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의 끄적거림/원고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by yunheePathos 2017. 4. 13.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총체적 관계로서의 사회와 구체적인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운동의 형성원리를 찾고자 한다면, 운동의 구성 요소를 밝히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변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사회운동은 이념, 조직, 사업 그리고 재정이 기본 구성 요소다. 조직은 사람과 조직체로 구분할 수 있으며, 운동의 형성원리는 이처럼 다섯 가지 측면에서 다뤄질 수 있다. 3YMCA 생명평화운동 또한 이와 같은 운동체로서의 기본 원리와 YMCA운동의 출발점과 본질적인 구성 요소들을 기억하며 토론되어야 한다.

YMCA운동의 기본적인 구성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YMCA운동의 이념적 지향과 YMCAYMCA답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세계YMCAYMCA운동의 기본 이념으로 개방성’, ‘청년 중심성’, ‘그리스도 중심성을 강조해왔다. 이 내용들을 포함하여 보편적인 운동으로서’, ‘에큐메니컬운동으로서’, ‘청년운동으로서’, ‘Association운동으로서’, ‘지구시민운동체로서’ YMCA운동의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YMCA가 외형적으로 확장되면서 관료화되고 고령화되었다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운동의 시작점을 다시 확인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130여 개에 달하는 위탁기관과 YMCA의 비대화에 따른 기구 경영 능력이 리더십 평가의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돈이 없으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자조와 패배의식이 지배하는 현실이다. 지난 100여 년의 켜켜이 쌓여온 YMCA 역사와 현재, 그리고 구체적인 재정과 실행 수단에 대한 고려 없이 이념적 비전만을 강조하는 것도 경계해야 할 일이지만, 경영 우선의 현실 인식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YMCA운동의 새로운 길을 찾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만큼이나 YMCA운동의 형성원리를 다시 확인하는 작업이 치열해져야 한다.

(이념)을 세운 사람이 조직(모임)을 만들고, 그 조직이 사업을 만들며 이를 위한 재정적 뒷받침이 운동을 확장하기 때문이다. 뜻을 세운 사람이 운동의 본질이자 실체이다. 이념과 사람이 운동의 시작이며, 내용이며 핵심이다. 뜻을 가진 사람이 운동을 만들고 조직을 만들고 돈을 만든다는 신념을 공고히 해야 한다. 특히 지식정보사회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온(on), 오프라인(off-line) 상의 소모임을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 조직운동은 기존 건물과 시설 중심의 거대조직에게는 커다란 도전이 될 것이다. YMCA운동이 뜻과 사람을 담는 공간인지 물어야 한다. YMCA운동이 조직의 안위에 빠져 빛과 소금의 역할을 잃어버리고 있지는 않은지 물어야 한다. 짠맛을 잃은 소금은 길에 버려져 짓밟히고 웃음거리가 되기 때문이다.

 

1) YMCA운동은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 ContextText의 창조적 긴장

 

YMCA는 특정한 이데올로기나 종교적 신념을 전파하기 위한 운동체가 아니다. YMCA당면한 시대 상황과 과제, 가치와 정신이 무엇인가?’라는 Context의 질문에 대한 응답을 찾고 실천하는 운동체다. 일견 모든 운동을 설명하는 당연한 명제처럼 생각되지만, 실제 쉽게 잃어버리는 것 중의 하나다. ·현대사의 역사는 다른 듯 보이는 신앙과학의 이름으로 교조화됐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비극적인 역사를 잘 보여주고 있다.

YMCA운동은 Context에 기반하여 Text를 이해하고, Text를 통해 Context의 길을 찾는 운동이다. YMCA운동은 ContextText의 끊임없는 대화와 성찰의 결과물이다. 그러나 그 시작은 Context임을 다시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금, 우리가 딛고 있는 이 자리에서, YMCA가 고백하고 있는 시대 상황과 과제는 무엇인가 질문하게 된다. 이와 같은 질문은 1976년 목적문 제정 과정에서도 제기된다.

3기 새로운 한국YMCA운동에 필요한 것은 Context를 읽는 매서운 눈과 Context를 해석하고 대화를 나누는 Text에 대한 뜨거운 마음, ContextText의 창조적 긴장이다.

