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큐메니컬, YMCA/YMCA

YMCA 3.1운동 100주년기념사업 추진위원회 3차 회의록

by yunheePathos 2017. 10. 13.

YMCA 3.1운동 100주년기념사업 추진위원회 3차 회의록

 

 일 시 : 2017821일 오후 5~7

장 소 : 한국YMCA전국연맹 회의실(5)

참가자 : 김흥수(위원장, 통일운동협의회 운영위원장), 최상덕(청소년정책위원회 위원장), 장윤재(목적과사업위원회 위원장), 이석행(사회교육위원회 위원장), 김영철(대학Y특별위원회 위원장), 송성영(군포Y 이사장), 김경민(대구Y 사무총장), 김도환(고양YMCA 사무총장), 이충재(사무총장), 이윤희(생명평화센터 사무국장) 10

* 미참석 : 윤경로(역사학자, NCC 3.1운동기념사업추진위원장), 신대균(시민운동위원장)

 

- 김흥수 위원의 기도로 회의를 시작하다.

- 이윤희 간사가 2차위원회 회의록을 보고하다.

- ‘3.1운동 100주년 사업의 지역조직화와 사업연구라는 주제로 김경민 대구YMCA 사무총장이 발표하다. (회의자료 참고)

전체토론

 

- 3.1운동과 관련해 학생Y, 대구Y, 함흥Y YMCA가 어떻게 관여했는지 등을 중심으로 3~4개 주제로 세미나를 하면 좋겠다. 대구, 광주 등 상징적인 도시에서 공동의 프로그램을 한 날, 한 시 기획하는 방안도 검토가 필요하며, 지역에서의 다양한 이야기를 모으는 작업을 저수지와 같이 역할을 Y가 했으면 좋겠다.

-  3.1운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지역Y의 경우 3.1운동을 Y운동의 역사적 맥락에서 뿐만 아니라 시민사회운동의 관점에서, 에큐메니컬운동의 관점에서의 해석도 중요한 영역이다. 내년 지자체선거를 앞두고 개신교 보수 진영을 중심으로 3.1운동 100주년에서 역사적 정당성을 찾고 있고, 성 소수자 문제로 정치적 전선을 만들어가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다. 이에 대해 YMCA운동이 이념적으로, 실체적으로 지역에서 대응할 수밖에 없고, 현실적으로 3.1운동 100주년 사업과 관련해 자치단체의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어야 한다.

- 100주년을 통해 Y가 무엇을 하려고 하느냐가 중요하다. 기념행사냐?, 앞으로의 방향을 설정하려고 하는 것인가? 앞으로의 역량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 YMCA 청소년 역사학교가 대단히 중요하다. 성찰과 미래를 만드는 운동으로, 현재적 관점에서 재해석하는 작업에서 의미 있다. 또한 학생Y에 대한 정리가 대단히 중요하다. 학생Y 운동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책을 발간했으면 좋겠다. 가독성이 있는 책이 필요하다. Y 역사학교의 첫 사업으로 학생Y 역할 출판하자.

- 유관순열사가 참여했을 때의 나이가 만 16세다. 한국Y가 지금 하고 있는 것은 18세 참정권이다.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18세 참정권, 모의투표가 대단히 중요한 사업으로 되어야 한다. YMCA 민주시민학교를 잘 만들었으면 좋겠다. 시대적으로 요청을 받고 있고 Y가 시대적으로 사회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글로벌 시민학교 등.

-  3.1운동의 의미 부여와 관련해 이것이 민의 반란이라면 촛불도 민의 반란이다. Y같은데서 이런 것을 정리해보는 학술토론회도 검토해보면 좋겠다. Y가 반성할 것은 없는지도 찾아봐야 한다. 청산되지 않은 친일관계 문제들도 조심스럽지만 드려다 봐야 한다. Y가 이런 것을 Y와 교계 등에 대한 토론을 만들어갔으면 좋겠다.

- 3.1운동 100주년 사업을 통해 ‘YMCA운동의 뿌리는 런던이 아니라 동학과 3.1운동에 있다. 런던이 아니다.’ 등의 가치가 분명해져야 한다.

 

안건 협의

 

- 명칭과 관련해 ‘3.1만세독립운동’, ‘3.1독립운동’, ‘3.1운동’, ‘3.1혁명운동등에 대한 다양한 토론이 필요함을 공감하고, ‘한국YMCA 3.1운동100주년위원회로 하기로 하고, YWCANCC 등과의 연대단체 명은 해당 단체와의 협의로 결정하기로 하다.(* 1011, 2차 연대사업 기획회의에서 한국기독교 3.1운동100주년위원회로 하기로 하다. )

- 지역사업 관련해 다양한 토론 후 심포지엄, 청소년역사학교, 자료 발굴 및 출판, 지역단위 추진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기로 하다.

- 위원회 확대 건은 지역Y 등과의 협의 이후 추후 결정하기로 하다.

- 2.8독립선언 100주년 사업 등 3.1운동 100주년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재일본한국Y등과의 협력을 위해 서울YMCA와 이 문제를 협의키로 하다.

- 한국기독교3.1운동100주년위원회 출범 예배와 기자회견을 11월 초 또는 YM/YW 기도주간에 하기로 하다. (* 1011, 2차 연대사업 기획회의에서 YM/YW 공동예배를 한국기독교 3.1운동100주년위원회출범 예배와 기자회견으로 갖기로 하다. 예배 주제는 남북한 평화와 3.1운동을 100년을 기념하는 것으로 한다.)

 

차기 회의

 

4차 위원회 : 1030(), 오후 4, 연맹 회의실

기획 발표 : 민의 운동으로서 3.1운동과 촛불, 그리고 시민교육

- 송성영 군포Y 이사장

- 안건 :

* 한국기독교3.1운동100주년위원회 기념예배 및 발족 기자회견

* YMCA 사업 협의 - 지역, 전국사업 협의


3.1운동 3차추진위원회 속기메모.hwp

3.1운동 3차추진위원회 회의록.hwp

3차 회의 자료.hwp


*3차회의는 사진을 만들지 못했습니다. 2차 회의 사진으로 한장 올려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