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의 끄적거림/원고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by yunheePathos 2017. 4. 13.

. 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간사학교는 생명과 평화의 사제학교로 불린다. 그만큼 YMCA운동에 있어 간사리더십에 대한 존중과 이를 양성하는 간사학교의 중요성과 목표를 잘 표현하고 있다. ‘하느님의 씨’(전택부)로서의 간사 지도력, ‘성경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하느님과 구주로 믿어 그 신앙과 생활에서 그의 제자 되기를 원하는’ YMCA 일꾼들을 양성해야하는 것은 YMCA 기구 입장에서 수단이 아니라 목적사업이다. 그러나 간사지도력의 교육과 훈련은 제도화 되어 있는 기초간사학교와 간사학교만의 문제가 아니다. YMCA가 처한 리더십의 발굴, 육성, 성장, 이전, 기여와 지지 등발전곡선이 없거나 빠져 있다는 것을 전제하지 않고는 대책을 수립하기 어렵다.

전문-유지-회원 리더십의 계발과 지원에 대한 지역과 현장의 요구가 높은 만큼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을 수정, 보완하고 단기 과제를 새롭게 제시하는 한편 장기 검토 과제와 연구 과제를 잘 분별하여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요청된다. 간사 리더십에 대한 훈련은 해방 이후, 간사 지도력이 거의 전무했던 시기, 피치박사에 의해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되었다. 그는 초급 실무자들과 총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고, 단기적으로는 해외 파견과 외국 YMCA 활동가나 신학자를 초빙하여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런 과정을 거쳐 내전 기간 중이었던 1951년도(6개월)1952년도(10개월)에는 ‘YMCA 전문학원을 개소하여 20명의 간사리더십을 육성하고 소년사업에 집중하도록 한다. 1955년 간사회(AOS)를 조직하고, 1956년도부터 4개월 기간의 간사학교를 개설함으로써 간사 육성 프로그램을 체계화한다. 1974, 연맹 총무로 취임한 강문규에 의해 현행의 간사학교 제도가 정착된다.

YMCA 간사는 YMCA라는 한 기관의 전문 지도력일 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 진로를 결정하는 중심에 있는 사람들이며, 에큐메니컬운동의 산 증인이기도 하다. 흔들리고 있는 에큐메니컬운동의 진로를 YMCA 간사는 책임감 있게 응답해야 한다. 에큐메니컬운동과 한국 교회는 YMCA운동의 터전이기 때문이다. 한국YMCA 간사교육과 훈련의 중요성이다.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2009년부터 2010년까지 2년 동안에 걸쳐 간사학교 기획위원회’, ‘간사학교 강사회의등을 운영함으로써 간사학교 운영 방식과 커리큘럼, 간사논문에 대한 다양한 검토가 이루어졌고, 그 결과로 지금의 간사학교에 이르고 있다.

 

(1) 사이버간사학교에서 합숙형 간사학교로의 전환

 

간사학교는 전국Y 전문 지도력 교육 프로그램으로 Y운동의 전문성과 통합성을 확보하는 가장 중요한 기초교육과정이다. 2004년부터 시행되었던 사이버 간사학교는 많은 간사 지도력을 배출하고, 지역Y 지도력 성장의 숨통을 트였다는 긍정적 평가가 있었으나, 간사학교의 학습의 질을 유지하기 어렵고 4주 기간 합숙교육이 가졌던 멤버쉽 형성, 공동의 문화와 정서 형성의 어려움, 공동학습의 필요성 등에 의해 2007년부터 합숙형 간사학교로 재구성되었다.

