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팔레스타인/팔레스타인 이슈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수자원 문제, 왜 중요한가? (1)

by yunheePathos 2014. 8. 18.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수자원 문제, 

왜 중요한가? (1)


* PASSIA(Palestinian Academic Society for the Study of International Affairs,  Jerusalem)가 2002년 7월 발간한 속보,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간의 수자원 문

(물 문제)를 번역, 두 번에 걸쳐 나눠 실습니다. 


수자원문제는 불법 정착촌과 난민 귀환, 예루살렘 문제 등과 함께 팔레스타

인-이스라엘 문제를 이해하는 중요한 핵심 쟁점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중동의 블루골드 - 물

THE BLUE GOLD OF THE MIDDLE EAST


 2002년 7월


들어가며

중동 지역은 수자원 문제로 오랜 갈등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심에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분쟁이 있다. 이스라엘은 1967년 6일 전쟁에서 승리하면서 수자원을 지배하게 되었다. 이 지역의 수자원 문제는 비단 공급의 문제만이 아니다. 물은 이 지역의 권력구조와 밀접히 연결되어 있었기 때문에 항상 물 문제를 놓고 불평등이 존재했다. 지금까지도 수자원 재분배와 관련된 모든 협상이 번번히 실패로 끝나는 이유는 공평하고 합리적인 이용 원칙에 근거한 협상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사실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에 토지 반환을 꺼려하는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안보를 빌미로 수자원을 지배하고자 하는 열망 때문이다. 35년 간의 점령 기간 동안 인구 증가와 계속된 정착촌의 확장으로 수자원 공급 부족 문제 및 정치적 긴장이 점점 심화되고 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모두에게 워낙 복잡하고 중요한 문제이다 보니 물 문제는 아직 해결하지 못한 예루살렘, 국경, 난민, 정착촌 및 안보 이슈와 함께 최종적 지위에 관한 협상 시 다루기로 판단을 미룬 바 있다. 이번 속보에서는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갈등에 초점을 맞춰 중동지역 물 문제의 현 상황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역사적 배경

1967년 6월 서안 지역과 가자 지구를 점령하면서 이스라엘의 수자원에 대한 입지가 더욱 공고해졌다. 골란 고원 점령으로 이스라엘은 중요 식수원인 요르단강 상류를 장악하게 되었으며, 서안 지역 점령 후에는 요르단강과 3대 대수층을 지배하게 되었다. 곧이어 이스라엘은 군사명령 제92호(1967년 8월 15일)를 내리고 수자원에 대한 권한을 그 지역 군 사령관에게 이양했다. 뿐만 아니라 군사명령 제158호(1967년 11월 19일)로 허가 없이 수자원 관련 인프라를 건설하는 것을 금지했으며, 군사명령 제291호(1968년 12월 19일)를 통해 국유재산이라는 이유로 모든 수자원을 압수했다. 1982년 수자원에 대한 권한은 다시 이스라엘의 수자원공사 메코로트(Mekorot)에게 넘어갔다. 팔레스타인의 우물이 파괴되고, 이스라엘용으로 계속 더 깊이 우물 공사를 하자 팔레스타인인의 물 공급량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1986년 이스라엘은 서안 지역 및 가자 지구의 우물에서 퍼낼 수 있는 물 할당량을 10% 줄였다. 이로 인해 물 부족이 심화됐을 뿐만 아니라 지하수면이 낮아지고 염도가 증가했다. 설상가상으로 송수관 부실로 인한 물 손실이 무려 30%에 달한다.

