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큐메니컬, YMCA/YMCA

제20차 APAY 총회 폐회예배 설교문-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로 함께 움직이기 (안재웅 박사, 한국YMCA전국연맹 재단이사회 이사장)

by yunheePathos 2019. 9. 27.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로 함께 움직이기

성경 본문 : 에베소서 219-22

안재웅 박사 (한국YMCA전국연맹 재단이사회 이사장)

 

 

우리는 다음 4년 동안 아시아태평양YMCA연맹의 운동에 대한 결의사항을 통합하고자 일주일 동안 이곳 도잔소에 모여 있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새로 선출된 모든 임원들의 약속과 헌신에 특별한 축하를 전합니다. 예수께서 제자들을 위해 기도하셨을 때처럼, 나의 희망과 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분은 모두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YMCA의 모토로서 앞으로 몇 년 동안 항상 당신과 함께 할 것입니다. 동시에, 우리는 지난 4년 동안 YMCA운동에 헌신하고 기여했던 임원들과 위원회 위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또한 지난 8월 런던에서 개최된 의미 있는 행사를 기억합니다. 이 행사에서 100개국 이상에서 3,000명이 넘는 참가자들이 모여 YMCA 175 주년을 축하했습니다. 세계YMCA연맹 사무총장 Carlos Madjri Sanvee의 지혜로운 발언을 전하겠습니다. “YMCA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지만, 모두 함께 모여 우리가 봉사하는 사람들의 바람을 이해하면 우리는 해결책을 낼 수 있습니다이 메시지에 따라 YMCA가 여러 다양한 상황에 있는 사람들과 계속 연대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실제로, 우리는 전 세계 YMCA 회원이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아시아는 현재 인구, 빈곤, 오염, 정치적 억압 및 다양한 종교, 인종 및 문화와 관련된 문제에 계속 직면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아시아는 풍성한 천연 자원과 인적 자원과, 풍부한 문화 및 종교 유산으로 축복을 받았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아시아는 전 세계 정치에 강력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잠재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불행히도 아시아의 지배 엘리트들은 서구의 초강대국들과 광범위하게 협력해왔고 아시아가 외국 지배와 ​​억압의 발톱에 사로잡히게 했습니다. 오늘날, 외국 지배는 주로 아시아의 군사 기지 건설과 무역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다른 한편으로, 세계 정치에 대한 아시아의 영향은 중국이 미국과의 관계에서 발휘한 중요한 역할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일본과 인도도 세계적인 세력 블록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미래에 아시아가 어떻게 세계 평화의 재편에 기여할 수 있을까요?

 

YMCA는 그 시작에서부터 인도적 사회 건설을 위한 민의 운동과 사회 운동의 일부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YMCA는 기존의 침식적인 가치 시스템, 이데올로기 및 관행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 책임이 있습니다. 우리는 각 상황에 맞는 생명을 주는 가치, 삶을 변화시키는 이데올로기 및 신학을 성취하기 위한 새롭고 대안적인 비전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 새로운 대안들은 평화, 사회 경제적 정의, 정치적, 문화적 복지, 모든 하나님의 사람들을 위한 생태적 균형 및 조화를 위해 일함으로써 개발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임무는 아시아 사람들의 기본적인 요구와 권리가 보장 될 수 있도록 하는 비정부적 초국경적 연대 네트워킹을 형성 할 수 있게 사람들을 동원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찾는 것입니다.

 

미래는 인종 및 민족 갈등, 군사화 및 핵 위협, 생태학적 불균형, 자연 및 인적 자원의 착취에 심각한 도전을 가져올 것입니다. 기술의 시대는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지는 않을 뿐더러 사실상 기본적인 인간 욕구, 존엄성 및 국가의 천연 자원을 소모시킬 것입니다. 따라서 사회 운동으로서의 YMCA는 사람들의 삶을 충만하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책임을 지니고 있으며 그러한 과제에 전념해야 합니다.

 

실제 운동 참여 과정을 통해 우리는 아시아 사회에서 착취당하고 소외된 이웃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중요한 사명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만약 그리스도께서 오늘 아시아에 오셨다면, 그는 가난한 사람들과 억압받은 사람들과 함께 인류 전체의 회복을 위해 일할 것입니다. 다시 실제 운동 참여 과정을 통해, 우리는 가난하고 억압받는 사람들의 해방이 이루어지려면 풀뿌리에서부터 힘을 실어주기 위한 모든 부문의 통합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상당수의 아시아 YMCA 네트워크는 잘 정립되어 있으며 지역 사회에서 청지기(옹호자와 후원자)로서 좋은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잘 확립되지 않은 일부 YMCA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YMCA의 진정한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고 검토해야 합니다.

