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의 끄적거림/원고

YMCA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이다

by yunheePathos 2017. 4. 13.

4. YMCA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이다

 

‘YMCA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은 문명사적 전환에 대한 응답이자, 책임으로 시작된다. 2011년 후쿠시마 사고는 한국 사회에 핵 발전 사고에 대한 위기의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며, 밀양 송전탑 건설 반대운동은 부산 고리와 월성 핵발전소의 문제를 한국 사회 당면의 과제로 부각시켰다. 한국YMCA201231, ‘핵은 기독교 신앙과 양립할 수 없다는 신앙 고백문을 발표했다. 핵 없는 세상에 대한 지향은 20세기 산업문명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이자, 개인과 공동체의 삶의 질서에 대한 신앙적 성찰이다.

한국YMCA의 신앙고백은 새로운 2세기 YMCA 하느님 선교운동의 핵심과제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을 제안하고 있다. 한국YMCA20146, 100주년 기념 제42차 전국대회에서 채택된 새로운 2세기 YMCA운동 ''비전 선언문''’'개정 목적문'을 통해 확인하고 있다. 한국YMCA운동은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의 길을 밝히고 수행하기 위한 내적 태세를 갖춰야 하는 시점에 있다. ‘핵 없는 세상을 향한 YMCA 평화운동YMCA운동의 현장화(회원화), 지역화, 전국화, 국제화의 시작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1990년대 이후 한국YMCA가 추진해왔던 생태·환경운동, 기후·에너지운동의 경험과 성과를 수렴하는 것은 물론 또 다른 질적 변화를 추구하는 새로운 2세기 운동의 과제이다.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1) 한국 기독교의 성찰과 회개의 신앙고백운동이다.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의 핵심은 핵은 기독교신앙과 양립할 수 없으며 하느님에 대한 죄임을 선포하는 신앙고백운동이다. 이 신앙선언은 산업문명에 대한 성찰과 회개에 따른 한국 기독교의 신앙고백이다.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대재앙 1년을 성찰하고, 하느님을 거부하는 반생명적인 핵 문명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한국 그리스도인들의 해방선언이다. 후쿠시마는 하느님이 인간에 대한 마지막 경고이자 기회라는 신앙적 고백이다.

핵 없는 세상을 향한 한국YMCA 평화운동핵 없는 세상을 향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에 그 신앙적, 사상적 기초를 둔다. 맘몬이 주관하는 핵무기와 핵발전소로부터 이 세상을 해방시키는 것이야말로 지구 생명공동체의 보전을 위한 최선의 길임을 뜨거운 신앙으로 고백한 것이다. 이 선언은 3.1 독립선언에 나타난 한국 기독교의 비폭력평화주의(자유와 해방)1973민주화를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민주주의), 1988민족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교회의 선언문’(통일)의 맥을 잇는 것이다. 이것은 한국 그리스도인들이 나라와 민족이 위기에 처할 때마다 그에 대한 신앙적 입장을 고백하고, 이에 따라 행동한 전통에 따르고자 하는 것이다. 선언은 한반도와 동북아시아, 나아가 전 세계에서 핵으로부터의 독립을 이루는 것이 이 시대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신앙적 과제라 고백하고 있다.

 

(2) 피폭자(약자)의 관점에서 새로운 생명사회를 향한 사상운동이자 대안문명운동이다

 

핵과 평화는 제국의 정치 지배질서와 자본주의 물질문명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탈 성장 사회운동의 핵심 사안이다. 이 선언은 기존 서구 사회 핵무기 중심의 반핵운동과 동북아시아 핵발전소 중심의 반핵운동의 통합이라는 통전적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선언은 핵무기와 핵 발전을 일란성 쌍둥이로 규정한다. 또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운동은 피폭자의 관점에서, 약자의 자리에서 일어나는 근대 문명에 대한 성찰운동이자, 대안문명운동임을 선언하고 있다. 이 선언은 WCC 총회에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세계 에큐메니컬운동의 방향을 정립하는데 주요한 문서로 역할을 하였으며, 지난 20147, WCC 중앙위원회(72~8)에서 채택된 문서인 핵 없는 세상의 기초를 제공하였다고 평가된다.

 

(3) ‘평화교회로의 변화와 비전을 선포하는 운동이다.

