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의 끄적거림/원고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서론

by yunheePathos 2017. 10. 2.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 서론

 

1. 연구 필요성

 

새로운 100년의 여정을 시작한 한국YMCA는 제2기의 마지막으로 남을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제3기 운동을 힘차게 열어갈 것인지에 대한 실천적 응답을 요청받고 있다. 한국YMCA는 지금, 이 분기점에서 카이로스(Kairos)적인 변화와 혁신이라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한국YMCA100주년을 계기로 목적문을 개정하고, '비전 선언문'을 제정한 것은 커다란 역사적 의미를 갖고 있다. 그것은 한국YMCA운동이 이제 한말·일제 강점기 하의 제1기와 해방 후의 제2기를 거쳐 제3기로의 시작을 선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지난 100년의 YMCA운동을 한편으로는 계승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변화의 새로운 길에 나서겠다는 선언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3기 운동을 시작하는 한국YMCA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응답해야 한다. ‘무엇이 100주년을 계기로 목적문을 개정하고, '비전 선언문'을 제정하도록 했는가?’, ‘YMCA운동의 현실과 시대 인식은 무엇인가?’, ‘생명평화운동은 무엇인가?’, ‘생명평화운동은 지난 운동의 무엇을 혁신하고 계승할 것인가?’, 그리고 현 단계 YMCA운동의 과제는 무엇인가?’ 그동안 생명평화운동의 담론으로 끊임없이 던지고 토론해온 주제들이다. 이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을 때, 2기와 구분되는 제3기 한국YMCA운동의 시작을 선언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그동안 논의되고 추진되었던 생명평화운동의 담론과 실천 활동들을 비판적으로 평가해봄으로써, 3기 생명평화운동의 과제가 무엇인지 연구하고자 한다.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한국YMCA가 직면하고 있는 변화와 혁신을 위한 도전은 무엇일까? 3기 한국YMCA의 당면한 도전이 무엇인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념의 문제. 운동 동력의 문제다. 일제 강점기 YMCA기독교 신앙동력의 사회 세력화를 운동의 화두로 내세웠다. ‘기독교 신앙동력의 사회 세력화는 교회와 사회의 경계에서 양자의 상승작용을 일으켜 하느님나라를 확장하는 YMCA운동의 가장 기본적인 화두였다. YMCA운동의 이념추구는 새로운 영성과 기독교 신앙동력을 사회 세력화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갖고 있으며, 그것이 유효하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 작업이다. YMCA운동이 '개정 목적문''비전 선언문'을 탐구하고, 이로부터 시대를 읽고 분별하며, 역할을 찾아가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둘째, ‘사람의 문제. 조직(지도력)의 문제다. YMCA운동은 회원들에 의한, 회원들의 운동으로 시민들의 삶 한가운데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공론의 장을 형성하고, 그들 안에서 지도력을 형성해온 Association운동이다. 또한 회원 안에서 전문 지도력으로서 헌신하고자 하는 사람들로 간사 지도력을 충원해왔다. 1YMCA는 독립협회 운동의 유산과 지도자들이 초기 지도력을 구성하였고, 운동 추진 세력은 학생YMCA로부터 형성되었다. 2YMCA운동의 리더십은 학생기독운동(SCM)과 청년운동 그리고 다양한 회원운동 리더십들로 충원됐다. 그러나 지금은 지도력 재생산 방식이 불투명해고 상실되면서, ‘YMCA운동이 지속가능한가?’라는 질문이 제기되고 있다. 사람의 문제는 결국, 회원운동이 사라지고 기구화 되어 관료화된 실무자 중심의 YMCA운동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인가?, 그리고 3YMCA운동의 리더십을 창출하고 충원하는 구조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이다.

셋째, ‘사업의 문제이다. 생명평화운동의 구체적인 실천과 평가 시스템을 마련하는 문제다. 3YMCA운동의 모델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 YMCA운동은 다양한 계층과 영역에서 사람들을 불러 모으고 네트워크하며 협력하는 운동이다. ‘YMCA운동은 프로그램으로 말한다.’는 말처럼, 수많은 사업과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다. 2YMCA운동은 목적문을 제정하고 목적과사업협의회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신학적 해석으로 이념에 맞는 사업을 구체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3YMCA운동은 이제 개정 목적문비전 선언문에 맞는 사업을 개발하고 우선순위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넷째, ‘재정의 문제이다. ‘전국YMCA 운동의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의 문제다. 지역Y회원 참여구조가 약화되거나 상실되면서, 지역YMCA의 자구적인 생존기반이 위기를 겪고 있다. 이를 타개해나갈 수 있는 운동력 또한 점차 약화되고 있다. 연맹 사무국은 사무국대로 1/NYMCA가 되어 재정위기 해결에 급급한 상황이고, 전국Y운동을 추진할만한 재정 기반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 68개가 넘는 지역Y는 전국운동체로서 연맹을 책임지지 못하고 있고, 연맹 사무국은 약화되고 있는 지역Y에 대한 책임적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당장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중장기적인 계획과 대책을 마련이 시급하다.