평화협상 과정에서 물 문제는 잠정적인 문제로 치부되어 왔다. 팔레스타인 수자원 당국이 수자원에 대한 행정 관리 권한을 받았지만 사실상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의 수자원을 포함한 모든 수자원에 대한 통제권을 쥐고 있었다. 팔레스타인은 매년 4억 5천만 입방미터(mcm)의 물을 요구하였으나 1993년 오슬로 평화협정은 가정용으로 오직 2,860만 입방 미터의 물만 허용했다. 추가 할당은 새로운 수자원이 확보되어야만 가능했다. 서안 지역의 팔레스타인인들은 매년 7천~8천 입방 미터의 물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오슬로 평화협정 제40조)

오늘날까지 물 분쟁이 해결되지 못한 이유 중 하나는 오슬로 평화 협정이 팔레스타인의 물 사용 및 계획에 대한 이스라엘의 통제권과 차별적인 물 분배 체계를 제도화했기 때문이다.


이 지역의 수자원

▶ 지표수

이 지역의 최대 지표수원이자 팔레스타인의 유일한 지표수원은 요르단강과 지류들이다.(지도 2 참조) 요르단, 이스라엘, 시리아, 레바논 그리고 서안 지역 이렇게 5개의 수변 구역이 요르단강에 의존하고 있지만 강물이 서안 지역까지 도달하기 전 이미 75%를 이스라엘이 사용한다.

요르단강은 3개의 주요 원류가 있는데 시리아, 레바논 그리고 골란 고원 점령 지역에서 발원하며, 이 중 레바논으로 흐르는 일부 강의 연간 유량은 1억 4천만 입방 미터 정도이다. 단강바니아스강은 골란고원 점령지역에서 발원하고, 모두 요르단 타바리야 호수 위쪽으로 흐르며, 연간 유량은 각각 2억 5천만, 1억 2천만 입방미터이다. 요르단강 하류의 강물은 주로 강우, 지하수 및 서안 지역, 시리아 그리고 요르단의 서와디에서 오는 것이며, 일부는 시리아, 요르단 국경지역 및 골란 고원 점령 지역에서 발원하는 야르무크강에서 온다. 연간 유량은 4억2천만 입방미터 정도이다.


 

표1을 보면 요르단강 물 대부분을 이스라엘이 사용하고, 팔레스타인은 사용할 권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접근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967년 이전에는 팔레스타인이 140여 개의 양수 펌프를 통해 요르단강 물을 사용했지만, 1967년 6월 이스라엘이 이 지역을 점령한 이후 모두 파괴되거나 압수당했다. 게다가 팔레스타인인들이 사용하던 고르(Ghor)의 대규모 관개 면적이 군사지역으로 지정된 후 유대인 정착민들에게 넘어갔다.

표 1 : 요르단강 유역의 공해 수역 사용 현황 (단위: 백만 입방 미터/연)

이스라엘 사용량

130

420

 

90

요르단강 상류에서 공급

타바리야 호수에서 네게브 지방까지 이스라엘 국가 수로로 연결하여 공급

타바리야 호수에서 공급

시리아 사용량

160

야르무크강에서 공급

요르단 사용량

90

30

200

야르무크강에서 공급

1994년 이스라엘-요르단 평화 협정에 의해 이스라엘이 공급 (20은 요르단강 주류에서, 10은 담수화 한 물로 공급)

자르카강과 동와디에서 공급

팔레스타인 사용량

사용권 거절당함

없음


▶ 지하수

요르단강 외 지역, 즉 요르단강에서 갈라져 나온 와디의 지표수는 계절에 따라 수위가 크게 변하여 활용이 어려운 반면 지하수는 모든 용도에 유용한 소중한 주요 수원이다. 중동은 반건조 기후로 인해 지 하수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하수는 경제 개발에 주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현재 서안 지역 및 가자 지구의 지하수 중 85% 가량을 이스라엘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이스라엘에 공급되는 물의 40%를 차지한다.

팔레스타인은 요르단강 물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지하수 가 유일한 공급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스라엘이 지역의 모든 대수층에 대한 통제권을 쥐고 있는데, 그 중 북동부 및 서부 의 대수층을 팔레스타인과 공유하고 있다. (지도1 참조)

천층, 중간층, 심층 대수층에 위치하고 있는 지하수는 일반적으로 깊이가 수십에서 수백 미터이며 1967년 이전에 판 우물로 굴착한다. 이 외에도 몇 개의 자연 샘이 있는데, 매년 약 5천만에서 6천만 입방미터의 물을 공급하고, 대부분 농업용으로 사용된다.

