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팔레스타인/올리브트리캠페인 OTC

2022년 Olive Tree Campaign 보고서(한/영, JAI-Palestine, 2023. 8.)

by yunheePathos 2023. 8. 22.

2022년 Olive Tree Campaign 보고서

(한/영, JAI-Palestine, 2023. 8.)

2002년 부터 올리브트리캠페인 국제캠페인을 시작한 팔레스타인 JAI(Joint Advocacy Initiative)는 지난 8월 17일, 2022~2023년(2022.8.1.~2023.7.31.)회기 전 세계적으로 진행됐던 올리브트리캠페인(Olive Tree Campaign, OTC) 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내왔습니다.

지난 보고 기간 동안(2022. 8. 1. ~ 2023.7.31.) OTC는 10개국, 25,493명이 후원에 참여해 46,825그루의 올리브 나무를 식재하여, 약 700명의 팔레스타인 가족(약 3,500명)이 올리브 심기 및 수확 활동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올리브나무가 식재된 지역은 2022년 9월과 11월 사이에 농가로부터 신청받은 900여 농가 중, • 이스라엘 불법 정착촌 확대, 우회 도로, 분리 장벽으로 인한 몰수 가능성, • 거주지, 우회 도로 및 장벽으로부터의 거리, • 이미 뿌리째 뽑힌 나무의 수 등등을 조사하여 선정되었고, 베들레헴, 헤브론, 살피트, 노던밸리, 투바스, 예루살렘, 아부데이, 나블루스, 라말라 주변 47개 마을, 682개 밭에 심어졌습니다. 올리브 나무를 지원받은 토지의 35%는 JAI/OTC의 처음으로 새롭게 시작된 지역입니다.(올리브 수확캠페인, 2022년 10월 15일 부터 24일 까지, 총 35개국에서 참여)

지난 21년 동안 OTC는 175,500명의 후원자의 후원을 받아 3,642가구에 배포하여 294,000그루의 올리브 나무를 심었고, 식재캠페인에 2,100명 이상의 국제 자원봉사자가 참여했습니다.

JAI- Palestine의 자세한 보고와 참여 후원자들과 기관, 단체들에게 전하는 감사 인사 등은 아래 내용이나 첨부드린 문서를 내려받아 참고하시면 됩니다. 8월 28일(월) 오후 4시, 줌으로 팔레스타인 JAI 코디네이터 니달(NIdal)이 직접 참여하여 지난해 캠페인 보고와 올해 계획 등을 함께 상의하는 한국협의회가 준비(https://blog.naver.com/peacekymca/223173829334)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과 조언은 이 시간으로 함께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022 JAI OTC 전체보고서-한글.pdf
0.66MB
2022 JAI OTC Report_Eng.pdf
1.61MB
 

Olive Tree Campaign (OTC)

2022~2023년 올리브나무캠페인 보고서

2022. 8. 1. ~ 2023.7.31.

 

1. 소개

 

JAI(Joint Advocacy Initiative)는 동예루살렘YMCA와 팔레스타인YWCA의 협력 프로그램입니다. 주요 목표는 YMCA, YWCA, 교회, 교회 기반 조직, UN 기관, NGO 및 글로벌 의사 결정자의 참여를 조직하여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간의 정의로운 평화를 촉진하는 것입니다. JAI는 일치된 공동의 행동을 통해 팔레스타인에 대한 이스라엘의 군사 점령을 종식시키고, 이 지역의 평화를 위해 권고되어 온 국제법을 집행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JAI는 팔레스타인-이스라엘 간의 평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몇 가지 전략을 사용합니다. 우선 여기에는 정확한 데이터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국제 사회와 세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일입니다. 또한 JAI는 국제 참가자를 위해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평화를 위한 비폭력 평화행동과 저항에 대한 참여를 격려하고, 이스라엘에 의해 점령된 팔레스타인 현장을 직접 볼 수 있도록 팔레스타인 방문을 촉진하고 장려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또한 취약한 팔레스타인 지역 사회의 청소년들을 지지하고 옹호하는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JAI는 풀뿌리 주민들의 활동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팔레스타인 메시지를 통합하고 이스라엘의 점령에 도전하기 위한 활동을 조정합니다.

