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에 대한 대량 학살 소송이 국제사법재판소에서 시작되다
2024.1.11.
글 쓴이 ALI ABUNIMAH는 '일렉트로닉 인티파다'의 공동 창립자이자 '팔레스타인 정의를 위한 전투'의 저자, 또한 '일국: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난국을 종식시키기 위한 대담한 제안'을 썼다.
Application instituting proceedings and Request for the indication of provisional measures
https://youtu.be/XAMn9e5Tc7I?si=ANxTcWJ_hd0QpdJX.
목요일 아침, 국제사법재판소가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제기한 이스라엘에 대한 집단 학살 사건 심리를 시작하면서 세계의 이목이 헤이그로 쏠렸다. 이틀간의 획기적인 청문회는 법원이 휴전 명령과 같은 "임시 조치"를 부과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며, 전체 사건을 고려하는 데 수년이 걸릴 수 있다 Michael Lynk는 수요일 The Electronic Intifada의 라이브 스트림에서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에서 기대할 수 있는 배경과 분석을 제공했다. 위 영상에서 그의 인터뷰를 볼 수 있다.
온타리오주 런던 소재 웨스턴대학교 법학과 교수인 링크(Lynk)는 2016년부터 2022년까지 팔레스타인 점령 지역의 인권에 관한 UN 특별 보고관으로 활동했다.
시청 방법
오전 9시(GMT)부터 청문회는 국제사법재판소 웹사이트와 UN 웹 TV를 통해 영어와 프랑스어로 실시간 스트리밍된다.
목요일에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변호사들이 3시간 동안 자신의 사건을 발표할 예정이다. 금요일에는 이스라엘 대표들도 같은 시간 동안 반박할 예정이다.
또한 YouTube에서 라이브로 스트리밍되고 있으며 언제든지 해당 녹화를 시청할 수 있다.
국제사법재판소란 무엇인가요?
국제사법재판소는 유엔의 주요 사법기관으로 그 뿌리는 10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ICJ는 일반적으로 국가 간 분쟁을 결정하며, UN 총회 요청에 따라 자문 의견을 발표할 수도 있다.
ICJ는 헤이그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형사재판소(ICC)와 혼동해서는 안 된다. 2002년에 설립된 ICC는 전쟁범죄와 반인륜범죄로 개인을 상대로 한 형사사건을 심리한다.
ICC는 팔레스타인 문제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점점 더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이것이 바로 많은 사람들이 ICJ가 정의를 위한 더욱 강력하고 공정한 포럼이 되기를 바라는 이유이다.
https://www.youtube.com/live/4f_yoal4gx8?si=TbZ3vWcH9D0cgPi6
남아프리카공화국, 대량 학살 협약 발동
남아프리카공화국은 1948년 대량 학살 협약을 근거로, 10월 7일 팔레스타인 저항 단체가 이스라엘 군사 기지와 정착촌을 공격한 이후 이스라엘의 가자 공격에 대해 12월 ICJ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항의서에는 이스라엘의 행위가 “가자지구에 있는 팔레스타인 국가, 인종, 민족 집단의 상당 부분을 파괴할 의도가 있기 때문에 그 성격상 대량 학살”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고소장에 따르면, 이스라엘의 정책에는 "가자지구에서 팔레스타인인을 살해하여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입히고 신체적 파괴를 가져올 수 있는 생활 조건을 가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고소장은 “이러한 행위는 모두 대량 학살을 예방하지 못하고, 대량 학살 협약을 명백히 위반하는 대량 학살을 자행하고 있는 이스라엘에 기인한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이스라엘이 “이스라엘 고위 관료 등의 대량 학살에 대한 직접적이고 공개적인 선동을 예방하거나 처벌하지 못함으로써” 협약을 위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남아공의 고소장에는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고의적으로 죽이고 파괴한 끔찍한 피해를 자세히 설명하는 것 외에도, 이스라엘 지도자들과 군 장교들이 대량 학살 의도를 분명히 밝히는 성명서 자료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한 의도의 진술은 포위 공격과 함께 지상에서의 살해, 부상, 이주, 파괴의 수준과 결합될 때 대량 학살이 계속되고 있다는 증거이다.”라고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주장한다.
