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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의 끄적거림/원고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by yunheePathos 2017. 4. 13.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한국YMCA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YMCA운동은 세계 에큐메니컬운동을 만들고 지도력을 공급했으며, 교권과 성직자 중심의 개교회주의 운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한국YMCA는 세계 에큐메니컬운동은 말할 것도 없고, 한국 에큐메니컬운동과의 연대의 고리가 약화되며 그 지도적 역할을 상실하고 있다. 한국 교회가 보수화, 교권화, 성직화되며 사회의 선한 도구로 사용되기 보다는 패권적인 집단으로 전락해가고 있는 상황에서 에큐메니컬 생활인기독자운동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더 큰 상황이다. 앞서 YMCA운동의 본질적 구성요소로서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운동의 성격에 대해 기술한 바 있다. 이 장에서는 YMCA와 세계 에큐메니컬운동의 역사적 맥락과 의제, 한국 에큐메니컬운동의 현재를 살펴봄으로써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발전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3YMCA 생명평화운동은 지구 시민사회체로서 에큐메니컬운동과 한국 시민사회와의 새로운 만남이기 때문이다.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WCC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비전을 밝히고 있는 '비전 선언문'은 세계기독교교회협의회(WCC) 10차 부산 총회의 주제와도 맞닿아 있다. WCC10차 부산총회 메시지를 통해 하느님의 평화를 추구하는 가운데 다양성 속에서 하느님의 창조세계를 바르게 지키는 청기기가 되라는 소명을 받았다. 이것은 새 하늘 새 땅의 비전이며, 이곳에서 그리스도가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할’(1:22)”것임을 선언하고 있다. 또한 교회의 일치는 정의와 평화의 삶을 요구하는데, 이로써 우리는 하느님의 세계 안에서 정의와 평화를 위해 함께 일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에큐메니컬 여정은 하느님께서 교회를 불러, 온 창조세계의 일치를 위해 섬기게 하신 것이라며 교회의 소명은 정의와 더불어 도래하는 진정한 평화를 위해 싸우는 공동체라고 밝히고 있다. WCC는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정의와 평화의 순례함께 떠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변화의 힘을 회복하는 신앙과 영성을 찾아가는 운동을 시작하자는 선언이며, 기도하며 행동할 것을 촉구한다. 이것은 인간의 무한한 탐욕 앞에 죽어가는 온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신앙과 영성을 찾아가고자 하는 한국YMCA운동의 비전이다.

한국YMCA는 아시아와 서구와의 보다 책임적인 만남을 통해 탐욕의 자본주의에 의한 생명과 삶의 위기, 군산복합체에 의한 국제패권정치 질서의 전쟁과 폭력, 근대 과학의 신화에 대해 성찰하고 지혜를 모아야 한다.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는 에큐메니컬 운동에 주요한 도전이 된다.

 

세계화와 그와 관련된 교회와 에큐메니컬 운동을 토론할 때 오직 시장 경제만 고려된다. 아마도 더욱 근본적인 것은 시장 사회로부터의 미션에 대한 도전이다. 경제 세계화가 불의, 불평등 그리고 빈곤을 창출하고 있다. 세계화의 주도적 지지자조차도 좀 더 공정한 세계 경제질서 수립의 실패로 세계화는 아마도 내부에 소멸의 씨앗을 지니고 있다고 시인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의 관심사는 세계화의 불공정한 결과뿐 아니라 정의란 개념이 세계화와는 거리가 멀다는 사실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세계화에는 정의를 위한 공간이나 영역이 없다. 세계화 아래서 개발의 패러다임은 오직 성장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는 에큐메니컬 운동에 주요한 도전이 된다.

 

3) 에큐메니컬 운동이 일치에 관한 것이라면 세계화는 이에 직접적인 도전이 된다.

 

세계적(global)”이란 용어는 주의 깊게 사용되고 해석되어야 한다. 그것은 만물에 동등할 것을 주장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그것은 국제적(international)’이라는 단어 대신에 점점 사용되고 있으나 국제적이지 않다. 국제적은 국가와 국민을 포함한다. 세계적은 국가도 국민도 포함하지 않는다. 에큐메니컬은 국제적 이상이다. 그것은 지구에 거주하는 전부를 언급한다. “세계적은 에큐메니컬의 두 가지 근본적인 원칙에 반한다. 즉 일치와 정의가 그것이다. “세계적에큐메니컬이 될 수 있다.

 

 

 

4) 테러와의 전쟁의 주요무대가 아시아라는 사실은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에 특별한 도전을 준다.

 

테러와의 전쟁은 아시아에서의 전쟁이고 아시아에 관한 전쟁이다. 미국은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이란과 함께 북한을 악의 축에 포함시켰으며, 작금의 현실은 시리아와의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한국은 이라크와의 전쟁에서 미국과 영국에 이어 세 번째 규모로 최대의 군대(3,000)을 파견한 바 있다. 아시아는 미국의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지역으로 부상했다. 미국은 중국과 북한을 제외하고 모든 아시아 나라와 어떤 형태로든-동맹, 기지, 시설 사용, 무기거래 등- 군사적 관계를 맺고 있다. 종교의 문제로 해석되는 많은 전쟁과 분쟁이 아시아에서 만들어지고 있다. 한국 에큐메니컬 운동이 중요한 이유이다.

