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의 끄적거림/원고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새 인간’을 추구하는 근본적이고 급진적(radical)인 운동

by yunheePathos 2017. 4. 13.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새 인간을 추구하는 근본적이고 급진적(radical)인 운동

 

기독교는 인간의 내적 변화를 통한 사회 변화를 추구하는 운동으로서 새 하늘, 새 땅, 새 인간을 추구하는 근본적이고 급진적(radical)인 운동이다. 따라서 이 운동은 하느님과 동행하는 민중 스스로의 자각과 연대에 의한 변화를 도모하며, 세상이 주는 평화가 아닌 하느님의 평화하느님의 나라를 추구한다. 갈릴리 민중의 바다에서 회개와 거듭남을 통한 새로운 언약과 해방공동체을 촉구했던 역사적 예수의 발걸음은 이를 잘 증명하고 있다. 역사적 예수는 갈릴리 민중들 안에 하느님 나라를 선포하며 하느님의 평화가 곧 정의의 열매임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YMCA는 오이쿠메네(oikoumene)의 정신으로 인종, , 연령, 종교 등에 따라 정치, 경제, 문화적 차별을 당하지 않으며,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3:28)이듯이 그들 모두가 하나가 되기를(that they may all be one, ut omnes unum sint"(17:21) 간절히 기도하며, “교리는 갈라졌지만 봉사는 함께 한다”(doctrine divides, service unites)는 보편적 이상을 시민들 가운데 확장하고 실천하는 운동이다. 목적문은 이와 같은 YMCA 정신의 표현이자 결정체이다.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1) 하느님의 나라 이해 : 생명과 평화의 나라

 

이스라엘이 기다렸던 언약의 메시아는 가난한 사람들을 공의로 재판하고, 세상에서 억눌린 사람들에게 바른 판결을 내리시는”(이사야 11:4) 분이다. 그 분은 뭇 민족에게 공의를 베풀 것이며(이사야 42:1), “세상을 정의로 심판하실”(시편 96:13) 분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시선은 특별히 병든 사람, 가난한 사람, 사회에서 배제된 사람에 주목하였다. 그리고 스스로 의롭다고 여기는 사람들에 의해 멸시 당하던 사람, 공동체 바깥으로 내몰린 사람, 소위 죄인으로 낙인이 찍혀 천대를 당하는 사람들을 받아들이셨다.” 하느님 나라의 백성으로 수용하셔서 천부적 생명의 권리를 되찾아주신 것이다. 그것은 그들에게 영적 치유와 구원 그리고 사회적 회복을 의미했다. 그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하느님 나라였다. 즉 하느님의 다스림이었다. 그것은 정치적 소외와 경제적 불의, 사회적 배제와 문화적 차별로 고통 받는 자들에게 선포된 복되고 기쁜 소식이었다. 이것이 바로 하느님의 정의가 다스리는 생명과 평화의 나라. 한국YMCA운동의 신앙적 비전이다.

 

(2) 하느님의 정의 이해

 

YMCA운동의 신학과 이념은 나사렛 예수의 하느님 나라다. 하느님의 정의가 다스리는 생명과 평화의 나라를 이 땅에 이룩하고 확장하는 것이 바로 YMCA의 탄생의 목적이고 존재의 이유다. 하느님의 정의는 이 땅에 사는 모두가하느님이 주신 생명의 축복을 누리게 하는 것이다. 하느님의 정의는 인간만이 아니라 모든피조물이 이 땅에서 생육하고 번성하여 풍성한 생명’(10:10)을 누리게 하는 것이다. 하느님의 정의는 적극적 정의다. 그것은 업적에 기초한 정의가 아니라 필요에 기초한 정의다. 이 정의는 포도원 주인의 비유(마태 20)에서 나타난 것처럼 나중에 온 이 사람에게도삶의 권리를 회복시켜주시는 정의다.

