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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의 끄적거림/원고

수운과 하이데거, 화이트헤드 사상의 비교 고찰 그리고 21자 주문과 주기도문- 도올 김용옥 '동경대전 1권 - 나는 코리안이다'를 중심으로

by yunheePathos 2024. 11. 27.

수운과 하이데거, 화이트헤드 사상의 비교 고찰 그리고 21자 주문과 주기도문

- 도올 김용옥 '동경대전 1권 - 나는 코리안이다'를 중심으로

 
일시: 2024,11,26(화),18시
장소: 광화문 회의실
발표_신복현 목사

신복현_1.동학-1_복사본
0.21MB

독서모임에서 동학 관련 토론을 진행하면서, 나누고 싶었던 의제. 

1. 한국 철학사상사(사회사상사)에서의 동학의 위치, 연관성 / 선계/대동사회/실학/천주교(천주실의)
2. 갑오농민전쟁의 사상적, 조직적 배경으로 동학이 가능케된 이유, 동학과 농민전쟁의 연관성
3. 갑오농민전쟁을 말하지 않는 동학이 가능한가?
4. 동학과 전봉준의 관계, 갑오농민전쟁과 동학의 관계.
- 평화주의자로서 전봉준에 대한 사상 탐구, 동학이 수심경천(守心敬天)하는 도학이고 보국안민주의
5. 3.1독립운동과 동학 (해월과 손병희)
6. 대종교(나철), 고대사/단군(신채호) 등 종교/사상입국과의 비교 분석
7. 홍수전의 태평천국(1850년)과 동학(1894년대)의 사상적 연관성(주체, 목표, 사회 배경 등)과 차이, 그 이후
8. 동-서학의 구분? 동학과 천도교는 동일? 또는 비동일의 동일?, 종교가 된 시점, 계기, 조건, 차이?
9. 천도교가 잃어버린 것? 사상적 동력을 상실한 이유? 시대 변화동인으로서 사상적 모티브?
- 사회변화, 변혁의 동력으로써 해석 부족
- 사상 : 평등, 도덕적 자아와 사회적 책임, / 주체 - 민족, 농민 / 조직- 종교적 기반
- Context과의 끊임없는 대화가 가능한 사상, 종교
10. 한국사상사의 단절, 어디서 찾고 이어갈 것인가? 신라이후/실학/동학/종교입국흐름 등
- 과학기술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
- 근대 이성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
11. 동학의 사상적 기여, 대중적 언어화된 '모심과 살림', 의미 살리기  / 한살림  
12. 사회적 실천, 존재, 기반이 없는 사상의 의미?, 사회적 실천, 존재, 기반으로 등장하지 못하는 이유?
13. 생명사상, 공동체,  

 
<참고 : 김양식 - 동학농민혁명연구 창간호(2023.11.16. 게재)
전봉준의 생태인본주의 사상과 정치사상>
 
"동학농민군을 이끌던 전봉준의 리더십과 군사적 지침이 잘 드러난 것은 동학농민군 4대 명의와 12개조 기율이다. 이 강령은 전봉준이 이끄는 동학농민군이 고부를 점령한 뒤 전봉준이 직접 선포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 전문은 다음과 같다.
 
동도대장이 각 부대장에게 명령을 내려 약속하기를, ① 매번 적을 상대할 때 우리 동학농민군은 칼에 피를 묻히지 아니하고 이기는 것을 가장 으뜸의 공으로 삼을 것이며, ② 비록 어쩔 수 없이 싸우더라도 사람의 목숨만은 해치지 않는 것을 귀하게 여겨야 할 것이다. ③ 또한 매번 행진하며 지나 갈 때는 다른 사람의 물건을 해치지 말 것이며, ④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 간에 우애하며 나라에 충성하고 사람들 사이에서 신망이 두터운 사람이 사는 동네 십 리 안에는 절대로 주둔해서는 아니 될 것이다.
 
<12개조 기율>
- 항복하는 자는 사랑으로 대한다
- 탐관은 쫓아낸다.
- 굶주린 자는 먹여 준다.
- 도망가는 자는 쫓지 않는다.
- 충성스럽지 못한 자는 제거한다.
- 아픈 자에게는 약을 준다.
- 곤궁한 자는 구제한다.
- 따르는 자는 공경하며 복종한다.
- 간교하고 교활한 자는 못된 짓을 그치게 한다.
- 가난한 자는 진휼한다.
- 거스르는 자는 타일러 깨우친다.
- 불효하는 자는 벌을 준다.
 
이상의 조항은 우리의 근본이니, 만약 이 조항을 어기는 자는 지옥에 가둘 것이다." (P53)
 

02-김양식-동학농민혁명 연구_창간호-DOI.pdf
0.92MB
동학농민혁명과 태평천국농민운동의 비교연구.pdf
1.1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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