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비전 선언문'에서 밝히고 있는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은 지난 100년 동안의 회고와 앞으로의 100년에 대한 전망에서 나온다. 회고와 전망을 연결하는 공통점은 ‘종말적 위기’다. 한국YMCA는 이 땅이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하던 ‘종말적 위기’ 속에서 탄생했으며, 지금 우리는 또한 새로운 100년을 다시금 깊은 ‘종말적 위기’ 속에서 맞이하고 있다. 지금 전 지구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총체적인 생명의 위기는 과연 지금의 인류문명이 존속 가능한 것인지 근원적으로 묻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오히려 변혁의 기회를 주시는 ‘은총의 시간’(카이로스)으로 인식하며 한국Y는 자신의 신앙적 비전을 밝히고 있다.
1) 한국YMCA 역사 인식
“한국기독교청년회는 이 땅이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로 전락하던 종말적 위기 속에서 탄생했다. 망국의 위기 속에서 기독교는 희망의 복음으로 수용되었고 신문명의 전달자로 인식되었다. 한국기독교청년회는 기독교를 우리 민족을 위한 새로운 정신의 원천으로 받아들여 민족독립운동의 산실로 큰 역할을 감당했으며, 농촌계몽운동, 물산장려운동, 노동청년운동, 체육운동 등으로 민족의 근대화에 이바지했다. 해방과 분단 그리고 전쟁으로 폐허가 된 이 땅에 다시 희망의 씨앗을 심으며 한국의 민주주의와 시민사회 건설에 헌신했다. 한국기독교청년회 100년의 역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하느님 나라 복음이 고난의 땅 한반도에 떨어져 민족의 자주독립과 근대국가의 수립 그리고 자치와 협동의 시민사회 건설이라는 풍성한 열매를 맺은 은총의 역사다.”
2) 한국YMCA 시대 인식
“우리는 우리 앞에 펼쳐진 또 하나의 세기를 다시금 깊은 종말적 위기 속에서 맞이한다. 희망의 시대가 될 것으로 예견됐던 21세기는 끝없는 전쟁과 폭력, 경제적 불의와 양극화, 기후붕괴와 생태적 파괴, 종교간 갈등과 충돌, 문화와 세대 간 단절, 그리고 영적이고 정신적인 혼돈 등, 일찍이 인류가 경험해보지 못한 심각한 위기의 시대로 경험되고 있다. 이 시대는 인간의 탐욕이 문명의 멸망을 재촉하고 우주적 종말까지 예견케 하는 시대다. 이 시대는 “모든 피조물이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로마서 8:22) 시대인 것이다. 식민지 지배에서 벗어난 우리사회도 경제성장을 이루고 민주화를 성취하는 등의 발전을 이루었으나 아직도 민족분단의 고통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민주주의와 사회정의는 땅에 떨어졌고, 꿈을 잃은 사회적 약자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고 있으며, 동북아시아에는 다시 전쟁의 소용돌이가 몰아치고 있다. 민족독립의 꿈은 단지 식민지 지배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나라다운 나라를 이루려는 것이었고, 따라서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우리의 역사적 책임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3) 한국YMCA의 비전
“한국기독교청년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하느님 나라 운동체로서 이 땅 위의 모든 민족과 생명체가 하느님의 통치 아래 정의와 평화와 생명을 누리는 세상, 크게 어우러져 하나 되는(요한복음 17:21) 대동세상을 이루기 위해 헌신할 것이다. 우리는 이 땅의 모든 가난한 이웃과 사회적 약자 및 소수자와 연대하면서 더 이상 눈물과 슬픔, 가난과 굶주림, 차별과 배제가 없는 정의세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우리는 모든 전쟁과 폭력을 단호히 배격하고 갈등과 대립을 치유하여 온 생명이 사랑과 존중의 관계 안에 사는 평화세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우리는 인간의 탐욕을 위한 무한한 이윤의 극대화로 무참히 파괴되고 있는 하느님의 창조세계 앞에서 현재의 인류문명을 근원적으로 반성하며 그리스도가 주시는 풍성한 생명(요한복음 10:10)을 나누고 누리는 생명세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요엘 2:28) 여기 젊은이들이 보리라 약속하신 ‘이상’ 혹은 ‘환상’이 바로 비전(vision)이다. ''비전 선언문''이란 한국 기독교 청년들의 ‘신앙적 이상’을 담은 글이다.
