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의 끄적거림/원고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by yunheePathos 2017. 4. 13.

2) 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기독교청년회는 젊은이들이 그리스도의 뒤를 따라 함께 배우고, 훈련하며 역사적 책임의식을 계발하고, 사랑과 정의의 실현을 위하여 일하며 민중의 복지 향상과 새문화 창조에 이바지함으로써 이 땅에 하느님 나라를 이룩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76423, 23차 전국대회 및 총회에서 제정)

 

(1) 목적문 제정의 목적

 

한국YMCA전국연맹 창립 60주년을 맞아 1974목적과사업위원회가 구성되고, 이 위원회의 주관으로 1974년과 1975년 두 차례에 걸쳐 한국YMCA운동에 관한 협의회가 개최된다. 이를 통해 하느님의 선교신학에 근거하여, 한국적 현실에 뿌리내린 열린 교회로서의 한국YMCA의 지표를 제시한 한국YMCA 목적문이 기초되었고, 1976년 제23차 전국대회에서 채택되었다.

한국YMCA 목적문 제정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한국 YMCA의 이념 정립 : 한국YMCA운동이 지닌 에큐메니컬 운동성의 회복, 한국 YMCA의 역사의식 개발 : 반봉건, 반식민의 시대정신을 회복하여 새로운 기독교사회운동의 정체성 회복, 세계 YMCA의 파리 기준의 검토와 한국적 표현을 통한 YMCA 운동의 상황화 혹은 토착화하여 다양하게 전개되어 가는 각종 프로그램을 시대적 에큐메니컬 정신으로 통합하려는데 있었다.

 

(2) 목적문 제정의 YMCA 내적 배경과 목적과사업위원회 구성

 

한국YMCA 연맹 창립 60주년이었던 1974, 이념 추구사업으로 목적문을 제정하기로 하고 목적과사업위원회(이하 목사위)’를 구성하였다. 이에 따라 구성된 목사위의 활동 성과로 1976'한국YMCA 목적문'이 제정되었다. 목사위는 목적문을 제정하기 위해 매년 1회씩 목적과사업협의회(이하 목사협)’2년 연속 개최하였고, 그 이후 1988년까지 목적문 해석을 위한 목사협을 매년 개최해 왔다.

목적문 제정의 배경이 되었던 것은 세계YMCA와 특히 한국YMCA의 운동에 대한 위기의식이었다. 한국Y 목적문 제정의 배경이 되는 세계YMCA의 상황은 세계Y 전체가 송두리째 느낀 정체성의 위기이고, 또 하나는 한국YMCA의 상황이었다.

세계YMCA운동 차원에서는 세계YMCA가 초기 에큐메니컬운동의 비교파적 친교와 협력의 공간으로서 이념을 제공해왔지만 이후 비교파적 친교 이상을 극복하지 못하고 주류에서 점차 벗어난 것에 대한 반성, 이를 극복하기 위해 1973YMCA 세계대회(우간다 캄파라)주체성과 사명”(Identity and Mission)으로 주제를 정하고 캄파라 원칙을 작성했지만 새로운 의미나 운동의 방향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좌절감과 반성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한국Y 내적 이유로는 YMCA가 자발적인 회원들에 의해 유지, 발전시키는 것을 조직과 프로그램의 강점으로 삼는 민주성이 있는 반면 그로 인해 YMCA가 하나의 사회, 문화, 선교운동체로서의 통일성과 운동 목표를 잃어가고 있는 것에 대한 심각성, 신학적 자기규정(自己 規定) 혹은 신학적 반성 없이 발전시킨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이로 인한 Y 주체성의 모호성 등 Y운동의 신학적, 이념적 혼란에 대한 반성을 내적 이유로 들고 있다.

YMCA는 이런 배경 아래에서 제2기 이념추구사업을 위해 한국Y 전체를 하나의 에큐메니컬운동체로 재해석, 재확인하는 작업을하기로 결정하고, 상설적 기구로서 Y연맹 내에 목적과 사업 연구 위원회신설, 매년 전국적인 연구협의회를 준비하면서 현재 있는 그대로의 YMCA의 제 활동을 종합·분석하는 작업 추진, 그와 같은 프로그램 속에 새로운 이념을 불어 넣어 새로운 운동체로 전환해 가는 작업을 진행키로 결정한다.