 

(2) ‘한국YMCA 간사학교 기획위원회

 

2007년부터 사이버 간사학교가 합숙형 간사학교로 전환됨에 따라, 간사학교의 커리큘럼과 프로그램, 강사진 등을 개발하고, 간사학교의 전통과 문화를 재형성해야하는 과제가 있었다. 이를 위해 생명평화센터(이하 센터)‘YMCA 운동 지도력의 체계적 육성과 지원’, ‘신입 실무자 교육, 기초 간사교육, 간사학교 등의 지속적이고 통합적인 프로그램 기획과 실행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국YMCA 간사학교 기획위원회를 구성한다. 위원회는 YMCA가 추구하는 지도력이란 무엇인가?(지도력 상), 통합적인 지도력 육성 프로그램을 위한 체계화 구상-신입부터 년 차별 프로그램의 목적과 통합적인 배치(신입교육, 기초간사학교, 간사학교, 논문지도, 해외연수, 영역별 교육, 신임총장교육, 재교육, 회원지도력 육성 프로그램), 현행 실행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개선 방안 마련, 위원회의 필요성, 역할, 과제, 운영 방안 및 추후 일정등을 협의했다. 위원회는 전문 지도력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과 직무영역별 교육훈련 시스템 마련 이를 위한 지도력계발기금의 필요성이 적극적으로 제안하였다.

(3) 간사학교 커리큘럼 체계화와 운영

 

2007년 간사학교는 생명평화의 사제학교로서 생명평화운동을 연구하고 학습할 수 있는 커리큘럼과 성서 연구 등이 강화되었고, ‘08년 간사학교는 1 , 2학기가 공히 4주간 프로그램으로 확대 운영되었다(20072학기의 경우 3). 하루 3섹션(3시간, 4시간, 3시간)으로 운영되었다. 이것은 성서연구와 신학 학습 시간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이었고, YMCA 선교신학을 세워가는 계기가 되었다. 에큐메니컬운동가로서의 기본 학습을 강화한 것이 큰 특징이다. 또한 저녁 시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운동 분야의 선배 간사들과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교류의 시간을 프로그램화 하여, 간사들이 본인의 특정 활동영역에 갇히기 쉬운 한계를 극복하고, YMCA운동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협력하기 위한 인식의 폭을 넓히기 위해 노력했다. 간사학교 기간 중 모든 강의와 토론 속기록을 작성, ‘간사학교 보고서를 발간함으로써 간사학교 전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책자를 발간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2009년 간사학교는 07, 08년 간사학교의 프로그램과 성과를 수렴하면서 평화교육과 커리큘럼이 강화되었고, 참가자들의 자율성과 쉼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였다. 2010년은 4주 중 마지막 한 주를 지리산 등의 공간에서 쉼과 학습, 친교, 예배를 나누는 시간으로 마련하여 실험하기도 하였다. 이후 3주 학습 중심의 교육과 마지막 1주는 철원이나 지리산 등 이슈가 있는 지역이나, 한 주간의 시간을 함께함으로써 지혜와 경륜을 배울 수 있는 인물이 있는 곳으로 선택함으로써 학습과 쉼, 그리고 영성의 나눔을 가지게 되었다. 이것이 현행 간사학교의 기본 패턴이다.

(4) 간사학교의 현황 : 신입실무자 교육의 실시와 기초간사학교, 간사학교

 

Y 간사에게 간사학교는 Y운동에 대한 기초적인 학습을 하는 시간으로서 5년에서 길게는 10년차 운동가들이 받기에는 때늦은 교육이라는 문제점과 5년차 이하 실무자들에게 Y운동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부재하다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신입실무자 교육이 제안되었다. 2009, 권역별 신입실무자 교육을 존중하면서 권역별 교육이 불가능한 지역을 중심으로 전국 단위의 신입실무자 교육이 연맹 단위에서 처음 실시된다. 결과, 간사보 등록을 위한 사전 의무교육 과정으로 기초간사학교를 제도화하자는 제안이 2009년 이뤄지고, 사무총장협의회와 이사회의 협의 등을 통해, 2010년 이후 기초간사학교가 매년 1회 개최되고 있다.