 

신앙 선언은 한국교회와 기독교 공동체를 우주 만물의 생명을 살리고, 정의를 위해 투쟁하는 평화교회로 고백하는 운동이다. 또한 한국 그리스도인들이 동북아시아를 죽임의 핵 지대로부터 생명과 평화의 정원으로 만들어가고자 하는 운동이며, ‘새로운 생명사회를 향한 한국 기독교의 변화와 비전을 선포하는 운동이다.

 

(4) 생활인기독자 에큐메니컬운동이다.

 

신앙 선언은 목회자와 교단 중심의 성직화된 운동에서 벗어나 목회자, 신학자, 교단, 단체, 교회, 개인이 모두 참여하는 에큐메니컬운동이다. 한국 기독교의 생활인기독자운동은 거의 소멸되거나 명맥을 찾기 어려운 실정으로 몇몇 목회자 중심의 운동으로 귀결되고 있다.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운동은 이런 측면에서 평화교회와 생활인기독자운동을 새롭게 만들고 참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신앙선언이 있었던 2012년은 후쿠시마 1(311)과 서울 핵 안보 정상회의(326~27)가 개최됨에 따라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 높아졌고, 수명 연장을 통해 운영되던 부산 고리 핵발전소와 밀양 송전탑 등이 사회적 현안으로 제기되고 있었다. 또한 정부는 사양산업인 핵 발전을 녹색성장’, ‘신성장 산업으로 포장하고, 아랍에미레이트(Arab Emirates) 등에 수출함으로써 국내의 신규 핵 발전을 정당화하는 핵 확대 정책을 추진하고 있었다. 또한 20124. 11 총선과 1219일 대선을 앞두고 핵 없는 사회를 위한 평화이슈를 제기하고 정책화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환경운동을 중심으로 한 시민사회운동 진영에서도 핵 문제를 의제화하기 위한 담론 형성과 정책토론이 활성화되던 시점이었다.

한국 에큐메니컬운동에서는 201310월에 개최될 예정이던 WCC 부산총회에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세계 교회와 에큐메니컬운동의 적극적 관심과 행동을 조직할 필요가 있었다. 동북아시아는 세계에서 핵발전소 밀집도가 가장 높은 지역이다. 핵 없는 세상은 결국 동북아시아의 안전과 평화를 만드는 일인 것이다. 또한 남북한의 평화와 핵 문제를 한국 에큐메니컬운동이 주동적으로 이슈화하기 위해서라도 핵 없는 세상에 대한 신학적 입장을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한국YMCA한국YMCA 새로운 운동 100년을 향한 '비전 선언문'’(2004년 제 32차 전국대회)을 통해 생명과 평화를 핵심적 가치로 삼아 기독교사회운동체로서의 선교 정체성을 강화하고, ‘정의·평화·창조질서를 회복하는 생명공동체 건설에 헌신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한국YMCA는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사고가 핵발전소의 위험성과 폐쇄의 당위성을 전 세계에 각인시키는 중대한 계기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인간 중심의 문명을 바꿀 것을 촉구하는 하느님의 최후의 통첩이었다고 신앙선언문을 통해 고백하고 있다. 그러기에 후쿠시마의 눈물은 단순한 재난이 아니요, 온 인류의 고난이 깃들어 있는 대리적 수난임을 신앙의 언어로 고백했다. 한국YMCA핵 없는 세상을 향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을 추진하고자 했던 신앙적 배경이다.

