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초기 YMCA 운동은 에큐메니컬 운동의 선구자적 역할을 감당해왔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아시아 지역의 YMCA는 지역적 에큐메니즘과 지역 단체의 필요성에 대해 확신한 최초의 사람들이었다. 특별히 한국과 아시아 지역에서의 에큐메니컬운동의 역사에서 그렇다. 종교적으로 무관심하거나 적대적인 비(非)기독교적 환경 한 가운데에서 많은 종파와 분파로 나누어진 채 소수자로서 살아갔던 아시아 지역YMCA와 YWCA의 역할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역사에서 새롭게 조명되고 평가되어야 할 대목이다. 교회사 중심의 기독교사는 당시 시대 상황과 이에 응답하고자 했던 에큐메니컬운동의 고민과 역사를 온전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YMCA 운동의 지도자들은 외국 선교사들의 일방적이고 독점적인 선교의 실패를 제기하였고 외국인과 원주민과의 주체적인 협력을 강조하였다. 아시아 지역의 특성에 근거한 주체적인 선교운동을 주장한 것이다. 현대 에큐메니컬운동의 시작이라 알려진 1910년 에딘버러 회의에서 행해졌던 인도YMCA 사무총장 V.S. Azariah의 연설은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시작이자 선교 제국주의에 대항하는 첫 총성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그는 외국 선교사들의 실패를 지적하며 아시아 성(性)에 근거한 에큐메니컬 운동을 주장하였다.
또한 에딘버러 대회에 참여했던 윤치호는 “본토인 교인들의 협력 없이는 하느님 나라의 구현을 기할 수 없기 때문”에 선교사들이 선교비 사용에 있어 본토인 교인들과 충분히 상의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고 한다. 이와 같은 주장은 공여국(供與國)이 된 한국 에큐메니컬운동이 거꾸로 배워야하며, 아시아 성(性)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은 지금도 계속되어야할 핵심적 과제이기도 하다.
한국YMCA는 또한 세계 에큐메니컬운동의 맥과 직접적인 교류를 갖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윤치호는 1907년 2월, 존 알 모트의 한국 방문 때 종교집회 통역을 담당하였으며, 1907년 4월 3일부터 7일까지 일본 동경에서 개최된 제7회 WSCF 세계대회에 한국 대표단을 인솔하고 참여하기도 하였다. 또한 1907년 5월, 로마에서 개최된 세계주일학교 세계대회에 개인자격으로 참여했다가 실행위원으로 당선되었고, 1910년 워싱턴에서 열린 제6회 세계대회에서는 이승만과 함께 참여하여 다시 실행위원이 된다. 신흥우는 1913년 7월 8일부터 15일까지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개최된 세계대회에 한국 정식대표로 참가하여 연설하고 실행위원으로 피선되기도 한다.
2) 아시아 YMCA의 Mission
(1) YMCA의 Mission : ‘하느님의 미션’
강문규는 YMCA의 Mission에 대해 “우리는 교회의 교의적인 정의에서 보다는 미션 안의 교회를 더욱 중요하게 여기며 이는 개혁자의 전통에서 존재한다. YMCA의 연합의 형태에서 표명된 그러한 미션에 대한 소명에서 우리는 우리의 독특한 미션이 달성될 것으로 본다. 우리가 자연스럽게 공동체의 산업, 정치, 지적 생활 그리고 예술, 대중매체, 기타 등등에 참여할 때 지역 공동체에서 분리된 사회 계층에서 우리의 독특한 미션이 달성될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나는 YMCA가 미션 안의 그와 같은 그룹임을 믿는다.”라고 말한다.
YMCA의 미션에 대한 토론은 1987년 6차 아시아 YMCA 심화 연구의 참가자들에 의해서 계속 되었고 “YMCA의 미션은 공정하고 인도적인 사회를 계획한다.”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하느님의 왕국을 실현하려는 YMCA의 헌신적 노력과 함께 더불어 공정하고 인도주의적 사회를 구상했는데, 이 사회는 동등한 기회와 공평한 자원 분담의 기초 위에 세워진 사회였다. 하느님의 미션을 위한 YMCA의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 하느님의 나라 건설을 향한 정언적인 미션에 전적으로 헌신한다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전제조건이었다.
제13차 아시아 지도자 회의에서 데이빗 서는 ‘YMCA가 하느님의 미션운동이며 기독교 미션이 YMCA가 존재하는 유일한 이유’라고 지적했다.