(3) 하느님의 평화 이해

 

YMCA가 이해하는 평화는 하느님의 평화로서 정의에 기초한 평화이다. ‘하느님의 평화세상이 주는 평화와 같은 것이 아니요’(14:27), ‘정의의 열매가 평화이고 정의의 결과가 영원한 평안과 안전’(32:17)이다. 생명 또한 정의와 떨어질 수 없다. 생명은 정의를 실현하는 스스로 자각된 만물의 주체이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정의를 구하고’(마태 6:33) ‘정의에 굳게 서는 사람이 생명에 이르게’(11:19) 된다. 성서의 정의는 기계적 평등이 아니다. 낮은 자의 시선으로 보는 의 정의다. 생명은 모든 죽임의 세력에 저항한다. 죽임에 저항하는 생명은 평화에서 출발한다. 평화는 평화와 관련된 제 문제들 즉 정치, 경제, 문화, 생태, 인권, 젠더 등의 영역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는 모든 생명을 파괴하는 모순, 갈등과 폭력에 대하여 저항하고 이를 극복하는 Shalom(평화, 태평)의 운동이기 때문이다. 성서적으로 “Shalom”완전하다’, ‘건전하다’, ‘온전하다’, ‘전체적이다라는 뜻이다. 샬롬은 부족함이 없는 완전한 것’, ‘분열이 없는 통일된 상태’, ‘부분적이 아닌 전체적인 것을 뜻한다. 신학적 언어로는 "Fullness of Life" (충만한 삶) “Abundant Life" (온전한 삶) 등이 있고, 아프리카의 전통적 가치관인 우분투(Ubuntu) 개념 (I am because you are, I am because we are.)과 연결되어 있다.

 

(4) 예수의 생명운동

 

생명은 총체적인 개념으로서 모든 살아있는 존재들(all living being)의 총합적 실체(Integral Reality)를 의미한다. 평화는 생명의 존속과 번영을 위한 핵심적 요건이다. 따라서 평화운동은 생명을 위한 운동이다. 동시에 생명운동은 평화운동을 내포한다. 생태계의 보전을 위한 운동은 생명운동의 한 측면이다. 따라서 생명평화운동은 총합적으로 그리고 통합적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예수의 생명운동은 Pax Jesus운동으로서 Pax Imperium에 대항하는 평화운동이다. 이 평화는 정의를 초석으로 하여 모든 생명이 함께 이루고 참여하는 생명의 동산, 평화의 정원의 질서이다. 이사야가 비전으로 내려 받은 평화의 비전이다(이사야 1160장 이하). 에스겔이 체험한 평화의 계약이다(에스겔 37). 예수는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Roman Empire)이 주는 평화와는 다르다고 선포하였다. 초대교회는 로마제국의 평화는 생명파괴의 압제로서 하느님의 나라를 거역하는 반역으로 간주하고 메시아 통치의 평화(Messianic Regin of Peace for Life)를 선포하였다(요한계시록 2122). 예수의 평화 생명운동은 총체적인 저항이었고 새로운 생명과 평화의 질서를 추구하였다.”(김용복, 04)

 

(5) 생명평화운동 이해

 

생명평화운동은 문명론적 성찰을 요청하는 총체적인 과제이다. 인간을 비롯한 전 생명체가 빠진 총체적 위기에 대한 총체적 반응으로 나온 가치이자, 삶의 양식이며, 전 사회적 지향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군사적 문제, 생태환경문제라는 부분적 접근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는 반증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 문제 인식을 본질적으로 하고 그 해결 방향 역시 본질적으로 추구하기 때문에 생명평화운동은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문제 인식을 본질적으로 해야 그 실천 방안과 행동 프로그램도 제대로 구체화할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오늘 우리가 생명평화운동의 추상성을 느끼고 있다는 것은 우리가 문제를 본질적으로 보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나, 이 추상성을 현장 실천에 연결시키는 을 못 잡고 있다는 것은 아직 우리의 생명평화 사고가 본질적이지 못하다는 반증일 수 있다. 참으로 본질적인 사고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발현되게 되어있다.” (정지석, 2007)

 