 

이러한 활동 중 올리브 트리 캠페인은 눈에 띄는 활동입니다. 이 캠페인은 '생존의 희망을 지켜가기(Keep Hope Alive)' 위한 팔레스타인 농민들을 돕고 지원하기 위한 국제적인 연대와 지지의 특별한 행위로 국제사회에서 후원 받은 올리브나무 묘목을 농부들에게 지원하는 것입니다. 후원 받은 올리브 나무는 특별히, 이스라엘 군대나 유대인 불법정착민에 의해 올리브 나무가 뽑히고 파괴한 지역 또는 이스라엘에 의해 토지가 강제 몰수될 위협에 직면한 지역인 점령된 서안(West Bank)의 C지역에 심어집니다.

 

2. 배경

 

올리브나무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나무입니다. 문화적, 전통적, 경제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추수 시기에는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모여 추수를 하고, 함께 먹고, 함께 노래하고, 함께 웃는 행사이기도 합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이 나무는 이스라엘의 잔혹하고 장기적인 군사 점령 속에서도 생태적 회복력으로 살아남아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생존과 희망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반영하는 정치적 상징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자신들의 땅이 이스라엘 정부에 의해 부재 재산으로 지정되거나, 점유되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해 올리브 나무를 심습니다. 그러므로 팔레스타인에서 올리브 나무를 재배하는 것은 비폭력 저항의 한 형태입니다.

 

팔레스타인 농부들은 올리브 과수원을 유지하는데 몇 가지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많은 올리브 과수원은오슬로 협정에 따라 이스라엘이 완전히 통제하는 C구역이나, 법적으로는 여전히 서안 지구에 속해 있지만 이스라엘의 불법적인 분리장벽 설치로 인해 접근이 불가능한 경계지역에 있습니다. 이 올리브 나무 농장을 소유한 대부분의 농부들은 자신의 땅에 접근하기 위해 이스라엘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더욱이 이스라엘 불법 정착민들은 팔레스타인 농민들을 위협하고, 농민들이 자신의 땅에 들어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조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공격하고 있습니다. 일부는 체계적, 계획적으로 올리브 나무를 파괴하여 농부들이 땅을 지키고자 하는 의지를 잃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폭력과 지속적인 괴롭힘 행위는 이스라엘에 의한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빈곤, 이주, 토지 상실을 초래하고, 유대인 불법 정착과 점령의 확장, 그리고 결국 팔레스타인의 이스라엘에로의 합병을 초래합니다.

 

3. 보존을 위한 노력

 

2002년 JAI(Joint Advocacy Initiative)는 이스라엘 정착민과 군인에 의해 나무가 뿌리째 뽑힌 팔레스타인 땅에 올리브 나무를 다시 심기 위한 올리브 나무 캠페인(OTC)을 시작했습니다. 이는 당시 '인종차별(Apartheid)' 분리 장벽 건설로 인해 올리브 나무 농장 파괴가 흔히 발생했습니다. 그 이후로 OTC는 유대인 불법 정착민 근처에 농지가 있거나 몰수 위험에 처한 토지를 가진 농부들의 생존과 삶의 회복력을 강화하는 데에도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또한 해외 방문객들에게 팔레스타인에 대한 연대와 지지를 보여줄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OTC를 통해 방문객들은 취약한 지역 사회를 방문하여 지역 문화를 경험하고,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군사 점령의 영향을 직접 목격하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정의로운 평화를 진전시키기 위해 진보적인 정책을 추진하는 방문객들의 옹호를 위한 도구와 격려를 제공합니다.