 

5) 에큐메니컬 운동은 아시아에서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에 어떻게 대응하는가?

 

평화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 특히 기독교인은 핵무기 소유와 사용를 비판해야 하는데, 이는 핵무기가 인류뿐 아니라 창조세계에 대한 위협이기 때문이다. 에큐메니컬운동은 핵 무장 의 해제와 핵발전소의 폐쇄, 그리고 평화를 주요 관심사로서 과제로 삼아야 한다. 핵 발전을 포함한 핵에 대한 신앙의 태도를 말해야 한다. 핵은 기독교 신앙과 양립할 수 없으며 하느님의 창조질서에 반하는 죄임을 고백해야 한다. 후쿠시마는 세상에 보내진 핵 없는 세상을 향한 하느님의 마지막 증표이다.

 

6) 제국(帝國)으로부터 에큐메니컬 운동에 대해 전례 없는 도전이 나오고 있다.

 

제국은 현재 정치적 어휘에서 가장 두드러진 용어이다. 제국은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정치적 실체이다. 미국의 힘과 관련하여 제국이란 말의 사용은 한때 논란이 있었고 종종 미국의 지배권에 대한 좌파의 비평으로 제한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서구사회 주류 미디어와 정치 담론에서는 제국팍스 아메리카나라는 용어가 자주 그리고 두드러지게 언급되고 있다. 이스라엘과 한국 등의 국가의 생존을 보장하며 세계 무역과 상업의 바퀴를 굴리고 있는 지금의 미국을 제국을 제외하고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가? 세계 2차 대전 후 에큐메니컬 운동은 전후 국제질서를 지지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대조적으로 에큐메니컬운동은 새로운 세계질서를 비판해야 하며 이의를 표현하고 정당하고 지속가능한 세계 공동체의 대안적 질서를 계획해야 한다. 에큐메니컬운동은 제국주의적 지배 프로젝트에 맞서야 한다. 전쟁의 불가피성과 영속성 이론을 명확히 거부해야 할 의무가 있다. 팔레스틴과 한반도는 지역뿐만 아니라, 세계 국제평화를 위협하는 지정학적 패권질서의 핵이다.

 

7) 제국의 신학은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한다.

 

제국으로서의 미국의 역할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항상 국가를 위한 특별한 미션을 주장한다. “꼭 필요한 국가”, “예외 국가와 같은 표현은 정치적인 글에서 흔히 나온다. 신학자들은 미국이 신의 도구인지 혹은 미국이 신 자신이 되기를 주장하는지의 문제를 제기한다. 아프가니스탄에 맞서는 군사작전 명은 무한한 정의 작전이었는데, 이는 십자군과 같은 의식이다. 제국은 종교를 필요로 한다. 제국은 항상 보편적 믿음과 개념에 호소함으로써 그들 자신을 정당화 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믿음은 제국적 성공에 요구되는 사회적 응집력을 제공하며 궁극적으로 종교적 믿음이어야 한다. 제국은 신을 필요로 한다. 니버는(Reinhold Niebuhr, 1959)모든 레벨에서의 지배 욕구, 특히 제국적 레벨에서의 지배 욕구는 목적의 도구로써 가장 다양하고 모순적인 종교적 충동과 철학을 사용할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8) 에큐메니컬 운동은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 관련하여 많은 신학적 이슈를 다루어야 한다.

종교는 국가적, 국제적으로 정치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으며, 종교 간 관계는 새로운 중요성을 띄게 되었다. 테러와의 전쟁에서 새로운 상황이 등장했다. 많은 사람들은 911일 공격을 이슬람 테러로 묘사한다. 그에 대한 응답이 십자군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부시 대통령이 테러에 맞서는 초기 단계에서 사용된 어구이다. 이슬람교도의 대다수는 아시아에 산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슬람교인을 가진 나라는 인도네시아이고 두 번째는 인도이다.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말레이지아는 다수의 이슬람 인구를 가지고 있다. 이슬람교에 대한 서구의 개념은 석유가 있는 중동임을 알아야 한다. 그러한 상황은 아시아 기독교인에 대해 특별한 요구를 하게 한다. 즉 이슬람교에 대한 더욱 큰 이해와 이슬람교 이웃에의 조심스러운 접근을 필요로 한다.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최근 몇 년 동안 한국 에큐메니컬운동에 관한 토론에서 거의 빠지지 않고 위기라는 말이 언급된다. 위기를 진단하는 출발점은 다르더라도 위기라는 인식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진단의 출발점이 다양한 만큼 그 처방 또한 제 각각이다. 이에 비해 공동의 위기 진단과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지속적이고 진지한 노력은 찾아보기 쉽지 않다.

기독교는 잃어버린 자, 가장 적게 가진 자, 마지막 남은 자의 필요성에 귀 기울이며 변화하는 세계의 특성에 비판적으로 개방적이다. 에큐메니컬운동은 항상 세속과 관련을 맺으며 노출되어 있고 세상과 교회 사이의 교차로 위에 있다. 그 교차로 위에 세상에 보는 교회의 창()과 다리로 YMCA가 있다. 그러하기에 한국YMCA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보다 더 큰 책임을 요청받고 있다. YMCA 생명평화운동이 한국 교계의 미래와 현재를 책임져야 할 청년세대들에게 다시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희망이 되었으면 한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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