<Al-Auja Spring Water>

주요 대수층은 주로 서안 지역의 산에 내리는 빗물 중 증발하지 않고 와디로 흐르지 않는 강우로 재충전 된다. 실제로 충전지대의 83%가 서안 지역 내에 위치하고 있다. 표 2를 보면 대수층 재충전 및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사용 현황에 대한 데이터를 볼 수 있다. (그림1 참조). 1995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잠정 합의에 따르면 동부 대수층의 연간 재충전량은 1억 7200만 입방미터, 북동부 대수층은 1 억 4500만 입방미터 그리고 서부 대수층은 3억 6200만 입방미터 정도이다.

과거 가자 해안 대수층 재충전량 중 일부는 헤브론에서 흐르는 와디 가자로부터 왔으나 이스라엘이 흐르던 물을 가로막았다.

와디 가자의 연간 보장 공급 수량은 5500만 입방미터였으나 현 재 이 수준을 뛰어넘는 1억 1000만 입방미터의 물을 매년 과도 하게 굴착하고 있다.

<사진 Al-Auja Spring Water>


표 2 : 이스라엘 및 팔레스타인의 서안 지역 대수층 사용 현황 (단위: 백만 입방미터/연)

대수층

연간

재충전량

이스라엘

물 사용량

정착촌

물 사용량

팔레스타인

물 사용량

물 사용

총량

서부

362

340

10

22

372

북동부

145

103

5

42

150

동부

172

우물에서 40

50

54

144

해안 대수층

-가자 지구

250

55

260

0

0

5-10

0

110

260

120


지도2 : 요르단 강 유역

 Jordan River Basin : 요르단 강 유역

Groundwater divide : 지하수 경계

Israeli National Water Carrier: 이스라엘 국가 수로

Syria-Israel Cease Fire Line 시리아아 이스라엘 간에 맺은 휴전선

비고 : 단위는 백만 입방미터/연

(‘Water and War in the Middle East’ Center for Policy Analysis on Palestine/The Jerusalem Fund, Washington D.C. 1996년 7월)

 


현재 약 202,000명의 유대인 정착민이 서안 지역에 거주하 고 있는데, 이는 서안 지역 전체 인구의 약 9-10% 밖에 되지 않는다. 반면, 가자 지구에 사는 유대인 정착민의 수 는 약 6000명으로 전체 인구의 6%로 추정된다. (이 수치는 동예루살렘에 거주하는 200,000여 명의 정착민을 제외한 것 임) 유대인 정착촌에는 수영장 물을 채우고 화초에 물을 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물이 공급되었지만 약 200,000 명의 팔레스타인 지역 주민들은 상수관망에 연결되지 않은 채, 빗물이나 샘물, 물 탱크 등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 아랍 영토는 이미 사막화가 진행되었다. 또한 유대인 정착민들과 이스라엘 군은 정기적으로 팔레스타인이 보유한 양수기, 상하수관, 수조와 물탱크 등을 파괴하고, 우물과 대수층을 오염시키고 있다.


 

이스라엘은 서안 지역의 지하수뿐만 아니라 5개의 대 수층 유역에서 전체 사용 지하수의 60%를 충당하고 있다. 그림 2는 지하수 대수층 유역의 생산성 백분율 을 나타내고 있다.수기, 상하수관, 수조와 물탱크 등을 파괴하고, 우물과 대수층을 오염시키고 있다.