직무 영역에 따라 4주간의 시간이 허락되지 않거나 간사학교 시기가 적절하지 않은 간사들에 대한 대책이 요청되고 있다. 간사학교의 기본 운영제도를 크게 흔들지 않으면서 이를 보완할 지혜가 요청된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간사학교가 전문지도자 육성 프로그램으로 모든 것의 답을 갖고 있지 않다. 2009년부터 작업하고자 했던 영역별 노동부 직무교육을 포함해 연차별 성장과정에 맞는 맞춤형 교육까지 통합적인 양성과정을 세우고 간사학교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2학기를 간사논문을 작성하도록 하자는 제안에 따라, 2015년과 2016년 간사학교 2학기는 논문 작성을 중심으로 하되, 강의와 워크숍을 배치했다. 그러나 2학기 참가자들의 활동 경험과 고민들을 나누고 지역에 적합한 대책을 마련하는 과정이 되지 못했다는 아쉬움을 남기게 된다. 간사논문 학기로서 3학기제와 간사논문 작성 과정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와 같이 지도력 계발·훈련을 위한 간사교육 커리큘럼의 검토와 정비, 기초간사학교의 안정화 등 YMCA 간사학교는 교육시스템을 일정하게 정착시켰으나, 간사학교의 공간을 안정적으로 확보하지 못한 것은 시급한 숙제로 남아 있다. 간사학교가 최고의 강사진과 커리큘럼으로 안정적인 교육과 학습, 쉼과 훈련이 이뤄질 수 있는 교육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사학교가 간사들을 환대하는 최고의 시간이 되도록 해야 한다.

 

(5) 간사학교 강사의 중요성과 확대의 필요성

 

간사학교 강사는 관련 전문 분야에 대한 식견뿐만 아니라 YMCA운동과 지역과 간사들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갖고 있어야 한다. YMCA운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고 있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강사 풀이 대단히 중요하다. 이것은 간사학교 교육 내용의 일관성과 통일성, 지역과 강사와의 네트워크 구성을 위해서도 대단히 중요한 요소다. 그동안 간사학교 내용의 통전성을 위해 전체 강사진 1/3 정도의 강사 풀에서 새로운 강사진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각 분야에서 간사학교 강사로서 정체성을 갖는 강사 그룹을 개발할 수 있었던 것은 나름의 성과로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다양한 영역에서의 강사 풀이 확대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것은 관련 운동 분야와의 관련성을 갖고 개발,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1) 간사논문의 3대 기본 구성요소와 조건 : 간사논문의 제도, 내용과 형식이 유효한가?

 

간사논문은 간사가 감당하고 있는 운동과제를 Y운동의 역사적 문맥으로 해석하고 평가하며 향후의 운동 과제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수행하고 있는 운동 과제에 대해 신학적, 성서적 해석과 성찰이 가능해야 하며, 간사로서의 글쓰기가 기본으로 전제되어야 한다. 그리고 YMCA운동에 대한 암묵지로서의 정보제공이 YMCA 간사논문의 3대 기본 조건이자 구성 요소일 것이다. 자신만이 갖고 있는 견해와 경험을 온전히 잘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간사논문이 Y운동가들의 암묵지로서 갖는 정보 제공 기능이 약하다는 지적이다. Y운동 활동과정에서 갖게 되는 운동과제이든, 기구운영이든, 재정의 문제이든, 회원조직의 문제이든 다양한 영역에서의 경험과 지혜가 잘 드러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업 보고서 수준이거나 학술적 이론들을 나열하는 수준의 논문이 많다는 지적이다. 또한 신학적, 성서적 맥락에서의 연구와 글쓰기의 기본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심각하다. 신학자의 수준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고백적인 언어와 성찰을 요청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을 요구하는 것 자체가 무리라는 판단이 제기되기도 한다. 그것은 YMCA운동가로서 간사들의 자질과 학습 태도에 대한 경고이자 경계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해 다른 차원의 문제이기는 하지만 동일한 지적을 받고 있는 것은 간사들의 글쓰기에 대한 것이다. 간사논문을 통해 드러나는 간사들의 글쓰기 능력은 간사 자질에 대한 의구심을 강하게 드러내게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것이 간사 자질을 규정하는 모든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의 자질 중 하나라는 것이다. Y 간사에게 요청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일상적인 훈련이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재검토해야 한다.