“‘생명평화라는 단어는 다음과 같은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매우 추상적인 개념이면서도 매우 구체적인 것을 지칭한다. 사사로운 영역과 공공의 영역을 동시에 아우른다. 감성적이고 낭만적인 뉘앙스를 띠지만 지극히 전투적이고 위험한 내용을 함축한다. 순진무구한 듯 하면서도 고도의 정치성과 급진적인 운동성을 띤다. 사소한 일상 세계와 관계되어 있으면서도 지구적인 연대와 행동을 요구한다.” (김찬호, 2007)

 

“‘생산력 지상주의에 매몰된 경쟁과 물질의 시대에서 살아 있음이웃의 평화를 근본적으로 새롭게 찾는 운동, 물질, 자본 운동이다. 생활인기독자 운동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생명이신 하느님의 지체로서 모든 만물이 생명의 소통을 이루고 거듭남으로써, 새 하늘, 새 땅, 새 인간의 하느님 나라 운동이다. 이를 위해서는 반자본, 반물질의 관점에서 "생산력 지상주의를 주도하고 있는 초국적기업에 대한 대응", 이들의 "경제적 기반인 에너지와 금융독점 체제", 이를 지탱하는 힘의 논리와 무한경쟁의 경제적 이데올로기, 그리고 지구화 이데올로기(경제적 자유가 정치적 자유와 삶의 질을 보장한다)"와 이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들에 과감히 도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 운동은 일국(一國) 사회에서만 토론될 수 없다는 난점과 그리고 제도와 정책의 문제로만 해소될 수 없는 다면적인 문제라는데 심각성이 더 크다. 따라서 문제를 대면하고 해결하는 방식, 즉 한 사회와 세계의 문화(가치, 정신, 태도 등등)가 중요시된다. 2007년 생명평화운동 정책협의회의 부제를 "나로부터 시작하는 운동, 공명하는 변화, 또 다른 삶의 고백"이라고 정리한 것은 내가 없는 타자에 대한 규정이나 타자가 없는 나만의 수련그리고 공동체 중심의 생활만으로는 그러나 본인의 삶이 빠져 있는 운동으로는 그 어떤 해결책도 찾을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생명평화운동은 "사회와 개인의 삶에 드려지고 있는 위기와 문제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이해하며, 어떻게 반응하며 대응할 것인가?"라는 문화적 맥락과 컨텍스트에서 근대성의 문제를 다시 보게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앞서 제기되었던 YMCA 운동의 역사와 현재에 대한 근본적 반성과 성찰이 필요하며 이를 토대로 할 때만이 생명평화운동이 가능할 것이다. 문화적, 역사적, 경제적 이데올로기에 대한 충분한 성찰과 근대사회, 현대사회에 대해 비판적으로 되돌아 볼 수 있는 담론과 깊이가 필요하다. 이것이 개인과 집단, 집단과 자연, 국가와 세계, 국가와 지역, 이동과 정주, 노동과 삶, 개인과 사회, 세계 등 현대 물질문명이 우리에게 던지는 주제들에 대한 우리의 응답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일 것이며, 생명평화운동의 길을 찾는 과정이다. 그리고 YMCA운동의 차원에서 일상생활에서의 실천 프로그램을 지역에서, 그리고 대중 속에서, 그리고 생활인기독자(평신도) 운동의 관점에서 과감히 펼쳐야 하며, 이를 통해 우리에게 필요한 고백과 변화, 그리고 나의 일감과 변화를 찾아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이윤희, 2007)

 

2) YMCA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기독교 신앙은 생명은 하느님께서 창조하였을 뿐만 아니라 모든 살아있는 존재는 창조질서의 경영(살림과 삶)을 위한 하느님의 동역자임을 고백한다. 그리고 하느님은 이 생명의 살림살이를 위하여 생명파괴를 결코 허용 하지 않겠다는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을 주시고, 모든 살아있는 존재를 이 계약의 파트너로 삼으셨다. 이 계약은 예수는 세상의 생명이다는 신앙적 체험과 고백은 신앙공동체와 생명, 평화운동의 핵심적 신념이다. 성서는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14:6]이며 나는 생명의 빵이다”[6:35] 라고 가르치고 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생명을 누리게 하는 성령의 법이 여러분 각자를 죄와 죽음의 법에서 해방하여 주었다”[8:2] 너는 들에 흩어진 돌과도 계약을 맺으며, 들짐승과도 평화롭게 지내게 될 것이다”[5:23] 선언하고 있다.

