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큐메니컬, YMCA/YMCA

제20차 APAY 총회, 생태 위기와 기후 변화(바트 샤하 박사, 전 세계YMCA연맹 사무총장)

by yunheePathos 2019. 9. 27.

생태 위기와 기후 변화

바트 샤하 박사 (전 세계YMCA연맹 사무총장)

 

성경 본문 : 시편 65, 마태복음 131-8절 요한복음 47-14

 

소개

 

오늘 예배와 성찰을 위해 이와 같은 주제를 선택해 준 APAY에게 감사 말씀 드립니다.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생태 위기와 기후 변화는 실제로 우리 시대의 가장 시급한 문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이러한 위기의 잔인한 결과를 더욱 가혹한 방식으로 경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이클론, 허리케인, 홍수, 폭풍, 가뭄, 폭염 및 산불을 보십시오. 이것들은 많은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만들고 거주지를 파괴하며 빈곤하게 만듭니다. 학생들과 어린이들을 포함하여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긴급하게 이 문제에 대한 의사를 표현하고 의미 있는 행동을 취하기 위해 모여 드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일부 정부를 포함하여 많은 기후 옹호 및 행동 그룹들은 더 이상 '위기'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기후 비상이라고 합니다.

 

이 성서적 성찰에서 저는 우리가 인간으로서 누구인지에 대해 먼저 묻고 환경과의 관계와 특히 지난 20년에서 30년 동안 환경에 대한 인류의 피해 규모를 살펴보고 싶습니다. 그런 다음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믿음과 YMCA의 비전을 돌아보고 에큐메니칼 운동으로서의 문제와 함께 미래 전략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 싶습니다. 따라서 이 성찰은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진행됩니다. 자연의 시, 생명의 신비, 위협에 처한 삶, 우리의 믿음과 삶, 통합적 생태에 재한 YMCA 비전, 미래 전략에 대한 생각의 순입니다.

 

자연의 시

 

자연 그 자체가 마음을 사로잡는 시가 아닌가? 우주, 은하계, 태양, 달 및 행성 화성, 목성, 토성, 금성 및 지구를 보십시오! 이것은 함께 만드는 훌륭한 예술 작품입니다! 그들이 만드는 시적인 리듬이 매일 매일 우리를 압도합니다! 아침이나 저녁 하늘을 볼 때마다 나는 그들의 웅장함과 아름다움에 경외감을 느끼며 생명의 선물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성서의 많은 시편들은 훌륭한 방식으로 자연을 찬양합니다. 예를 들어 시편 65편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아름답고 풍요로운 어머니 지구는 어디에서 왔습니까? 과학자들은 우리가 수십억 년 전에 빅뱅이 일어난 후 여기에서 생긴 별 먼지로 만들어 졌다고 말합니다. 쉬운 말로 쓰인 천체 물리학에 관한 최근의 책은 인간이 어디에서 왔으며 누구인지에 대한 최신 과학적 이해를 알려줍니다. 그러나 제는 이 주제에 관해 얼마 전에 쓴 시를 여러분과 나누면서 시작하겠습니다. 제목은우주를 위한 시입니다.

 

우주를 위한 시

 

우리가 태어났는지 나는 아직 모른다

하나의 우주 또는 다양한 우주에서

계속해서 확장하고 진화하는

 

어쩌면 나는 먼지

자연의, 녹은 별의 먼지

은하수에서 내려가는

천억 개의 은하들

어머니 지구로 착륙하는, 돌아가는 시간과 시간

다시, 태양 주위에서 연결되는 세포

진화하는 세포, 생명이 되었네.

 

그리고 밝고 화창한 날에

나는 내 마음을 돌아본다

내 의식의 의식!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유가 없다

하나님, 당신을 믿지 말아야 했습니다

빅뱅은 당신의 사랑의 이야기

 

내 조상을 만드신 건 당신입니다

나의 종, 나의 분자, 나의 원자.