 

(2) 간사논문의 질적 하락의 원인과 유효성 : 멘토제 도입과 심사의 강화, 3학기의 필요성

 

간사논문의 질적 저하에 대한 우려가 매우 높다. 그것은 2년마다 개최되는 전국대회를 앞둔 당해 연도에 지역Y 가맹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급하게 작성되고 제출되는 경향에 따라 시기적으로 충분히 준비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앞서 말했듯 정간사 자격을 갖춘 간사가 있어야 지역Y의 연맹 가맹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 하나의 이유는 간사들이 간사논문을 쓸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확보하지 못하는데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간사논문 제출은 이제 통과의례처럼 되어 있고 실제 이를 통해 운동을 고민하거나 정리하는 과정으로서 그 필요성에 대한 동의가 약해지고 있다.

또 다른 이유는 운동이 프로그램화 되고 기구화되면서 신학적, 정신사적, 운동사적 맥락에서의 이해보다는 프로그램 운영이나 Y 행정, 그리고 다양해지는 부분운동들에 대한 논문들이 주를 이루는 경향이다. 이에 따라 해마다 간사논문 제도의 유효성, 심사의 필요성 등이 심사위원회에서 제기되어 왔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간사논문 작성 과정에서의 연구, 지도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나, 부분적인 대책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간사논문의 틀(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시간과 연구, 작성 방식 등)이 완전히 정착되었다고 평가할 수 없다.

간사논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09년부터 간사논문 멘토제 도입을 통한 간사 논문 사전 심사와 지도를 강화하고자 하였다. 이것은 멘토로 참여하는 선배간사에 의지하여 간사논문 작성의 충실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멘토로서 선배 간사와의 교류와 운동 토론의 확대를 기대한 것이었다. 그러나 멘토 제도 또한 형식화되어 기대했던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핵심은 간사논문의 유효성에 대한 검토를 심각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며, 유효하다면 시행의 원칙을 분명히 하고 강력하게 준수하며 훈련의 강도를 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회원운동 기반의 상실은 YMCA운동 기반의 상실을 초래하고, YMCA 회원운동의 핵심 중 하나는 유지-회원지도력에 대한 교육 훈련이다. 유지 지도자 교육은 현재 신입실무자교육과 함께 권역별협의회의 권한으로 되어 있다. 유지 지도력 육성의 과제가 권역과 지역에 있고 연맹 사무국은 단지 격년의 유지지도자 연찬회를 개최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YMCA운동의 실질적 주체로서 유지-회원 지도력을 세우는 교육과정으로는 역부족이다.

이사교육의 제도화 필요성이 강력히 대두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제안된 것이 이사회 멤버쉽이 되기 위한 조건으로 이사 교육의 의무화를 제도화하자는 제안이었다(2011, 3월 사무총장협의회). 현재의 이사들에 대한 교육은 3년의 유예기간을 거쳐 시행하고 차기 이사 선임과정에서부터 도입하자는 제안이었다. 지역Y 이사 멤버가 되기 위해서는 이사학교를 수료하도록 하자는 제안이다. 그러나 지역의 현실적 어려움을 이유로 채택되지 않았다. 지역Y 현실에서 이사를 구하기 어렵고, 교육까지 받으며 이사를 하려는 사람들이 없다는 강력한 반대에 제도화가 되지 않았다. 이사의 수가 비록 적더라도 교육 과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은 반대의 목소리에 묻히고 만다.

그러나 이사 교육의 의무화에 대한 요구도 다양하게 제기되고 있어 이사회와 사무총장협의회, AOS 등의 다양한 의견수렴이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이사학교의 한 형태로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2011년부터 진행되었고, 20122기까지 진행된 채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남부원은 이에 대해 Y운동에 대한 유지·전문지도력 간 이해의 격차를 해소하고 우리운동의 오랜 전통인 유지-전문공영제의 생산적인 발전을 위해 유지지도력(특히 신임이사 및 위원) 연수를 의무화하고 연수내용을 강화하는 과제는 전국YMCA 내에서 의견의 불일치로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 그럼에도 몇 회에 걸쳐 YMCA지도자아카데미라는 이름으로 시도한 유지지도자 연수는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 향후 유지지도자연수를 제도화하는 과제는 계속 추구해 나가겠다.”라고 평가하고 있다.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 생애주기별 맞춤형 통합교육 훈련 시스템의 구축