20113, 한국YMCA전국연맹은 정책 보고서를 통해 기독교운동체로서의 자기 정체성과 에큐메니컬 운동의 지도력 강화’, ‘한국 교회에 대한 책임을 재천명하고, 그 해 5, 'YMCA 목적과사업위원회(위원장 장윤재)'가 개최한 목적과사업협의회를 통해 새로운 생명사회를 위한 YMCA운동YMCA운동의 담론으로 제안하였다. 목사협은 탈 성장 사회라는 시대 읽기와 정의에 기초한 평화 그리고 생명운동을 구체적인 운동 의제로 제출하였고, ‘탈 성장 사회의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을 구체화하고 정책화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후 수차례에 걸친 목적과사업위원회목적과사업협의회를 거쳐, 2014100주년 기념 제42차 전국대회에서 '개정 목적문'새로운 2세기를 향한 YMCA '비전 선언문'’으로 구체화된다. '비전 선언문'새로운 2세기 운동의 7대 과제를 제시하며, 그 중 1과제로 정의롭고 생태적인 생명공동체, 풀뿌리 하느님 나라 운동체로 새로운 생명질서의 도래를 예고하고 그것을 앞당겨 살 것임을 천명하고 있다.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의 YMCA 비전은 그동안 YMCA에서 논의되고 축적된 운동의 결과이자 시작이다. , ‘탈 성장 사회에 대응하는 대안문명이자 사상운동이자, ‘지배세력의 이념으로 물질화되고, 지배 세력화된 기독교에 대한 책임과 변화의 운동(평화교회 운동)’이며, ‘신앙과 삶으로 세상과 공명하는 생활인기독자 운동이자, ‘핵을 중심으로 구성된 산업문명과 제국 질서에 대한 대안의 세상을 꿈꾸는 지구공동체의 평화운동이라는 비전을 갖는다.

이것은 한반도 평화운동,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 평화페다고지 운동 등과 함께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이 지향하는 한국 기독교의 변화와 평화(교회)운동, 생활인기독자운동의 신앙고백을 새롭게 정초하는 운동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1) 1차 년도(2012)

: 신앙선언과 대학Y운동의 핵심 이슈,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그리스도인 연대 창립

 

한국YMCA는 후쿠시마 사태 이후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2012.3)을 발표한 이후, NCC, YWCA, 한국교회여성연합, 기독교환경운동연대(기환련) 30여 개 유관기관 및 단체들이 참여하는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그리스도인 연대를 창립(이하 핵그련)하게 된다. 1차 년도는 핵 없는 세상을 위한 이념적 근거를 형성하면서, YMCA 외적으로는 핵 없는 세상을 위한 에큐메니컬운동의 토대를 마련하는 작업과 YMCA 내적으로는 탈핵운동의 주체세력으로 대학Y운동을 세워가는 작업에 치중한 시기였다. 대학Y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의 추진 주체의 형성과 YMCA운동의 중심 이슈로 만들어가기 위해 밀양 송전탑 백지화를 위한 기도회’, ‘대학YMCA 밀양 여름대회등 밀양 주민과 함께하는 일들을 추진한다.

1차 년도에 핵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단순히 현안 이슈로 접근하지 않고, ‘핵은 기독교와 양립할 수 없다는 신앙과 신조의 문제로 접근한 것은 현대 문명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과 이에 대면하는 기독인의 회개를 촉구한다는 측면에서 대단히 의미 있는 작업이었다. 이것은 WCC 총회를 통해 핵 문제를 세계화하기 위한 준비과정이었을 뿐만 아니라, 핵문제에 대한 YMCA운동의 담론과 태세를 준비하는 과정이기도 하였다. 2012년도는 이에 따라 신앙선언 발표(3), 핵그련 창립(4), 부산 고리 핵발전소 폐쇄와 평화를 기원하는 한국 그리스도인 기도회(6), 일본 핵 학습투어(6), 밀양송전탑 건설 백지화와 핵 없는 생명세상을 위한 생명평화기도회(7), 정책협의회(8) 밀양 주민과 함께하는 성탄예배(12)등으로 핵그련 활동의 이념과 사업을 정초하기 위한 작업에 집중한 한 해였다.

(2) 2차 년도(2013) : WCC 총회 핵 이슈의 의제화와 지역화, 현장화

 

2013년은 핵 이슈의 지역화, 현장화를 YMCA 내적 목표로, 그리고 WCC 총회에서의 핵 이슈의 전면화와 국내외 아시아 연대의 확대 등이 구체적 사업으로 제시되었다. 지역화의 관점과 국제화라는 관점이 동시에 제안된 사업 목표다. 그러나 상반기는 밀양 등 현안 이슈의 대응 이후, 핵 이슈를 WCC 총회의 의제로 상정하기 위한 사업이 중·하반기 가장 큰 현안이 되었다. 2013년도 10, WCC 부산 총회를 맞아 핵그련을 중심으로 한국 핵 발전소 문제를 이슈화하기 위한 ‘WCC 총회 촛불집회’, ‘워크숍핵 마당 부스 운영, ‘부산 고리 핵발전소 수명연장 반대 40일 단식 기도회 등이 추진되었다.

