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팔레스타인/팔레스타인 이슈

2011 팔레스타인의 현실과 '카이로스 팔레스타인 선언'의 의미

by yunheePathos 2013. 2. 1.

2011 팔레스타인의 현실과 

'카이로스 팔레스타인 선언'의 의미


페이튼 후사리 (Faten Husari) 

/ 팔레스타인 평화활동가, 2011년 한국방문

 

"우리들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매일 아침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마다 전 세계를 향해서 ‘삶’을 외친다.” - 라페프 지아데


1. 인구 분포: 2011년 현재 웨스트 뱅크와 가자 지구에 살고 있는 팔레스타인 인구는 모두 416만 명이다. 그 중 웨스트 뱅크에 258만 명이 살고 있고, 가자 지구에 158만 명이 살고 있다. 연평균 인구 성장율은 2.6%이며, 2015년에는 510명으로 증가할 것이 예상된다. 가자 지구의 인구밀도는 평방 km 당 3,881명이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밀도가 높다.


2. 난민의 분포:

지 역

난민의 수

비 율

요 르 단

1,999,466

40.3%

레 바 논

455,373

9.1%

시 리 아

495,970

10%

웨스트 뱅크

848,494

17.1%

가자 지구

1,167,361

23.5%

합 계

4,966,664

100%


3. 1967년에 웨스트 뱅크와 가자 지구의 면적은 1948년 당시의 팔레스타인 영토의 22%에 불과하다. 1995년의 오슬로 협정에 의해서 팔레스타인은 이 22%에 불과한 영토를 점유하게 되었고, 이스라엘은 나머지 78%에 대하여 점유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영토에 정착촌을 건설하였을 뿐만 아니라 팔레스타인 영토를 다시 분할하여 분리 장벽을 건설하고 있다. 2006년 현재 팔레스타인이 지배하는 예루살렘을 장벽으로 둘러 싼 뒤 단 4개의 체크 포인트 만을 열어 두고 있다.


4. 이스라엘 정부는 2002년 6월부터 분리 장벽을 건설하고 있다. 웨스트 뱅크 지역 내의 분리 장벽의 총 길이는 725km에 달할 것이다. 예루살렘을 둘러싼 장벽은 90km나 된다. 장벽의 통문은 모두 60개 이지만, 그 중에 3분의 2는 팔레스타인 거주자들은 통행이 금지되어 있다. 예루살렘에는 모두 12개의 문이 있지만 팔레스타인 사람은 단 4개만 이용할 수 있다. 나머지는 이스라엘 거주자들을 위한 것이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문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통행증을 받아야만 한다.


5. 팔레스타인 투옥자들: 22,000명이 넘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이스라엘의 감옥에 투옥되어 있다. 그 중 3,000명 이상이 최근에 전개된 단식투쟁에 참여하였다. 이 단식투쟁이 역사상 최대의 단식투쟁이라는 기록을 남겼다. 단식투쟁은 잔인하고 비인간적인 감옥 안의 환경을 개선하려는 비폭력적인 투쟁이었다.


6. 팔레스타인 투옥자들은 의료 진료, 가족의 방문, 학교 교육 등을 금지당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년 동안 독방에 감금되기도 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폭력에 노출되어 있다.


7. 웨스트 뱅크 지역의 수감자 중에는 어린이 수감자들이 있다. 2000년 이후 이스라엘 정부에 의해서 기소된 어린이의 수는 7,500명에 달한다. 대부분의 어린이 수감자는 웨스트 뱅크와 동예루살렘 지역 출신이다. 어린이들은 수감될 때부터 가혹행위를 받고 있으며, 대부분 야간에 체포되어서 가족이나 변호사의 도움을 받지 못한 채 신문을 받고 있다.