 

(1) 기본교육 과정의 제도화 : 전국 차원의 신입실무자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1950년대의 실무자가 기본적으로 기독교에 대한 봉사의식을 전제로 했다면, 1970년대 이후 실무자는 역사의식을 갖는 사회운동에 대한 기본 지향을 갖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은 130개가 넘는 위탁기관과 70개에 달하는 천차만별의 지역상황에서 YMCA 실무자로 입회하는 동기와 과정이 상이하고, YMCA에 대한 구심력보다는 활동 분야에 따른 원심력이 강하게 작동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기독교에 대한 이해가 낮을 뿐만 아니라, 사회운동체로서 YMCA에 대한 인식도 과거에 비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상태에서 5, 10년이 지난 이후에 입교하게 되는 간사학교 교육 프로그램은 참가자별 경험과 이해의 편차를 극복하기가 대단히 어렵다.

따라서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신입실무자들에 대한 교육이 가장 우선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년차 이하의 신입실무자들에 대한 교육과정을 개설함으로써 간사 지도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국운동의 통합성을 구축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 기초간사학교 프로그램을 3년차 이하 실무자들의 교육과정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했지만, 간사보 등록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제도화되면서 원래의 목적을 상실하고 있다. 신입실무자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기초간사학교 과정은 3-5년차 실무자 교육과정으로 전면 개편되어야 한다. YMCA운동의 리더십을 발굴할 수 있는 통로를 확보하고 있지 못한 지금의 상태에서 YMCA운동의 성패는 신입실무자 교육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신입실무자 교육을 전국차원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따라서 간사교육 기본 교육과정은 신입실무자(2년차 이하) 기초간사학교(3~5) 간사학교 1학기(6~8년차) 간사학교 2학기(9~12년차) 간사학교 3학기(논문학기)으로 제도화되어야 하며, 해당 기간의 실무자들이 반드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활동 영역(직무)별 전문화 교육과정 통합

 

활동 영역별 교육이 개별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년차에 대한 고려 없이 진행되거나 매년 비슷한 교육과정이 반복되는 경우 그리고 전국운동의 주요 이슈를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활동영역별 교육은 기본 교육과정의 이수를 전제로 전국운동의 공동 이슈를 기본교육으로, 활동영역별 특화된 교육 전문화된 교육으로 재구성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과정이 협의되고 시스템으로 통합되어야 한다. 예산과 시간, 자원의 효과적인 분배를 위해 반드시 협의와 조정이 필요한 과제이다. 법인 등록 등 위·수탁 기관에 대한 교육과 연수 방안도 적극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직무교육의 경우 행정적 처리의 불편함과 어려움이 다소 있지만, 노동부 고용보험을 통한 능력개발 프로그램으로 비용을 보전 받을 수 있다.

 

(3) 간사논문의 질적 발전을 위한 심사과정과 멘토링 제도의 변화 필요성

 

논문학기인 간사학교 3학기제와 2학기를 논문학기로 운영하자는 제안이 일부 있으나, 전술한 바와 같이 논문학기는 별도로 운영되어야 한다. 간사논문의 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간사논문심사위원회에 10인 내외의 멘토 그룹을 확보하고, 간사논문 지도에 대한 공동의 지침과 기준을 마련하여 논문 작성자와 최소 6개월 이상의 멘토 과정을 거치도록 해야 한다. 논문 작성 계획안은 간사학교 2학기 수료할 때 제출하도록 하고, 논문 작성 개시 시점에 맞게 멘토를 선택(또는 지정) 받아 간사논문을 작성하도록 한다. 간사학교 3학기는 작성된 논문을 최종 감수하고 다듬는 기간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간사논문을 제출하도록 하는 방안이다. 또한 간사논문 심사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전국대회를 앞둔 심사의 경우, 지역Y 사무총장이 제출한 논문과 일반 간사가 제출한 논문에 대한 심사의 편차가 있다는 일부 지적이 있다. 사실 이에 대한 고려를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이것이 사무총장에 대한 특혜성시비를 낳게 되는데 문제가 있다. 따라서 논문심사의 엄격성과 다양한 관점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이사, 위원 중 관련 인사 또는 학계, 관련 유관기관 활동가 등) 인사들로 논문심사위원이 확대되어야할 필요가 제기되고 있다. 이것은 간사논문 심사를 강화하는 방향이 아닌 질 높은 간사논문이 작성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취지로 운영되어야 한다.