 

빅뱅이 발생한 것은 거의 140억 년 전이었습니다. 은하, , 행성은 계속 확장되고 냉각되는 우주에서 형성되었습니다. 은하계 전체에 걸쳐 90억 년 동안의 수많은 별들이 화학적으로 농축된 물질을 폭발하고 흩어지고 하는 과정이 있었고, 후에 태양이 생겨났다. 태양이 형성하는 가스 구름에는 많은 바위와 가스로 이루어진 행성을 포함하는 궤도 물체들을 생성하는 많은 원소들이 들어있었습니다. 따라서 바다가 액체 형태로 존재할 수 있는 태양 주위의 운이 좋은 지역에서 지구가 형성되었습니다. 이 바다에서 유기 분자가 생겨 생명을 복제하기 시작했습니다. 단일 세포 유기체는 궁극적으로 우리의 포유류 조상이 되는 복잡한 탄소 기반 분자가 되었습니다. 이 포유류의 한 종인 영장류는 상상할 수 없는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창조적인 마음을 가진 호모 사피엔스 종으로 진화했습니다. 인생에 대한 이 얼마나 압도적인 이야기입니까! 실제로, 우리를 형성하고 있는 원자는 수십억 년 전에 폭발한 별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주변 환경 및 생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인생의 신비

 

나는 학생 때 신학 전에 과학을 공부할 수 있어 운이 좋았습니다. 처음 현미경으로 물 한 방울을 보았을 때 얼마나 압도적이었는지 기억합니다. 작은 방울의 물이 오늘날까지도 내 마음 속에서 매우 생생하게 기억되고 있습니다. 생물학 연구를 통해 나는 세포와 식물의 생명이 생성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물리학에서 나는 하늘의 경이로움과 물리적 세계의 자연 법칙을 알았습니다. 나는 생명이 진화한 방식에 매료되었습니다. 그래서 내가 신학을 공부하기 시작했을 때, 진화론의 과학적 이론을 배경으로 창세기를 읽는 것은 실제로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나는 창세기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창조의 각 ''을 수십억 년의 기간과 관련된 것으로 해석 할 수 있었습니다.

 

인생은 매우 아름답고 복잡합니다. 그러나 너무 섬세하고 취약합니다! 인간의 삶을 포함한 모든 생명은 지구 환경과 생태계에 크게 의존합니다. 그러나 지능과 의식, 양심을 가진 인간은 선과 악을 구분하는 큰 선물을 받습니다. 우리는 자유 의지를 통해 어느 방향을 취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교황 프란치스코는 깨달음의 회칙 찬미 받으소서”(Laudato Si, 가정을 돌보는 것)에서 다음과 같이 회상합니다. “개방적이고 상호 의사소통하는 시스템에 의해 형성되는 이 우주에서 우리는 수많은 형태의 관계와 참여를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는 전체가 하나님의 초월에 개방되어 있고 발전하게 된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우리는 긍정적으로 진화하는 것에 새로운 정보를 적용할 수도 있고, 새로운 질병, 새로운 고통의 원인을 추가 할 수도 있습니다.” Laudato Si에서는 다음과 같이 덧붙였습니다. “인간의 진화 과정을 가정하더라도 다른 개방 시스템의 진화로 완전히 설명 할 수 없 는 독창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각자는 자신의 개인적인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 또 하나님과 대화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에게는 분별력이 있습니다. 우리는 공동선을 위해 희생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사랑과 동정심은 도움이 필요하거나 위험에 처한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길을 찾아갑니다. 부모는 약하고 다치기 쉬운 아이를 돌보아줍니다. 다른 사람들이 고통을 받으면 우리는 고통을 같이 겪습니다. 인간은 물질적인 것만으로 완전히 만족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삶의 깊은 의미를 찾습니다. 우리는 영성을 추구합니다. 그러나 인간은 이기적이고 무자비하며 폭력적이며 파괴적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인생은 그렇게 큰 신비입니다!