생명·평화운동은 저항운동일 뿐 아니라 적극적인 생명·평화를 만드는 운동이다. 이 운동은 생명은 주체적 실체요, 모든 살아있는 존재는 생명의 기본 조건인 포괄적 평화, 태평의 조건을 만들어 간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하여 움직인다. 기독교신앙은 생명은 하느님께서 창조하였을 뿐 아니라 모든 살아있는 존재는 창조질서의 경영 (살림과 삶)을 위한 하느님의 동역자임을 믿는다. 그리고 하느님은 이 생명의 살림살이를 위하여 생명파괴를 결코 허용 하지 않겠다는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을 주시고 모든 살아있는 존재를 이 계약의 파트너로 삼으셨다. 이 계약은 정의를 토대로 한 평화와 생명의 계약이다.

김용복은(2007) 기독교청년회의 생명·평화운동이 이러한 신앙적 신념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우리 역사와 문화와 종교에서 얻을 수 있는 풍요로운 생명·평화의 비전과 지혜를 배우면서 21세기 지구화에 대응할 수 있는 생명·평화의 비전을 제시하는 일을 전개해야 한다고 한다. 따라서 성서에서 말하는 평화는 생명의 출발이고, 생명은 평화의 주체이며, 정의는 평화에 이르는 길이다. “사랑과 진실이 만나고, 정의와 평화가 입을 맞춘다.”[85:10]는 것이다. 따라서 생명과 평화, 그리고 정의는 분리될 수 없다. 예수는 생명운동의 원동력이다. 평화는 생명질서이다. 정의는 평화의 기반이요 기둥이다. 이 계약은 정의를 토대로 한 생명과 평화의 계약, 생명평화의 계약이다. YMCA가 생명평화의 평화담지체가 되어야 하는 이유다. 따라서 YMCA운동은 운동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YMCA 이념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과 응답을 반복적으로 추구해왔다.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한국YMCA ''비전 선언문''에 나타난 하느님 나라에 대한 비전은 성서의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한 비전과 맞닿아 있다. “보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한다.”(이사야 65:17) 사실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한 비전은 하느님 자신의 비전이다. 하느님 자신이 추진하시는 비전이다. 하느님께서는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친히 우리와 함께 하시며 모든 눈물을 닦아 주시니 다시는 죽임이나 애통하는 것이 없을 것이다.(요한계시록 21: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비전은 한국YMCA가 생명과 평화의 가치, 이념, 정신으로 새롭게 무장하여 우리사회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운동체(기독교사회운동체)로 거듭나는 것이라고 정의해 본다. 성서적으로는, 평화의 나라(이사야 111-9)의 비전 그리고생명과 평화에 기초한 예수의 하느님 나라 운동 비전을 오늘의 시대상황에서 다시금 해석하는 것이요, 교회적으로는 현재 한국 교회가 처한 반사회적, 반시대적 위기 상황을 타개하고 시대적으로 올바른 교회의 전형과 전망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런 맥락에서 김용복 박사는 한발 더 나아가 기독교신앙은 생명의 현 주소 속에서 자기정체성의 위기를 경험하고 있다. 왜냐하면 기독교는 생명 파괴 세력인 지구화과정과 지구제국의 체제에 밀착되고 통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기독교신앙의 해방을 위해 예수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해야 할 것이다라고 설파한다.