 

2) YMCA운동은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 하느님 나라의 영성과 가나안 여정의 훈련

 

YMCA운동은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다. YMCA운동은 국가 권력과 제도에 의한 사회변화에 머물지 않고 구체적인 한 사람, 한 사람의 변화에 주목하는 인간혁명운동이다.

기독교는 이집트 노예들과 바벨론의 포로들로부터 시작하여 로마제국의 갈릴리 민중들에 의해 세상과 다른 하느님 나라의 주권과 질서가 선포되고, 국가를 잃은 조선 민중에게 희망으로 피어난 운동이다. 한국YMCA운동의 정신사적 맥락은 이처럼 일제 식민지 조선 민중의 해방에 대한 열망(Context)과 히브리 노예들의 해방 전통(Text)이 맞닿아 있다.

한국YMCA 에큐메니컬운동은 이와 같은 사상적 전통을 이미 잉태하고 있으며, 종교적 영역의 일치로만 제한되거나 갇히지 않는다. YMCA운동은 복음적 전통에 기초한 에큐메니컬운동의 시작이었다. 에큐메니컬 정신의 본연을 찾아가는 운동은 한국 기독교의 혁신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지구 시민사회의 변혁적 영성, 생태사회의 영성을 공유하는 기초가 될 것이다.


3) YMCA운동은 청년운동체 :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세계YMCA운동은 청년들에 의해 청년들을 위한 운동으로 시작되었다. 한국YMCA운동 또한 구한말 동학혁명의 실패와 청·일 주변 강국의 틈바구니에서 근대 자주국가 수립을 위한 청년들의 정신적 가치운동체로 만들어진다. 청년이 YMCA운동의 주동적 세력이었다. 이것은 이후 친교와 사업 중심의 시청년회와 운동성과 자발성을 생명으로 하는 학생 조직의 상호 견제와 보완이라는 YMCA운동의 중요한 조직적, 운동적 원칙이 된다. YMCA운동의 발전은 역사적으로 학생Y 조직이 활성화되어 훈련된 지도력이 공급될 때 활발했음을 보여준다. 1910년 이후 10년 동안의 학생 하령회는 3.1독립운동의 청년 지도력과 20년대 협동조합운동의 지도력을 제공하는 통로였으며, 1950~60년대 대학Y를 통해 성장한 지도력들에 의해 1970년대 YMCA운동이 확장되었음을 알 수 있다. 1970~80년 학생기독운동과 노동운동, 청년Y 운동으로 육성된 청년 지도력들이 1980~90년대 YMCA운동을 이끌게 된다. 이것은 운동성과 자발성을 기초로 하는 학생Y와 청년운동의 중요성을 다시 생각하게 한다.

한국YMCA운동이 운동성과 자발성을 상실하지 않고 이에 기초한 운동체로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학생과 청년들 가운데 자생적인 운동성이 회복되어야 한다. 이것은 단순히 세대로서 청년층이 참여해야 한다는 의미를 넘어서는 것이며, YMCA운동의 정신과 이념을 자각한 세력으로서 청년층을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4) YMCA운동은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 의 자발적 결사와 자기 통치의 원리이자 동력


YMCA운동의 본질적인 요소 중 하나는 Association이다. YMCA는 이와 같은 참여와 자치의 사상적 전통에 따라 형성된 운동이다. 이것은 앞서 말한 기독교 전통과도 맞닿아 있는 것으로 한국YMCA 조직 형성의 정신적 근간이기도 하다. 19193.1독립운동 이후 등장했던 YMCA운동을 단순한 농촌계몽운동이나 민족자치운동, 개량운동으로만 폄훼하거나, 도외시해서는 안 된다. 이와 같은 Association운동의 전통은 시민사회의 공론을 조직하고 시민사회를 확장하는 운동으로 YMCA운동을 특징짓게 한다. 해방 이후 한국YMCA는 개인과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 시설과 캠프 중심의 미국YMCA 프로그램들이 그대로 도입되면서 Association운동의 전통이 약화되기 시작한다. Association의 원리와 동력이 약화된 한국YMCA운동은 현실을 외면하거나 문제의 중심에 뛰어들지 못한 채 주변부에 머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한국YMCA운동은 70년대 목적문 제정과 사회교육과 시민운동의 확대, SCM 등 청년리더십의 수혈로 Association운동의 전통을 회복하게 된다. 이로써 YMCA운동은 운동을 만드는 운동’, ‘조직을 만드는 조직이라 불리게 된다.