 

이들 자원봉사자들이 가져오는 연대는 지정학적으로 민감한 지역의 팔레스타인 농부들에게 희미한 희망을 주고 그들이 자신의 땅에 계속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 방법론:

 

2022/2023 시즌은 예상치 못한 전례 없는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2022년 8월 JAI는 다양한 지역의 지방 당국, 농업 위원회, 관련 NGO와 만나 신청 절차를 시작했습니다. 9월과 11월 사이에 농부들로부터 JAI에 접수된 올리브 묘목 신청이 900건에 달합니다. 이러한 신청서를 검토하고 현장 방문을 실시한 후 JAI는 다음 기준에 따라 적격 부지를 선택했습니다.

 

• 이스라엘 불법 정착촌 확대, 우회 도로, 분리 장벽으로 인한 몰수 가능성

• 거주지, 우회 도로 및 장벽으로부터의 거리

• 이미 뿌리째 뽑힌 나무의 수

• 농부들이 자신의 토지와 농작물을 관리하는 모습

• 토지 소유권 증명

• 신청 내용

헤브론에 올리브 나무 묘목을 배포하는 JAI 직원. 2023년 1월

2022년 9월, JAI는 OTC에 나무 묘목을 제공하기 위해 올리브 나무 양묘장(나무 선택 기준 포함)과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JAI는 서안지구(West Bank)에 위치해 있는 이 묘목원에서 올리브 나무를 구입했습니다. 선택된 특정 종은 팔레스타인의 건조한 환경에 완벽하게 적응한 토종 품종입니다. 나무는 높이 1m 이상, 수령 2년으로 나무가 곧게 서 있고 물리적인 손상이 없는 것입니다.

 

이 나무들은 베들레헴, 헤브론, 살피트, 노던밸리, 투바스, 예루살렘, 아부데이, 나블루스, 라말라 주변 47개 마을, 682개 밭에 심었습니다. 올리브 나무를 받은 토지의 35%는 JAI/OTC의 처음으로 새롭게 시작된 지역입니다.

 

아래 표에서는 트리의 분포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 올리브 나무 후원자:

 

보고기간 동안 팔레스타인을 포함한 10개국, 25,493명의 후원자가 올리브나무 심기를 후원했습니다. 이는 캠페인의 글로벌한 노력의 직접적인 결과입니다. 아래 표는 대부분의 스폰서가 어디에서 왔는지 보여줍니다.

* 국가에는 하나 이상의 파트너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영국과 미국에는 각각 5개의 파트너가 있습니다.

** 후원자는 개인, 그룹 또는 파트너 조직일 수 있습니다.(일부 조직은 내부 정책으로 인해 후원자의 이름)

*** 다른 스폰서는 독일, 팔레스타인, 오스트리아, 노르웨이에서 왔는데, 그들은 대개 파트너 조직을 통하지 않고 JAI에 직접적으로 후원하는 사람들입니다.

 

개별 후원자와 파트너 조직은 여기를 클릭하여 온라인으로 후원된 나무를 검색하여, 해당 지역, 마을, 지도, 농부 이름, 사진 및 현장 이야기와 함께 나무가 어디에 심어져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원 나무 보기 (http://public.ej-ymca.org/jai/otc/farmers)

 

4. 2022~2023 OTC 활동

 

<올리브 따기 활동:>

 

* Global Safari Sunnmore Folkehogskule:

 

2022년 10월 7일 금요일 아침, 노르웨이 학생 29명과 지도자들은 와드 푸킨(Wad Fukin) 마을로 향했습니다. Wad Fukin은 베들레헴 지역의 서쪽에 있습니다. 이 농업 마을은 주변에 있는 이스라엘 유대인 불법 정착촌인 ‘비타르 일리트(Bitar Illit)’와 '추르 하다사(Tzur Hadassa)'가 마을 땅으로 확장되면서 심각하게 땅 몰수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은 팔레스타인 농부 야세르 마나스라(Yaser Manasra)와 그의 가족 소유의 땅에서 자라는 올리브를 따왔습니다.

