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팔레스타인/팔레스타인 이슈

기독교시오니즘 3. 오늘날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선민選民)”은 누구인가?

by yunheePathos 2023. 11. 19.

성경적 질문 2.

오늘날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선민選民)”은 누구인가?

 

많은 기독교인들은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히브리어 성경과 기독교 성경은 모두 하나님의 백성이 조상이 아니라 믿음으로 식별된다고 주장한다.

□ 구약에서는

창세기에서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주신 약속은 결코 그들의 후손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다른 많은 종족의 사람들도 포함했다.

예를 들어, 시편 87편에서는 이집트인(라합), 이라크인(바빌론), 팔레스타인인(블레스타인), 레바논인(티레), 아프리카인(구스) 등 많은 민족이 그들의 신앙을 바탕으로 이스라엘 사람들과 동일한 지위를 공유하고 있음을 단언한다.:

내가 라합과 바빌로니아를 나를 아는 나라로 셈하겠다. 블레셋과 두로와 에티오피아도 시온에서 태어났다고 하겠다." 시온을 두고 말하기를, 가장 높으신 분께서 친히 시온을 세우실 것이니, "이 사람 저 사람이 거기에서 났다"고 할 것이다. 주께서 민족들을 등록하실 때에, 그 수를 세시며 "이 사람이 거기에서 났다"고 기록하실 것이다.(시편 87:4-6)

에스더의 이야기에서 주님께서 그의 백성을 적들에게서 구원하셨을 때, 우리는 유대인 공동체가 다른 민족의 새로운 사람들을 환영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지방마다 성읍마다, 왕이 내린 명령과 조서가 전달된 곳에서는 어디에서나, 그 곳에 사는 유다 사람들이 잔치를 벌였다. 그들은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그 날을 축제의 날로 삼았다. 그 땅에 사는 다른 민족들 가운데서 많은 사람들이 유다 사람들을 두려워하므로, 유다 사람이 되기도 하였다.(에스더 8:17)

선지자 이사야를 통해 주님은 이스라엘이 오직 한 백성을 위한 나라라는 생각을 예견하시고 거부하셨다.

이방 사람이라도 주께로 온 사람은 '주께서 나를 당신의 백성과는 차별하신다' 하고 말하

지 못하게 하여라. 고자라도 '나는 마른 장작에 지나지 않는다' 하고 말하지 못하게 하여라... 주를 섬기려고 하는 이방 사람들은, 주의 이름을 사랑하여 주의 종이 되어라. "안식일을 지켜 더럽히지 않고, 나의 언약을 철저히 지키는 이방 사람들은, 내가 그들을 나의 거룩한 산으로 인도하여, 기도하는 내 집에서 기쁨을 누리게 하겠다. 또한 그들이 내 제단 위에 바친 번제물과 희생 제물들을 내가 기꺼이 받을 것이니, 나의 집은 만민이 모여 기도하는 집이라고 불릴 것이다.(이사야 56:3, 6-7)

□ 신약에서는

신약성서에서 “선택된”이라는 용어는 유대인을 하나의 인종으로 묘사하는데 결코 사용되지 않는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에서 이렇게 말한다.

겉모양으로 유대 사람이라고 해서 유대 사람이 아니요, 겉모양으로 살에다가 할례를 받았다고 해서 할례가 아닙니다. 오히려 속이 유대 사람인 사람이 유대 사람이며, 율법의 조문을 따라서가 아니라, 성령을 따라서 마음에 받는 할례가 참 할례입니다. 이런 사람은, 사람에게서가 아니라, 하나님에게서 칭찬을 받습니다.(로마서 2:28-29)

그러나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이 폐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에게서 태어난 사람이라고 해서 다 이스라엘 사람이 아니고, 아브라함의 자손이라고 해서 다 그의 자녀가 아닙니다. 다만 "이삭에게서 태어난 사람만을 너의 자손이라고 부르겠다" 하셨습니다.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로 되는 것이 아니라, 약속의 자녀가 참 자손으로 여겨 주심을 받습니다... 하나님이 그에게 말씀하셨다. "그 아들과 그 어머니인 여종의 일로 너무 걱정하지 말아라. 이삭에게서 태어나는 사람이 너의 씨가 될 것이니, 사라가 너에게 말한 대로 다 들어 주어라.(로마서 9:6-8, 창세기 21:12)

하나님의 언약의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된다. 이것은 에베소서 2장에 가장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평화이십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유대 사람과 이방 사람이 양쪽으로 갈려 있는 것을 하나로 만드신 분이십니다. 그는 유대 사람과 이방 사람 사이를 가르는 담을 자기 몸으로 허무셔서, 원수된 것을 없애시고, 여러 가지 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습니다. 그것은, 이 둘을 자기 안에서 하나의 새 사람으로 만드셔서, 평화를 이루시고, 원수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만드셔서, 하나님과 화해시키시려는 것입니다.(에베소서 2:14-16)

한 장 뒤에는 하나님의 백성의 하나됨이 “그리스도의 비밀”로 묘사된다.

