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핵없는 세상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과 YMCA의 비전

by yunheePathos 2014. 7. 17.

2014년 7월 17일, '핵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연구 워크숍'이 오전 11시부터 6시까지 진행됩니다(한국YMCA전국연맹 5층 강당, 합정역 2번 출구). 장윤재, 강혜정님 등 강사진과 지역Y 회원, 간사 등의 참여로 집담회 형태의 워크숍입니다.

 

이 자리는 학습의 시간일 뿐만 아니라 지역과 생활 현장에서 함께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성찰하고 지혜를 나누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운동연구 및 정책 워크숍 (기획안).hwp

YMCA 탈핵 워크샵 자료집.pdf

14-에코가족운동.pdf

핵없는 세상을 위한 YMCA 비전(7.17).hwp


핵없는 세상을 위한 YMCA운동

-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과 YMCA의 비전


이 윤 희

한국YMCA 생명평화센터 사무국장


한국YMCA ‘핵없는 세상을 향한 평화운동’은‘핵없는 세상을 향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에 그 신앙적, 사상적 기초를 둔다.


한국YMCA는 지난 2012년 3월, 핵으로부터의 독립과 자유를 외치며 에큐메니컬 관련 기관들과 함께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그리스도인 신앙선언”을 선포하였다. 맘몬이 주관하는 핵무기와 핵발전소로부터 이 세상을 해방시키는 것이야말로 지구생명공동체의 보전을 위한 최선의 길임을 뜨거운 신앙으로 고백한 것이다. 이 선언의 핵심은 핵은 기독교 신앙과 양립할 수 없으며, 하나님에 대한 죄임을 선포한 것이다.


한국YMCA의 이와 같은 신앙고백은 새로운 2세기 YMCA 하나님 선교운동의 핵심과제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을 제안하고 있으며 2014년 6월 100주년 기념 제42차 전국대회에서 채택된‘새로운 2세기 YMCA운동 비전선언문’과 ‘개정 목적문’을 통해 확인하고 있다.


이제 한국YMCA운동은 ‘핵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의 길을 밝히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내적 태세를 갖춰야 하는 시점에 있다. 이것은 90년대 이후 한국YMCA가 추진해왔던 생태⦁환경운동, 기후⦁에너지운동의 경험과 성과를 수렴하는 것은 물론 또 다른 질적 변화를 추구하는 새로운 2세기 운동의 과제이다.


2014년은 ‘핵없는 세상을 향한 YMCA 평화운동’의 현장화(회원화), 지역화, 전국화, 국제화의 시작이 될 것이다.

1.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2013년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YMCA 운동 평가와 2014년 운동제안

5. 2014년 핵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YMCA 운동 과제

참고자료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지도자 교육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