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큐메니컬, YMCA/YMCA

서광선박사와 함께하는 제1차 고양YMCA 대화모임 영상 및 속기메모

by yunheePathos 2019. 11. 7.

서광선박사와 함께하는 제1차 고양YMCA 대화모임

나의 신앙과 나의 신학

2019. 10. 24. 고양YMCA 강당

 

강사: 서광선, 이화여대 명예교수, 철학과 신학 전공; 철학박사(Ph.D.); 예수교 장로회 통합측 목사; 세계YMCA회장(1994-1998)

 

서광선 : 나의 신앙, 나의 신학이라고 제목을 붙였다. 여기서 는 내가 아니라 여기 오신 분들 한 분, 한 분을 말하는 것이다. 이 강좌의 주도는 여기 계시 분들이다. 내 강좌라고 생각하고 참여해주시기를 바란다.

나의 신앙, 나의 신학이라고 말할 때, 기독교 신앙이든 불교 신앙이든, 신앙이 있든 없든 본인의 이야기, 나로부터 솔직한 이야기로부터 출발해야 진지한 이야기가 될 것이다. 왜 나의 신앙, 신학이냐? 이것을 왜 떼어 놓았느냐, 또는 관계가 무엇이냐. 여섯 강좌를 계획했는데, 일곱 강좌일 수도 있겠다. 미국에서 목사 공부를 위해 3년을 공부하는데 3년 동안 배우는 것을 간략히 요약해서 강의 주제로 넣었다. 이번 겨울과 내년 봄 동안에 신학대학생들이 3년 동안 배우는 것을 함께 이야기하고 배우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 3년 동안 할 것을 일곱 강좌로 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교육생들이 천재적이고 강의하는 사람도 천재적인 교수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 다 천재적인 열성적인 사람들이다라고 생각하면 된다. 첫 번째 시간은 7개월 동안 할 토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여러분의 이야기를 듣고 제 이야기를 하는 방식으로, 짧게는 1시간 30, 길면 두 시간, 9시에 끝내려고 한다. 제가 10년 전까지는 시간을 잘 지켰는데 그동안 말이 많아져 이야기가 길어진다. 나이 들수록 말이 길어지는데 그럴 때마다 손을 들어주면 당장 그만두도록 하겠다.

자료를 보시면 자기소개를 하면서 어떻게 예수를 ()믿게 되었고, ()기독교인이라고 하게 되었는가?, 이 모임에 오게 된 동기를 간단히 말씀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오늘은 신앙의 대상, 하나님, 여호와를 이야기하겠다. 다음 달에는 예수그리스도라고 했는데 세 번째 주제 즉 인간에 대해서, 인간론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겠다. 세 번째는 예수그리스도를 이야기할 계획이다. 신학교에서는 기독론이라고 한다. 네 번째는 신앙인의 행동, 신학교에서는 기독교윤리, 기독교사회윤리라고 말하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성서에 대해 어떤 신학이 있느냐, 성서신학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여섯 번째는 교회와 정치, 정치신학에 대해 말할 것이다.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신학이 무엇이냐? 정치문제도 있지만 동성애, 여성신학에 대한 문제 등 교회와 사회의 문제를 연결시켜서 교회와 정치라고 제목을 붙였다. 일곱 번째는 종교 간의 대화, 종교 간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할 계획이다. 신학교에서는 3년 동안 이런 주제를 씨름하고 글을 쓰지만 여기에서는 간략하게 정리하면서 여러분을 신학적 천재로 만들 예정이다. 신학교에서는 교회론, 설교학, 실습 등이 있지만 제가 공부할 때는 설교가 가장 중요하다고 해서 설교학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목사님들이 설교할 때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 것처럼, 분명하게 말하는 것, 실천신학, 목회하는 방법, 설교하는 방법, 헌금, 어느 목사님처럼 가장 기뻐하는 시간이 아니라 교회 재정을 운영하는 것 까지 공부한다. 이런 실천 신학 영역을 빼고 이론적인 부분에서는 대략 일곱 가지 영역을 공부하게 된다. 7개월 동안 함께 공부하면서 나의 신앙을 검토하고 나의 신앙을 이론화할 수 있느냐, 나의 신앙을 간증할 수 있는, 설명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오늘 이야기하는 것과 맨 마지막 날 이야기 하는 것 사이의 차이가, 변화가 무엇인지를 확인해볼 수 있다.

오늘은 어떤 신앙을 갖고 있는지, 간단하게 3분씩 이야기해주면 좋겠다. 올 때마다 한 장씩 강의록을 갖고 올 예정이다. 강좌에 대한 내용에 대해 소통할 일이 있으면 제 개인 이메일이나 문자로 보내주시면 된다. 성함하고 간단하게 무엇하면서 살고 있는지, 자기 종교 이야기해주시고, 어떤 질문을 갖고 오셨는지, 목적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다.

 

서광선 1차 대회모임 속기록(2019.10.24 고양YMCA).hwp.pdf
0.23MB

 

<2차 대화 모임 >

: 11월 21일(목) 오후 7시, 고양YMCA 친교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