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팔레스타인/팔레스타인 이슈

가자지구 라파(Rafah)에 기아가 닥치기 시작했다.

by yunheePathos 2023. 12. 20.

라파(Rafah)에 기아가 닥치기 시작했다.

2023. 12.19.

 

* 글 쓴이 쿨루드 라바 술라이만(Khuloud Rabah Sulaiman)은 가자지구에 거주하는 저널리스트.
* 라파는 가자 지구 남쪽에 있는 도시로, 총인구 71,003명이다. 가자에서 남쪽으로 30km 떨어져 있으며, 팔레스타인 난민이 모여들면서 갑자기 확장된 도시로 라파주의 주도. 칸유니스 다음으로 큰 도시이고, 이집트와 국경지대에 있어 이집트에서 가자로 들어갈 수 있는 검문소가 있다.

 

한 남자가 임시로 만든 나무 연소 오븐 위에 빵을 준비합니다.(마흐무드 나세르)

 

"빵집은 문을 닫았다. 상점도 문을 닫았다. 우리는 배가 고파서 잠자리에 든다. 우리는 배가 고프다. UNRWA가 다시 밀가루 유통을 시작했다. 그런데 우리 차례는 언제지? 그것들이 다 떨어지면 우리는 어떻게 될까?
우리가 죽으면 라파에서 밀가루를 확보하기도 전에 굶어 죽게 될까 두렵다."

 

1215일 오전 6, 어머니는 도보로 15분 거리에 있는 근처 빵집에 줄을 서도록 나를 깨우셨다. 대기 줄은 여성용, 남성용 두 줄이 있다. 어머니의 대기 순번은 29번이었고, 나는 30번이었다. 우리는 빵을 받을 수 있는 순번에 들기 위해 빵집이 문을 열기 전에 도착했다곧이어 기다리는 남성의 수는 곧 3배로 늘어 여성의 수를 훨씬 앞질렀다. 빵집 주인은 기다리는 모든 사람들이 빵 10조각만 구매할 수 있다고 결정했다. 그가 8시에 문을 열었을 때 이미 수백 명이 줄을 서 있었기 때문이다.

 

빵집에는 주인을 포함해 직원 6명이 있었다. 각각에는 특정 작업이 할당되었다. 한 직원은 반죽을 공 모양으로 굴려서 나무 쟁반에 넣었다. 다른 직원은 그 쟁반들을 세 번째 직원에게 옮겼고, 그는 반죽이 구워지기 전에 그것을 고쳐서 반으로 나누었다. 한 계산원이 돈을 계산한다나는 6시간 동안 줄을 서서 기다렸다. 일찍 도착한 장점 중 하나는 다리와 허리에 심한 통증이 있어 오랫동안 서 있을 수 없는 어머니를 위해 의자를 잡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4시간 동안 서 있자 나는 어지러움을 느꼈다. 내 앞에 있는 사람이 보이지 않았고, 쓰러지는 것을 간신히 참을 수 있었다. 배가 고파서 이렇게 약해진 걸까, 아니면 목이 말라서 그런 걸까?

 

소진

 

나는 빈속에 빵집에 갔다. 나는 18시간 전에 마지막 식사로 완두콩 한 캔을 먹었다. 이제 나는 이스라엘의 대량 학살 공격이 시작된 지, 셋째 달인 지금에 익숙해졌다. 나는 보통 정오쯤에 한 끼만 먹는다. 라파의 상점과 시장에서는 음식을 찾기가 어렵다. 이스라엘은 인도적 지원의 전달을 계속 막고 있고, 라파의 100만 명이 넘는 난민들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아무 날에나 소량만 들어온다슈퍼마켓은 비어 있다. 진열대에는 음식은 물론 간식이나 음료도 없고 인터넷 묶음 상품만 판매한다. 더 이상 시장에서 야채나 과일을 구할 수 없다. 라파의 시장은 일반적으로 칸 유니스(Khan Younis)의 동쪽 경계에 있는 들판에서 수확된 농산물에 의존한다. 그러나 이 땅은 이제 농부들의 출입이 금지되어 있다.

 

다시 줄을 서서 나는 근처 상점에서 팔라펠과 물을 사러 잠시 자리를 비웠다. 음식을 먹고 머리가 맑아졌고, 어머니와 나는 결국 빵을 구하게 되었다. 그것만으로도 6시간이 지난 후에는 성과처럼 느껴졌다. 그리고 항상 그런 식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하루 전에 내 처남은 제 시간에 줄 앞에 도착하지 못했고, 우리는 그날 빵을 하나도 먹지 못했다우리가 피난처를 찾고 있는 아파트로 돌아왔을 때, 나는 누워 있어야만 했다. 발이 빨갛게 부어올랐다. 다행히도, 아버지가 얼마 전에 처방받은 진통제를 나에게 주셨다. 통증이 사라지려면 아직도 몇 시간이 걸린다.