YMCA 생명평화운동은 한국 교회의 변화와 개혁, 그리고 세계 에큐메니컬운동의 혁신을 꿈꾸는 운동이다. 이 비전은 한국YMCA 운동사적으로는, 지난 100여 년 동안 YMCA 운동 내부에 존재해온 이른바 복음주의적 경건주의흐름과 '사회적 복음의 흐름을 통합하여 우리사이의 긴장을 성서와 시대간의 깊은 대화와 성찰을 통해 통전하고 통합하는 것이다. 또한 세계YMCA 운동사적으로는 제1세계 및 3세계의 갈등을 통합 극복하고, 에큐메니컬 운동체로서의 시대적 정체성을 회복하는 새로운 운동이념과 전형을 제시하는 것이며, 시민운동의 차원에서는, 기존의 주창형 (Advocacy), 거버넌스 참여, 제도개혁 중심의 시민운동의 전망과 한계를 인식하면서, 시민사회를 심화시키는 과제에 천착하는, 즉 시민들의 생각과 삶, 그 이전에 우리들의 생각과 가치관과 삶의 양식을 쇄신해가는 운동이다. 아울러 동북아시아 차원에서는, 분단 한국 및 동북아 지역의 특수한 컨텍스트 속에서 민족화해, 통일, 그리고 통일 이후의 한국사회 전망과 구상 그리고 동북아 평화공동체 건설이라는 거시적 비전을 실현해가는 기초를 놓는 작업이다. 지구사회의 차원에서는, 생명과 평화(지구의 평화와 지구와의 평화) 패러다임에 기초한 지구 민주주의의 전망과 구상을 그리는 차원(세계YMCA연맹 등 지구적 네트워킹 파트너쉽의 문제).”에서 비전을 찾을 수 있다.(남부원, 2006)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1) YMCA 운동의 시대적 정체성 고찰과 심화 : 2의 이념추구운동

 

YMCA 생명평화운동은 시대 비전을 성찰하고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정체성을 확립하며 YMCA운동의 내적 개혁과 변화를 탐구하는 작업이다. 이는 당연히 YMCA적 생명신학과 평화신학의 탐구를 포함하게 될 것이다. 1976년에 제정된 한국YMCA 목적문은 하느님나라 운동 혹은 YMCA운동의 그 시대적 역사의식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7,80년대의 사회개발 운동과 80년대 중후반부터 90년대를 거치면서 보다 보편적인 시민운동의 형태로 YMCA 안에서 구현되어 왔다.

이제 패러다임 변화에 조응하는 신학적, 이념적 해석 작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새로운 신학적, 이념적 성찰과 현장의 실천적 경험이 프락시스(Praxis)되는 이념추구 작업이 밀도 있고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이웃 종교의 생명과 평화에 관한 사상과 페미니즘의 철학 그리고 아나키즘 (인간의 자율적 협동과 연대를 추구하며 스스로 조직하는 운동과 사상) 등도 생명평화운동의 이념 추구에 소중한 지평을 제공해주리라고 생각한다.

 

(2) 새로운 기독교 공동체운동의 모색, ‘평화주의적 개종’(Pacifist conversion)

: YMCA 회원들의 각성운동, 자기갱신 운동

 

이념추구활동과 자연스럽게 연결되겠지만, 생명평화운동의 성격상 “YMCA 회원됨의 의미를 추구하고 실천하는 운동이다. 이는 마치 교회의 신자가 된다는 것이 갖은 의미를 새롭게 부여하듯이, YMCA 회원이 된다는 것이 시대적,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인지를 해석하고, 회원들의 삶의 좌표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대안적 삶의 양식을 창출하고 전파하는 회원주체성 운동으로 이해될 수 있다. YMCA운동이 회원들의 자발적인 공동체운동으로 시작되었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예수처럼 살려는 생활운동이요, 하느님 나라를 이 땅에 이루고자 하는 꿈의 공동체였듯이 생명평화운동은 자발적인 참여가 운동의 출발점이 된다.

이를 좀 더 확대하면 지역공동체 운동의 차원을 포함하는 새로운 기독교 공동체운동의 전형을 만드는 일일 것이다. 마치 환경운동가들이 생태학적 개종’(Ecological conversion)을 말하듯이 이 운동에서는 평화주의적 개종’(Pacifist conversion)을 말할 수 있겠다. “그대가 내면의 평화를 누릴 때만 이 세상의 평화를 이룰 수가 있을 것이다”(Simcha Bunim)는 비폭력 삶의 실천이며, 삶의 양식으로서의 평화를 추구하는 운동이다. “평화문화를 일구고 전파하는 운동이다.

