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기독운동(SCM, Student Christian Movement)과 기독학생운동(CSM, Christian Student Movement)의 이해 구분>
세계교회협의회(WCC) 창립 당시의 논쟁, 즉 ‘WCC와 세계학생기독교총연맹(WSCF)와의 관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서도 학생YMCA에 대한 관점을 확인할 수 있다. WSCF를 WCC의 학생부로 통합할 것인가, 아니면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조직으로 둘 것인가의 문제. 결국 WSCF는 WCC와의 합의로 통합되지 않았으며, 별도의 자율성을 갖는 독립 기구로 독자적인 노선을 갖게 된다. WCC는 이와 별도로 그 안에 청년부를 두게 된다.
이와 같은 신학적, 조직적 전통은 학생YMCA와 조선기독교청년회(YMCA)연합회 창립 당시에도 적용되었으며,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와 KSCF와의 관계에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1956년 창립된 ‘기독자교수회’의 취지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기독자교수회는 “학생기독교운동은 ‘대학 내의 존재’로서의 기독교운동이요, 결코 캠퍼스로 연장된 교회가 아니라는 자각이 생겨나면서 운동체들은 ‘대학의 본질과 사명’에 대한 연구, 대학의 본질에 대한 탐구와 기독교 신앙의 상관성에 대한 통찰이 심화되면서 학생YMCA와 학생YWCA의 경우에는 ‘대학인 자체(교수를 포함)의 조직체로 개편하고, 이러한 결단은 대학 내의 크리스챤 교수들의 공감을 자아내며 ···” 조직되었던 것이다. 학생기독교운동은 교회 안에서의 기독교운동이 아니라 대학사회에 있어서의 기독교운동을 말한다(김용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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