 

절망

 

식량을 구하기 위한 싸움이 격렬해졌다. 이스라엘은 공격 초기에 식량, 수도, 전기, 연료 공급을 중단했다. 처음에는 시장에 여전히 밀가루가 있었고, 빵집에서는 여전히 빵 1 랍타(30조각, rabta)를 전쟁 전 가격과 동일한 1.90달러에 팔고 있었다그러나 남쪽이 북쪽에서 이주한 사람들로 채워지기 시작하면서 대기 시간이 길어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개인이 요리할 연료가 떨어지자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빵집에 의존하기 시작했다. 어떤 사람들은 빵을 만들기 위해 장작불에 의지했다. 비용이 가파르게 오르기 시작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단 1 랍타도 감당할 수 없게 되었고, 일과 수입도 박탈당했다.

 

이스라엘이 침략한 지 한 달이 되자, 아버지는 더 이상 평소 시간에 빵집에 갈 여유가 없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했다. 일부 사람들은 새벽 2시부터 줄을 서기 시작했다. 그때쯤 UN 팔레스타인 난민 기관인 UNRWA는 빵집에 밀가루를 배급하고 이제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입할 수 있는 단돈 1.10달러에 1 랍타를 판매한다고 규정했다이 기간 동안 우리는 일주일에 두 번 랍타를 샀다. 1 랍타면 내 여동생 Samah와 그녀의 세 자녀, 그녀의 남편 Abed, 부모님 등 10명의 가족이 3~4일 동안 먹을 수 있었다. 아버지는 새벽 2시에 빵집에 가서 번호표를 받고 해가 뜰 때까지 기다리시곤 했는데, 아베드가 빵을 구하러 3시간 더 기다려야 했다. 가끔 그는 인내심이 부족하거나 밀가루가 부족하여 빈손으로 돌아오기도 하였다.

 

박탈

 

아버지도 우리를 UNRWA 밀가루 학교에 등록하셨다. 2주가 걸렸지만 결국 그는 가족을 위해 25kg의 가방을 확보했다. 잠시 동안이라도 우리에게 빵을 모두 확보할 수 있을 것 같은 즐거운 순간이었다. 그것은 더 많은 고통을 가져다주었을 뿐이다. 아버지가 밀가루를 받았을 때, 나는 빵을 만들기 위해 소금과 누룩, 석탄을 사러 라파 시장에 갔다. 그러나 누룩도 없었고 소금도 없었다. 그때 가격이 두 배 가까이 올랐던 석탄 한 봉지만 들고 집으로 돌아왔다

 

라파의 모든 시장을 뒤지는 데 며칠이 걸렸고, 그 작은 효모 한 봉지를 구할 수 있었는데, 그 가격은 1달러 조금 넘는 가격에서 4.30달러로 4배나 올랐다. 소금은 더욱 비싸졌다. 현재 1kg의 가격은 5.40달러로 정상 가격인 25센트의 20배다그 당시 우리는 빵 없이 먹는 것에 적응했다. 세 명의 조카와 막내 무함마드가 태어난 지 겨우 3개월 된 언니는 하루에 두 끼씩 먹도록 노력했다. 나머지 우리는 비스킷 몇 개와 함께 한 끼를 나눠 먹곤 했다. 가끔 팔라펠을 먹을 수도 있었다.

 

우리는 금요일(가자지구의 주말)을 특별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했으며, 가능하면 닭고기와 함께 쌀을 가능한 한 많이 구매했다. 이것은 아이들에게 어느 정도 안정감을 주었다. 내 조카 중 한 명인 아야(Aya)는 금요일이면 전쟁 전에 닭고기와 여러 고기를 자유롭게 구할 수 있었던 행복한 주말을 기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굶주림

 

밀가루는 3주 동안 구할 수 있었다. 그 이후에 우리는 빵집 밖에 줄을 서야 했다. 그러나 라파의 빵집은 지난주 점차 문을 닫았다. 1216일에 마침내 마지막 빵집이 문을 닫았다. 가자지구에는 더 이상 밀가루가 없는 것 같다.

 

어제 우리는 라파의 동네에서 빵집, 가게, 아니면 그냥 빵 파는 사람을 찾느라 하루 종일을 낭비했다. 우리가 막 포기했을 때, 해질녘에 UNRWA 학교 안의 불 주변에 한 무리의 사람들이 모여 있는 것을 보았다. 그곳에는 한 남자가 불을 지피며 빵을 만들고 있었다. 3일 동안 가족들이 먹을 수 있는 충분한 빵을 겨우 구입했을 때 정말 기뻤다.

 

앞으로 3일 후에는 무엇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지 모르겠다. 빵집은 문을 닫았다. 상점도 문을 닫았다. 우리는 배가 고파서 잠자리에 든다. 우리는 배가 고프다UNRWA가 다시 밀가루 유통을 시작했다. 그런데 우리 차례는 언제지? 그것들이 다 떨어지면 우리는 어떻게 될까? 우리가 죽으면 라파에서 밀가루를 확보하기도 전에 굶어 죽게 될까 두렵다.

출처

https://electronicintifada.net/content/starvation-begins-bite-rafah/42931

 

Starvation begins to bite in Rafah

“We go to bed hungry. We wake up hungry.”

electronicintifada.net

 

올리브트리캠페인 및 가자지원 후원모금 안내

https://blog.naver.com/peacekymca/223278138604

 

팔레스타인 GAZA 어린이와 난민을 위한 후원 모금 - 올리브가 만드는 평화

“세계 최대의 야외 감옥에서 거대한 묘지로 변하고 있는 것을 이제, 막아야 합니다.” 아그네스 칼라마르(...

blog.naver.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