2013년 활동에 대해 센터는 “WCC 총회를 통해 핵 문제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과 신앙과 신조의 문제로 다뤄지기 시작했다는 것은 2013년도 활동의 성과라 할 수 있으며,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에큐메니컬 평화운동의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한 가지 구체적으로 생각해야 점은 핵 문제를 지역 현장의 이슈로 만들어가지 못한 이유에 대한 분석이다. 예를 들면, 밀양 문제를 지역사회의 문제로, 삶의 문제로 끌고 가지 못한 이유를 찾아보는 것은 운동의 흐름을 만들어 가는데 있어 꼭 필요한 작업이다.

YMCA 내부 역량 구축의 문제는 대학Y를 중심으로 핵 문제를 이슈화하고 리더십을 육성하고자 했다. 대학Y 여름대회를 밀양에서 농활과 같이 개최했던 이유이기도 하다. 대학Y운동의 자발성과 핵 이슈의 세대성, 진보성 그리고 이념성에 대한 기대였다. 또한 지역Y 차원에서 당장 수용 가능한 현실화된 실천적 과제를 만들어가기 쉽지 않다는 현실적인 판단도 작용하였다. 그러나 2013년 이후 대학Y운동의 리더십이 생명평화센터에서 지도력계발국으로 바뀌면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추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결국 내부 리더십을 육성하는데 실패하면서 핵과 관련해 구체적인 현장단위와의 결합력이 약해진 것이다.

다만 이런 상황에서 사업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의 문제가 남아 있다. ‘적은 역량에 WCC나 핵그련 창립 작업보다는 내부 역량을 조직하는데 더 집중하는 것이 맞지 않았느냐?’라는 문제의식이다. 타당한 지적이다. 그러나 생명평화센터는 몇 가지 측면에서 신학적 작업과 에큐메니컬운동으로 핵을 이슈화하기 위한 작업에 나서게 된다. 그것은 우선 핵이 대단히 정치적이고 경제적이며, 현대 자본문명에 깊은 뿌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깊은 신학적인 탐구가 필요했고, 또한 표현되는 운동 방식은 이념적이고 영성운동의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단순히 에너지 절약 운동의 수준으로는 핵 문제의 본질에 접근할 수 없는 사안이어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을 신학화하는 작업을 우선하고자 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이를 통해 한국 에큐메니컬운동으로서 YMCA운동의 성격을 회복하고자 한 측면이 있다. YMCA운동의 시대 정신과 브랜드를 적극화할 필요성이 있었다. 그리고 WCC 부산 총회를 맞아 한국에서 개최되는 세계 에큐메니컬운동에 한국YMCA운동은 무엇을 내놓을 것인가의 문제가 있었다. 그것이 핵이었고 통일이었으며 팔레스타인이었다. 왜냐하면 이것은 세 개의 영역으로 구성된 하나의 몸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연맹 단위의 사업은 핵 없는 세상에 대한 담론 형성과 신학적 탐색, 에큐메니컬운동 의제로의 정식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이를 통해 YMCA는 에큐메니컬 평화운동의 신학적 담론과 의제를 생산하는 운동체로서 역할을 감당해왔던 수고에 대한 평가는 높지만,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지역과 현장, 회원운동의 실천적인 축으로 핵 없는 세상에 대한 화두가 자리 잡지 못한 한계는 분명히 지적되어야 할 지점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3) 3차 년도(2014) : 현장화를 위한 노력

 

1차 년도의 신앙선언과 2차 년도 국제적인 에큐메니컬운동 차원에서의 핵 이슈의 의제화를 통해 국내외의 흐름과 연대를 형성해가고 있다면, 3차 년도인 2014년은 1, 2차 년도의 성과를 지속하고 강화하기 위한 지역화, 현장화와 추진 주체를 명확히 세우는 작업이 핵심 과제였다. 생명평화센터는 100주년을 맞아, 2014년 한해를 운동의 지역화, 전국화, 현장화(회원화), 국제화를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특별히 지난 2014416일 발생했던 세월호 참사는 생명과 안전 이슈를 사회의제로 제기했으며, 이윤과 탐욕의 질서에서 성찰과 변화의 질서를 요청하고 있는 시점이기도 했다.