(3) 생명평화운동 실천의 담지체 형성, 평화운동 지도자 육성

: 기존의 YMCA 운동과 사업을 성찰하고, 생명평화운동의 관점에서 심화하는 운동.

 

이미 아기스포츠단이나 생협운동, 청소년운동 등에서는 이러한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다고 보이지만, 우리가 새롭게 추구하는 생명평화운동은 지금까지 YMCA가 해오던 여러 가지 운동과 사업과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보다는 기존의 운동과 사업, 프로그램을 성찰하고 생명평화운동의 관점에서 재조준하고 심화시키는 작업이 될 것이다. 이를테면 현재 거의 모든 YMCA에서 해오던 캠프활동 속에 어떻게 생명평화운동의 관점과 콘텐츠를 담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일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구체적인 매뉴얼이나 프로그램 기획도 중요하지만, 캠프를 진행하는 간사, 교사 및 자원봉사자들의 삶의 태도와 실천이 캠프의 전 과정에서 어떤 식으로 녹아내려 캠프에 참여하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가슴으로 다가갈 수 있는가에 관한 문제이기도 하다.

또한 YMCA 생명평화운동은 '개정 목적문'''비전 선언문''에 잘 표현되고 있듯이 분단된 한반도와 동아시아 지역의 특수한 컨텍스트 속에서 민족화해, 통일, 아시아, 지구시민사회의 평화 건설이라는 과제에 착목해야 하며, 시민사회의 확장과 리더십 육성을 위한 대안적 패러다임에 근거한 대안교육과 대안사회운동의 공간을 열어가야 한다. YMCA운동은 에큐메니컬 기독청년운동을 그 정체로 하고 있지만, 운동의 주체와 대상과 방식은 항상 대중적이었으며 시대정신의 표현이고자 하였다.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은 지난 100년 동안의 회고와 앞으로의 100년에 대한 전망에서 나온다. 회고와 전망을 연결하는 공통점은 종말적 위기. 한국YMCA는 이 땅이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하던 종말적 위기속에서 탄생했다. 그 위기 속에서 민족의 독립과 근대국가의 수립, 그리고 시민사회의 건설을 위해 살았다. 우리는 또 다른 100년을 다시금 깊은 종말적 위기속에서 맞이한다. 지금 전 지구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총체적인 생명의 위기는 과연 지금의 인류문명이 존속 가능한 것인지 근원적으로 묻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오히려 변혁의 기회를 주시는 은총의 시간’(카이로스)로 인식하며 한국Y는 자신의 신앙적 비전을 밝히고 있다.

새로운 100년을 향한 한국YMCA '비전 선언문'’에 나타난 한국YMCA운동의 시대 읽기와 비전은 새로운 영성의 시대, 종교성의 시대로의 귀환을 예감하게 한다. '개정 목적문'생명에 대한 감성’, ‘평화’, ‘민족의 통일이라는 문구를 삽입함으로써 YMCA운동의 목표를 보다 분명히 하고 있고, 이것이 YMCA 생명평화운동의 핵심 키워드가 될 것이다.

한국Y의 신앙적 이상은 하느님 나라새 하늘과 새 땅으로 압축된다. YMCA는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하느님 나라운동체로 이해한다. 하느님 나라는 하느님이 다스리시는 정의세상, 평화세상, 생명세상이다. 이 세상은 또한 하느님의 통치 아래 크게 어우러져 하나 되는 대동세상이다. 이러한 하느님 나라를 이 땅에 이루기 위해 한국Y7대 과제를 제시한다. 첫째는 대안적 문명의 창출을 위한 풀뿌리(지역) 생명공동체 운동이다. 둘째는 권력집단의 사익추구를 규율하는 시민운동이다. 셋째는 민중의 자립을 위한 사회적 경제운동이다. 넷째는 한반도와 지구촌에서의 평화운동이다. 다섯째는 생명평화의 문화운동이다. 여섯째는 한국교회의 갱신운동이다. 마지막 일곱째는 청년, 학생, 청소년, 여성의 지도력 육성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생명평화센터가 다뤄왔던 의제에 한정해 기술하고자 한다.