위협받는 삶

 

지구에서의 삶의 역사를 고려할 때, 우리는 파충류 시대 (중생대) 후에 포유류 시대 (신생대)가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인간은 이 시기의 최종 결과입니다. 지질학자들은 이 시기를 7개의 시대로 나누었으며, 마지막 시기는 지구가 온화한 기후를 경험하며 가장 많은 수의 생명 종이 탄생한 홀로 세 또는 완신 세 (Holocene Epoch)였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환경 및 생태 조건을 살펴보면,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이미 홀로 세 시대가 인류세(Anthropocene, 인류로 인한 지구온난화 및 생태계 침범을 특징으로 하는 현재의 지질학적 시기라는 신조어) 로 대체됐다고 생각합니다. 이 시대는 일반적으로 자연의 급격한 악화, 주로 이산화탄소와 메탄 온실 가스 농도 상승, 지구 온난화, 해수면 상승, 농업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 변화, 화학적으로 변화된 토양 및 치명적인 무기를 포함한 많은 다른 특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그 결과 수억 년이 걸려 생성된 지구의 생물 다양성은 놀라운 속도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인류의 가장 이기적이고 부끄러운 탐욕 때문에 인간의 삶을 포함한 모든 생명이 어떻게 위협을 받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믿음과 삶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로서 우리는 항상 그분의 삶과 가르침을 생각하게 됩니다.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은 예수가 말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그를 따라 갔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예수께서는 대부분의 설교와 비유에서 생명에 관해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1010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예수께서는 이 땅에서 살면서 배고픈 사람들을 먹이고 (1413-23). 맹인을 눈 뜨게 하고 (2029-34) 병자를 고쳐주고 죽은 사람에게 생명까지 주셨습니다 (521-43). 그는 정의, 사랑, 평화가 특징인 하나님 나라 오심을 전파했습니다. 그의 왕국은 생명의 왕국, 사랑의 왕국입니다. 그래서 그는 제자들에게 서로 사랑하라고 부탁했습니다. “내가 당신을 사랑한 것처럼 서로 사랑하십시오.”(1334) 이것은 과거와 전혀 다른 가르침이며, 당시 일반적인 관행은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였습니다”(538). 그는 사람들에게 서로에게 친절하고 돌보라고 요청했습니다. “내가 배가 고플 때 네가 음식을 주었으니나는 낯선 사람이었고, 나를 환영하였다내가 아플 때 당신이 나를 돌보아주었다”(2535-46). 그는 사람들에게 서로를 용서하라고 권했습니다. (1821-22절 그리고 주기도문)

 

그의 언어는 매우 시적이며 자연의 상징을 사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씨 뿌리는 자의 비유 (131-8)에서 씨앗에 대해 이야기할 때 길에서 떨어졌을 때 새들이 와서 그것을 먹었다. 일부는 흙이 많지 않은 바위 같은 땅에 떨어졌고 흙의 깊이가 없어서 빨리 싹을 틔웠다. 그러나 해가 떠올랐을 때 그들은 타 버렸다. 뿌리가 없었기 때문에 시들어 버렸다. 다른 씨앗은 좋은 토양에 떨어지고 100, 60, 30배의 곡물을 생산했다.” 저는 이 비유를 통해 예수가 우리가 어떤 존재인지 생각하도록 요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육신의 마음을 가진 좋은 땅입니까? (, 연결되어 있고 자연에 대한 감성이 있고 정의롭게 행동하는가)? 아니면 우리는 풍성한 열매를 맺을 가능성이 없는 건조한 길이나 바위 같은 땅입니까? (자아 중심적이고 이기적이고 착취적인)

 

그러나 예수께서는 더 나아가 십니다. 그는 이 세상에서의 삶뿐만 아니라 우리가 지구에서 각자의 여행을 마친 후의 삶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사마리아 여자에게 (요한복음 47-14)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 물을 마시는 사람은 다시 목마르지만, 내가 줄 물을 마시는 사람은 결코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내가 줄 물은 그들 안에 영생으로 솟아나는 샘이 될 것이다.”