그림 1 : 서안 지역 대수층 사용 현황 

Quantity : 물 사용량  / Israeli Use : 이스라엘 / Settlements Use : 정착촌 /Palestinian Use : 팔레스타인 / Eastern Aquifer: 동부 대수층 / Northeastern Aquifer: 북동부 대수층 / Western Aquifer: 서부 대수층


그림2 : 이스라엘 내 지하수 대수층 유역의 생산성 백분율

Western Galeli: 서부 갈릴리 / Coastal Aquifer: 연안 대수층 / Naqab: 나카브 사막 / Eastern Mountain Aquifer: 동부 대수층 / Tiberias: 티베리아스 / Carmel: 카르멜 /Western Mountain Aquifer: 서부 대수층

 

현재 물 소비 현황

표3은 일부 중동 국가들의 현재 물 소비 현황을 나타낸다. 팔레스타인의 1인당 물 소비량은 일일 50-70 리터로 추정되며 (단, 불과 19리터를 공급받는 지역도 있음), 이스라엘의 경우에는 5배 많은 350리터로 추정된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고하는 하루 물 섭취량은 최소 100리터이다.

표3: 용도별 물 소비 현황 (단위: 백만 입방 미터/연)

지역

가정용

농업용

산업용

총합

요르단

78

739.5

43.5

870

이스라엘

672

1,365

129

2,166

서안 지역

57

89

가정용에 포함

146

가자 지구

50

85

가정용에 포함

108

(Middle East Regional Water Supply and Demand Development Study, 1998년,

http://www.unu.edu/unupress/unupbooks/80859e/80859E02.htm#Hydrography)


 1966년 팔레스타인 GDP의 24%는 농업이 차지하였으며, 이는 1980년-1985년에도 마찬가지였다. 오늘 날에는 농업 부문이 전체 GDP의 약 10-14%, 전체 수출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다. 농업용 수자원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서안지역 경작물의 90%는 빗물을 활용한 농업 기 법에 의존하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이스라엘은 농업 부 문이 전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가 채 되지 않음 에도 불구하고 경작지의 50% 이상이 관개수로에 의존하고 있다.

(MOPIC,Valuable Agricultural Areas in the West Bank Governorates, Ramallah, 1998).

  

2020년 지역별 물 수요 예측

 

장기적으로 물 수요가 증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자연적인 인구 증가, 물 소비 집약적인 경제 분야의 성장 등 여러 가지 원인에 기인한다. 표4는 요르단, 이스라엘, 팔레스타인의 주요 경제 부문의 물 소비량 추정치를 나타내고 있다. 이미 대수층은 과도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팔레스타인 지역에 충분한 물을 공급하는 유일한 방안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에 있는 담수원을 재분배하는 것이다. 담수원 재분배는 공평하고 공정하면서 담수원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재분배 원칙에 동의한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양쪽 지역의 수자원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염분이 제거된 담수와 폐수의 재활용 등을 활용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표4 : 1인당 연간 물소비량 (단위: 백만 입방 미터/연)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요르단

2000년

105

50

74

2010년

115

57

72

2040년

145

83

86

(Middle East Regional Water Supply and Demand Development Study, 1998년)

 

 

팔레스타인의 수자원 관련 주요 문제

 

▶ 불충분한 수자원 공급

 팔레스타인 경제 전 부문의 지속적인 물 공급 부족 현상과 식수 및 관개시설용 물 수요 증대가 맞물리면서 지하수 고갈의 위험과 과도한 양수로 인한 수자원 오염이 우려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양수 증대는 기존 시추공의 운영비 증대와 시추공 탈수를 야기하고 있다.

산업 및 농업 생산을 위해서 물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작물 생산량 당 물 소비량은 특히 채소와 과일에서 높게 나타난다. 팔레스타인에서 집약 농업은 관개수로에 의존하고 있지만 관개 용수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 수자원 남용

지하수 대수층이 연간 재생 재충전량보다 더 많이 이용된다면 지하수 수위는 점차 낮아질 것이다. 대수층이 소금물과 경계를 이루고 있을 때, 소금물의 침투가 가능하고 결국 대수층을 영구적으로 파괴할 수도 있다. 현재 가자에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고 요르단 계곡에서도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1967년 점령 이후, 이스라엘은 서안 지역 내에 여러 개의 우물을 새로 파서 새로운 이스라엘 정착촌과 국영 수자원 수로(National Water CDarrier)의 수계에 물을 공급하고자 했다. 이스라엘은 한번에 하나 이상의 대수층을 이용하기 위해 동부 산악 대수층 분지(Eastern Mountain Aquifer Basin)에서 특히, 기존보다 우물을 더 깊이 팠다. 이것은 팔레스타인 우물의 수질과 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물 부족으로 인해 많은 농부들이 자기 농경지를 버릴 수 밖에 없었다.

