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화페다고지

'평화연구모임' 3월 2차 모임, '평화의 삶으로 세상을 디자인하자!'

by yunheePathos 2024. 3. 26.
'평화의 삶으로 세상을 디자인하자!'라는 주제의 하나의 움직임으로 시작하는 것이 '월례 회원친교회'와 '평화연구모임'이다. 3월 25일, 아직 모임 제목도, 형식도, 내용도, 방식도 완결되지는 않았지만 지난해 설왕설래를 거쳐 지난 2월 모임 이후 두 번째 가진 '평화연구모임'. 이번 모임에서는 평화사상을 중심으로 참여자별로 발제와 토론, 참여자들의 평화이슈 5분 스피치 나누기, 생활나눔 등을 갖기로 방식을 결정하고 팀도 나눠봤다. 다음 모임에서 이슬람과 기독교 평화사상을 나눠보고 현장에서의 활동에 대해서도 나눔을 갖기로 하였다. 꾸준한 모임으로 슬로건이 내면화되기를 바래본다. 

 

 

2차 평화연구모임.hwp
0.03MB
평화연구모임 3월 회의록.pdf
1.66MB

 

0325 평화연구모임  회의록


일        시: 2024년  3월  25일(월), 19:30~20:30 
장        소: ZOOM


참석자: 이윤희, 강한별, 김정아, 구명기,김소영, 김은정  (총  6명) 

안건

1.  모임  정원의  건
: 현재 인원(김은정, 강한별, 김정아, 김소영, 한지혜, 구명기, 이창호, 이윤희)을 
기본으로 하고, 참여 희망자는 원멤버의 추천과 동의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연구와 공부를 목적으로 하는 만큼 추후 합의하는 적정 인원을 정하도록 함.

2.  모임  명칭의  건
: 다음  모임  때  명칭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고, 그  전까지  ‘평화연구모임’ 으로  명명. 
: 슬로건은  ‘평화의  삶으로  세상을  디자인하자!’로  정함.

3.  운영  규칙의  건
가. 정기모임을  월  1회, 매월  마지막  월요일로  진행한다.
나. 정기모임은 온라인으로 진행하되, 협의에 따라 오프라인으로 변경될 수 있다. 
다. 모임 참여는 원하는 이들이 자발적으로 하되, 모임 방식은 기도 형식을 갖추어
기독성을  기반으로  하는  성격을  갖도록  한다.
라. 회비  등은  책정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협의하여  결정한다.

4.  운영  방식의  건
: 기도와  참가자  인사나눔으로  시작함.
: 평화사상사를  연구논문을  기반으로  공부하기로  함.
: 평화사상사는  동양평화사상, 서양평화사상  그리고  종교별  평화사상으로  분류  함. 
: 주제별  논문을  찾고, 선별하여  색인, 정리하고  발표하는  것을  1차로  진행하며, 발표는 
팀당  20분  내외로  이후  질문과  토론을  함.
: 1차  모임  이후  주제  별  심화연구를  계획하기로  함.
: 참여자들  각자의  평화  이슈나눔과  대화모임을  병행하며  실생활에서  적용가능  것을 
찾고  참여자들의  관심사와  생각을  공유하기로  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