 

* 올리브 따기 프로그램:

 

올리브 따기 프로그램은 2022년 10월 15일 부터 24일 까지 진행되었습니다 . 총 35개의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국제적인 방문객들이 시골의 팔레스타인 가족과 동행하여 올리브 수확을 도왔습니다. 올리브 캠페인은 이스라엘 정착민과 군인들에 의한 기물 파손, 괴롭힘, 폭력을 완화하고 보호하는데 실질적인 기여를 제공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또한 농민들의 증언을 듣고 다양한 지역을 방문했습니다. 예루살렘, 베들레헴, 헤브론에서 그들은 지역의 비폭력 운동가들과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을 만났습니다.

 

* Rønningen Folkehogskule:

 

JAI는 2022년 10월 24일부터 11월 1일 까지, Rønningen Folkehogskule과 관련된 노르웨이 YMCA‑YWCA 학생 16명과 교사 2명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학생들은 이스라엘로부터 위협받고 있는 팔레스타인 마을, Beit Jala의 들판에서 하루동안 올리브 따기를 했습니다. 활동 기간 동안 이 그룹은 팔레스타인 가족을 만나 점령 하에서 농업을 경험한 경험과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지속적인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올리브 나무 심기 활동>

 

JAI와 3개의 덴마크 Afterskole 간의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팔레스타인에서 총 900그루의 올리브 나무 심기를 포함하는 3개의 덴마크 학교를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협력했습니다.

 

1. Midtsjællands Efterskole.

 

JAI는 2023년 3월 2일 부터 9일 까지, 팔레스타인에서 덴마크 파트너 Midtsjællands Efterskole의 학생 25명과 지도자 3명이 참여하는 글로벌 시민권 수업을 위한 주간 프로그램을 조직하고 주최했습니다. 합병 위협을 받는 팔레스타인 알 카데르(Al Khader) 마을의 밭에서 팔레스타인 JAI 훈련 학생들과 함께 올리브를 심는 일주일이 포함되었습니다.

 

2. Dronninglund Efterskole :

 

2023년 3월 10일 부터 16일 까지, 덴마크 파트너 학교의 학생 31명과 리더 5명이 참여했습니다. Dronninglund Efterskole(DE)이라고 불리는 이들은 팔레스타인 학생들과 함께 올리브 심기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식목 활동은 알 카데르(Al Khader) 마을 근처의 위협받는 들판에서 이루어졌습니다.

 

2023년 3월, 올리브 나무를 심는 덴마크와 팔레스타인 학생들

3. Nørre Nissum Efterskole:

 

2023년 3월 18일부터 24일까지, 덴마크 파트너인 Nørre Nissum Efterskole(NNE)의 학생 31명과 리더 4명과 함께 글로벌 청소년 수업을 위해 JAI에서 준비 하고 주최했습니다. 학생들은 베들레헴 지역 남서쪽에 있는 알 카데르(Al‑Khader) 마을의 위협받는 들판에서 하루 동안 올리브 나무를 심는 행사를 가졌습니다. 참가자들은 팔레스타인 학생들과 함께 총 300그루의 올리브 나무를 심었습니다.

 

<기타 식목 활동>

 

1. 네덜란드 파트너와 협력합니다. JAI는 네덜란드에서 온 35명의 참가자와 함께 일일 올리브 심기 활동을 조직했습니다. JAI 직원과 함께 이 그룹은 알 카데르(Al Khader) 마을 근처의 위협받는 들판에 올리브 나무 250그루를 심었습니다.