목적문을 왜 제정하고자 했는지, 그 이유를 명확히 하는 것이 현재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기 위한 답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적문은 “YMCA의 시대적 사명은 무엇인가?”“YMCA의 원형(原型)이란 과연 어떠한 것이어야 할까?”라는 질문으로 ‘YMCA의 신학적 반성과 그 존재 이유를 재규정하고 시대적 사명을 찾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YMCA 목적문은 한국YMCA가 지향해야 할 이념적 방향을 가장 기본적이고도 포괄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문서로, 목적문 제정 이후에도 목적과 사업 연구협의회를 지속해왔다.

 

(3) 목적문의 형식과 내용

 

한국YMCA 목적문은 주어와 그 주체가 누구이다라는 정의가 분명하게 드러나 있다(주체). 그리고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행동)’, ‘무엇을 지향하는지(목표)’가 분명하며, ‘행동 방식과 방법론이 잘 드러나 있다. 목적문의 핵심은 기독교청년회는 젊은이들이 이 땅에 하느님 나라를 이룩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궁극적인 목적이 하느님 나라의 건설이라는 것에다 두고, 그 다음에 하느님 나라 건설의 내용과 방법이 무엇이냐 하는 것을 사이에다 두고 있다. 목적문은 주체(젊은이들)와 주체의 정의와 방법론(그리스도의 뒤를 따르는 자들), 그리고 목표(하느님 나라의 구현)에서 파리 기준과 일치한다. 여기에 한국Y의 상황성에 근거한 하느님 나라 구현을 위한 행동과 방법론을 삽입한 형식을 갖고 있다. 한국Y 목적문은 파리선언의 형식과 그 신학적 틀 안에서 재창조된 것이다.

서광선(2009)은 다음과 같이 제정 목적문을 설명하고 있다. “하느님 나라 정신은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그 하느님 나라이다. 이념적, 신앙적 중심이 예수 그리스도임을 밝힘으로써, YMCAC자를 분명히 하자고 밝혔다. 기독교청년회는 성경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하느님과 구주로 믿어 그의 제자 되기를 원하는 청년들이라고 생각했기에, 신앙 이야기를 안 해도, ‘예수 그리스도의 뒤를 따라라는 표현으로 충분하지 않나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파리선언의 하느님 나라는 제국주의의 식민지 팽창의 역사적 상황에서 서구 문명의 확장을 이야기 한 것으로 한국Y 목적문에 같은 말을 써도 그 내용은 한국사회의 인권과 정의와 사랑이 넘치는 참여민주주의를 머리에 두고서, 군사독재가 아닌 그런 민중의 나라를 머리에 두고서 하느님 나라를 쓴 것이었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느님 나라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역사적 책임의식을 계발하고 사랑과 정의의 실현이라는 목표를 위해 민중의 복지 향상새 문화 창조를 들고 있다. 이것이 YMCA의 행동 방법, 수단이다. 한국Y 목적문은 한국 YMCA의 역사적 발자취(항일 독립운동, 계몽 개발사업, 전후 복구 운동)1974, 목적문 제정 당시의 정치적 상황에서 정치적 책임성의 강조할 필요를 가졌고 한국Y의 상황성에서 나온 표현이 역사적 책임의식이다. 지금은 쉬운 표현들이지만, 당시 유신독재체제하에서는 사용하기 쉽지 않은 언어들이다. 서광선은 그 때 그 상황에서는 아주 처절한 문구였다. 우리가 어떤 역사적 상황에 처해 있느냐?, 역사적 상황에 대해 배우고 인식하고 거기에서 책임의식을 가지고 Y가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우리의 역사 방향은 어디 있느냐?, 우리 한민족이 가야 할 방향은 어디에 있느냐?, 민주화냐?, 산업화냐?, 평화냐?, 우리의 의식도 중요하지만 미래의 기준은 어떤 것이 있는지 밝히고, 이를 향해 나아가기 위한 의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유신정권의 고도 경제 발전과정에서 발생하는 빈부의 격차와 민중의 경제적 희생이 커가는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강문규의 회고에 따르면, ‘역사의식’, ‘민중’, ‘정의라는 단어에 대한 반대가 심했다고 한다. ‘새문화 창조는 유신 정권이 전통문화를 강조함으로써 "복고적" 정치문화를 강요하던 배경과, "청년 문화"가 대두하는 시대적 상황에서, "문화 운동 단체"로서의 자기 정립을 모색하는 상황의 반영이다. “Y가 문화운동단체인데, 문화라는 말이 없다.”는 유동식교수의 강력한 주장에 따라 복고적 전통문화나 서구문화가 아닌 새로운 문화 창조에 젊은이들이 기여를 해야 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서 새문화라는 말을 썼다고 한다.

