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팔레스타인/팔레스타인 이슈

베들레헴에서 보내는 크리스마스 인사

by yunheePathos 2023. 12. 18.

베들레헴에서 보내는 크리스마스 인사

2023년 12월 14일

Professor Mazin Qumsiyeh


마진 쿰시예 교수는 베들레헴 대학(BU)에서 교수와 연구를 하고 있으며, BU의 세포유전학 실험실과 팔레스타인 자연사 박물관 및 점령 팔레스타인의 생물다양성과 지속가능성 연구소를 지휘하고 있으며, Birzeit 대학과 Al-Quds 대학에서도 강의하고 있다. "가나안 땅의 공유: 인권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투쟁", "팔레스타인의 민중 저항: 희망과 권한 부여의 역사", "성지의 포유류", 그리고 "이집트 박쥐"의 저자. 그는 이전에 아이다 난민 캠프에서 베이트 사워와 알-로와드 문화 및 연극 사회 사이의 화해를 위한 팔레스타인 센터의 이사회에서 일했다.

 
우리는 평화와 인권을 위한 연례 크리스마스 메시지를 작성해 왔으며, 때로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일어난 일에 대해 이야기해 왔습니다. 내가 2008년에 베들레헴으로 돌아온 이후로 이 메시지는 특별했습니다. 2014년 팔레스타인 생물다양성 및 지속가능성 연구소(PIBS)를 설립한 이후 PIBS의 인사말도 추가했습니다.

팔레스타인에서 계속되고 있는 전례 없는 집단 학살/홀로코스트를 고려하면 올해 글쓰기는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것 같습니다. 크리스마스 전 10주 동안 2만 명 이상의 민간인(그 중 8,000명 이상이 어린이)이 사망했습니다. 230만 명의 사람들이 식량, 물, 의약품을 지원받지 못했으며, 그들 주변의 모든 생활 수단도 체계적으로 거부당했습니다. 팔레스타인인(무슬림과 기독교인)은 말 그대로 굶어 죽고 있으며 의료 서비스 부족으로 죽어가고 있습니다. 가자 지구 주거용 건물의 65%가 파괴되거나 심하게 손상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은 또한 학교, 병원, 진료소, 교회, 모스크, 빵집, 하수 및 수도 시설, 전기, 통신 및 기타 인프라를 표적으로 삼았습니다.
 

파괴된 잔해로 만든  베들레헴 루터교 교회의 성탄 장면

 
팔레스타인 기독교인들은 불의가 지속되는 동안에는 “축하”하거나 장식을 할 수 없습니다. 이 계절에 성탄 교회는 보통 수십만 명의 순례자를 받아들였습니다. 오늘은 먹구름에 가려져 있습니다. 우리는 평화의 왕이 탄생하신 곳에서 평화와 정의의 필요성에 대해서만 기도하고 묵상할 수 있습니다. 우리 토착 팔레스타인 기독교인(최초의 기독교인)은 약 25억 명의 인류가 이곳 구유에서 태어난 팔레스타인 아기에게서 나온 메시지를 믿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억압받고 고통받는 사람들을 사랑하고 돌보시는 예수님의 진정한 메시지를 묵상합니다. 이 땅 위의 냉혹한 현실은 더 나은 미래를 형성해야 할 우리의 책임을 일깨워줍니다.

베들레헴에는 6만 명이 넘는 난민을 포함한 26만 명의 팔레스타인 기독교인과 이슬람교도들이 살고 있습니다. 우리 원주민들은 우리 지역의 13%에서만 살 수 있는 반면, 15만 명이 넘는 식민지 유대인 정착민들은 우리 지역의 훔친 팔레스타인 땅에 살고 있습니다. 베들레헴이 포위되고 봉쇄되었습니다. 다른 대학과 마찬가지로 베들레헴대학교도 인종차별 시스템으로 인해 대부분 온라인 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베들레헴은 성벽 양쪽에 있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경제를 파괴하는 인종차별 장벽으로 인해 쌍둥이 도시인 예루살렘(5마일 거리)과 격리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 유대인 정착민과 군인들은 자유롭게 이동하며 우리 땅과 천연 자원의 대부분을 점령하고 정기적으로 우리를 공격했습니다.
 

