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720

민주화 이후 한국기독교와 시민사회 민주화 이후 한국기독교와 시민사회 장규식 중앙대 사학과 교수 * 이 글은 한국YMCA 현안과 사회책임위원회(2017. 7. 26. 오후 6시 30분-9시 15분)에 발표하기 위해 작성한 장규식 교수님의 메모와 참가자들의 토론을 첨부한 것입니다. 장규식_발제_12차_민주화이후_기독교_시민사회.hwp 1. 민주화 이후 기독교계 정치지형의 변화 - 진보, 합리 진보, 개혁 보수, 보수로 다원화 1) 에큐메니칼 기구의 공동화 - 민주화 이후 정치사회와 시민사회에서 이해 조정을 위한 기구들이 활성화 → 기독교의 정치 - 사회적 약자 대변기능 약화- 교계 지도력이 제도정치권 또는 세속적 사회운동 영역으로 이탈 → 교회와 국가 간의 비판적 거리 단축, 창조적 긴장관계 약화, 사회복지 영역 등에서 정부와의 접점 확대 .. 2017. 7. 28.
전국에서 평화를 기도하는 한국YMCA. 한국YMCA는 정전협정 폐기, 평화협정체결을 원합니다. 전국에서 평화를 기도하는 한국YMCA 한국YMCA는 정전협정 폐기, 평화협정체결을 원합니다. 2017. 7. 27.
제7차 한중일YMCA 평화포럼 1차 준비위원회 격년마다 한중일YMCA가 개최하는 한중일YMCA 평화포럼이 올해 12월 16일부터 20일까지 4박 5일동안 광주에서 개최됩니다. 제 7회를 맞이하고 있는 이번 한중일평화포럼은 청년들의 참여와 평화순례를 중심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던 5회 이후 포럼의 연장선상에서 기획되고 있습니다. 광주에서의 포럼은 인권과 민주주의 그리고 동아시아의 평화에 대한 주제가 핵심이 될 예정이며, 지난 6회까지의 포럼에 대한 성찰과 평가를 기초로 실질적인 평화협력 운동의 추진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평화를 위한 청년리더십 육성 프로그램으로서 포럼의 실질적 가능성과 다른 대안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협의할 예정입니다. 광주Y와 연맹의 협의로 이달에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였고(준비위원장 황진 연맹 이사장, 이.. 2017. 7. 26.
한국YMCA전국연맹 제도개선위원회 1차 회의 한국Y연맹의 지도력을 어떻게 하면 잘 세울 것인가? 한국Y운영 원리인 유지-전문 공영제 시스템을 헤치지 않으면서도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구현하고자 하는 Association으로서 Y 운동의 정신을 지키고 전국Y의 통합성을 높이기 위한 1차 제도개선위원회가 있었습니다.(2017. 7. 24. 대전YMCA 4층 회의실) 연맹 사무총장과 이사장을 잘 초빙하기 위한 논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지금 당장에 급급해 졸속이 되거나 편견과 오해로 상처를 내지 않으면서도 신중하고 진지한 논의가 이뤄지기를 소망하고 있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차와 과일을 제공하며 함께해준 대전Y 김종남 총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매번 대전에서 회의할 때마다 대전 친구들이 수고해주는 마음이 고맙기만합니다. 두번째 회의는 8월 27일(일) 오후 4시.. 2017. 7. 26.
평화체체 구축을 위한 YMCA 평화운동 메모 평화체체 구축을 위한 YMCA 평화운동 메모 YMCA 평화운동 워크숍에서(2017. 6. 23(금) 오후 2시, 대전NGO센터) 1. 평화협정지정학적 국제정치 질서에 의해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 이슈, 따라서 민의 자율적 평화운동 이슈로서의 독립성이 약하고정부 주도의 이슈일 수밖에 없다.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니다.남북한 평화운동에서 민 중심의 이슈를 중심으로 세우고 평화협정 등 정부 주도 이슈를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현실적인 이유일 뿐만 아니라 민의 자율적 평화 기반이 없이 정부 주도로 평화체제를 가져올 수 없다는 평화에 대한 민 중심의 사고이기도 하다. 따라서 설혹 평화 의지가 충만한 정부가 되었다고 해서 쉽게 무엇인가 새로운 것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된다. 그러.. 2017. 7. 26.