이에 비추어 볼 때 현실의 YMCA 운동은 안타깝지만 ‘Volunteer 정신에 입각한Association’ 운동으로서, 그리고 정신적 발전소로서의 영적 전통과 사회 개혁운동의 진지(陣地)로서 YMCA운동의 동력이 이미 소진된 것은 아닌가라는 우려에 제3YMCA운동은 응답해야 할 의무가 있다.

 

5) YMCA운동은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 한국 정신사에 기초한 주동적인 지구시민사회운동

 

한국YMCA는 창립 초기 외국 선교사들의 필요성과 자립자강의 원리로서 기독교를 받아들였던 당대 청년들의 필요성이 만나면서 형성되었다. 이런 필요성으로 만들어진 것이 배재학당YMCA이었고, 5개국의 선교사들과 목회자들이 참여해 만든 것이 황성기독교청년회였다. 이와 같은 주객관적인 필요성과 당시 주변 열강의 침략과 식민지라는 시대적 상황, 그리고 초기 YMCA 지도부가 국제적인 선교사들과 인사들이라는 측면에서 한국YMCA운동은 국제적인 맥락에서 설명될 수밖에 없다. 또한 학생YMCA1922년 세계학생기독교총연맹(WSCF)에 한국 학생기독운동(SCM)을 대표하여 가입하게 되고, 국제학생기독운동의 흐름을 받아들이는 창구가 된다. 국제적 네트워크로서 YMCA운동은 국제적 시각을 갖고 국가와 지역 그리고 생활현장을 통합하는 Y운동의 특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 이것은 YMCA운동을 지역 현장에 근거한 지구시민사회운동체로서 설명하는 맥락이다. 전 지구적 생각과 지역에 기반한 활동, 지역적 사고와 전 지구적 활동의 통합체, 지구시민사회운동체로서 YMCA운동이다.

그러나 우리는 몇 가지 측면에서 지구시민사회운동체로서 YMCA운동에 대한 평가가 요청된다. 우선, 한국YMCA가 지구시민사회운동체로서 준비되어 있는가의 문제다. 한국YMCA는 세계YMCA 운동사에서 독특한 성장 배경을 갖고 있다. 3세계와 서구 제국을 연결하고 조정할 수 있는 역사적 권위를 한국YMCA는 갖고 있다. 또한 한국YMCA는 지구시민운동체로서 기능할 수 있는 소중한 역사적 자산과 국제 네트워크,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다. 그러나 한국YMCA는 이와 같은 훌륭한 역사적 유산에도 불구하고, 안타깝게도 이에 걸맞은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YMCA운동은 이제, 단순한 교류와 협력사업 중심에서 벗어나 지구 시민사회의 의제를 한국 시민사회의 현장과 조응시킬 수 있는 통찰력과 한국 시민사회의 의제를 지구 시민사회의 의제로 네트워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한다. 지구시민사회의 평화 의제에 정확히 조응하고 대응하며, 이것을 이끌고 갈 리더십을 육성하는 섬세한 노력이 요청된다.

지구시민사회운동체로서 한국YMCA가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또 하나의 이슈는 한국 정신사의 문제이다. 근대 이후 한국YMCA가 서구의 가치 체계와 문화의 일방적인 전파 수단이 되지는 않았는지에 대한 반성이다. 또한 미국 군정과 이승만 정권 시기 친일세력을 재등장시키고, 극우적 반공주의와 미국 중심주의 사고를 잉태한 일말의 책임은 없는지 자문할 필요가 있다. 한국사회는 19세기 말 이후 한국 사상사와 정신사가 주체적으로 현대화되지 못하고 그 자취조차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100년의 한국YMCA운동사에서 소중히 다뤄야할 부분이며 그 과오에 대해 겸허히 성찰해야 할 사안이다. 지구시민운동체로서 제3기 한국YMCA운동의 정체성과 역할을 정립해가는 과정은 한국 정신사에 기반 한 보편적 정신 운동체로 한국YMCA운동을 가다듬어가는 일이 되어야 할 것이다.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YMCA 교회론의 이해는 제도교회와의 관계설정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YMCA 활동의 참여 주체와 대상, 활동양식을 규정짓는 Y운동의 정체성에 관한 대단히 어려운 신학적 질문이다. 생명평화운동을 정초해가기 위해서는 YMCA가 이해하고 있는 교회론이 무엇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YMCA의 처음 시작이 영국이었기 때문에 YMCA의 기독교적 배경은 전통적으로 영국교회, 성공회였다. 그래서 YMCA는 교의적 교회성이 강했고 예배의식(liturgy)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한국YMCA 뿐만 아니라 세계YMCA의 전통이었다. 그래서 YMCA가 교회의 부속기관처럼 인식하는 경우도 생겼기 때문에 YMCA와 교회의 관계, 교회론이 필요하게 되었다. YMCA가 교회의 부속기관이 아니라 또 다른 하나의 교회 형태’, ‘새로운 형태의 교회라는 주장이다. ‘YMCA 교회론에 대한 상당 기간의 논쟁의 결과물이 76년 제정된 한국YMCA 목적문 전문에 반영되게 된다.

