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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페다고지

황주석의 사회운동에 나타난 사회교육 원리에 관한 연구 (2009) : 김 기 환 / 동의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과

by yunheePathos 2018. 1. 17.

한국YMCA운동의 선배인 고 황주석간사님에 대한 연구논문(2 0 0 9 년 1 2월,

동의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과, 김 기 환)이 있어 공유합니다.



황주석의 사회운동에 나타난 사회교육 원리에 관한 연구

김 기 환 / 동의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과


요 약

전통적으로 사회교육의 본질은 개인의 ,그리고 생활세계와의 관계 

에서 이루어져  것으로사회적 역할을 성장시키고 사회변화에 적응할 

있는 능력을 길러주며,개인과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있도록 하는

 있다.개인의 생활세계와 직접적인 관련성을 가지면서 현실의 문제해결

 개인의 성장을 중시하는 교육으로서,교육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통합

 추구하는 것이다.그럼에도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추구되고 있는 사회교

육은 교육이라는 본질적 가치가 우선시되기 보다는 사회적 가치의 실현에

더욱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연구는 우리 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교육이  본질로서 기능

하기보다는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특정 문제해결과 이슈 선점을 위한 수단

 성격으로 부각되어 사회의 필요에 따라 활용되는 현실에 주목하여 사회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고,사회교육이 사회운동과 통합적으로 실천될  

 원리를 도출하는  목적이 있다.이에 사회운동 속에 내재해 있는 교육

 가치에 중심을 두고,주민이 주체가 되는 주민중심의 풀뿌리 사회교육

활동을 전개해  황주석의 활동을 분석하여 그가 전개해  사회운동에 

타난 독특한 사회교육 원리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시민단체와 지역시민조직에서 실시되는 사회운동 지향적 사회교육

 내용과 방법  형태는 사회변화의 흐름과 대상에 맞게 적절히 적용,

시되어야 한다.둘째,지역에서 소공동체 학습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는 

습동아리,학습조직은 조직 단위의 학습활동에서만 그칠 것이 아니라 학습

 결과를 지역사회로 연결하여 지역사회 문화 생산과 사회변화를 위해 

용할  있어야 한다.셋째,오늘날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평생교육을 확산시

켜나가고 있는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정체성은 기존의 논의를 넘어 다른 

원에서 재고찰해  필요가 있다.

 연구는 이와 같은 논의를 통해 다음의 제언을 하고자 한다.먼저 

연구에서 밝혀내지 못했던 사회교육 원리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필요가 있다.사회운동과 사회교육의 관계에 주목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사회교육 원리 도출을 위해 오늘날 사회교육이 가지고 있는 고민을 어떻

 해결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또한 사회 현장에서 교육

활동을 실천해가고 있는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연구가 확대되어 다양한 교육

사상가들을 조명하고,이들의 활동에 나타난 교육적 의미를 고찰해 보는 

력이 이어질 필요가 있다.


주제어 :황주석,사회교육,사회운동,사회운동 지향 사회교육,사회교육 원리


황주석-사회교육-동의대석사논문.pdf


  

국문초록 ·······························i

.서론 ······························1

1.문제제기  연구의 필요성 ···································1

2.연구문제 ····················································4

3.연구방법 ····················································5

4.용어정의 ····················································8

5.연구의 제한점 ···············································9

.이론적 배경 ····························11

1.사회교육의 역사적 전통과 개념  성격 ······················11

2.사회운동의 사회교육적 의의 ·································18

3.사회운동 지향적 사회교육의 유형 ····························33

4.선행연구 고찰 ··············································43

.황주석의 생애와 사회운동  사회교육의 전개 ·47

1.황주석의 생애 ··············································47

2.황주석의 사회운동  사회교육 활동 전개과정 ················49

3.황주석의 사회운동 단계별 사회교육의 성격 ···················94

.황주석의 사회교육 특성과 원리 ············113

1.아래로부터의 변화와 소외계층 중심의 의식화 지향 ···········113

2.풀뿌리 소공동체 학습을 기반으로  성취형 사회운동의 중요성 강조·116

3.의식 활동의 생활화와  중심의 통합적 사회교육 실천··121

4.가치지향적 목적조직화의 연대와 네트워크를 통한 의식화 실현 ···125


.논의 ·····························131

1.사회운동 지향적 사회교육에서의 교육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통합 원리·131

2.사회운동 지향적 사회교육에서의 의식화조직화의 연계 원리 ·135

.요약  결론 ··························139

1.요약 ······················································139

2.결론 ······················································141

참고문헌 ···························144

Abs t r a c t· · · · · · · · · · · · · · · · · · · · · · · · 1 5 3



[황주석]

최근작 : <마을이 보인다 사람이 보인다> 

소개 : 기독학생운동에서 출발하여 노동운동을 거쳐 현장 밖에서 노동자 대중운동을 도울 수 있는 곳을 찾아 1980년 마산YMCA에 자리를 잡았다. 그곳에서 자율적인 가치 변혁의 소모임운동인 '사랑의 Y형 제단'을 구상하고 실천했다. 이 모델을 전국화하기 위해 수원YMCA, 부천YMCA로 일터를 옮겼고, 1987년 이후에는 그 경험을 바탕으로 노동조합 간부교육에 힘을 기울였다.

1990년 이후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동네 안에 국가가 있다'는 슬로건 아래 주민 주체의 지방자치에 힘을 기울이면서 주부(촛불) 중심의 등대생협 운동을 펼쳤다. 등대생협을 바탕으로 담배자판기조례제정운동, 가족회의운동, 미디어일기쓰기, 의정지기단 활동 등의 주민운동 사례를 남겼다.

1994년 부천에서 광명YMCA로 일터를 옮겨 등대생협 운동의 씨앗을 뿌리고, 1996년부터 한국YMCA전국연맹으로 옮겨 가치변혁을 위한 공동체 운동의 모델을 만들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2000년 초부터는 병마와 싸우면서도 가정이 대중조직 운동을 위한 소중한 기초단위라고 인식하고 선헌식, 선분식 등 가정을 바로 세우기 위한 모델을 연구하고 직접 실천하는 모범을 보였다. 1999년 비인강암에 걸려 고통받다 2007년 2월 14일 쉰 여덟살을 일기로 영면하였다.


출처: http://www.ymca.pe.kr/2212 [세상 읽기, 책 읽기, 사람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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