2. JAI는 팔레스타인을 방문하는 동안 12명의 덴마크 그룹 참가자와 함께 일일 올리브 심기 활동을 조직했습니다. 이 그룹은 150그루의 올리브 나무를 심었습니다.

3. JAI는 네덜란드 그룹과 함께 일일 올리브 심기 활동을 조직했습니다. 25명의 참가자들은 Beit Jala 마을의 위협받는 들판에 올리브 나무 200그루를 심었습니다.

네덜란드 단체의 올리브 나무 심기 활동. 2023년 3월

 

5. 일반 성과

 

보고 기간 동안 OTC는 전 세계에서 25,493명이 후원에 참여해 46,825그루의 올리브 나무를 구입하여 배포했습니다. 약 700명의 팔레스타인 가족(약 3,500명)이 올리브 심기 및 수확 활동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지난 21년 동안 OTC는 175,500명의 후원자의 후원을 받아 294,000그루의 올리브 나무를 심었고, 아래 그래프와 같이 3,642가구에 배포했으며, 2,100명 이상의 국제 자원봉사자가 식재 캠페인에 참여했습니다.

 

 

6. 홍보 자료

 

OTC는 캠페인에 참여하는 이해 관계자들에게 올해의 올리브트리 캠페인 달력을 발행, 제공했습니다. 달력에는 팔레스타인 농민, 우리 파트너의 작업, 이스라엘 점령 하에 살고 있는 팔레스타인인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JAI는 또한 이곳 팔레스타인과 국제적으로 OTC를 홍보하는데 도움이 되는 티셔츠, 달력, 모자, 노트북과 같은 홍보 자료를 제작했습니다. 이 중 일부는 JAI 파트너 및 친구에게 전송되었지만 주로 JAI 활동 중 참가자와 방문객에게 배포되었습니다.

 

7. OTC 안내 여행 및 방문

 

1. 팔레스타인 OTC 담당자의 덴마크 방문:

 

2022년 12월 26일 부터 4일 까지, JAI에서 훈련받은 두 명의 학생이 JAI의 올리브 나무 캠페인 담당자인 Muhanad Al‑Qaisi와 함께 일주일 동안, 덴마크 파트너 Efterskoles, Nørre Nissum Efterskole의 프로그램에 방문.

 

팔레스타인 학생들은 덴마크 에프터스콜레(Efterskole) 학생들과 주변 공립학교 학생들에게 팔레스타인에서의 10대 시절의 삶, 이스라엘 사람들에 의한 생계와 관련된 인권 침해, 팔레스타인 내 학교, 사회 생활, 그들의 삶, 그리고 마지막으로 덴마크 학생들과 국제사회의 기대 등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JAI의 올리브 나무 캠페인 담당자는 또한 올리브 나무 캠페인과 그 영향에 대해 다양한 프레젠테이션과 강연을 진행했으며, 덴마크 Efterskoles와 학생들도 이 캠페인을 위해 매년 기금을 모금하고 있습니다.

 

2. 팔레스타인 OTC 담당자의 노르웨이 기숙 학교 방문:

 

2022년 9월 18일 부터 25일 까지, Muhanad와 JAI에서 훈련받은 두 명의 학생은 Rønningen Folkehøgskole, Sunnmøre Folkehøgskule 및 KFUK 글로벌이 준비한 노르웨이의 파트너 학교 및 조직 여행에 참석했습니다. 여행에는 다양한 학급, 학교 및 지역 YMCA‑YWCA에서 프레젠테이션, 강연 및 대화형 활동이 포함되었습니다. 그곳에서 그들은 팔레스타인의 소망, 점령 하의 삶, JAI 옹호 활동 "Keep Hope Alive ‑ 올리브 나무 캠페인" 및 팔레스타인 문화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8. 도전

 

1. 보고 기간 동안 후원받은 올리브 나무 825그루가 이스라엘 정착민의 공격으로 뿌리째 뽑히고 파괴되었습니다. 이러한 공격은 헤브론, 베들레헴, 나블루스에서 일어났습니다. (우리 파트너인 Plant een Olijfboom과 협력하여 이 나무들을 다시 심었습니다).