생명평화센터는 2014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의 과제로 경주 월성, 부산 고리 등 수명이 다한 핵 발전의 문제부터 지역과 마을에서의 대안에너지 운동, 그리고 가정과 개인의 생활에서의 불편함을 감수하는 성찰적인 삶 등 YMCA 핵 없는 세상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이 요청된다고 분석하고 있다. YMCA 내적으로는 핵 이슈의 대중화와 지역화, 추진주체 형성, 그리고 지도자 육성을 위한 교육의 시행을 목표로 삼았다. 핵 문제에 접근하기 위한 관점과 담론의 형성, 100주년 기념사업을 준비하고 추진해야 하는 과정에서의 인적, 물적 역량의 제한이라는 객관적 조건을 적시하면서 가장 우선해서 극복되어야 할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

2014, 100주년기념사업회 사무국을 감당했던 센터는 상반기 100주년 기념사업을 마무리하고 바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운동 정책워크숍을 개최하게 된다. 이 워크숍에서는 20123,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그리스도인 신앙선언이후 2013‘WCC 10차 총회까지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2차 년도 사업을 평가하고, 우선 YMCA 위원회를 구성키로 결정한다. 또한 이 운동의 중심 주체를 형성하기 위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지도자 워크숍을 개최하기로 하고, ‘회원실천 매뉴얼 작성부산 고리 핵발전소 수명연장 반대운동’, ‘지역교회 등과의 협력으로 햇빛기금과 햇빛발전소 운영 검토등을 다루기로 하였다. 위원회 역할로는 “‘YMCA 핵 없는 세상을 위한 에큐메니컬 평화운동의 방향과 구체적인 과제를 설정하고, YMCA 운동 추진 체계 마련 및 관련 운동과의 협력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1990년대 이후 YMCA의 생태, 환경운동의 성과를 수렴하고 에너지 운동 등 관련 운동과의 협력방안을 마련할 계획임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에 대한 지역Y 단위의 요구에 비해 위원회 참여가 실질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평가된다. 2015년 운동과제로 미뤄지게 된다.

20147, 미국에서 개최되었던 제18차 세계YMCA연맹 총회에서는 한국YMCA가 제안한 수명 다한 한국 핵발전소 폐쇄를 촉구하는 성명을 토론하고, 75일자로 발표함으로써 부산 고리 핵발전소 폐쇄를 위한 한국 시민사회운동에 커다란 힘이 되기도 하였다.

 

(4) 4차 년도(2015)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위원회구성

 

2015년도는 2014년도 위원회 구성의 실패를 거울삼아 우선 지도력 양성에 주력하고자 하였다. 핵 이슈에 대한 요구가 많은 것 같지만, 실제 지역에서 이것을 의제로 삼아 운동할 수 있는 실천매뉴얼과 사람의 준비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더구나 지역차원에서의 핵 문제(핵발전소, 핵무기 군축 등)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가 높지 않은 현실을 인정하고, 핵문제를 근대 산업문명에 대한 성찰운동으로, 평화운동의 핵심 과제로 세우기 위한 내부 협의와 지도자 육성, 담론 형성에 주력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센터는 YMCA 자체적으로 교육 사업에 치중하면서 지역과 회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대중적인 사업은 관련 유관 단체들과의 협력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교육 사업으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지도자 교육 (전체, 권역별, 회원단위별),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회원 실천 지침 교본 마련 및 교육, 방사능 없는 학교급식 조례제정 운동, YMCA 핵 없는 회원의 날 (YMCA PEACE DAY 캠페인 등), 햇빛 발전소 협동조합 연구 검토(예장, 기장, 기환련 등과 공동 협력 사업 모색)를 제시하며 교육과 함께 권역, 지역단위 설명회를 결합시키는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브랜드 사업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임으로 이를 정리하기 위해 1~2차례의 정책 토론회를 개최하고 지도자 세미나를 개최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와 같은 취지에 따라 YMCA 전문-유지 지도력의 핵 없는 세상을 위한 생명평화 의식 함양, YMCA 전문-유지 지도력이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에 책임·지속적으로 참여,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정책 과제(지역, 회원, 전국 단위) 논의등을 목표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지도자 워크숍이 개최되었다.

