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의 끄적거림/숨

나의 정체는 무엇인가? : 함께 변화를 일구는 사랑의 삶

by yunheePathos 2010. 10. 15.

 

나의 정체는 무엇인가? : 함께 변화를 일구는 사랑의 삶


이윤희(한국YMCA전국연맹 생명평화센터)

2010년 10월 19일, 청소년 담당실무자 워크숍


1. 우리는 무엇으로 사람을 만나는가?


그러므로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가운데서 으뜸은 사랑입니다.(고전13:13)


이제 내가 가장 좋은 길을 여러분에게 보여드리겠습니다.

○ 내가 사람의 모든 말과 천사의 말을 할 수 있을지라도, 내게 사랑이 없으면 울리는 징이나 요란한 꽹과리가 될 뿐입니다. ○ 내가 예언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또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또 산을 옮길만한 모든 믿음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 내가 내 든 소유를 나누어줄지라도, 내가 자랑삼아 내 몸을 넘겨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는 아무런 이로움이 없습니다. ○ 사랑은 오래 참고, 친절합니다. 사랑은 시기하지 않으면, 뽑내지 않으며, 교만하지 않습니다. ○ 사랑은 무례하지 않으며, 자기의 이익을 구하지 않으며, 성을 내지 않으며, 원한을 품지 않습니다. ○ 사랑은 불의를 기뻐하지 않으며, 진리와 함께 기뻐합니다. ○ 사랑은 모든 것을 덮어 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딥니다. ○ 사랑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예언도 사라지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사라집니다. ○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합니다. ○ 그러나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인 것은 사라집니다. ○ 내가 어릴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 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았습니다. 그러나 어른이 되어서는, 어린아이의 일을 버렸습니다. ○ 지금은 우리가 거울로 영상을 보듯이 희미하게 보지마는,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마주하여 볼 것입니다. 지금은 내가 부분밖에 알지 못하지마는, 그 때에는 하나님께서 나늘 아신 것과 같이, 내가 온전히 알게 될 것입니다. ○ 그러므로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가운데서 으뜸은 사랑입니다. (새번역, 고전13:1~13)


-. 우리의 정체는 무엇인가? 스스로의 고백?

-. 리더쉽? 활동가? 운동가? 그 무엇? 예수쟁이?

-. 믿음, 소망, 사랑의 분절과 통합.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 지금의 나는?


2. 우리는 무엇을 위해 사람을 만나는가? : 자유에 이르는 길


1) 요한의 이야기 : ○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사람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나의 말에 머물러 있으면, 너희는 참으로 나의 제자들이다. ○ 그리고 너희는 진리를 알게 될 것이며,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 그들은 예수께 말하였다. ”우리는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아무에게도 종노릇한 일이 없는데, 당신은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롭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까?“ ○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죄를 짓는 사람은 다 죄의 종이다. ○ 종은 언제까지나 집에 머물러 있지 못하지만, 이들은 언제까지나 머물러 있다. ○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면 너희는 참으로 자유롭게 될 것이다.“(요 8:31~37)


2) 도마의 이야기 : 그가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의 뜻을 올바르게 풀이하는 사람은 결코 죽음을 맛보지 아니할 것입니다.”(제1절) 예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추구하는 사람은 찾을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해야 합니다. 찾으면 혼란스러워지고, 혼란스러워지면 놀랄 것입니다. 그런 후에야 그는 모든 것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2절) “여러분 자신을 아십시오. 그러면 남도 여러분을 알 것이고, 여러분도 자신이 살아 계신 아버지의 자녀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스스로를 알지 못하면 여러분은 가난에 처하게 되고, 여러분이 가난 그 자체가 됩니다.”(3절)

예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 바로 앞에 있는 것을 깨달으십시오. 그러면 감추어졌던 것이 여러분에게 드러날 것입니다. 드러나지않을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묻혀진 것으로서 올라오지 않을 것은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5절) 예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여러분을 택하려는데, 천 명 중에서 한 명, 만 명 중에서 두 명입니다. 그들이 모두 홀로 설 것입니다.”(23절)


3) 본훼퍼의 이야기 : 자유의 도상에 있는 정거장


자유를 찾아 떠나려거든,

욕망과 너의 지체가 너를 이리저리 끌고 다니지 못하도록

너의 감각과 영혼을 훈련하는 일을 배우라.

너의 영혼과 신체를 정결히 지키고,

너에게 정해진 목표를 찾아

자기를 복종시키고 순종하라.

훈련 없이 자유의 비밀을 맛본 자는 없다.


“공동체를 사랑하는 사람은 공동체를 죽이고, 형제를 사랑하는 사람은 공동체를 세웁니다.”

“자유에 이르는 길은 훈련이다.”