일본Y동맹과 오사카Y의 간사논문 정책은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이시바시(Hedeki Ishbashi, 일본 오사카Y)에 따르면, 일본Y동맹은 현재에도 두 달동안의 합숙형 간사학교를 유지하고 있으며, 간사학교 기간 동안 연맹과 지역에 도움이 되는 통합적인 관점의 간사논문 개요(리포트)를 제출하도록 하고, 간사학교 이후 1년의 기간 안에 간사논문을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간사논문 제출시점은 연맹의 통보로 지역Y에서 결정한다. 오사카Y의 경우 간사논문 제출 대상자는 해당 지역Y의 멘토(선배 간사)를 지정받아, 간사학교 기간 중에 제출했던 계획(리포트)에 근거하여 논문 작성 계획과 활동을 평가하고 논문을 작성한다고 한다. 이렇게 작성된 간사논문은 오사카Y의 자체 심사위원회를 통과해야 동맹 심사위원회에 제출된다고 한다. 오사카Y에 제출되는 논문과 동맹에 제출되는 논문이 약간 다를 수 있는데, ‘지역에 제출되는 논문은 지역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라는 측면이 강조되고, ‘동맹에 제출되는 논문은 전국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가 강조된다고 한다.

 

(4) 신임사무총장교육 제도화

 

사무총장은 반드시 간사교육을 이수한 사람에 한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신임 사무총장 교육과정이 반드시 개설되어야 한다. 특히 이사회와 위원회, 회원클럽운동, 총회 등에 대한 조직 운영과 관리, 회계, 인사 등 YMCA 특성에 맞는 비영리경영에 대한 교육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5) 이사교육의 의무화 : 이사학교의 실시

 

지난 2011년 사무총장협의회에 제안되었던 이사 교육 의무화 방안을 다시 살려야 한다. 이사 초빙의 어려움을 이유로 이사교육을 진행하지 못한다면 YMCA운동은 정체와 퇴보를 반복할 것이다. 1970년대 이후 강문규는 격년으로 진행되는 유지지도자연찬회로 이사교육을 대신하고 간사교육과 양성에 집중했다. 그 결과 1970년대 이후 YMCA운동의 중심 축은 많은 부분 간사 지도력이 감당해왔다. 그에 비해 이사, 회원 등 유지지도력의 의사결정 과정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축소되었다. 전국차원에서 간사 지도력의 구심이 강하고 그 운영 시스템이 강했던 시기에는 문제가 없는 듯 드러나지 않지만, 전문 리더십이 약화되는 국면에는 이것이 결정적 장애가 되고, 운동과 조직운영에 혼란을 초래하게 된다.

YMCA운동이 회원운동체라고 할 때 의사결정 과정에서 유지지도자의 역할과 조직운영의 책임성을 높여가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과제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실제 많은 지역Y의 경우, 70년대 이후의 운영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거나, 단지 관리 대상으로 이사회가 머무는 경우도 있다. 또는 거꾸로 이사회의 통제로 사무국의 집행의 책임성이 침해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유지지도자는 지역특성과 정보의 한계로 인해 통합적인 시각보다는 편파적인 시각에 사로잡힐 우려가 높고, 지역Y에 대한 관심에 비해 전국단위의 YMCA운동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경우가 많아진다.