그 이상은 선언문의 제목에 압축되어 있다. “생명의 물결, 평화의 바람”은 본래 100주년 기념사업의 구호다. 여기에 “만물을 새롭게!”(이사야 65:17, 요한계시록 21:5)가 덧붙여지면 그것은 구호를 넘어서 신앙의 비전이 된다. 하느님께서 생명의 물결과 평화의 바람으로 마침내 온 세상을 새롭게 하실 것이라는 신앙적 이상이 되는 것이다.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은 지난 100년 동안의 회고와 앞으로의 100년에 대한 전망에서 나온다. 회고와 전망을 연결하는 공통점은 ‘종말적 위기’다. 한국Y의 신앙적 이상은 ‘하느님 나라’와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압축된다. YMCA는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하느님 나라’ 운동체로 이해한다. 하느님 나라는 하느님이 다스리시는 정의세상, 평화세상, 생명세상이다. 이 세상은 또한 하느님의 통치 아래 “크게 어우러져 하나 되는 대동세상”이다.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목적문을 개정하고 새로운 '비전 선언문'을 만드는 일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고 있다. ① 지난 100년의 역사를 성찰하고 새로운 YMCA운동의 방향에 대한 탐구를 시작하는 일이며, ② YMCA운동의 통시성과 통합성을 높이고 현장성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통시성은 한국 사회와 (세계)YMCA운동의 역사, (세계)에큐메니컬운동에 관한 것이며 통합성은 지역과 다양한 영역으로 나뉘어 있는 YMCA운동의 통전성과 협력을 높이는 일이다. 현장성은 YMCA운동의 주체를 밝히는 작업이다. ③ 또한 이에 맞는 리더십을 육성하고 프로그램의 정체성을 밝히는 작업이기도 하다. ④ 현실 정치사회적인 언어로 사업이 구체화되어야 한다. 목적문이 구호가 되어서는 안 된다. 모든 일의 시작점이자 끝점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국YMCA가 함께 가야할 길을 찾기 위한 토론이 구체화되어야 한다.
남부원(2014)은 이념추구사업에 대해 “연맹결성 10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면서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위원장 장윤재)를 중심으로 몇 차례의 목적과사업협의회와 전국대회를 통해 한국YMCA 목적문을 개정하였고, 100주년 기념 「''비전 선언문''」을 채택하였으며, 현재 새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에 대한 ‘해설서’와 회원교육용 동영상자료를 만들고 있다. 아울러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을 영어를 비롯한 주요 외국어로 번역해 세계Y의 형제·자매들과도 공유하고 있다. 이 모든 과정은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한국YMCA의 역사적 유산을 계승하고 연맹결성 2세기를 맞아 그 운동의 정체성을 재확립하는 과정이었다. 이와 함께, 동북아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의 단계적 실천(소이산 평화기도회, 한반도 통일 지도자워크샵 등), UN평화대학과 MOU체결을 통한 평화페다고지의 개념과 방법론의 개발, 「핵없는 세상을 위한 그리스도인 네트워크」 및 「팔레스타인 평화를 위한 그리스도인 네트워크」 구성과 활동은 이러한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의 정체성을 구현하기 위한 기도와 연구와 실천의 결과”로 평가하고 있다.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이와 같은 문제의식으로 제3기 YMCA 이념추구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2010년, 목적과사업위원회가 재구성되었다. 