 

분명히 예수께서는 우리에게 인생에 더 깊은 의미가 있음을 가르치고 계십니다. 이 지상 여행은 영원한 여행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주신 물을 마시면 다시는 목이 마르지 않으며 영원히 충만할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모든 것이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씨 뿌리는 자의 비유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지상 여행에서 우리가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왕국 (정의, 평화와 사랑의 통치)은 우리가 악(이기, 폭력, 자아 중심)을 거부하고 선을 이루어야만 즉, 자연과 인간에게 공의를 행할 때에만 증가하고 번성하여 궁극적인 결실에 도달 할 것입니다. 인류, 우리 모두의 궁극적인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상생활을 통해 생명을 돌보고 있습니까? 어떻게 영적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까?

 

통합적 생태를 위한 YMCA 비전

 

올해 (2019) 66, 영국 런던에서 YMCA 창립 175주년을 축하 행사가 있었습니다. 나는 세계YMCA연맹의 다른 전 사무총장 인 Nick NightingaleJohan Vilhelm Eltvik, Carlos Madjiri Sanvee와 함께 이 행사에 참여하게 되어 기뻤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감사절 예배가 포함되어 있었고, 세계 연맹에서 온 우리 네 명은 주최 측이 준비한 텍스트로 기도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제가 기도했던 텍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이 땅의 주인우리는 당신 세상의 아름다움과 영광을 인정합니다. 환경을 보호하고 보살피는데 도움이 되길 기도합니다. 만년설이 녹고 기후 변화가 심화되고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이 변화하는 것에 있어 당신의 자비를 구합니다. 변화하는 세상에서 조직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도록 가르쳐주십시오.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지구의 현재 생태 상태를 인식하고 지구가 입은 피해에 대한 자비를 구하며 상황을 바꾸겠다는 우리의 헌신을 표현한 참으로 아름다운 기도입니다.

 

1844년 런던에서 YMCA 창립자인 조지 윌리엄스(George Williams)는 젊은이들을 기도와 사회적 행동으로 연대시키는 위대한 에큐메니칼 비전을 가졌습니다. 런던 시의 산업 혁명의 영향을 관찰하면서 그는 서로 다른 교파 (에큐메니칼)에서 온 젊은이들의 기도 그룹을 조직했습니다. 그들은 열정적으로 그 당시의 중요한 문제, 즉 런던에 와서 매우 열악하고 끔찍한 조건에서 일하고 살았던 젊은이들의 문제를 다뤘습니다. YMCA는 그들의 삶을 향상시키고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 장소를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신체, 마음, 정신 (전통 삼각형-전통 YMCA 로고)의 통합적인 인간을 계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조직했습니다. YMCA가 전 세계로 확산된 후에는 각 지역의 중요한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조직했습니다. 개인의 계발뿐만 아니라 전체 공동체 개발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커뮤니티 구축.

 

1855YMCA는 파리에서 열린 첫 국제 모임에서 파리 선언(Paris Basis)으로 알려진 사명 선언문을 채택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과 구주로 따르고 '하나님의 왕국 확장'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YMCA는 다른 에큐메니칼 단체들이 나중에 비슷한 미션 선언문을 채택함에 따라 에큐메니칼 운동의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현대에 우리는 이 사명을 정의, 사랑, 평화의 공동체 구축을 위한 노력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YMCA1973년 유엔의 인간 개발에 중점을 두고 모든 사람을 위한 동등한 기회와 정의를 위해 일할 것을 목표로 캄팔라 원칙을 발표했습니다. 1998년 제14YMCA 세계협의회에서 세계YMCA연맹은 도전21”을 채택했습니다. 그 중 몇 개의 우선순위들(청소년과 여성의 권한 강화를 향한 노력, 다른 신앙을 가진 사람들과의 대화 및 파트너십, 가난한 사람들, 소외된 사람들, 터전을 잃은 사람들과의 연대 노력 등)은 하나님 지으신 자연을 파괴로부터 보호하고 다가올 세대들을 위해 지구의 자원을 보존하고 보호하는 것을 약속 하였습니다. YMCA 가족 전체에게 얼마나 의미 있는 선언문입니까! 이것은 환경과 기후 변화 문제를 전체론적으로 다루는 YMCA의 비전을 매우 명확하게 반영합니다.