김창제와 함흥YMCA 김창제(金昶濟, 1880년 - 1957년)는 일제 강점기와 한국의 YMCA 운동가, 기독교 교육자, 사회사업가, 문필가이다. 1918년 함흥 YMCA 창설을 주도하였고, 이화여전과 YMCA 학관에서 교사로 봉직하였다. 중앙 YMCA와 경성YMCA의 이사를 역임했다.1919년 3.1 운동 당시 미신과 허황된 선동이 있음을 들어 참여를 거부하였다.[1] 한편 독립운동에 참여하기를 거부하여 일부 지식인층의 비판을 받기도 했다.상당수 글과 칼럼, 강연활동을 통해 일제 강점기 중반 이후 기독교계의 대표적인 문필가로 활동하였고, YMCA 일요강좌 등 각종 강연회를 통해 청년 학생층에게 인기가 높았다. 1934년 과학데이실행회 위원장과 조선어학회 표준어 사정위원으로 활동했다. 출처 : 위키백과생애[편집]초기 활동[편.. 2017. 7. 26.
3.1독립 운동의 도화선이 된「2.8독립선언」 3.1독립 운동의 도화선이 된「2.8독립선언」 4년에 걸쳐 싸운 제1차 세계대전이 1918년에 종료, 미국 대통령 윌슨이 강화 원칙의 하나로 제창한 「민족 자결 주의」는 독립 국가를 가지지 못한 민족에게 큰 용기를 주었습니다. 재일 조선인 유학생들은 국내외의 지도자들과의 정보 교환과 국제 정세를 통하여 민족 독립 운동에 최적의 시기라고 판단, 감시가 엄격한 가운데에서도 연말부터 새해에 걸쳐 다양한 명목을 붙인 회합을 가지고 그것을 위한 구체적인 준비를 진행해 갔습니다. 도쿄가 30년만의 큰 눈에 뒤덮인 1919년 2월 8일, 중심 멤버들은 아침부터 집합, 일본어와 영어로 번역되어진 독립 선언문, 결의문, 민족 대회 소집 청원서를 일본의 귀족원, 중의원의 의원들, 정부 요인, 각국 주일 대사, 내외 언론 .. 2017. 7. 26.
한국YMCA운동의 역사적 이해 한국YMCA운동의 역사적 이해 * 장규식, 중앙대 사학과 교수, 2007년도 간사학교 강의록 1. YMCA 출범의 민족운동사적 맥락 한국 YMCA의 창립 움직임은 대한제국 정부가 민회(民會)를 금지시키고 독립협회를 해산한 이후인 1899년 가을, 배재학당을 비롯해 관립 외국어학교 등에 다니던 150명의 청년‧학생들이 연명으로 YMCA의 설립을 청원하면서 태동하였다. 당시 그들은 하류층 사람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던 교회와는 별도로, 자신들과 같은 양반 지식층 청년들이 모일 공간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미국과 영국에 유학하고 돌아온 여병현을 간사로 하여, 정회원‧준회원‧명예회원의 회원조직에 선교사들과 정회원으로 이사회를 구성하고, 아펜젤러(H. G. Appenzeller)의 집을 임시 회관으로 빌.. 2017. 7. 26.
3.1운동 98주년 한국YMCA 대국민 선언 3.1운동 98주년 한국YMCA 대국민 선언 * 2017년 3월 4일, 탑골공원 앞에서 개최되었던 박근혜대통령 탄핵촉구 및 18세 참정권 실현을 위한 한국YMCA 만민공동회에서 발표된 선언입니다. 생명의 물결, 평화의 바람 넘쳐 탄핵을 넘어 국민주권 실현되는 민주공화국을 열어가자!! 이 땅 위의 모든 민족과 생명체가 하나님의 통치 아래 정의와 평화와 생명을 누리는 세상, 크게 어우러져 하나되는(요한복음 17:21) 대동세상을 꿈꾸며 달려 온 한국YMCA는 가난한 이웃과 사회적 약자 및 소수자와 연대하면서 더 이상 눈물과 슬픔, 가난과 굶주림, 차별과 배제가 없는 정의세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 왔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작금의 사회혼란 속에서 탄핵을 넘어 청소년·청년들과 함께, 국민주권의 시대를 .. 2017. 7. 26.
YMCA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을 위한 제안 YMCA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을 위한 제안 * 이 메모는 7월 24일 1차 추진위원회에서 장규식교수님이 발표하신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속기록으로 추후 안내드리겠습니다. 1. 삼일정신의 요체 – 기념사업의 기본 CONCEPT1) 민족의 하나됨 - 3.1 독립만세운동은 한민족 형성의 용광로 : 남녀 노소 지역 계층 종교를 아우르는 민족통합의 이벤트 - 미완의 민족통합 : 남북 화해와 평화 통일 2) 주권재민의 민국 건설 - 1910. 8. 국망 직후 『신한민보』 논설 : “형질상의 구한국은 이미 망하였으나 정신상의 신한국은 바야흐로 울흥하기 시작”→ 1919. 4.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성립 3) 정의와 인도 원칙에 입각한 새 시대의 개막 - ‘3.1 독립선언서’ : “위력의 시대가 去하고 道義의.. 2017. 7.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