 

YMCA 신학과 이념은 행동 지향적입니다. YMCA는 사람들이 사회적 변화를 통해 삶의 개선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잠재력과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YMCA는 아시아 사회에서 억압 받고 착취당하고 소외된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춰야합니다. 그들은 풀뿌리에서부터 구조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사회 운동, 즉 민의 운동에서 YMCA의 위치에 대해서도 고려해야합니다. 사회 운동에 관한 고전적 학설은 5개의 지배적 그룹을 현대 역사의 주요 세력으로 분류합니다. 노동 운동, 학생 운동, 여성 운동, 평화 운동, 환경 운동이 그것입니다. YMCA는 그 목적을 수행함에 있어 이 모든 운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문제는 제도화의 결과로 이러한 사회 운동이나 민의 운동이 점차 조직으로 발전했다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운동에는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고 일상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일종의 조직 구조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약점은 우리가 과거의 실제 행동 지향적인 운동적 특성을 잃어버린 것입니다. 기관은 이제 사람들의 삶 안에서 운동의 정신을 꺼버렸습니다.

 

그러므로 이제는 운동의 과거 특성을 기억하고 새로운 정신으로 아시아와 태평양에서 YMCA 작업을 위한 신선하고 창의적인 동력을 통해 급진적인 운동을 개발할 때입니다. 우리는 원래 YMCA의 정신과 성격, 사상과 고민들의 명맥을 이어가되, 오래된 전략과 방법론을 반복하는 경향을 피해야합니다. 대신, 새롭고 급진적인 패러다임을 개발하여 공정하고 평화로운 사회를 위한 사람들의 염원을 달성하도록 합시다.

 

이에 YMCA 프로그램 추진에 대한 다음 사항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YMCA는 모든 그룹들이 힘을 받을 수 있도록 민의 운동을 장려하고 지원합니다.

YMCA는 민주주의와 인간화를 위한 강력한 연대 네트워킹을 형성 할 수 있도록

민과 함께 참여하고 일합니다.

YMCA는 갈등 상황에 대응하고 도전하여 정당한 사회가 각 특정 상황에서 확립

될 수 있도록 합니다.

YMCA는 에큐메니칼 조직, 비정부 조직과 서로 협력하고 격려하여 사회적 변화가

촉진 될 수 있도록 합니다.

YMCAYMCA 그룹 내에서보다 젊은 리더십을 개발하고 장려하여 각자가 주어진

환경에서 관련 문제를 독립적으로 처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YMCA는 새로운 이념을 찾을 수 있도록 대안적 이데올로기 및 신학적 관점을

탐색하고 표현합니다.

YMCA"민의 의제"에 대한 새로운 도전이 지속적으로 다루어질 수 있도록 더

많은 자원을 수집하고 생산합니다.

YMCA는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찾는데 집중하여 각 상황에서 YMCA 업무를 강화

할 수 있도록 합니다.

YMCA는 대중 매체와 사회 시스템을 분석하고 조사하여 사람들이 이데올로기적

교리로부터 해방될 수 있게 합니다.

 

결론적으로, 나는 우리 모두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YMCA의 사역을 강화하기 위해 통일, 연대 및 나눔의 정신 속에서 새로운 에큐메니컬 운동 비전과 사명을 찾기 위해 함께 일할 것을 촉구합니다. 모든 YMCA는 전 세계 구석 구석에 평화롭고 지속 가능한 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 기독교인, 다른 신앙인들, 그리고 정의, 평화, 그리고 충만한 삶을 위해 일하는 시민 사회 그룹들과 함께 협력해야 합니다.

 

우리는 지금 여기에서 에큐메니컬 운동 미션에 부름 받았습니다. 우리의 하나님은 우리보다 앞서 계시고, 우리를 인도하고, 격려하시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헌신하도록 보호합니다. 마하트마 간디가 말한 것을 명심합시다.“우리가 오늘을 돌보면 하나님은 내일을 돌보실 것입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손길로 하나님의 창조를 돌보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함께합시다. 하나님이 생명과 샬롬의 근원이라면, 우리가 어디에 있든 그러한 샬롬의 대리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로 함께 움직이기 - 안재웅.hwp
0.03MB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