주요 이슈
다음은 Michael Lynk와 논의한 몇 가지 주요 문제에 대한 요약이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요구하는 “임시 조치”는 무엇입니까?
임시 조치는 수년이 걸릴 수 있는 전체 사건의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상황을 동결시키기 위한 긴급 명령이다. 이는 국내 법원의 법원 명령이나 금지 명령과 유사하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법원에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팔레스타인인들에게 살해와 심각한 정신적, 육체적 피해를 입히는 행위를 중단하고, 집단적으로 신체적 파괴를 가져올 것으로 계산된 삶의 조건을 고의적으로 가해하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명령하고, 집단학살의 선동을 방지하고 처벌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19년 11월, 감비아는 로힝야족을 대상으로 한 범죄로 인해 미얀마를 상대로 대량 학살 소송을 제기했다. 2020년 1월, ICJ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이스라엘에 대해 요구하는 것과 유사한 잠정 조치를 명령했다.
판사는 누구입니까?
법원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총회에서 9년 임기로 선출된 각국의 판사 15명으로 구성된다. 또한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이스라엘은 각각 이 사건에 대한 추가 판사를 임명할 권리를 행사했다.
법원은 공정하게 행동할 것인가, 아니면 정치적 고려에 기초하여 행동할 것인가?
정치적인 고려를 결코 배제할 수는 없지만, Michael Lynk는 “법원이 법과 사실에 근거하여 공정한 방식으로 판사로서 판결을 내리기를 희망하고 기대하는” 이유가 있다고 말한다.
그는 ICJ가 – 비록 다른 판사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 점령된 서안지구의 이스라엘 장벽과 기타 관행이 불법이라는 획기적인 2004년 권고 의견을 발표했다고 지적한다.
그는 또한 법원이 현재 이스라엘이 동예루살렘과 가자지구를 포함한 서안지구에 대한 장기간의 군사점령이 불법인지에 대한 또 다른 권고적 의견을 검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19년 법원은 미국이 그 땅을 군사 기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영국이 원주민을 추방한 인도양 군도인 차고스 제도를 영국이 불법적으로 점거하고 있다는 권고 의견을 발표했다. 법원은 영국이 "가능한 한 빨리 차고스 군도의 행정을 종료하고 이를 모리셔스로 돌려보낼 의무가 있다"고 판결했다.
Lynk는 이러한 결정이 법원이 자신의 권한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고 믿을 수 있는 이유라고 주장한다.
법원의 결정이 집행될 수 있나요?
법적 구속력이 있는 경우에도 ICJ의 결정을 집행할 수 있는 독립적인 국제 경찰력은 없다. 그러나 이스라엘에 대한 판결은 텔아비브에 심각한 국제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국제법은 팔레스타인을 해방시키지 못할 것입니다"라고 Lynk는 말한다. “결국 그것은 점령과 그들의 권리 거부에 맞서 싸우는 팔레스타인 사람들과 협력하도록 국제사회를 독려하는 국제 시민사회 사이의 정치적 과제가 될 것이다.”
그러나 그는 “국제적 결의가 결합된” 국제법은 매우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 국가가 대량 학살 혐의를 갖고 있다면 ICJ와 같은 중요한 법원에서 잠정적으로 받아들여진다 해도 그 국가에 큰 정치적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는 강력한 사례가 있습니까?
Lynk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84페이지에 달하는 고소장에 대해 “이것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대표하는 변호사들이 함께 모은 특별한 법적 옹호 작품이다.”라고 말한다.