3YMCA운동의 건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사 지도력에 대한 교육훈련도 대단히 중요하다. 2011년의 제안과 같이 신임이사는 당해 연도 교육에 반드시 참여하도록 해야 하며, 3년 유예기간을 두고 전국Y 모든 이사들의 교육을 시행해야 한다. 시작년도부터 3년차 까지는 권역별로 시행하여 참여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교육이 진행되도록 추진한다. 전문지도자의 신입실무자 교육만큼이나 중요한 과제이다. 특별히 이사, 위원 교육체계의 마련은 연맹과 권역의 역할 규정에 얽매여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중요한 사안으로, 연맹 이사회와 실행이사회 등의 적극적인 판단과 노력이 요청된다.

 

(6) YMCA 에큐메니컬 학교 개설

 

유지-전문 지도자들의 기본교육과정과는 별개로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철학과 사상사, 신학, 성서 등에 대한 이해, 국제조직과 의제를 이해하고 네트워킹하기 위한 YMCA 에큐메니컬 학교가 필요하다.

YMCA의 경우, 전문지도자들의 기본교육 과정인 간사학교에서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기초 이해를 교육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대안이 없다는 현실적 필요성 때문에 1학기 4주 중, 2주의 시간을 투자하고 있지만, 노력에 비해 그 결과는 비효율적일 수밖에 없다. 또한 이로 인한 시간적 제약으로 조직운영과 관리, 운동 이슈, 지역운동, 사회현안, YMCA운동 현안에 대한 심층적인 토론 과정과 필요한 과목을 개설하기 쉽지 않다. 이와 같은 현실적인 이유뿐만 아니라 본질적으로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기초와 심화를 앞뒤 문맥 없이 간사학교 기간 중 일정 시간을 투자해 성과를 기대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이다.

에큐메니컬운동가를 양성하는 문제는 YMCA만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 에큐메니컬운동이 당면한 과제이기도 하다. 에큐메니컬운동을 가르치는 신학대를 찾기 어렵고 그나마 소속 교단의 이해에 얽매여 있거나, 교단 중심의 질서에 편입되고 있는 현실이다. 생활인기독자운동을 찾아보기 어렵고, 기독청년운동의 산실이었던 EYCKSCF도 신학대생들과 목회자들의 조직이 된지 이미 오래이다.

따라서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운동의 비전을 밝히기 위해 그리고 그 터전인 한국 기독교의 개혁과 변화를 위한 에큐메니컬 운동가 양성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수립이 요청된다. 흔들리고 있는 YMCA와 한국 기독교의 현실에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이다. 쉼과 학습과 독서와 관계망이 형성되는 영적인 에큐메니컬 학교의 개설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에큐메니컬학교는 2006년까지 시행됐던 사이버 간사학교와 같은 형태의 년 중 학습 프로그램으로 구상할 수 있다. 이 과정은 YMCA 실무자들뿐만 아니라 회원, 유지 지도자, 그리고 관련 유관기관 단체 실무자들에게도 충분히 오픈되어 운영될 수 있을 것이다.

 

(7) 교육 전담 조직의 설치와 ‘YMCA 대학원준비

 

유지-전문 지도력의 교육훈련에서부터 회원들의 삶의 질서를 돌아보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로서 교육철학과 방식이 통합되어야 하고, 통전적인 관점에서 지역과 현장에 적합성을 갖는 교육으로 다양한 과정이 개설, 운영되어야 한다. 이것이 YMCA 생명평화교육운동으로 수렴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기본으로 전제하고 각 단계별, 영역별 교육과정과 커리큘럼, 교육 방식 등이 재구성되어야 한다.