 

1995John W. Casey 사무총장이 있을 때 세계YMCA연맹에서는 서울에서 환경과 개발에 관한 글로벌 워크샵을 조직했습니다. 우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경제학자, 사회학자, 환경 전문가를 YMCA 직원 및 전 세계 자원 봉사자들과 함께 초대했습니다. 그 당시 우리는 이미 보존과 지속가능성, 빈곤과 대안 경제 모델, 지구를 구하고 자연의 완전성을 위해 노력하는 것과 같은 주제에 대해 논의했으며, 놀라운 사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당시 내가 작곡과 작사한 노래를 소개합니다.

 

이 세상은 불가사의로 가득합니다.

 

이 세상은 불가사의로 가득합니다

이 세상은 기쁨으로 가득합니다

우리는 유일한 관리인입니다

우리가 그것을 파괴되도록 둬야할까요?

 

우리는 지배하지 않아야합니다

우리는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해방자로 만들어졌습니다.

흐름을 멈추지 말게 합시다

 

글로벌 워크숍의 권고에 따라 전 세계의 많은 YMCA는 생태 및 인간 개발 문제에 대해 창조적인 방식으로 참여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 중 상당수는 엄청나게 성장했으며 모든 사람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미래 전략에 대한 생각

 

오늘날 생태와 인간의 상태를 고려할 때 체계적인 방식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행동을 취해야합니다. 기후 과학자들은 기후 변화를 다룰 때 완화, 적응, 지구공학의 세 가지 옵션을 듭니다.

 

생태 및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Laudato Si에 간결하게 언급된 통합적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해결 전략은 빈곤 퇴치, 존엄성 회복, 자연 보호의 통합적 접근법을 요구합니다.” 그것은 생태 문화, “사물을 바라보는 독특한 방법, 사고방식, 정책, 교육 프로그램, 삶의 방식, 영성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YMCA가 이 문제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YMCA는 신앙이나 문화에 관계없이 지역 사회의 모든 사람들과 함께 일하며 개인의 성장과 공동체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기 때문입니다. YMCA의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은 중요한 문제에 대한 인식 제고와 상황에 대한 의미 있는 대응으로 유명합니다. 많은 프로그램들은 지역 사회 조직, 캠핑, 언어 학습, 음악, 예술, 과학 등에서 '통합적 생태학'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YMCA'기초 집단'(Base Groups) 개념이 다시 부활 될 수 있을 것이고, 의미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얻기 위한 생태적 동력을 가진 새로운 기초 집단이 형성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더 많은 사람들, 더 많은 정부, 더 많은 종교 및 과학 기구들, 더 많은 비정부단체들이 상황의 중력을 인식하고 공동 행동에 동참하기를 희망합니다. 이 문제에 대한 유엔의 지속적인 숙고는 고무적입니다. 교회 및 다른 에큐메니칼 단체들의 최근 정책과 행동 계획은 많은 영감을 줍니다. 에큐메니칼 운동체로서, 우리가 이러한 조직 및 비슷한 목표를 가진 다른 사람들과 협력 할 때, 우리는 확실히 큰 영향력을 미칠 것입니다!

 

희망이 계속해서 살아있을 수 있게 합시다. 우리는 모두 연결되어 있으니 자연과 인간에 대해 더 느끼고 더 경각심을 가지고, 더 자비롭고, 더 돌보며, 더욱 정의로워 집시다! 고맙습니다!

Ecological Crisis_Biblical Reflection_final.docx
0.04MB
생태위기와 기후변화 - 바트 샤하.hwp
0.05MB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