또 다른 하나는 YMCA운동이 갖고 있는 포괄성의 원칙과 신앙 고백적 주체성(confessional identity)’의 충돌 가능성이다. YMCA가 갖고 있는 신앙 주체성이라는 것이 있느냐, 없느냐라는 문제, YMCA에는 엄격한 의미에 있어서 신조라고 불릴 수 있는 것이 있느냐? 라는 문제이다. 유동식은 이에 대해 YC와의 변증법적인 긴장관계 속에 창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YMCA운동과 교회의 관계를 되돌아볼 때, 그리고 ‘YMCA의 원형(原型)이란 과연 어떠한 것이어야 할까?’라는 질문에는 시원한 응답이 되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한국YMCA 운동이 제도교회에서나 에큐메니컬운동에서나 소수, 주변화 되어 있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질문에서 YMCA의 교회론이 제기되고 있다. 강문규는 ‘YMCA 교회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복음의 선포, 성도의 교제, 성례전(세례를 주는 기능 포함) 3개 기능이 있다. YMCA에는 복음의 선포와 성도의 교가 있다. 성례전만 없다. 성례전은 YMCA가 하지 않았다기보다는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성례전은 각 교단이 가지고 있는 신앙고백에 의해서 받아들이고 세례를 행하기 때문이다. YMCA는 어느 특정 교단에 소속되지 않는 초교파적인 에큐메니컬운동 단체이며, 여기에 참여하는 목사와 기타 교회의 교직자들도 다 평신도(Laity)의 자격으로 참여하는 전통을 갖는다. 이렇게 YMCA는 그 운동의 초창기부터 그 단체의 정체성을 교회 구조와 구분했다. YMCA는 열려있는 형태의 교회로 하나님의 나라의 복음이 선포되는 곳이다. 신학적으로 제도 교회는 현재적인 교회(manifested church)로서 선포하는 교회이며, YMCA는 잠재적인(Latent) 교회라는 것이다.

 

7) YMCA란 무엇인가?

 

1965년 일본 도잔소에서 열린 세계YMCA 회의에서 채택한 성명서에서 YMCA 공식적인 응답을 찾아 볼 수 있다. 이 성명은 종교적 문화적 환경의 다양성에 적응키 위한 하나의 융통성을 지닌 개관(槪觀)으로 사용되도록 마련한 것이다. 이에 대한 연구와 발전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세계Y 공식문서를 통해 확인되는 YMCA는 다음과 같다.


(1) YMCA는 기독교적 조직(Chirstian organizaion) 이다.

 

이 조직의 중심부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저들의 주님이요, 구주로 인정하고, 그의 제자가 되기를 소원하며, 또 그의 나라를 펴가기 위하여 저들의 노력을 규합하기를 갈망하는 기독교인들이 위치하고 있다. 기독교청년회와 그 프로그램은, 지역 사회적으로나 세계적으로나, 그것을 통하여 회원들이 기독교적 봉사에 대한 저들의 의무의 일부를 완수하는 바인 수단이다. YMCA는 그 봉사와 선교에 있어 제 교회와 협력한다. 그러나 YMCA는 어느 한 종파나 교파에 가담하지 않는다. YMCA의 지도자와 회원은 모두가 이들 종파와 교파로부터 흡수한 것이다. YMCA는 다른 종교에 속한 사람, 다른 아무 종교도 수락할 수 없는 사람들도 YMCA의 여러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환영한다.