간사 기본교육과정, 영역(직무)별 교육, 에큐메니컬 학교, 신임사무총장교육은 현 단계 YMCA에서 최소한의 교육과정이자 현재 일부 시행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통합적 관점에서 조정되고 배치되어야 하며 배열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통합성을 높이고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교육전담 인력과 조직이 설치되어야 한다. 이 기구를 통해 실무자들의 성장과정에 맞는 YMCA 실무자교육이 협의되고 조정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각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연계성과 효과를 높이고 자원과 비용 등 효율성을 확보해야 한다. 생명평화센터가 연구, 교육 기능 중심으로 재편된다면 생각해 볼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며,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가 만들어진다면 훌륭한 대안이 될 것이다. 센터나 연구소가 목적과사업위원회, 지도력계발위원회 등과의 협업으로 추진될 수 있을 것이다. 장기적으로 제주 다락원 등 생명평화센터가 재건축된다면, UN평화대학이나 대학원등과 협력으로 ‘YMCA 대학원과정을 개설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장기적으로 YMCA 교육과정을 학점은행제로 관리하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한다. 어렵고 힘든 때일수록, 간사 리더십 개발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던 선배간사들의 노력이 YMCA 100년을 만들 수 있었던 힘일 것이다. 지난 세기 한국 에큐메니컬운동의 산실로서 역할 했던 YMCA가 새로운 세기 에큐메니컬운동의 수원지로서 그 몫을 다하는 일일 것이다.

 

(8) 전국단위의 위원회와 운동영역별 소모임 운동 전국네크워크 구성

 

지역Y 이사, 위원의 교육훈련은 단지 합숙 교육에 있지만은 않다. 전국운동 사안의 의사결정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은 자문 위원 성격의 각종 위원회에 참여하도록 했으나, 위원회가 갖고 있는 한계 즉, 의사결정과 집행의 책임성이 없음으로 인해 많은 부분 참여의 의미가 약할 수밖에 없었다. 의사결정도 그 집행 결과에 대한 책임도 없는 회의에 굳이 많은 시간을 내어 참여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이 지역별 사업위원회의 위원장 공동 협의체 운영이었다.

연맹 4대 정책위원회는 물론 지역단위 관련 위원회 조직이 참여하는 구조를 만듦으로써, 이사, 위원, 유지 지도력과의 정보 교류와 일상적인 운동 협의를 높여갈 수 있을 것이다. 일례로 평화통일운동을 수행하기 위해 기존에는 연맹에 지역Y 유지, 전문 리더십 약간 명 그리고 외부 전문가 등으로 평화통일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해 왔으나, 2015년 평화통일운동협의회를 구성하면서 각 지역별 평화통일위원회를 구성하도록 하고, 그 위원장이 연맹의 평화통일운동협의회 운영위원회에 참여하도록 한 것이다. 전국운동을 만들어 가는데 있어 지역이 의사결정과 집행의 책임을 갖도록 한다. 코디네이터로서 연맹 사무국과 지역이 발언과 집행의 공동책임을 만들어가야 한다. 전국네트워크로서 위원회와 운동체의 정책워크숍을 강화하고 공동의 운동과제와 실현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노력을 만들어가야 한다. 이것은 전국운동체로서 YMCA운동의 네트워크 기능을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참여하는 해당 지역운동의 발전에도 기여하는 일일 것이며, 참여하는 유지지도력의 성장과 발전에도 훌륭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연맹 사무국이 지난 2015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연맹 4대 정책위원회 위원장을 포함한 실행이사회와의 운동 정책워크숍을 강화해야 한다. 실행이사회부터 보고, 결정 과정이 아니라 운동 과제를 함께 협의하고 토론하는 과정으로 바뀌어 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시도된 것이 2(사업계획 협의), 10(사업보고 및 차기년도 준비) 2회 운동 정책워크숍이다. 실무적인 현안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학습과 과제에 집중하는 워크숍이 되어야 한다.

 

(9) 전국대회와 총회의 분리, 회원대회 개최

 

현재, 전국대회와 총회로 개최되는 2년차 대회를 회원대회와 총회로 구분하여 명실상부한 회원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전국Y 회원운동의 성과를 공유하고 지지하는 축제의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전국 각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회원운동과 운동의 성과를 공유하는 것은 다른 지역의 활동을 격려하고 지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회원 지도자로서 유지지도력의 정체성을 보다 분명히 하고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회원운동 단체의 주동성을 살리는 계기가 될 것이며, 연맹 사무국 또한 회원운동에 대해 충실한 기록과 리포트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총회는 대의원만 참석하는 행사로 회무처리와 간단한 교제를 중심으로 당해 연도에 별도로 운영하는 안이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