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의 끄적거림/원고

6. 마무리 - ‘불가능한 순간’에 말하는 하나님의 평화, 민에 의한 평화?

by yunheePathos 2018. 7. 3.

팔레스타인과 한반도, 평화에 이르는 길

- 힘의 평화와 하나님의 평화

 

이윤희 / 한국YMCA 생명평화센터

2018. 7. 1. 새길교회

1. 팔레스타인으로 향한 시선

1) 한국 역사와 기독교를 다시 생각한다.

2) “생명평화의 눈으로 성서 다시 읽기”- 정복과 패권에서 해방과 나눔으로.

3) 팔레스타인으로 향한 시선, 한반도 평화를 위한 발걸음

 

2.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갈등의 역사

1) 요약

2) 2017, 2018. 밸푸어 선언 100, 누구의 평화인가?

3) 팔레스타인의 현실, 누구의 눈으로 볼 것인가?

4) 누구의 눈으로 말할 것인가? 하나님의 평화

 

3. 팔레스타인 그리스도인들의 호소와 요청

1) 카이로스 팔레스타인 선언

2) “대안성지순례의 시작 - Come & See”

 

4. Come & See, 팔레스타인 이야기

1) 팔레스타인 성지순례와 홈스테이

2) 분리장벽과 검문소(Check point)

3) 팔레스타인 난민캠프

4) 파괴되는 주거 가옥

5) 사라지는 베두인(Beduoin) 학교와 마을

6) 팔레스타인 청소년들과 교육

7) 이스라엘 시민의 딜레마, 안보(security)와 민주주의(Democracy)

8) 평화를 위해 일하는 팔레스타인 그리스도인들

 

5. 예루살렘을 둘러싼 문제

1) 예루살렘 갈등의 역사

2) 주택 파괴 House demolitions

3) 동예루살렘 팔레스타인 주거지 Palestinian residency

4) 고립된 동예루살렘

5) 미대사관 이전

 

6. 마무리 - ‘불가능한 순간에 말하는 하나님의 평화, 민에 의한 평화?

 

(참고자료) 팔레스타인기독교단체연합(NCCOP)WCC와 에큐메니칼 운동에 보내는 공개서한

 

6. 마무리 - ‘불가능한 순간에 말하는 하나님의 평화, 민에 의한 평화?

 

지난해 11월 초 한국을 방문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국회 연설에서 이제는 힘의 시대라며 힘을 통해 평화를 유지하고자 한다.”고 선언했다. ‘힘에 의한 평화의 시대’, 이 선언은 남북이 갈라진 채 냉전의 갈등과 아픔으로 70여 년을 살아온 한국인들에게는 남다른 의미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이것은 지정학적 국제정치질서 아래에서 스스로의 운명을 결정하지 못한 채 식민지를 경험해야 했던 모든 약소국들의 뼈아픈 역사적 유산이기도 하다. 제국에 의한 식민지와 내전을 경험했던 한국 시민사회 또한 강력한 방위력과 압도적 군사력만으로 평화를 유지하겠다는 힘에 의한 평화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특히 로마 제국(Pax Romana)의 평화를 거부하고 세상의 평화와 다른 하나님의 평화를 선포했던 예수를 따르는 이 시대의 제자들은 누구의, 어떤 평화를 말해야 할 것인가?’, 우스게 소리이겠지만 트럼프의 노벨평화상을 이야기하는 우리는 이 질문에 정면으로 대면할 수밖에 없다.

독립과 해방이 평화의 아시아를 만들어가기 위한 투쟁임을 선언했던 3.1운동 100년이 내년이다. 100년 전 이 땅의 해방과 독립을 위해 그리고 남·북간의 분단을 막고 동아시아의 평화를 이루고자 국내외로 떠돌던 선배들을 기억하며 팔레스타인을 보게 된다. 트럼프에 의한 평화는 언제든 그들의 이익 앞에 뒤집어질 것이다. 카이로스를 넘어 불가능한 순간을 이야기하는 팔레스타인 그리스도인들과 한국 시민사회가 추구하는 민에 의한 평화가 무엇인지 질문하고 응답해야할 소중한 시간이다. 또 다른 한반도의 평화의 카이로스를 위해.

 

선행을 배우며 정의를 구하며 학대받는 자를 도와주며”(이사야 1:17),

한 몸으로 그리스도의 평화 속으로 부름 받은 자들이라”(3:15)


(참고자료) 팔레스타인기독교단체연합(NCCOP)WCC와 에큐메니칼 운동에 보내는 공개서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