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큐메니컬, YMCA/에큐메니컬

기후정의, 회심과 전환

by yunheePathos 2021. 8. 18.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그리스도인연대'를 창립한 것이 2012년 4월 23일, 2011년 하반기부터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그리스도인 신앙선언을 작성하기 위한 계획을 마련하고 초안을 만들고 3.1 해방절을 앞두고 발표(2012. 2. 28.).

 

처음에는 멋도 모르고 한중일 3국 공동 선언을 만들려고 시작했던 것이 '핵은 신앙과 양립할 수 없다.'는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이 되고, '피해자의 위치에서 핵을 말해야 한다'는 핵그련이라는 단체를 탄생시키게 되었다. 이 때 참 잼나게 모이고 작업하고 5년 정도 열심히 하다 지난 해부터 다시 고양YMCA 이름으로 어영부영 참여하고 있다가 올해 다들 바쁜 사람들이라 할 사람이 없어 집행위원장이라는 맞지 않는 옷을 다시 입었다.

 

오늘 첫 집행위원회.. 기후위기와 핵을 포함하여 대선을 포함한 장기 프레임과 계획을 갖지 않고는 대중운동으로, 삶의 전환운동으로 임팩트를 가질 수 없기에 다시 10년 전 처음 조직할 때와 같이 이에 대한 논의를 자유롭게 시작하는 장을 마련하는 것으로 기여해볼 여지가 있을까 싶다.

 

기후와 핵이 다른 듯 하지만, 산업문명의 결과이자 강력한 동인임이 분명하기에 수렴되는 개념과 그에 맞는 운동방식이 마련되어야 할 영역이다. '기후정의, 회심과 전환'이 이 영역에서 내가 갖고 있는 통섭하는 개념이다.

 

 

#핵그련 #고양YMCA #이윤희 #기후정의 #회심 #전환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