다섯째, ‘국제단체로서의 역할이다. 지구시민사회에 걸맞은 국제적 네트워크를 어떻게 정비할 것인가의 문제다. 지구시민사회 민() 중심의 국제협력과 네트워크운동에 관한 것이다. 3YMCA운동의 화두인 생명평화운동은 생활단위에서의 볼런티어 소모임 활동이 대단히 중요해지고 있다. 이와 함께 민() 중심의 국제협력과 네트워크 또한 강조되고 있다. 근대 산업문명과 자본의 문제는 일국사회(一國社會)의 문제로만 제한될 수 없다는 난점과 한 국가의 제도와 정책으로만 해소될 수 없는 다면적인 문제라는데 심각성이 있다. 따라서 국가권력만으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점차 민()의 참여와 자치,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다. 생활과 지역, 지역과 전국, 일국과 지구 시민사회의 통합적이며 통전적인 시각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한국YMCA 내적으로는 지역의 생활세계와 세계 시민사회를 연결하고 국제운동과 한국 시민사회의 이슈의 접점을 찾아갈 수 있는 리더십을 육성할 수 있는 계획조차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한국YMCAYMCA운동의 전통적인 특징과 장점이었던 국제운동의 경험을 살려, 지구시민사회 민() 중심의 국제협력과 네트워크운동을 만들어가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3. 연구 방법

 

본 연구는 논문 형식을 갖추되 한국YMCA 간사논문이 채택해왔던 특정의 구체적인 운동 과제에 대한 연구 방식에서 벗어나 있다. 논문 구성의 기본 요소일 수 있는 두 개 이상의 비교평가를 통한 객관적인 결론을 도출하려 하기 보다는, ‘평화담지체(平和擔志體)로서 제3YMCA운동의 방향과 과제를 생명평화운동론으로 정리하고자 했다. 이것은 연구 필요성에서 밝혔듯이 YMCA가 그동안 생명평화운동에 대해 조직적으로 치열하게 평가하고, 수렴하지 못했다는 반성에 따른 것이다. 생명평화센터가 활동을 시작한 2007년 이후 그동안의 활동과 문제의식을 정리하고 평가하는 작업은 이후 활동의 가능성과 계획을 수립하는데 우선되어야 할 일이라는 인식이다.

 

1) 시기 구분의 문제

 

본 연구는 한국YMCA 역사를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관점에서 해석함으로써 YMCA운동의 전성기를 구가했던 시기의 특징을 분석하고, 현 시기 YMCA의 위기 원인과 대책을 진단하고자 시대구분을 도입하였다.

장규식(2012)한국YMCA운동은 한말·일제하의 제1기와 해방 후의 제2기를 거쳐, 21세기를 맞으며 제3기에 들어서 있다. 1기의 YMCA운동은 민족의 독립을 목표로 YMCA의 문화적 공론장을 통해 배출된 지도력이 주축이 되어, 시민사회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정치적 공론장을 활성화하는 방향에서 진행되었고, 2기의 YMCA운동은 사회의 민주화를 목표로 시민의식을 개발하고, 지역사회와 노동자·농민층을 조직하며, 시민권익을 옹호하는 방향에서 추진되었다. 21세기를 맞으며 YMCA는 제3기에 들어섰고 생명평화를 제3기 운동의 화두로 내세웠다.”고 분석하고 있다. 정보화시대, 지구시민사회와 지역이 만나는 지점에서 새로운 100년을 맞이하고 있는 지금, ‘비전 선언문은 생명과 평화를 화두로 제시하고 있으며, 3기를 어떻게 열어갈 것인지 밝히는 기초가 될 것이라는 것이다.