8.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돌을 던진 혐의를 받고 체포된다. 이들은 열악한 환경의 감옥이나 구치소에 수감되어 음식과 음료수, 의료의 결핍에 시달리고 있다. 이스라엘 당국은 이들을 향해서 물리적인 폭력을 행사하거나 욕설을 퍼붓고 있고, 어린이들은 종종 성폭행의 피해를 당하기도 한다. 출감된 어린이들의 90%가 심한 정신적인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


9. 팔레스타인 기독교 : 팔레스타인 기독교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현재 웨스트 뱅크와 가자 지구에는 약 5만 명의 기독교인이 거주하고 있다. 이는 총 인구의 2.2%에 불과하다. 90년대 중반의 총인구는 2,238,000였다. 팔레스타인 기독교의 인구분포는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충돌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이스트 예루살렘, 웨스트 뱅크, 가자 지구의 기독교는 15개 교파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에 그리스 정교회 교인이 51%이고, 로마 가톨릭 교인이 32%이다.


10. 웨스트 뱅크와 가자 지구의 기독교인들은 1987년의 인티파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어떤 이는 순교하거나 투옥되었고, 아직도 이스라엘에 의하여 수배된 이들이 많다. 기독교 공동체는 다른 팔레스타인 사람들과 같이 이스라엘과의 관계가 상호 존중과 인권의 존엄에 기초한 새로운 관계로 재편되고 점령이 종식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기독교인과 이슬람인은 수 세기에 걸쳐서 함께 살기 때문에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11. 카이로스 팔레스타인 선언문 : 진실을 말할 때가 왔다. 고난받는 팔레스타인 민족의 가슴 속에서 우러나는 믿음과 소망과 사랑의 말씀을 전할 때가 왔다.


12. 카이로스 팔레스타인 선언문은 팔레스타인 기독교인들이 팔레스타인 영토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세계에 알리기 위한 것이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고통 속에서 팔레스타인에 임하는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를 구하자 하는 희망에 기초하고 있다. 팔레스타인 기독교인들은 팔레스타인 영토의 군사적인 점령이 하나님과 인간을 향한 죄악임을 고발한다. 진실한 기독교 신학은 억압당하는 이웃과 연대하는 사랑의 신학이며, 모든 사람들 사이에서 동등한 권리와 정의를 향한 외침이기에 이러한 점령을 정당화하는 어떤 기독교 신학도 기독교의 가르침이 될 수 없다.


13. 카이로스 팔레스타인은 (1) 믿음의 말씀으로서 우리들이 믿는 하나님은 한 분이시고, 선하고 의로우신 분이심을 선언한다. (2) 희망의 말씀으로서 희망의 의미와 조짐을 밝힌다. (3) 사랑의 말씀으로서 사랑의 계명을 담고 있다.


14. 카이로스 팔레스타인 선언에 대해서 전 세계의 사람들과 교회와 에큐메니칼 지도자들, 세계교회협의회(WCC), 각 나라의 NCC와 기관들, 유대인 조직들, 그리고 팔레스타인과 아랍 기구들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다.


15. 카이로스 팔레스타인은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에 관계된 결정에 대해서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 많은 활동을 했고, 많은 긍정적인 응답을 받았다. 이를 테면, OECD를 향해서 이스라엘에서 관광 협의회를 개최하지 말 것을 요청하는 공개서한을 발송한다든지, 케이프 타운 오페라단에게 이스라엘에서는 공연하지 말 것을 요청하는 서한이라든지, 칠레의 광부들에게 이스라엘을 방문하라는 요청에 응하지 말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발송했다. 

그 외에 베이트 사호어의 오쉬 그랩의 군사기지에 관한 서한, 모레이션스 씨에게 팔레스타인 지역에 대해서 유럽이 좀 더 깊이 개입할 것을 촉구하는 공개 서한, 수천 명의 팔레스타인의 생명에 영향을 미칠 새로운 이스라엘의 군사 질서에 관한 선언문 등을 발표했다.


16. 반면에 예루살렘의 기독교 대사관이나 시몬 위전탈 센터, 캐나다와 미국 유대인 협회, 이스라엘 유대인 협회, 헤브론 유대인 공동체, 네델란드의 이스라엘을 위한 기독교인, 그 외 약간의 개인 등의 시온주의 로비스트나 유대교, 혹은 기독교 단체나 교회로부터 약간의 부정적인 응답을 받기도 했다.