 

(2) YMCA는 하나의 자율(임의) 단체(voluntary organization)이다.

 

YMCA의 제 목표는 그 회() 자체가 만들어 낸다. YMCA는 이 목표의 달성을 위한 작업에 동조코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 회원 또는 지도자가 되어 줄 것을, 그리고 경제적으로 지지해 줄 것을 호소한다. 때로 YMCA는 정부와의 협약 하에, 또는 정부의 보조금으로 제반 사업을 기획하는 수도 있으나, 그럴 때일지라도 YMCA는 자체의 임의단체로서의 성격을 유지하며, YMCA 지도자들은 이 성격을 수호하는 데 민감하다.

 

(3) YMCA1차적 관심은 다가오는 세대”, 젊은이들에게 있다.

 

YMCA는 폭 넓은 회원 연령층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젊은이들에게 역점을 둔다. YMCA의 제 1차적 관심은 다가오는세대에 기울여진다. YMCA의 회원 또는 참여자의 대부분은 각급 학교 학생, 대학생 및 청소년, 노동자층으로 구성된다. 물론 성인층을 위해서도 교육과 보건프로그램 등을 개발하고 있으나, 그 프로그램들은 주로 젊은 세대의 남녀를 위하여 창설되었다는 데에 그 특색이 있다. YMCA의 지도자들은 성숙한 인격의 소유자이어야 한다. 그리고 젊은 층에서 보다 많은 지도자가 나오기를 바라고 있다.

 

(4) YMCA는 국제 조직(International organization) 이다.

 

YMCA는 특수 상황의 요구에 수응하기 위하여 회원과 비회원의 차별없이, 누구에게나 봉사한다. 그러나 이 봉사 활동의 심장부를 구성하고 있는 것은 작게는 자기가 속해 있는 청년회, 크게는 그 모체인 세계 청년회의 일부분인 각자의 그 작은 집단을 위하여 책임 의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전문적 간사들은 YMCA 지도력, 정책 결정 및 정책 보안에 있어 중대한 책임을 짊어지고 있다. 그러나 최종적 관할권은 이들 전문적 간사에게 주어져 있지는 않다. 그것은 회원 및 회원에 의하여 선출된 이사와 임원, 즉 유지지도자 층에 부여되어 있다. 이러한 회원 정신을 건설하고 이를 더욱 효율적인 세력으로 육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전문직 사역자들이다.

 

 (5) YMCA는 하나의 교의체(fellowship)이다.

 

YMCA는 지역사회 내에서-전국적 및 세계적 지평에서, 그 회원제도와 프로그램을 매개로 한 기독교적 목적의 한 표현으로서 하나의 교의체가 되기를 추구하며, 그럼으로써 계급, 신조, 인종, 국적을 초월한 온 인간형제들의 대동단결을 지향한다.

 

(6) YMCA는 책임적인 시민권과 지도력(responsible citzenship leadership)의 실현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YMCA는 비정치적 조직이다. YMCA는 사회적으로 관심적, 양심적이다. YMCA는 국내적 또는 세계적인 대중 정책과 관련된 제 문제를 자기의 회원들에게 알려 주고 이에 관심을 가지도록 종용한다. YMCA는 자기의 회원들을 도와 시민권의 책임적 행사를 개발하게 한다. YMCA는 자기의 회원들에게 국민 건설운동에 참가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YMCA는 어떠한 정치 세력에도 가담하지 않는 하나의 조직체 차원에서 이러한 일들을 하고 있을 뿐이다.

 

(7) YMCA는 스스로가 하나의 다양화한 프로그램(diversified program)이기를 고집한다.

 

YMCA는 주로 소집단을 통한 사업을 실시한다. YMCA는 회원의 정신적, 지성적, 신체적 개발에 관심한다. YMCA는 참신한 방법과 새로운 봉사 양식을 추구한다. 혁신이 곧 YMCA의 정신이다. YMCA가 다각적인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것은, 모든 개인들과의 접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하나의 폭넓은 접촉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신중한 노력의 결정인 것이다. YMCA는 이 다각적인 프로그램을 통하여 직장. 학교, 가족, 여가 등 저들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처하고, 이러한 상이한 방식을 통하여 인격에 대한 기독교적 관심을 표현하고자 한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