 

(4) 역할과 의의 : 새로운 YMCA 정신의 투입구, 목적과사업협의회

 

이와 같은 목적과 역사적 배경, 내용을 갖고 제정된 한국YMCA 목적문은 해방 이후 혼란해졌던 한국YMCA운동의 정체성을 명확히 함으로써, 한국YMCA가 독자성을 띠면서 자립과 운동적 발전을 동시에 이루는 새로운 전환을 이루게 된다. 목적문은 당시 태동하기 시작한 선교신학의 틀 속에서 한국YMCA운동을 민중과 정의를 길잡이로 한 운동으로 재규정해 주었고, 또 일감들을 제공해 주었다는 평가다. 또한 강문규에 따르면, 세계YMCA는 한국YMCA 목적문 제정을 계기로 한국YMCA를 주목하기 시작하였고, 1970년대 중반부터 20여 년 동안 세계Y 운동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감당할 수 있었다고 회고하고 있다.

한국YMCA는 목적문 제정에 그치지 않고 목적문을 현실에 적용하고자 하는 목적과 사업연구전국협의회‘80년도를 제외하고는 매년 개최하였다. 한국YMCA는 목적문 제정과 지속적인 '연구협의회'를 통해 YMCA운동의 사상적 기반을 형성함으로써 통합성의 근거를 제공하고, 새로운 사회운동의 담론 제공(사회 문제와 YMCA운동과 관련한 담론 형성), 지도력과 운동 주체를 형성할 수 있는 담론을 제공하게 된다.

강문규는 전국교직원노조의 전신인 Y중등교사협의회 운동이 만들어졌고 오늘의 전국농민회도 Y가 양성해 낸 지도력이었다. 이 같은 운동정신은 종래의 영··체로 설명되는 YMCA의 상징인 삼각형을 새로운 역사의식과 운동론으로 설명하는 운동담지체(Constituency), 운동이념 및 운동조직체로 옮겨가면서 YInstitutionMovement을 대조해 가는 문제의식 등으로 젊은 간사들에 대한 의식개혁들도 바뀌어 갔다.”고 평가하고 있다. 러나 목적문 제정 과정에서 일부 시청년회에서는 Y의 이사장들과 이사들을 제외한 참가자들이 모여 현재의 Y 체계를 전복하려는 음모가 있다며 격렬한 반발이 있었고, 또 이해를 구하여 참석하게 하였으나 모임 도중에 퇴장하고 돌아가 버리는 해프닝도 있었다고 한다.

이러한 지속적인 연구와 토론의 축적은 전국YMCA가 자율적 구조를 가지면서도 운동적 통일과 협력을 이룰 수 있도록 하였을 뿐만 아니라 급속한 사회변화 속에서도 한국YMCA가 주체성을 잃지 않고 시민운동의 정신과 원칙에 근거한 지속적 실천을 전개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5) YMCA 목사협이 남긴 과제

 

그러나 70년대 말 이후 80년대를 거치면서 치열하게 토론되었던 사회분석 방법론과 사회구성체 논쟁 등이 목사협을 통해 YMCA운동론을 구성하는데 얼마나 기여했는지는 의문이다. 주제 상으로는 크게 드러나지 않고 있는 부분이다. 또한 이 연장선상 속에서 제기되었던 당시 학생기독운동의 쟁점, 즉 정치노선과 기독교의 대화를 위한 담론과 토론이 목사협에서는 보이지 않고 있다. 이것은 80년대 초중반, 학생기독운동(SCM)에서의 Identity논쟁, 또는 Y-K논쟁으로 불리는 학생기독운동에 대한 YMCA운동의 정책이 무엇이었는지 확인해야 할 과제로 남는다.