이에 반해 강문규(2010)한국YMCA전국연맹 90주년을 맞이하면서, 지난 한국YMCA 100년을 회고할 때 크게 세 가지로 시대적 구분이 가능하다. 그 첫째는 윤치호의 미국 유학 후의 귀국(1887)을 계기로 시작된 한국Y운동이 한국 근세사의 개화운동과의 접목에서 반식민 운동이 끝나는 1945년까지의 영광의 제1, 두 번째는 해방 후의 혼란, 나라의 분단, 지도이념의 상실 등으로 한국Y운동의 혼돈과 방향 상실의 고통스런 시기였던 1970년도 초기까지의 제2기로 대략 가늠해 보며, 3기는 한국사회가 극도의 반공 군사독재시대 속에서 헤매면서도 그 운동의 정체성과 에큐메니컬 운동정신을 되찾아 가면서 한국Y 목적문을 제정한 1975년부터 오늘에 이르는 시대로 구분한다. 장규식과 강문규의 주장에서 볼 수 있듯, 1YMCA운동은 일제하 강점기와 해방 이전으로 잡고 있고, 2기의 시작을 해방 이후로 보고 있다. 그러나 2기의 매듭을 어디로 볼 것인가는 두 사람의 견해에 차이가 있다. 장규식은 2기를 해방 이후 100주년 시점까지 보고 있고, 강문규는 1975년 목적문 제정 이전까지로 규정하고 있다.

본 연구는 장규식의 구분에 따라 한국YMCA운동을 제3기로 구분하고 있다. 1기는 해방 이전 일제 강점기, 2기는 해방 이후 재건의 토대를 구축하고, 이념과 운동주체를 분명히 함으로써 시민사회를 확장했던 시기, 그리고 생명평화운동을 선포했던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를 기점으로 100주년의 시점을 제3기로 나누고 있다. 3기의 시작은 제2기와 YMCA가 처한 시대적 조건이 바뀌었으며, 운동 추진 주체와 담론도 달라졌다는 이해이다. 생명평화운동을 담론으로 목적문을 개정하고 '비전 선언문'을 선포한 것은 시대적 조건의 변화와 YMCA운동의 위기에 대한 응답이다. 생명평화운동을 통해 청년 가운데 새로운 운동 추진세력을 형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현재 시점을 3기로 구분하는 것은 지난 100년의 흐름에서 쇠퇴해가고 있는 YMCA운동에 대한 근본적 성찰을 요청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선한 도구로서 YMCA의 본래적 소명과 역할을 되찾아야 한다는 실천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2)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김용복(2013)생명전기주체로서의 생명체를 원점으로 하여 전개되는 생명의 이야기라고 규정한다. ‘생명체의 주체적 실체는 스스로 사는 삶에서 확인되며 생명학(Saengmyong- hak=Zoesophia)은 생명전기를 기본적 자료로 삼으며 생명의 지혜를 탐구한다. 그럼으로 생명전기는 생명학의 기본방법론이라는 것이다. 생명전기의 특징으로는 생명의 주체적 실체(Protagonist)를 출발점으로 하며, ‘생명과 반생명 세력간의 모순과 갈등을 통찰하고 갈파하여 서술하고 생명의 미래적 지평 즉 생명의 비전생명의 미래에의 창조적 도약을 서술한다.

본 연구는 생명평화운동을 추진해왔던 한 주체로서 ‘YMCA 생명평화센터’(2007~2015)의 각 시기별 시대 인식과 조응 방식을 생명전기로 서술하고자 하였다. 평가 이전에 ‘YMCA 생명평화운동을 추구하면서 가졌던 문제와 인식을 그대로 드러내고자 하였다. 그러나 간사논문의 객관성을 유지하고 자료 정리의 취지를 살려, 논자(論者)의 주관적인 개념과 활동에 대한 평가, 그리고 제안은 가급적 주석으로 처리하였다. 또한 초기 운동 과제 논의에서 수고했던 분들에 대한 감사와 기억을 주석으로 남기고자 했다.