2022년 성탄 광장(좌), 2023년 성탄 광장(우) 

 
서구 세력이 지원하는 치밀한 인종청소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 1,500만 팔레스타인 중 800만 명이 난민이거나 실향민이 되었습니다. 무자비한 이스라엘 아파르트헤이트 파시스트 정권 아래 남아 있는 팔레스타인인의 대다수는 베들레헴, 예닌, 가자 같은 강제수용소에 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역사를 장기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여전히 희망을 품고 있습니다. 약 10만 년 전 인류는 팔레스타인을 통로로 삼아 아프리카에서 서아시아와 나머지 세계로 이주했습니다. 이곳은 약 11,000년 전에 우리 조상들이 처음으로 식물과 동물(농업과 목축)을 길들인 곳입니다. 이로 인해 최초의 문명(비옥한 초승달 지대)이 발전하고, 최초의 글과 신에 대한 최초의 생각이 가능해졌습니다. 우리 가나안 조상들은 현재 우리가 원시 아람어라고 부르는 언어를 사용했습니다. 이 언어와 최초의 알파벳에서 아랍어, 시리아어, 히브리어와 알파벳이 탄생했습니다. 아람어는 예수님의 언어였습니다. 페니키아 가나안 사람들은 라틴 알파벳을 진화시켜 유럽에 전달했고, 그것이 지금 여러분이 읽고 있는 알파벳입니다. 'A'는 아람어 알레프에서(황소의 상징이 되도록 거꾸로 뒤집음), 'b'는 베이트(집)에서 옆으로 돌리면 돔형 집 등이 보입니다.
 
사람들은 이곳에서 수천 년 동안 자연과 서로 상대적인 조화를 이루며 살았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팔레스타인을 다양한 종교와 배경이 혼합된 사회에서 단일체로 만들려는 시도는 거의 없습니다. 가장 최근의 어리석은 시도는 팔레스타인을 "유대인 국가"(아파르트헤이트와 민족중심적 국수주의 국가)로 변형시키려는 것이었습니다. 이 국가는 심각한 유혈 사태를 겪으면서도 실패하고 있습니다.
 
이번 성탄절을 베들레헴에서 성찰하면서 우리는 난민들이 돌아올 수 있고, 모든 종교의 모든 사람들이 평등과 정의 속에서 살 수 있는 어떤 미래를 열망합니다. 그러면 예루살렘/베들레헴은 세상에 참된 빛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 “성지”에서 인권과 정의를 추구하기 위한 전 세계 시민사회의 행동이 엄청나게 증가한 것에 감사드립니다. 여기에는 아파르트헤이트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했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이스라엘로부터의 불매운동과 제재(BDS)에 대한 몇 가지 중대한 행동들이 포함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이번 성탄절에 우리는 예수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 것을 기억합니다.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눅 6장). 그러니 우리 팔레스타인인들을 크리스마스를 생각하는 것처럼 생각하고 점령/억압을 돕는 제품 불매운동을 하십시오.(https://bdsmovement.net/ 을 참조하세요.)
 
역사는 우리에게 특히 많은 사람들이 투쟁에 참여할 때 불의가 오래 지속될 수 없다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이 땅에서 우리는 계속해서 자유를 위해 투쟁하고 갈망할 것입니다. 베들레헴 대학교 PIBS에서는 특히 소외된 지역 사회의 수천 명의 팔레스타인 사람들과 함께 우리의 일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분의 기도와 지원(시간과 돈)을 요청합니다.(https://www.palestinenature.org/) 그리고 우리를 방문하거나 최소한 이메일을 보내거나 연락을 취하세요. 이것이 크리스마스 선물 중 최고의 선물입니다.
 
2024년 5월, 우리는 정의를 통해 평화에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popular-resistance.blogspot.com/2023/12/christmas-greetings.html

올리브나무 및 가자지구 지원 후원 모금 자세히 보기  https://blog.naver.com/peacekymca/223278138604

팔레스타인 GAZA 어린이와 난민을 위한 후원 모금 - 올리브가 만드는 평화

“세계 최대의 야외 감옥에서 거대한 묘지로 변하고 있는 것을 이제, 막아야 합니다.” 아그네스 칼라마르(...

blog.naver.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