 

<1> 목적과사업위원회 주제와 주요주제, 발표자

횟수

주제

주요 주제

발표자

1

(‘75)

한국YMCA의 이념추구

왜 새로운 이념을 찾아야 하나?

강문규

YMCA의 신학적 자기이해

김용옥

민간기구로서의 YMCA

노명식

YMCA에 있어서의 “C”의 의미

김용우

YMCA의 사회적, 문학적 역할

최성묵

YMCA의 핵심적 지도력

윤혜승

2

(‘76)

한국YMCA

이념추구

1차 협의회와 부각된 문제들

김천배

본 협의회가 가지고 있는 기본과제

강문규

한국YMCA 목적문 작성

 

협의회에서 채택된 한국YMCA 목적문

 

현행 프로그램 분석과 새로운 방향 모색

 

성경연구

문희석

3

(‘77)

YMCA의 새 문화

창조의 비전

YMCA와 문화

강문규

한국의 사상적 전통과 새 문화 창조

장일조

문화영역 속에서의 선교적 과제

맹용길

한국적 상황에서의 새 문화 창조의 과제

노명식

문화영역에서의 선교과제

김경재

4

(‘78)

민중과

새 역사 창조

역사적 발전과 민중

노명식

민중역사문화

한완상

YMCA와 운동구성체

강문규

한국 최근세사에 나타난 대표적인 민중운동

안재웅

YMCA와 농민문화

최우열

5

(‘79)

한국 역사속의

한국YMCA

한국 근대사와 YMCA

이만열

불확실성 시대속의 YMCA

정재식

6

(‘81)

한국 역사속의

한국YMCA

성서연구

안병무

현대 민족주의의 인식구조

진덕규

현대 문명과 민족주의

유재천

한국 민족주의에의 신학적 접근

김용복

7

(‘82)

한국YMCA

문화운동

성서연구(,) 서남동

최성묵

문화이념사에서 본 한국YMCA의 회고와 과제

김경재

현대 한국의 문화현상

임희섭

한국 기독교문화운동의 과제

김용복

8

(‘83)

열린 교회로서의

YMCA

열린 교회로서의 YMCA

한스웨버

교회는 누구인가

한스웨버

9

(‘84)

한국YMCA 80년의

회고와 전망

한국YMCA운동 80년의 회고(1)

전택부

한국YMCA운동 80년의 회고(2)

김천배

변혁기의 한국사회 : 그 본질과 전망

한배호

한국YMCA 현황과 프로그램 분석 ㆍㆍ전호영

황주석

한국YMCA운동의 과제와 전망 ㆍㆍ 이태일

김준식

거짓 증언들의 풍랑 속에서

강문규

10

(‘85)

YMCA 운동론의

전개

사회운동론

한배호

한국적 상황에서의 운동의 전망

전병재

한국YMCA운동을 점검한다

강문규

11

(‘86)

한국YMCA와 청년

의 해 참여

발전평화

성서연구

김천배

발전의 의미와 목표

박영호

한국청년과 평화

이삼열

한국에 있어서 청년참여의 현황과 방향모색

신대균

기독청년운동의 현황과 과제

전응휘

한국YMCA와 청년들의 참여

황주석

청년의 해와 한국교회

강문규

12

(‘87)

지방자치제와

YMCA

한국의 정치문화와 지방자치제

안병영

지방자치와 교육자치

김성재

지방자치와 지방문화

유재천

13

(‘88)