(1) 대안적 문명의 창출을 위한 풀뿌리(지역) 생명공동체 운동(1)

 

우리는 지금의 더 이상 지탱가능하지 않은 자기파멸의 문명에서 벗어나 각자의 향토지역사회에서 협동과 상생의 가치를 최우선시하며 정의롭고 생태적인 생명공동체, 풀뿌리 하느님 나라 운동체로 새로운 생명질서의 도래를 예고하고 그것을 앞당겨 살 것이다.”

 

(2) 지구시민 평화운동 : 평화통일과 팔레스타인협력운동, 핵 없는 세상(4)

 

우리는 냉전과 분단의 포로가 된 한반도를 영구평화지대로 해방하여 동아시아에서 항구적인 상생과 공영의 질서를 세우고, 팔레스타인을 포함한 모든 지구촌 분쟁지역에 평화를 심으며, 온 세계가 핵무기와 핵 발전의 위협에서 벗어난 참 평화 속에 살도록 전 세계 119개 국 5천 만 YMCA 회원들과 연대하여 적극적인 지구시민 평화운동을 전개할 것이다.”

 

(3) 생명평화의 문화운동 (5)

 

우리는 지구시장의 탐욕과 쾌락을 갈급하게 하는 소비주의 문화, 전쟁과 갈등을 미화하고 조장하는 폭력의 문화, 나와의 다름을 차별하고 억압하는 배타주의 문화, 일시적 향락에 탐닉하여 건강한 자아와 가정을 파괴하는 중독의 문화, 그리고 다른 생명체의 삶의 권리를 존중하지 않는 모든 죽임의 문화를 몰아내고 이 땅에 참되고 선하고 아름다운 생명평화문화의 정원을 가꾸어갈 것이다.

 

(4) 한국교회의 갱신운동 : 영성과 에큐메니컬운동 (6)

 

우리는 선교 2세기를 맞이한 한국교회가 복음의 변혁시키는 능력을 회복하여 자신을 갱신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독교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우리는 한국최초의 사회선교 기관으로서, 에큐메니컬 평신도 운동체로서, 또한 개방적인 열린 교회로서 성서연구를 비롯한 영성훈련을 강화해 예수 그리스도의 뒤를 따라 함께 배우고 훈련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5) 청년, 학생, 청소년, 여성의 지도력 육성 (7)

 

우리는 회원운동체로서의 자기정체성을 재확인하면서 특히 청년, 학생, 청소년, 여성 지도력 육성에 힘을 모아 이 땅의 젊은이들이 신앙의 눈으로 시대를 읽고 하느님의 창조세계와 역사 앞에 기독교적 책임을 다하는 지도자로 성장하도록 힘쓸 것이다.”

 

6) ‘목적문과 선교신학

 

한국YMCA 목적문의 성서적 맥락은 예수의 신교신학(Mission Statement)’이라고 할 수 있는 누가복음 4:18절 말씀이다. "주의 영이 내게 임하셨도다. 주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심은 가난한 자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게 하심이라. 주께서 나를 보내심은 포로된 자들에게 해방을 선포하고, 눈먼 자들에게 눈 뜨임을 선포하며, 눌린 자들을 놓아주고, 주의 은혜의 해를 선포하게 하심이라.” 목적문 기초에 참여했던 신학자들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맨 처음 하신 것이 하느님 나라의 선포였고(마가복음) 하느님 나라의 구현의 내용과 방법론이 예수님의 선교 선언문이라는 것이었다. 예수 그리스도의 뒤를 따른다는 것은 바로 예수의 선교선언문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다.