(2) 정의와 복지 : ‘개발패러다임에서 평화패러다임으로’
YMCA의 미션에 대한 이해에서 정의가 계속 강조되어 왔다. 정의는 복지가 아니다. 아시아태평양Y연맹은 개발과 복지활동의 관여에 대해 매우 비판적이었다. 1986년, ‘정의와 개발에 관한 아시아 YMCA 포럼’은 정의의 관점에서 아시아의 현실을 면밀히 살펴볼 것을 제안한다. 대부분의 아시아 사람들은 식민지 과거의 영향으로부터 고통을 겪었을 뿐 아니라 착취와 지배의 형태를 띤 신식민지주의의 희생자가 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YMCA는 개발에 대한 에큐메니컬 입장으로 ‘정의’와 ‘지역 사람들의 참여’를 강력하게 주장한다.
국제조직으로서 국제개발협력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YMCA의 ‘국제협력사업 패러다임’을 바꾸어 가야한다. ‘개발패러다임’은 개발주의에 근거한 미국적 생활양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시아를 포함한 저발전국가의 현재는 서구 유럽과 미국의 식민지 체제 하에서 발생한 것으로 단순한 경제적 원조나 윤리적 도움으로는 해결될 수도 없으며, 이것은 자칫 3세계 민중을 단순한 수혜자로 전락시키고 만다. 따라서 YMCA 국제협력사업은 ‘개발패러다임’에서 ‘평화패러다임’으로 바뀌어야 한다. 지탱가능성에 기초하여 정의의 관점에서 파괴와 수탈이 근본적으로 저지되어야 한다. 국제협력에서의 ‘평화 패러다임’이란 ‘지탱 가능성’, ‘사회적 공정’, ‘약자의 시각으로 보는 정의’, 그리고 그들의 ‘참여와 자치’ 이의 결과로 ‘존재의 풍요로움’ 등이 핵심 요소가 된다.
(3) 종교 간의 대화, 교제
1980년, 아태Y연맹 기독교위원회는 쿠알라룸푸르에서 “다른 종교 사람들과의 교제”에 관한 YMCA 세미나를 개최하고, YMCA의 종교간 관계 분야에서의 선구적인 활동을 새로운 단계로 이끌었다. 다른 종교인들과의 대화를 위해 YMCA는 독특한 상황에 처해 있었던 것이 알려졌다. 제도적인 교회의 구속이 없었고 또한 다른 종교와의 협동의 전통 그리고 다른 종교에 속하는 많은 회원들 때문에 YMCA는 상호교류의 추진력을 주는데 남 다른 능력을 보여주었다. “대화”를 “교제”로 대체한 것은 의도적인 것이었다. “대화”는 서로 서로의 기본적인 헌신 노력을 살피고 문제에 대한 신학적, 철학적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제”는 사람과 공동체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다룰 때 대등하게 적극적인 협조를 의미한다. 그 성명서는 다른 종교인과 함께 하는 개방과 교제를 향한 운동이 모든 사람을 염려하는 기독교의 이해심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을 확인해 주었다.
(4) YMCA는 에큐메니컬 기독운동체, 여성과 청년의 참여
아시아YMCA는 1997년 1월 27일 부터 30일까지, 일본YMCA의 도잔소(東山莊)에 모여 1998년 세계대회를 앞두고 제시된 세계YMCA의 선교선언문 초안을 검토하고 아시아의 입장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① YMCA는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계시된 하느님의 사랑에 근거한 국제적이며 자발적이며, 에큐메니컬한 기독교 운동체이다. ② YMCA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정의와 평화로 특징지어지는 사회에 대한 그 복음과 비전을 개방적이고 능동적으로 모든 사람, 특별히 젊은이들과 나누어 갖도록 부름을 받았다. ③ YMCA는 능동적으로 모두를 위한 삶의 풍만함과 창조물의 온전성을 위해 공동체 안에서 일하도록 부름을 받았다.”
선교적 사명 속에서 일상적 삶과 사업에서 YMCA가 주력할 규범으로 아시아 YMCA는 시민사회 건설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과 의사결정 과정에서 여자와 젊은이들의 동등한 참여기회를 보장하는 일을 추가하고 있다. 또한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이행하는데 그 책무에 충실함과 YMCA간에 협력과 연대를 모색해야 한다고 하는 실천에의 부름을 담고 있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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