지하수 남용과 연결된 주된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 가자 및 요르단 계곡의 염도 증가

- 샘과 얕은 우물이 마름 (바르달라 및 제닌에서 발생)

- 지하수면 하강으로 양수 비용 갈수록 증가

- 계속된 남용으로 대수층 고갈


 지표면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있다. 요르단강의 과잉 굴착으로 인하여, 강 유량이 지난 수십 년 간 급격 히 감소하여, 전문가 보고에 의하면 80~90퍼센트가 줄었다 고 한다. 오늘날 요르단 강은 점차 사라져가고 있는 사해를 재충전할 수 없다.

2002년 6월 초 네셋조사위원회 (Knesset Inquiry

Committee)에서는 수자원 위기는 향후 몇 년 간 식수를 구 하기 어려울 수준까지 악화될 개연성이 있다고 공언한 바 있다.

 

▶ 수질 및 수자원 오염

다양한 산업이 물에 의존한다. 산업의 종류에 따라 용수의 수질이 덜 중요한 경우도 있다. 그러나, 푸드 프로세서 (food processor)와 같이, 국내외 시장에 접근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수질 엄수가 필수적인 산업도 존재한다.

 수질은 가자 지구에서 특별히 중요한 문제이 다. 이 지역에서는 과잉 양수로 인한 해수 및 염분이 섞인 지하수의 침투, 남용된 비료 속의 질산염에 의한 오염, 그리고 사회기반시설 부 족에 의한 하수 및 모래의 침투로 위협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는 소비 수자원의 정화작업이 필요하지만 그 비용이 매우 비싸다. 염도 문제는 현재 지 속가능한 해결책이 없는 실정이다.

 요르단 계곡 지역에서 염도가 증가하고 있다 는 조짐이 있지만, 서안 지역 깊은 지하수 대수층의 수질은 대체로 양호하다. 지표층 상수도 및 얕은 샘물의 수질은 하수의 유입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팔레스타인에는 하수 처리 시설이 매우 부족하고 기존의 시설조차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 하수 시스템과 연결된 팔레스타인 가구는 40퍼센트 미만으로, 하수는 침루 구멍(percolating pit)이나 오수 정화조에 버려져 진공 트럭에 의해 치워지거나, 와디에 버려지는데, 이는 지하 대수층 환경에 해를 끼치 게 된다.

2002년 6월 이스라엘 수자원 공사 (Israeli Hydrology Service)에서는 해안 대수층

에서 양수한 물의 14퍼센트는 식수로 부적합하다고 발표했다. 이보다는 서부 산악 대수층의 수질이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는데, 그나마 그 중 툴카렘-콸킬리아 (Tulkarem-Qalqilya) 및 헤브론 지역 등 일부 지점은 미처리 오수로 인해 오염된 것으로 밝혀졌다.

 

 



PASSIA

Palestinian Academic Society for the Study of International Affairs, Jerusalem

Tel: 972-2-626 4426, Fax: 972-2-628-2819,

E-mail: passia@palnet.com, website: www.passia.org

PO Box 19545, Jerusalem

Main Research by Fadia Daibes

PhD candidate in Water Law & Policy, Dundee University, International Water

Law Research Institute, Scotland

Maps & Photos: PASSIA

Kindly supported by:

Friedrich Ebert Foundation (FES), Jerusalem

 


번역 : 한국YMCA 생명평화센터

번역 자원봉사 : 남원미, 이은숙, 정혜라님 (동시통역사)

2014. 8. 18.


수자원문제.pdf


2편 바로 보기 http://yunheepathos.tistory.com/534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