 조선왕조의 책무는 종묘사직을 지키는 것이었다. 초월의 의식이 평등의 근거가 되고 있다.

네 번째, 정의가 강조된다. 인류 평등의 큰 도의가 정의라는 것이다. 정의는 옳은 것이고 민족의 정당한 생존권이라는 인식이다. 본디부터 지녀온 권리이기 때문에 정의는 천부적인 권리라는 것이다. 이런 것이 부인된 식민지 현실은 부끄러운 현실이라는 것이다. 여성신학과도 잘 연결된 것인데 비뚤어진 것, 부자연스러운, 어그러진 것을 올바르고 떳떳한 관계로 바꾸는 것, 어느 누구도 혼자 존재하지 않고 연결되어 있는데, 가부장제라는 것은 군림하는 것이고, 이것을 거부하는 의식이다. 구약의 죄의 세 가지 개념이 있는데, 관계가 어그러진 것, 무너진 것, 이웃, , 나와의 관계가 어그러진 것.

다섯째, 애통하는 사상이다. 마태 54절에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위로를 받는다고 했다. 정의, 평등이 부인되는 식민지 상황을 애통해하는 마음이다. 애통의 이유가 아파하고 슬퍼할 때 자신을 학대하거나 비뚤어보는 것이 아니라 높은 자존감 때문에 애통해하는 것이다. 우리 민족의 존엄과 영애를 허접한 군사력으로 짓밟는 것을 애통해 하고 있다. 그것을 단죄하거나 꾸짖지 않고, 시비를 가릴 것이 없다고 한다. 이것은 약함의 표현이 아니라 높은 정신적인 지평이다, 불쌍히 여김. 오로지 새 운명을 개척할 뿐이다. 긍정의 힘으로 부정을 넘어가려하고 있다. 폴 틸리히가 말한 것처럼 존재 안에 비존재가 있다. 비존재를 품고 생명으로 나아가는 역동성과 자유의 정신이다. 자존감에서 나오는 힘이다.

여섯 번째, 새 하늘 새 땅, 신천지, 새로운 세계가 펼쳐진다. 새문명의 열림을 주장한다. 위력의 시대가 가고 정의와 인도의 정신을 가진 새로운 시대, 억강부약의 시대이다. 이사야 65장에서와 같은 새 하늘 새 땅을 창조하는 비전이다. 신약에서 보는 나중 된 자가 먼저 되고 먼저 된 자가 나중 된다는 하나님나라의 질서, 신천신지의 사상이다.

일곱 번째, 하나님나라를 봄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새로운 봄은 만물의 소생이자 봄기운 가득한 천지, 삼라만상이 기쁘게 하는 부활, 우리의 토양에서 하나님나라를 봄으로 표현하는 것이 인상적이다.

여덟 번째, 만물에 때가 있다고 한다. 기미독립운동의 때를 본다. 한 때의 형세, 천지의 돌아온 운수, 세계 조류가 바뀐 때 등. 성서에 보면 시대의 징조를 분별하지 못하냐는 이야기가 있는데, 신천신지의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가는 카이로스적 의식이다.

아홉 번째, 근대 민의 탄생이자 차별의식의 철폐이다. 남녀노소 없이라는 표현은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서는 대단한 비약이다. 느헤미야 8장을 보면, 모든 민족이 모여 각성 집회를 하고, 하나님 말씀을 알아들을 수 있는 남자나 여자나 다 모여... 가부장적 남성에 의해 편집된 성서에 여자 표현이 나온다. 개개인의 인격을 높여가는 것이다.

신학자들이 독립선언서를 신학의 눈으로 빗대어 읽으면서 연구할 필요가 있음을 깨달았다. 오늘은 문서화하지 못했다.

2) 역사적 관점에서 보는 3.1운동과 YMCA / 장규식(중앙대 사학과 교수)

- 회의 자료 참고

 

3) 청년학생Y 관점에서 보는 3.1운동과 YMCA / 최상덕(청소년정책위원회 위원장)

- 회의 자료 참고

 

4) 시민사회운동 관점에서 보는 3.1운동 100주년 / 신대균(시민운동위원장)

- 회의 자료 참고

 

5) 사업 제안 / 이윤희(생명평화센터 사무국장)

- 회의 자료 참고

 

전체 토론

 

장윤재 위원의 발표문을 기독교운동의 신학적 관점에서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제안에 따라 장윤재 위원이 발표문을 정리하기로 하다.

애국계몽운동과 3.1독립운동은 임시정부 수립의 동력이었고, YMCA운동의 핵심적 맥락과 궤를 같이 하고 있고, 3.1운동 100주년 관련해 이념 논쟁과 보수화의 전락 우려, 북한과의 협력 계기 등의 사안으로 3.1운동을 유심히 살펴야 한다. 2019년은 제2의 이념전쟁이 될 가능성이 높다. 대중조직으로서 와이의 회원,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 남북, 국제 프로그램 구상이 필요하다.

- 북한자료를 복구하고, 기록물을 모으는 작업으로 유네스코 등재운동의 의미가 크며, 3.1운동의 가치를 당시의 국제적 상황에서 글로벌하게 보는 작업도 필요하다.

- 지역별로 옥고를 치뤘던 분들, 그 자손들과 유족들과 기념사업위원회 구성하고, 3.1만세운동 조사나 연구, 캠페인, 100주년 교회들의 참여 조직, 기독교계의 독립유공자, 독립유공자들이 다녔던 교회 등을 폭넓게 조직하는 것이 필요하다.

3.1운동을 통합과 정의의 문제로 어떻게 볼 것인가, 통합, 정의로운 관계가 깨지는 것은 Gender의 문제. 단지 류관순 등 몇몇 여성이나 선각된 남성들에 의해 이끌어진 여성으로만 인식되는 것에 대해 논의가 필요하다.

3.1운동 100주년 사업을 통해 무엇을 남길 것인지 잘 정리해야 한다. 시민운동, 기독교운동에서의 의미와 현재화, 3.1운동 폭력 희생자들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 자주, 독립, 민주주의 문제를 3.1운동을 통해 현재와 연결해 어떻게 이야기할 수 있는지 토론되어야 한다.

학생들이 주체적인 활동들을 했고, 교회 안의 청년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이 교회 안에서나 학생들 안에서도 나눠지지 않는다. 기독교가 무엇인지 학생들에게 고민할 수 있는 계기라도 던져줬으면 한다.

 

차기 회의

3차 위원회 : 925(), 오후 5, 연맹 회의실

- 안건 : 연대, 협의를 위한 YMCA 내부 사업 계획 협의와 지역 참여 방안, 지역 단위 사업에 대해 협의하기로 하다.

 


2차 회의 자료.hwp

3.1운동 2차추진위원회 속기메모.hwp

3.1운동 2차추진위원회 회의록.hwp

연합사업기획.hwp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