YMCA와 운동주체

성서연구

김창락

계급계층의 동태와 민중연합의 문제

한상진

한국의 민주화와 시민운동

김병서

한국YMCA 이사구성의 현황 분석

전영호

한국YMCA 회원운동의 반성과 전망

유종성

현단계 YMCA운동세력의 평가와 전망

이창식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지금까지 YMCA운동의 이념추구와 사회운동이라는 맥락 속에서 YMCA운동이 추구해왔던 이념과 사업을 정리해보고자 했다. 1기 한국YMCA운동은 개화세력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이었고, 한국YMCA도 청년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조직되었다. 한국YMCA는 근대 민족사의 중심에서 태어났다. 세계 에큐메니컬운동과 연대하며 근대민족국가 수립학생Y 등 청년 지도력 육성과 선교를 기본으로 근대 민족국가 수립과 독립, 국가 없는 사회에서의 자율적인 시민자치 권력을 형성하고자 했던 일제하 YMCA운동이다. 민족이 일, , , 구미 사대열강의 한반도 지배경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헤맬 때, 기독청년운동은 민족의 독립과 자립, 민족의 해방을 위하여 투신하였다. 민족의 독립을 목표로 YMCA의 문화적 공론 장을 통해 배출된 지도력들이 주축이 되어 국가 없는 시민사회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정치적 공론장을 활성화하였다. 농촌·소비자협동조합운동, 물산장려운동, 민교(民敎) 건립 등 국가 없는 사회에서 민의 공덕심을 동원한 시민사회운동의 원형을 만든 시기였으며,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등 한국 에큐메니컬운동의 형성과 지도력의 공급처 역할을 수행한 시기이다. 물산장려운동은 세계자본의 횡포로부터 스스로의 힘으로 민족자립경제를 수립하는 것이었고, 3.1독립운동에의 주도적 참여는 자유, 정의, 평화를 내용으로 하는 해방과 독립운동이었다. 기독청년운동은 신간회운동 등에 참여하여 이념을 초월하는 민족이 하나 되는 통일운동의 씨앗을 뿌렸다.

1YMCA운동은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중심의 비폭력 평화운동으로서, 기초조직을 만드는 운동으로, 함께 성장하는 청년을 육성하는 운동으로, 지역사회 자치운동으로서의 사상적, 역사적 자양분을 풍부히 갖고 있다. YMCA 1920년대 중반부터 10년간에 걸친 전성기를 구가할 수 있었다. 그러한 전성기는 앞서 10년 동안 꾸준히 전개된 YMCA 학생운동의 결실로 사회운동의 지도력이 충원되고,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기독교-사회주의 담론, 사회복음과 기독주의 담론, 경건주의 등을 통해 운동 이념을 정립하는 작업이 뒷받침됨으로써 비로소 가능할 수 있었다. 1YMCA운동이 꽃을 피운 이유를 찾는다면 이와 같은 정신사와 1910년부터 시작된 하령회를 통한 본격적인 학생Y운동의 형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YMCA운동의 전통은 1938, 한국Y의 일본Y로의 강제 예속, 적극신앙단 사건과 윤치호 등 지도자들의 친일부역 등으로 인해 한국Y 지도그룹이 붕괴된 상태로 해방을 맞게 된다.

2YMCA운동은 해방 후 지도력이 붕괴되고 한국전쟁이라는 내전의 상황에서 YMCA운동을 시작하게 된다. 해방과 전쟁이라는 혼란 시기에도 간사지도력과 학생Y를 재건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았으며, 1955년도와 1963년도 두 차례에 걸쳐 지역Y를 정비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물이 1970년대 목적문 제정으로 나타나고, 민청학련과 학생기독운동 세대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YMCA운동의 이념과 주체가 분명해지면서, YMCA운동이 꽃을 피울 수 있었다. 목사위를 중심으로 한 목적문 작성과 목적과사업협의회의 지속적인 추진, 학생기독운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청년 간사리더십 충원과 간사학교를 통한 체계적인 교육, 학생·청년Y 조직을 통한 지속적인 리더십의 충원 구조 마련과 회원운동 리더십의 육성, 농촌사업, 시민자구운동 등 목적의식적인 사업의 배치와 전국 단위의 추진, 외원과 모금으로 다락원 등 기본 교육 공간의 확보 등 이념과 지도력, 사업 등에 있어 안정적 토대를 만들면서 시민운동의 새로운 꽃을 피운 시기였다. YMCA운동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 제1기 일제 강점기 초기와 제21970-80년대는 이념과 지도력, 사업의 측면에서 이처럼 뚜렷한 특징을 갖고 있다.