이것은 간사논문의 성격과 역할에 대한 다음의 이해에 따른 것이다. YMCA 간사논문이 학술적인 형식을 빌리고는 있으나, YMCA 간사들이 ’, ‘YMCA에서’, ‘무엇을’, ‘어떻게하고자 했는지에 대한 삶의 고백이어야 한다는 것과 또한 책임 있는 간사로서 활동 과정에서 가졌던 고민과 어려움 그리고 이에 대한 나름의 대안을 제시하는 실천논문이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YMCA 간사논문이 읽힐 수 있는 논문이어야 한다면, 명시지(明示知)가 암묵지(暗默知)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3) 문헌조사와 실천 활동 연구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로 소임을 감당했던 한 실무자의 고백적 성격의 논문이다. 생명평화센터가 활동을 시작한 전·후의 생명평화운동‘YMCA 생명평화센터 설립논의를 연구함으로써 YMCA 생명평화운동에 대한 기본 인식과 방향을 재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04년 이후 개최된 전국대회 선언문, 정책협의회, 목적과사업연구회, 워크숍, 교육자료 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생명평화센터 사업보고서와 평가서를 토대로 당 시기, 시기 마다 ‘YMCA 생명평화센터의 기능과 역할, 전략적 방향 그리고 이에 대한 평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현재 생명평화센터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역사적 맥락이 될 것이며, 향후 생명평화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쉬운 것은 그동안의 간사논문에서 생명평화운동에 대한 담론을 직접 다룬 논문이 한편도 없다는 것이다.

 

 

4. 연구 의의와 한계

 

연구는 한국YMCA운동을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운동의 관점에서 그 시기를 세 시기로 구분하고 YMCA운동의 동력이 무엇이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평화담지체로서 YMCA운동은 가능하며, 그것은 생명평화운동론으로 정립 가능하다는 가설적 답변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제3YMCA운동의 핵심적 화두로 제안되었던 생명평화운동의 논의 경과를 정리하고, 운동 추진 주체로 설정되었던 생명평화센터의 역할과 활동에 대해 비판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생명평화운동생명평화센터는 전술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보고자 했던 제안이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한국YMCA운동을 사회운동사와 이념추구의 관점에서 정리함으로써 제3YMCA의 위기 원인을 분석하고, 3기 생명평화운동론과 과제로 제시하고자 한다.

 

1) 연구의 의의

 

본 연구는 첫째, 지난 9년의 생명평화센터 전기를 정리하는 것은 평화담지체로서 제3YMCA 생명평화운동의 역사적 맥락과 문맥을 만드는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둘째, 변화와 혁신을 위한 YMCA운동의 과제와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3기 방향과 과제를 설정하는데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셋째, YMCA운동을 평화담지체로서 개념화하여 ‘YMCA를 평화 그 자체로 이해함으로써, 신앙운동체로서 YMCA운동의 영성과 평화의 담론을 통합하고자 했다. 이 작업은 평화운동의 사회구조적 접근과 아울러 내적 성찰의 평화신학운동의 이념적 기초를 제공할 것이다. ‘영성, 신학, 평화, 생명, 교육, 지역·소모임등을 통합적으로 해석하는 개념적 도구로 기여할 것이다.

넷째, 간사논문 연구 방법론으로 생명전기개념을 도입함으로써 간사들의 암묵지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간사논문의 형식을 고안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연구의 한계

 

첫째, 생명평화센터를 중심으로 한 생명평화운동으로 한정되어 있다. 어린이 교육, 사회적 경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그리고 많은 지역에서의 실천 사례들을 이번 연구에서는 담아내지 못하였다. 3YMCA운동의 이념과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현장’, ‘지역’, ‘전국’, ‘국제’, ‘통합의 관점에서 현장 YMCA의 구체적인 실천 사례와 그 과정에서 부딪치는 이념과 원칙상의 문제들을 상향적으로 수렴하는 작업이 우선되어야 한다. 따라서 향후 생명평화운동의 관점에서 지속되고 있는 다양한 지역사회의 실천사례와 행동 과제들이 간사논문으로 정리되어야 한다.

둘째, 자료의 부실이다. 2007년 이전, 생명평화운동에 대한 기획과 논의 결과에 대한 자료가 제대로 정리되어 있지 않다. 문헌상으로는 왜, 누가, 언제, 어떻게 제안되고 추진되어 왔는지 확인하기 쉽지 않다. 인터뷰, 문헌 취합 등 추후 보완이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 주제의 복잡성이다. 지난 9년 동안, 생명평화센터 사업의 독특성과 고유성, 집중성을 특정하여 기술하기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생명평화운동생명평화센터를 핵심어로 간사논문을 작성하는 일은 간단하지 않은 작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술한 바와 같이 생명평화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었던 지난 9년의 YMCA 생명평화운동을 재구성하고 재확인하는 과정은 절실히 요청되는 작업이다.

넷째, 3YMCA 생명평화운동은 이제 시작되고 있다. 따라서 생명평화운동에 대한 객관적 평가는 섣부른 작업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평가와 제안보다는 초기 논의과정을 모으고 정리하는 것에 그 의의와 한계를 두고자 한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2016)중에서 (전문에 첨부되어 있는 각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