- 민중적인 마가, 민족적인 마태, 우주적인 누가, 철학적인 요한.. 로고스, 진리!

-. black hole과 white hole / 관계의 하나님, 관계에서 만들어지는 새로운 힘.

-. 개인과 공동체?, 개인과 공동체의 이데올로기

-. 분절과 분리가 아닌 통합, 수렴통합의 힘.

-. 성찰과 고백의 힘. 개인과 사회의 변화? ymca의 지향과 현재 설정된 것은?


3. 우리는 어떻게 사람을 만나는가? : 누룩의 향기, 그리스도의 향기에 취해


○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하나님 나라는 무엇과 같은가? 그것을 무엇에대가 비길까? ○ 그것은 겨자씨의 다음 경우와 같다. 어떤 사람이 겨자씨를 가져다가 자기 정원에 심었더니, 자라서 나무가 되어, 공중의 새들이 그 가지에 깃들였다. ○ 예수께서 다시 말씀하셨다. ”하나님 나라를 무엇에다가 비길까? ○ 그것은 누룩의 다음 경우와 같다. 어떤 여자가 누룩을 가져다가, 가루 서말 속에 섞어 넣었더니 마침내 온통 부풀어 올랐다. (눅 13:18~21)


○ 여러분은 자랑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적은 누룩이 온 반죽을 부풀게 한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까? ○ 여러분은 새 반죽이 되기 위해서, 묵은 누룩을 깨끗이 치우십시오. 사실 여러분은 누룩이 들지 않은 사람들입니다. 우리들의 유월정 양이신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습니다. ○ 그러므로 묵은 누룩, 곧 악의와 악독이라는 누룩을 넣은 빵으로 절기를 지키기 말고, 성실과 진실을 누룩으로 삼아 누룩 없이 빚은 빵으로 지킵시다.(고전 5:6~8)


○ 우리는, 구원을 얻는 사람들 가운데서나, 멸망을 당하는 사람들 가운데서나 하나님께 바치는 그리스도의 향기입니다. ○ 그러나 멸망을 당하는 사람들에게는 죽음에 이르게 하는 죽음의 냄새가 되고, 구원을 얻는 사람들에게는 생명에 이르게 하는 생명의 향기가 됩니다. 이런 일을 누가 감당하겠습니까? ○ 우리는, 저 많은 사람들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팔아서 먹고 살아가는 장사꾼이 아닙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일꾼답게, 진실한 마음으로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보시는 앞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말하는 것입니다. (고후 2:15~17)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유별나게 종교적이 된다거나, 또한 특수한 방법을 통해서 자기를 인위적으로 (죄인으로나 회개하는 자로서나 성자로서)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하나의 인간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인간은 어떤 특수한 형태의 인간이라기보다는 그리스도가 우리 안에서 창조하는 새로운 인간이다. 왜냐하면 한 인간은 특정한 종교적 행위를 통해서가 아니라, 이 세계에서 신의 고난에 동참함으로써 그리스도인이 되기 때문이다.”(디트리히 본회퍼, 옥중서신 중에서)


-. 누룩의 향기, 그리스도의 향기?

-. YMCA의 향기, 일하는 사람들의 향기? 향기로운 사람?


4. 의견


① 교육에서 함께하는 변화(exchange, change)로 개념을 바꾸자.

  -. 청소년 평화의 페다고지

② 그리스도의 향기, YMCA의 향기, 나의 향기?

  -. 성서신학과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이해, 예수쟁이의 삶?

  -. 성찰과 고백, 나눔의 문화

  -. TEXT와 CONTEXT의 살아있는 관계, 사건의 신학, 사건이 있는가?

③ 보편과 특수, 구체의 관계 : 제국질서 하에서 한국사회의 청소년을 YMCA에서 추구하는 운동은 무엇?

  -. 인문학적인 소양과 사회과학적인 소양?

  -. 전체의 테두리에서 부분을 해석하고, 부분에서 전체의 맥락을 짚어보는 훈련

  -. YMCA운동과 선교신학, 역사에 대한 이해

  -. YMCA 청소년의 모임과 활동에서 표현되는 문화적 양식과 멋과 맛은 무엇인가?

④ 가장 전인적이고 전인격적인 운동

  -. YMCA는 프로그램을 통해 말한다. 그러나 프로그램이 전부는 아니다. 그러면 무엇? YMCA 활동가는 무엇으로 말하는가?

  -. YMCA 청소년운동론의 구성 요소와 비전은 무엇인가? 비전과 청소년과의 관계?

⑤ 청소년 활동가 도서 목록(년차와 경험, 다양성의 폭을 고려한 목록)

⑥ 평화의 삶을 나누는 청소년 도서목록(이 정도는 읽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