17. 카이로스 팔레스타인 선언문을 지지하는 서명운동을 팔레스타인 홈페이지를 통하여 전개하여 39개의 팔레스타인 기독교 단체, 58명의 여러 종파의 목회자, 2,387평의 팔레스타인 기독교인, 1,803명의 비기독교인과 다른 나라 시민들의 지지를 받았다. 이 기간 중에 홈페이지를 통하여 9 만 명의 방문객이 카이로스 문서를 접하였다.


18. 카이로스 팔레스타인 선언문은 아랍어와 영어로 7회 출판되었고, 불가리아어, 네델란드어, 영어, 핀란드어, 불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한국어, 노르웨이어, 스페인어 등 12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또 네델란드어, 스웨덴어, 이탈리아어, 노르웨이어, 한국어, 불어, 독일어 등 7개 언어로 출판되었다. 그 외에 성지 순례자를 위한 지침서, 학습서, 수없이 많은 기사 등에 수록되거나 언급되었다.


19. 데스몬 투투 주교: “만일 당신이 정의롭지 못한 상황에서 중립을 지킨다면, 당신은 억압하는 자의 편을 든 것이다. 만약에 코끼리가 생쥐의 꼬리를 밟고 있을 때 당신이 중립을 지킨다면, 생쥐는 당신이 중립을 지키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전혀 감사하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 분명하지 않은가?”


20. 2005년 7월 9일에 BDS 캠페인을 시작했다. BDS는 Boycott(보이코트), Divestment(투자 철회), Sanctions(국제적인 제재)을 뜻한다. “이스라엘 상품의 보이코트나 이스라엘에 대한 투자 철회는 직접적인 점령 종식을 가져오지 못한다 할지라도, 비폭력적인 방식을 통해서 불법적인 행위를 하지 못하게 만드는 사회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 랍비 린 고트립


21. 전 세계와 한국의 기독교인을 향한 메시지 : (1) 팔레스타인의 평화를 이룸으로써 진실로 세계 평화에 참되게 기여하시기 바랍니다. 팔레스타인은 종교적으로 세계의 평화를 향한 길로 나아가는 중심입니다. (2) 만일 당신이 팔레스타인 민중들에 대해서 정치적으로 정의롭지 못한 의견을 지지하는 근본주의적인 신학적 입장을 지니고 있다면 이를 재고하시기 바랍니다. (3) 우리들에게 가해진 점령의 죄로 인하여 팔레스타인 백성들이 고통을 당하는 정의롭지 못한 상황을 신학적으로 정당화하는 일이 없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4) 이스라엘을 향해서 경제적으로 보이코트합시다. 이러한 보이코트는 복수를 위한 것이 아닙니다. 경제적인 보이코트는 정의롭고 제한없는 평화를 이루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입니다. 이는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과 아랍 영토에 대한 점령을 종식시키고 모두를 위한 평화와 참된 안보를 확보하려는 것입니다.


22. 마흐모드 다위쉬 : “우리는 단지 하얀 백합을 보려는 꿈이 필요할 뿐입니다. 거리를 가득 채우는 환희의 노래를 듣고 싶을 뿐입니다. 따뜻하게 밝힌 집이면 얼마나 좋을까요. 무거운 탄창은 제발 다시는 보고 싶지 않습니다. 이런 날들에 맑게 미소 짓는 어린이가 되고 싶습니다. 전쟁을 위한 기계를 만들고 싶지 않습니다.”


23. “당신의 불을 지키고 그것을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세계를 향해서 그 불을 한 발 더 앞으로 가지고 가십시오. 만일 우리가 어둠 속에서 불을 함께 밝힐 수 있다면, 그래서 전 세계의 십억의 젊은이들이 함께 밝힐 수 있게 된다면 우리는 지구촌을 밝게 밝힐 수 있다는 것을 온전하게 믿으시기 바랍니다.”



암만선언_영문판.pdf


암만선언_한글판.pdf


팔레스타인_선언문 전문 영문판.pdf


팔레스타인_선언문 전문 한글판.pdf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