이제 '개정 목적문'과 ‘출범선언문’, ‘''비전 선언문''’에서 제시된 비전과 미션이 지역과 회원의 삶의 현장에서 구체화될 수 있도록 밀고 가는 중심축의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지속적인 이념 연구와 교육의 역할, 그리고 흔들리는 에큐메니컬운동의 정체성과 지도력을 육성하기 위한 이념적 토대를 만들어가는 등 새로운 역할을 찾아가야할 시점이다. 1974년에 구성된 ‘목적과사업위원회’는 ‘목적’과 ‘사업’을 하나로 묶어 놓고 있다. 목적문이 구호나 신앙교리처럼 외우는 대상이 아니라, YMCA운동의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사업의 목표와 지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목적문에 합당한 실천 프로그램이 연구, 개발되어야 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YMCA운동의 생명평화운동 이념은 이제 슬로건이 아닌 실천에 바탕한 구체적인 사업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추진되는 사업에 대한 평가시스템을 개발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Y운동의 객관화가 필요하다. 이것이 ‘목적과사업위원회’의 역할이다. 더 이상 사회와 호흡하지 못하는 프로그램이나, 단발적인 사업만으로는 Y의 미래를 개척하기 어렵다. 목적과사업위원회를 통해 시대 진단과 그에 맞는 시대적 감수성을 높이고 목적에 따른 운동주체와 회원 지도력을 육성하는 일, 그리고 간사 지도력과 재정 대책 등 구체적인 행동계획과 집행 체계를 만들기 위한 사안들이 다뤄져야 한다. 사업의 수렴과 통합, 그리고 네트워크의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
이를 위해 ‘목적과사업위원회’의 구성에 변화가 필요하다. 연맹 4대 정책위원회 위원장이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하는 것은 물론, 각 지역과 권역별로 목적과사업위원회 또는 선교정책위원회를 구성토록 하고, 이의 네트워크로 연맹 목적과사업위원회가 확대, 구성되어야 한다. 대학Y, 생협 등 회원운동 단체와 통일운동협의회 등 전국 단위의 운동체, 그리고 공식적인 의사결정과정에 있는 실행이사의 참여는 필수적이다. 연맹 4대 정책위원회 또한 지역과 권역의 위원회가 참여하는 방식의 네트워크로 전환되어야 하며, 지역 또한 사무총장 중심의 결정구조에서 위원회 중심의 협의구조로 전환되어야 한다. 실제 이와 같은 시스템은 지역이 준비되지 않으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가능한 만큼 밀고 가야 한다. 느리지만 강하고 빠르게 일을 성립시키는 방식일 것이다.
그리고 목사협의 준비는 4대 정책위원회 등의 의견 수렴과 충분한 토론과 시간을 갖고 준비함으로써 YMCA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토론 축으로 세워가야 한다. 한국YMCA운동의 목적사업에 대한 우선순위와 조정을 위한 토론 기능이 반드시 필요하다. 목사위와 목사협에 모든 것을 기대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각 위원회와의 협력 하에 이와 같은 시스템을 제도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 ‘생명과 평화의 몸으로 읽는 성서연구’와 ‘생명평화 신학하기’
김용복(2007)은 “기독교 신앙은 기독교라는 세계종교가 지구화의 과정과 지정학적 지배과정에 깊이 개입하여 왔으며 이 역사적, 현시적 개입이 오늘 기독교 신앙과 신학을 근본적으로 왜곡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여야 한다.”며 기독교 신학을 재건설하지 않으면 생명과 평화운동의 근본으로서 신앙과 신학을 구축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기독교 신앙은 생명의 현 주소 속에서 자기 정체성의 위기를 경험하고 있다. 왜냐하면 기독교는 생명파괴세력인 지구화 과정과 지구제국의 체제에 밀착되고 통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기독교 신앙의 해방을 위해 예수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해야”한다는 것이다.