 

2. 캠페인이 직면한 주요 과제 중 하나는 이스라엘 군대가 특정 지역을 제한 구역으로 분류했기 때문에, 파종 및 수확 시즌 동안 토지에 접근하는 것이 어렵고, 이것은 우리 계획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3. 일부 지역에서는 올리브 나무를 심은 후 이스라엘의 보안 조치로 인해 명판 설치 및 사진 촬영의 어려움을 갖습니다.

4. 남반구에는 제한된 OTC 파트너가 있습니다.

 

9. 향후 계획

 

1. OTC는 2023/2024 시즌에 올리브 나무 35,000그루를 심고 북부 지역의 더 많은 마을을 덮을 계획입니다.

2. OTC는 참가자들이 특정 시즌에 두 번 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다음 시즌 올리브 따기/심기 프로그램의 일부 사항을 변경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3. JAI는 사람들이 올리브를 더 쉽게 후원하고 나무를 심고 기타 JAI 활동에 대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JAI는 더 많은 조직의 참여와 파트너십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OTC는 특별히 아시아 및 태평양 지역의 참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5. JAI는 정보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10. 감사 인사

 

JAI는 파트너와 모든 사람, 조직 또는 그룹의 귀중한 노력과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전 세계 후원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JAI는 여러분의 연대에 감사드립니다. 올리브트리 캠페인의 성과는 우리의 친구, 파트너, 후원자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올해의 성과는 다음과 같은 분들의 압도적인 지지 덕분입니다.

 

• Plant een Olijfboom(올리브 나무 심기) (네덜란드)

• Watersheds Foundation (미국)

• Embrace the Middle East (영국)

• Christian Aid (영국)

• St. Mary’s Iffley Church (영국)

• Y Care International (영국)

• 한국올리브트리평화네트워크 (한국)

• 고양YMCA (한국)

• 캐나다 장로교

• Global Ministries of the Christian Church (Disciples of Christ) and United Church of Christ

• 일본YWCA

• Indo Palestine Solidarity Network (인도)

• 남북평화재단 (한국)

• 뢰닝엔 민속고등학교 (노르웨이)

• 뇌레 니숨 에프터스콜레 (덴마크)

• Midtsjællands Efterskole (덴마크)

• Dronninglund Efterskole (덴마크)

• 세계선교협의회

• 캐나다연합교회

• Sumud Palestine (영국)

• 와이글로벌(노르웨이)

• 일본YMCA

• EJW (독일)

• YMCA세계연맹

• The First Presbytery Church in San Anselmo (USA)

• 희망을 살려라 (미국)

•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

• 한국교회협의회(NCCK)

• Horyzon(스위스)

• Danish Church Aid (덴마크)

• 트리니티 장로교회(미국)

• United Reformed Church Trust (영국)

• 감리교회 (미국)

• 카이로스 팔레스타인 (스웨덴)

• 인도YMCA

 

JAI는 또한 스코틀랜드, 스웨덴, 독일, 인도, 한국, 팔레스타인의 모든 개인 후원자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팔레스타인 농부들의 올리브 재배 및 수확 프로그램을 돕기 위해 팔레스타인에 온 참가자들에게 매우 특별한 감사를 표합니다. 이곳 OPT에서 노력한 JAI 자원봉사자들과 OTC 캠페인의 지원 및 홍보에 기여하는 파견 단체에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우리는 대상 마을과 지역 농업위원회뿐만 아니라 이 캠페인 및 관련 프로그램에서 JAI와 긴밀히 협력한ATG, 예루살렘 응용연구소(ARIJ), 카이로스팔레스타인, 대안정보센터, 난민지원센터 Badil 및 팔레스타인 지역 의회에서 이루어진 팔레스타인 지방 의회와 팔레스타인 농업부의 협력과 조정에 감사드립니다.

 

2023년 3월 올리브 나무를 심는 덴마크와 팔레스타인 학생들

 

Keep Hope Alive!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