그것을 읽으면, 여러분은, 내가 그리스도의 비밀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그 비밀이라는 것은, 이방 사람들이 복음을 듣고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상속자가 되고, 함께 한 몸이 되고, 함께 약속을 받은 지체가 되는 것입니다.(에베소서 3:4, 6)

골로새서에서는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을 다양한 사람들로 묘사한다.

거기에는 그리스인도 유대인도, 할례자도 무할례자도, 야만인도 스구디아인도, 종도 자유인도 없습니다. 오직 그리스도만이 모든 것이시요, 모든 것 안에 계십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하나님의 택하심을 받은 거룩하고 사랑받는 사람답게, 동정심과 친절과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듯이 입으십시오.(골로새서 3:11-12)

그리고 갈라디아인들에게 보낸 바울의 편지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새로운 공동체의 다양성을 강조한다.

유대 사람이나 그리스 사람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차별이 없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다 하나이기 때문입니다.(갈라디아서 3:28)

□ 하나님께 선택받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두 성경 모두에서 선택을 받았다는 것은 분명히 특정한 임무, 특정한 책임을 위해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특권이나 지위에 관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에게 묻는 일에 관한 것이다.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습니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한 형상대로 창조되었습니다(창 1:26-27). 사도 베드로가 말했듯이,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취하지 아니하시고 각 나라 중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를 행하는 사람은 다 받으시는도다.”(행 10:34-35).

하나님의 형상은 예외 없이 모든 사람 안에 있지만, 우리의 한 주님을 위해 다양한 유형의 봉사를 수행하도록 다양한 사람들이 선택된다. 그리스도인들 사이의 다양한 은사와 봉사에 대해서는 고린도전서 12장과 로마서 12:4~7을 참조할 수 있다.

다음은 독특한 임무를 위해 선택된 성경 인물의 몇 가지 예.

○ 아브라함은 고향을 떠나 하나님께서 그에게 계시하실 장소에서 가족을 이루라는 부르심을 받았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땅의 모든 민족에게 축복이 되고(창 12:2-3) “많은 민족의 아버지”(창 18:5)가 되라는 사명을 받았다.

○ 모세에게는 자기 백성을 해방시키는 막중한 임무가 주어졌다.

○ 예레미야는 태에서 열방에게 예언하도록 선택되었다(예레미야 1:5).

○ 에스더는 자신의 백성을 대량 학살로부터 구하기 위해 선택되었다.

○ 세례 요한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선포하는 자로 부름을 받았다.

○ 어린 처녀 마리아는 구세주를 낳도록 선택되었다.

○ 예수님께서는 주님을 본받아 십자가를 지고 온 세상에 당신의 증인이 되도록 제자들을 선택하셨다.

○ 바울의 특별한 사명은 이방인의 사도로 봉사하는 것이었다.

○ 그 밖에도 사무엘과 다윗과 ​​히스기야와 바사 왕 고레스와 느헤미야와 스가랴와 엘리사벳과 모든 복음 전도자와 사도들과 그 외 여러 사람이 있었다.

이들 주님의 종들 중 누구도 특별한 혜택을 받지 못했다. 오히려 그들은 위험과 고통에 직면했다. 그들은 자신의 소유나 명성을 생각하라는 요청을 받지 않고, “자신보다 남을 귀히 여기고 자기 일을 돌보지 말고 오직 각 사람의 일을 돌보아라”(빌 2:3-4)고 했다. 우리 자신의 욕망보다 하나님의 뜻이 존중되고 인종, 민족, 신조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의 복지가 존중될 때 정의와 평화가 성지에 밝아올 것이다.

오늘날 하나님의 선민은 땅과 번영을 스스로 소유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종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사람들이다.

출처 https://www.christianzionism.org/faq-who-chosen-today

 

FAQ Who chosen today — Christian Zionism

Many Christians assume that the Jews are God’s “chosen people.” Both Hebrew and Christian Scriptures insist, however, that God’s people are identified by their faith, not their ancestry. In the Old Testament The promises God made to Abraham, Isaac,

www.christianzionism.org

https://youtu.be/ojDX6evYEpQ?si=-Nmd4-ob91DgJEU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