정지석(2007)은 YMCA 생명평화운동과 현실 교회와의 관련성 속에서 신학하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는 생명평화운동이 추상적으로 말해지는 한 모두 좋아하고 문제를 걸지 않지만, 이것이 갖는 기존 인식, 삶의 방식, 제도권에 대한 근본적인 혁명성을 만나게 될 때 긴장감은 커질 것이다. 이는 지역사회 제도권 교회들과 밀접한 유대관계를 추구하는 기독교 사회운동체로서 Y운동이 가질 수 있는 제약성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라는 과제와 관련된다. 다소 부족하고 못마땅하더라도 현실은 제도권 교회의 눈높이와 맞추는 신앙운동을 요청한다. 이와 연관된 과제로서 생명평화에 대한 신학적 설명도 새로이 요청된다.” 기독교와의 관계에서 신학적 숙고만이 아니라 현실 교회에 대한 전략적 숙고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YMCA 회원들을 위한 세대별 특성에 따른 성서연구 교재 및 영성훈련 프로그램 개발, 생명평화 기도회와 예배, 생명평화를 위한 명상, 지역에서의 성서 읽기, 아시아 생명평화신학(아시아의 생명평화 해석학, 동양종교와 철학과의 대화) 등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지역단위 중심의 일상적인 생명평화 성서연구를 실시하고, 전국 단위로는 AOS 성서연구분과를 중심으로 80강좌 이상의 온, 오프라인 성서연구(2개월 1회, 1박 2일)를 제안하고 있다.
센터는 이에 더해 학문으로서의 신학이 아닌 ‘삶과 신앙의 일치’, ‘삶으로 신학하기’, ‘시대와 조응하는 신앙’, ‘21세기 새로운 문명의 여는 영성운동’, ‘시대와 호흡하는 성서연구와 신학적 흐름의 이해’, ‘Y운동의 국내외 에큐메니컬운동 리더십 형성’, ‘교회개혁 500주년의 적극적 비전 준비와 한국교회에 대한 책임의식 고양’, ‘지역사회의 에큐메니컬 네트워크 형성’ 등을 목표로 지역Y 선교위원회, 평화위원회 등과의 협력으로 ‘YMCA 평화신학운동’을 제안하고 있다. 지역단위에서의 강좌, 워크숍 등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방식과 내용을 준비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다. ‘YMCA 평화신학운동’은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YMCA운동의 책임적 응답이자 에큐메니컬운동의 리더십을 육성하는 운동으로 목사위 내에 ‘YMCA 선교신학소위원회’를 두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 YMCA 평화신학운동은 ‘YMCA는 평화’임을 선언하는 것이다. ‘YMCA 회원은 평화의 사람’이고 ‘평화를 일구는 제자’임을 선언하는 것이다. 평화의 삶과 행동을 주장하는 것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2007년 제안되었던 이념추구사업은 첫째,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새 하늘 새 땅” 설립 제안이다. 지구생명평화연구소는 목사위와 함께 YMCA 생명평화운동의 담론과 실천 프로그램 개발, 체계적인 유지-전문, 회원운동 지도자의 교육과 훈련, 그리고 지구시민사회운동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방향을 탐색하기 위한 전문적인 연구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또한 지역 특성과 문화자원을 기초로 하는 지역사회운동을 컨설팅하는 일, Local Pilot Projects Program의 협력과 지원, 교재발간과 연구보고서 발간, 교육사업 기획과 생명평화포럼 운영 등을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100주년을 통해 <청소년정책연구소>를 만들고 청소년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바꿔가고자 하는 꿈을 선포하였다. 이와 아울러 지구시민사회의 생명평화운동의 담론과 가치를 생산하고 네트워크할 수 있는 생명평화연구소는 향후 한국YMCA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가기 위한 과정에 꼭 필요한 작업일 것이다. 이에 대한 책임감 있는 추진이 필요한 시점이다.
두 번째는 담론과 가치 중심의 토론 그리고 연대의 장으로써 ‘월례 생명평화포럼(대안사회포럼)’이 제안된다. 매월이 어렵다면 정례적인 포럼을 통해 현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갖고 YMCA의 정책적 입장을 천명해 가고, 이를 통해 다양한 영역과 사람과의 만남과 소통,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어갈 것을 제안하고 있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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