워크숍의 성과를 기초로, 지도자 워크숍에 참여했던 지역을 중심으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었으며, 위원회의 이름으로 핵그련과 함께 부산 핵발전소 폐쇄를 위한 40일 기도회를 원자력발전위원회 앞에서 진행할 수 있었으며, 영덕군 핵발전소 유치 찬반 주민투표 운동에 전국 44개 지역Y가 참여해, 유치 반대 현수막 139장을 보내고, 영덕을 방문하기도 하였다.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1) 전담인력 배치와 담당 위원회의 복원, 에너지운동 등 관련운동과의 통합

 

은 생태의 문제이자, 안전의 문제이며, 지역 주민의 인권의 문제이자 생존의 문제이다. 또한 전술한 바와 같이 근대 산업자본과 문명의 문제이자, 패권적 국제정치서의 핵심적인 평화이슈이다. 근대 문명에 대한 성찰이라는 시대적 상황이나 부산 고리 핵발전소, 밀양 송전탑, 영덕 핵발전소 등등의 사회적 조건 등 핵 문제는 분명 YMCA운동의 핵심적 의제임에 분명하다. 따라서 생명평화센터는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을 YMCA운동과 에큐메니컬운동은 이에 대해 신앙의 문제로 해석하고, 한국 기독교와 교회의 변화를 위해 평화교회 운동으로 제안한 바 있다. 핵 이슈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며, 한국YMCA 평화운동의 핵심이슈임을 주장한 것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핵 이슈를 전담하는 지도력이 부재한 실정이다. 중요성을 강조한 것에 비해 이에 대응하는 YMCA 태세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이 나오게 되는 배경이다. 핵 이슈를 YMCA운동의 중심으로 가져가기 위해서는 전담 인력과 담당 위원회를 복원하는데 힘을 기울이고, 에너지 운동, 생협 등 관련 운동과의 통합적 정책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을 축으로 한국Y 환경운동과 생태운동의 성과를 수렴하고 통섭함으로써 통합적 정책결정 기능을 세워가야 한다.

 

(2) 생명평화교육으로서 핵 교육의 채택, 소모임의 조직과 네트워크

생명평화교육은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소모임 육성에 그 목적이 있다. 핵 이슈는 근대문명과 기독교의 역할을 성찰하는데 대단히 영역이다. 따라서 YMCA 모든 영역에서 회원들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핵 이슈를 포함해야 한다. 핵은 특정한 영역에서의 일감일 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에서 교육의 내용으로 다뤄져야 한다. 어린이에게는 어린이에 맞는, 청소년은 청소년에게 맞는, 성인에게는 성인에게 맞는 교육 내용과 방식을 찾기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한다. 생명평화교육운동에서 제안하듯 교육의 통합과 통섭이 필요한 이유이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간략한 교육 커리큘럼 개발로부터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유지지도자와 회원운동 지도자 그리고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연과 교육을 조직해야 한다.

(3)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지도자 육성

 

20154월에 실시했던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지도자 교육을 지속적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2015년 지도자교육의 성과를 잘 수렴하여 권역별, 전국단위의 지도자 워크숍을 개최해 가야 한다. 권역과의 협의를 통해 권역단위에서, 또는 전국단위에서 다양한 층위의 지도자교육을 기획해야 한다. 연맹과 권역의 유지지도자 연찬회, 총회 등을 활용하거나 별도의 간담회, 교육을 개최할 수 있다.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구체적 사업

 

2014년 정책워크숍과 2015년 지도자 워크숍에서 제안되고 토론되었던 사안들은 지금 현재에도 그대로 유효한 제안들이다. 다만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추진되었어야 할 사업들이 진행되지 못한 채 많은 머물고 있다. 생명평화센터는 2015년 사업 과제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지도자 교육 (전체, 권역별, 회원단위별),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회원 실천 지침 교본 마련 및 교육, 방사능 없는 학교급식 조례제정 운동, YMCA 핵 없는 회원의 날 (YMCA PEACE DAY 캠페인 등), 햇빛 발전소 협동조합 연구 검토(예장, 기장, 기환련 등과 공동 협력 사업 모색)”를 제안하고 있다. 아쉬움이 앞서는 운동과제이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