"이것은 지난 3개월 동안 이스라엘이 무엇을 했는지에 대한 최고의 단일 문서이며, 변호사가 아닌 사람들도 접근할 수 있다."라고 Lynk는 덧붙였다. “그것은 특별한 문서입니다. 법원은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다른 관찰자들이 공유한 의견입니다. 예를 들어, 시카고 대학의 정치학자인 존 미어스하이머(John Mearsheimer)는 이 청원 사항이 “이스라엘이 가자에서 하고 있는 일에 대한 훌륭한 설명”이라며, “포괄적이고, 잘 작성되었으며, 논증이 잘 되어 있고, 철저하게 문서화되어 있다.”고 썼다.
이스라엘은 어떻게 자신을 방어할 것인가?
이스라엘은 종종 국제 결정을 경멸하며 유엔 결의안을 일상적으로 위반한다.
그러나 ICJ가 사건을 전직 대법원장인 아하론 바락(Aharon Barak)을 헤이그 대표로 임명하기로 한 결정에서 알 수 있듯이 ICJ 사건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링크는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저항세력의 10월 7일 공격이 “인권 재앙”이었다고 주장하고, ICJ에 사진과 영상을 제출하여 그러한 잔혹 행위에 대한 이스라엘의 대응이 국제법에 의해 정당화되는 정당방위임을 주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스라엘이 자신의 행동이 대량 학살도 아니고, 전쟁 범죄나 반인도적 범죄도 아니라는 점을 입증하는 것은 “어려운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ICJ가 다른 국가에 이스라엘에 무기를 제공하지 말라고 명령하는 등의 의무를 부과할 수 있습니까?
그것이 법원의 권한에 속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남아프리카공화국 신청은 그러한 요청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Lynk는 만약 ICJ가 강력한 잠정 조치를 취하고 이스라엘이 대량 학살에 대응할 타당한 근거가 있다고 결정한다면, “이는 외교적으로나 더 중요하게는 군사적으로 이스라엘을 지원하는 국가들에 점점 더 큰 압력을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검토하고 다시 생각해보겠다.”고 말했다.
유리한 판결은 또한 팔레스타인계 미국인과 미국 내 팔레스타인 인권 단체가 조 바이든 대통령과 그의 행정부 구성원들을 이스라엘 집단 학살에 가담한 역할에 대해 제기한 소송을 강화할 수도 있다.
법원은 심리 후에 무엇을 할 수 있나요?
법원은 잠정조치 부과를 완전히 거부할 수 있다. 아니면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요구에 동의할 수도 있다.
Lynk는 세 번째 옵션은 법원이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발언 중 일부 또는 전부를 받아들이는 동시에 하마스와 가자지구의 다른 팔레스타인 무장 단체에 대해 명령을 내려 그들에게 다음과 같은 조치- 대량 학살을 저지르지 마세요.-를 취해야 한다고 말함으로써, 양측 모두의 입장을 취하려고 노력할 수 있다고 말한다.”
Lynk는 “내 생각엔 두 번째나 세 번째가 될 것 같아요.”라고 말했다. "그리고 나는 이 법원이 어떻게 생각하게 되는지 읽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변호사로서 그렇게 말하고 있다."
출처
https://electronicintifada.net/blogs/ali-abunimah/genocide-case-against-israel-opens-world-court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지원 및 올리브트리캠페인 안내, 참여하기
https://blog.naver.com/peacekymca/223278138604
'팔레스타인 > 팔레스타인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막의 바다 속에서 절망에 빠지다; 우리는 얼마나 더 참아야 합니까? (1) | 2024.01.17 |
---|---|
독일, 집단 학살을 다시 지지하다; 유럽의 식민주의, 독일의 홀로코스트속죄와 이스라엘의 인종학살 지지의 이중성 (0) | 2024.01.17 |
국제사법재판소(ICJ)로 간 이스라엘, 대량학살을 멈추기 위한 행동, 도와주세요. (0) | 2024.01.12 |
'알 아크사 홍수 작전' 94일째, 주요 사건들: 팔레스타인 아이들이 집단 학살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 (2) | 2024.01.11 |
Presentation on Gaza 3 months(Video) (0) | 2024.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