강문규는(2003) 한국YMCA운동의 유산으로 그 첫째가 '기독교청년회'에서 설명 되는 청년운동의 유산이며, 둘째는 YMCA의 파리 기초선언에 연유하는 선교운동의 유산이고, 세 번째는 일제하의 피식민지 상황 속에서 경험한 민족주의운동의 유산을 들고 있다.

장규식(2004)“20~30년대를 1기로, 70~80년대를 2기 전성기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역사적으로 한국Y 운동의 전성기 때는 삼각 편대가 가동되면서 가능했다. 첫 째는 전성기의 10년 전부터 학생Y 운동이 본격화 되면서 10년 정도, 운동 지도력 양성과 주체 역량이 확보되는 과정이 있었다. Y 기독교사회운동의 주체와 지도력을 학생Y 운동이 준비한 것이다. 두 번째는 이와 더불어 기독교 사회단체로 무엇을 할 것인지 Y운동의 이념 추구작업이다. 일제하 사회복음주의, 기독교 사회주의 등이 논의 되었고 70년대 중반부터는 목적과사업위원회를 통해 운동의 이념과 방향성 등을 논의하는 이념 추구 작업이 진행되었다. 세 번째가 킬러 콘텐츠라 말할 수 있는 핵심 사업이 있었다. 일제하는 농촌운동이었고, 70~80년대는 시민운동이었다. 이 세 가지가 삼각편대를 이루었을 때 Y는 전성기가 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제3기를 시작하는 지금, YMCA운동의 위기의 원인은 무엇인가? 지금의 상황과 연관해 2기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 장규식(2014)에 따르면 제1기와 제2기의 YMCA운동은 불의한 권력의 탄압이 가중되고 사회 여건이 변화하면서 쇠퇴의 과정을 밟았다고 평가하면서도 내부의 분란 또한 그에 못지않게 YMCA운동의 쇠락을 재촉하였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그것이 제3YMCA운동의 진로를 밝히는 하나의 답이 될 것인가? 이것은 지금의 YMCA의 어려움을 해석할 수 있는 하나의 시각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YMCA의 현실을 온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2YMCA운동의 권위적 리더십에서 민주적 리더십과 질서로의 전환 실패도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사안이다. 또한 유지지도자와 전문지도자간의 관계, 회원운동과 YMCA 청년세력의 쇠퇴, YMCA 전문리더십의 육성 대책, 재원 형성 대책에 대한 평가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1970년대 이후 제2기에는 1기에 비해 간사지도력의 역할이 커지는 것을 볼 수 있고, 간사리더십 육성에 우선하여 투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상대적으로 유지지도력에 대한 육성 프로그램은 유지지도자 연찬회 이외에 특별히 찾아보기 어렵고, 주요 의사결정 과정의 참여와 집행과정에서의 역할은 미미해 보인다. 또한 KSCF 등과 관련해 청년과 학생Y에 대한 전략적 대안과 정책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 대학Y 재건과 소멸, 청년Y의 성장과 소멸은 이런 관점에서도 평가가 가능하다고 여겨진다. 또한 많은 부분 외원(外援)에 의존했던 1, 2기와 달리 1990년대 중반 외원이 사라지고 난 이후의 YMCA운동에 대한 재원 대책이 보이지 않는다. 2기는 외부에서 수혈된 청년 리더십과 재원을 바탕으로 국제흐름에 맞는 개발협력 프로그램(사회개발과 농촌개발 등)과 시민사회 형성을 위한 사회교육(노동자, 농민, 교사, 환경지도자 등), 지역사회운동이 활성화되었던 반면, 그 이후를 준비하기 위한 학생Y, 청년Y, 생협 등 소모임 회원 운동에 대한 대책은 부족했다고 보여 진다. 2기의 문제점이 제3YMCA운동의 어려움으로 그대로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거꾸로 제2기의 성과에 가려졌던 그늘들이 지금, 3기의 부담으로 온전히 드러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평가해볼 대목이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