목적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YMCA운동의 이념적 혹은 신학적 방향은 첫째 YMCA는 하느님이 이 세상에서 하시는 일에 참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하느님께서 이 세상에서 하시는 일이란 바로 모든 피조물의 생명을 돌보고 인간을 보다 더욱 인간답게 만들기 위한 작업이며, 둘째 하느님께서 대상으로 삼는 세상은 바로 민중이라는 것이다. YMCA운동이 하느님의 사업에 참여하며 그 일에 가담하는 것이라면, 하느님께서 구하시려는 민중들을 위한 일-말하자면 정치적인 자유와 사회 경제적인 정의와 평화를 구축하는 일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YMCA운동이 가담하여야 할 일은 바로 이 하느님 나라 가 이루어지는데 참여하는 것이다. 하느님의 나라와 그의 를 이 세상에 구현하기 위하여 예수의 자리에 서서 일해야 하며 다만 예수와 초대 기독교인들처럼 의 입장에서, 민중의 입장에서 사물을 관찰하고, 비판하고, 건의하고, 행동하면서 이웃과 사회를 섬길 뿐이다.” 종의 입장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하느님께 이 역사 안에서 구체적으로 일하시는 그 일-민중을 위하여 그리고 모든 인간의 인간다운 삶을 위하여 하시는 그 일에 참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목적문의 본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도 젊은이들이 함께 그리스도의 뒤를 따라 이 땅에 하느님 나라를 이루어지게 하는데 참여하겠다는 것이다. 이 사회를 위하여, 그리고 이 사회의 억울하고 가난하고 눌린 계층의 사람들을 위하여 그리스도가 사신 것처럼 살기 위해서는 함께 하는 YMCA의 공동체 의식이 요청된다고 본다. YMCA는 함께 일하는 단체이며 공동체인 것이다. 조직과 계통과 서열을 중요시 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이상과 이념을 가지고 함께 일하며, 함께 괴로워하고, 서로 사랑하는 관계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공동체를 강조한다. 이 공동체는 함께 배우므로 성장한다. 그리스도의 정신을 배우며 그리스도가 사신 삶을 살아가기 위해 훈련한다. 그리스도가 사랑한 이 세상을 배운다. 구체적으로 이 사회의 정치질서와 경제구조와 사회구제에 대하여, 그리고 인간자아와 우주의 오묘함과 그 신비와 부조리와 병폐 등을 꿰뚫어 보는 지적능력을 기른다. 이것은 지성적 훈련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다. YMCA가 젊은이들의 배움과 훈련의 도장으로 의식하는 것은 그 배움과 훈련이 바로 지도자적 책임을 위한 것이라는 것을 동시에 깨닫고 있기 때문이다.

YMCA의 공동체의 참여하는 사람들에게는 우선 역사적 책임생명에 대한 영적 감수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역사가 바로 나의 역사이며 내가 만들고 있는 역사라고 하는 역사의 한 가운데서 역사를 만들고 있는 역사의 주인공이며, 그래서 그만큼 책임을 져야 한다는 무거운 짐을 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역사의 소리, 신음하는 피조물의 소리를 들으며 우리에게 요청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듣고, 그것에 책임을 느끼고 반응하며 응답하는 일을 하여야 한다.

그 책임에 대해 목적문은 이 사회에 하느님의 사랑과 그 정의, 그리고 민중의 복지와 평화와 통일, 새문화 창조 하는 일이라고 명확하게 지적하고 있다. 민중의 복지가 다름 아닌 사랑과 정의이기 때문이다. 민중을 사랑하는 데서 그들의 복지를 구조적으로 향상시키는 정의의 수립을 위한 사업에 참여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보다 궁극적인 문제, 보다 원칙적인 문제, 그리고 YMCA의 배움과 훈련과 노력이 집중되어야 할 중심적 목표는 역시 새로운 문화창조인 것이다. 새로운 삶의 스타일, 새로운 인간상, 새로운 청년문화’, 새 가치관, 이러한 것들을 통틀어 새 문화라고 할 것이다. 우리는 어떤 삶의 비전을 보여 주고 있는가? 그 비전을 위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인가? 역사의 미래를 담당하는 젊은이들이 찾아 나설 수 있는 가치, 만들어 낼 수 있는 인간상, 헌신할 수 있는 역사,

그런 것들을 함께 찾아보자는 것이다. 그것은 새로운 윤리생활을 창조할 수 있으며, 종교생활과 정신생활을 심화할 수 있으며, 예술적 창조력을 다질 수 있으며, 통틀어 우리의 상 전체가 풍요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우리의 희망이 있으며 하느님 나라를 보는 비전이 생기는 것이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