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개정 목적문'' 이해
"한국기독교청년회는 젊은이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삶을 따라 함께 배우고 훈련하며, 역사적 책임의식과 생명에 대한 감성을 일구어, 사랑과 정의와 평화의 실현을 위하여 일하며, 민중의 복지 향상과 민족의 통일 그리고 새 문화 창조에 이바지함으로써, 이 땅에 하느님 나라가 이루어지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4년 6월 21일, 제42차 한국YMCA전국연맹 100주년 기념 전국대회 및 총회에서 개정)
1) 개정 경과
2014년 연맹 결성 100주년을 맞아 2012년 한국YMCA전국연맹 이사회(3월 23일)는 ‘연맹 100주년 기념사업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를 구성하기로 하고, 실행이사회는 그 해 5월 3일, ‘준비위’를 구성한다. 준비위는 연맹 사무국의 제안에 따라 100주년 사업을 효율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실무자 기획위원회를 설치하여 100주년 사업을 기획토록 하고 2013년 2월부터 6월까지, 권역별 비전 워크숍을 추진함으로써 100주년 사업에 대한 전국Y의 의견을 수렴하게 된다.
2012년 10월, ‘한국YMCA 결성 100주년 비전워크숍’에서는 목적문 개정의 필요성이 언급되었고, 이후 준비위 1차 회의에서 목적문 개정의 필요성을 검토할 것과 이를 목적과사업위원회(위원장 장윤재)에 위임하여 추진할 것을 결정하게 된다. 76년 목적문 제정에 참여했던 서광선은 “개정이 필요하다고 느낀 것은 저만의 생각이 아니다. YMCA 간사학교를 가면 늘 목적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데 “이 목적문에 빠진 것이 있으면 말씀해주십시오” 하면 두 가지가 나왔다. 생명과 평화이다. ‘이것이 보충되었으면 좋겠다.’ 하는 이야기를 정말 많이 들었다. 그렇기에 목적문 개정은 YMCA 전체적인 요청이라는 생각이 든다. 70년대와 비교해서 오늘날 변한 것이 굉장히 많은데 당시 우리는 사회가 이렇게 다문화될 줄 몰랐고, 5.18과 6월 항쟁이 있을지도 몰랐다. 우리는 정말로 변화가 있었는가, 자신의 역사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반성을 해야 한다. 민중의 복지, 사랑 등의 필요가 아직 살아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고 목적문의 의미와 개정의 필요성에 대해 밝히고 있다.
2013년도 3월 이사회는 준비위원회의 목적문 개정 제안을 받아들여 확정하고, 목적과사업위원회는 목적문 개정을 위한 목적으로 년 2회씩 개최하고(2013년 2월 20, 4월 1일, 2014년 2월 25일, 4월 25일 년 2회, 총 4회), 제1차 목적과사업협의회을 통해 ‘목적문 개정 필요성’(안재웅, 한국YMCA전국연맹 이사장), ‘76년 목적문에 대한 성찰 : 작성 배경, 경과, 성과, 한계 등’(서광선, 2012년 목적과 사업위원회 위원장, 세계YMCA연맹 전 회장), ‘목적문 개정의 신학적 비전 탐색(장윤재, 2013년 목적과 사업위원회 위원장, 이화여대 기독교학과 교수)’ 등의 주제로 진행하였고, 2차 협의회에서 '개정 목적문'을 협의하였다. 이후 6월 초까지 전국Y에 '개정 목적문'을 공지하고 의견수렴 절차를 거친 후 100주년기념 전국대회 및 총회에서 채택되게 된다.
2) 제3기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한국YMCA 창립 100주년을 맞이하는 2014년에 목적문이 개정된 것은 더욱 뜻 깊은 일이었다. 그동안 신학적 반성 없이 발전시킨 프로그램의 다양화는 목적의 모호성과 운동의 타성화를 낳을 수 있다. 목적문은 한국YMCA의 존재이유, 이념, 정체성을 담은 글이다. YMCA는 하나의 단체나 프로그램이기 이전에 하나의 특별한 운동체이다. YMCA는 예수 그리스도가 선포하고 삶으로 보여준 하느님 나라가 이 땅 위에 이루어지게 하는 일에 부르심 받은 기독청년들의 운동이다. 프로그램이 많고 다양하다고 YMCA가 되는 것은 아니며, 분명한 자기 정체성과 살아 숨 쉬는 운동성이 있어야 비로소 YMCA라 불릴 수 있다. 운동은 이념, 지도력, 재정이라는 삼박자를 필요로 하며, 목적문은 바로 그것의 첫 번째인 이념, 즉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을 밝히는 작업이다.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목적문 개정 작업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원칙 아래 이루어졌다. ① 한국YMCA의 목적문은 추상적이거나 관념적인 선언이 아니라 Y의 모든 활동과 프로그램을 뒷받침할 수 있는 실질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② 세계YMCA의 목적문이라 할 수 있는 ‘파리 기준’(The Paris Basis)의 신학적 틀 안에서 재창조된 것이어야 한다. ③ 이와 동시에 한국YMCA가 서 있는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나온 토착적 고백이 담겨있어야 한다. ④ 목적문에는 YMCA 고유의 에큐메니컬 정신과 생활인기독자 신학이 담겨있어야 한다. ⑤ 하느님의 선교를 담당하는 잠재적 교회로서의 YMCA의 선교신학이 표현되어야 한다. ⑥ 나아가 기독교인뿐만 아니라 이웃종교인, 그리고 무종교인까지 포용하는 개방성이 드러나야 한다. 이것은 1976년 목적문 제정 당시의 원칙과도 맞닿아 있는 것이다.
장규식은 “목적문에는 ‘창조적 긴장’이 있어야 한다. 하느님 나라가 이미 왔지만 아직 오지 않았다는 것, 이 긴장이 완화되면서 YMCA운동의 역동성 자체가 약화된 부분이 있다. 성령 개념을 갖고 있는 운동성과 역동성도 구현되어야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창조적 긴장’은 목적문과 하느님나라 운동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개념일 것이다.
4) '개정 목적문' 해제
<목적문 비교>
| 구 목적문 (100자) | 새 목적문 (127자) |
1 | 기독교청년회는 | 한국기독교청년회는 |
2 | 젊은이들이 | 젊은이들이 |
3 | 그리스도의 뒤를 따라 |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삶을 따라 |
4 | 함께 배우고, 훈련하며 | 함께 배우고 훈련하며, |
5 | 역사적 책임의식을 계발하고, | 역사적 책임의식과 생명에 대한 감성을 일구어 |
6 | 사랑과 정의의 실현을 위하여 일하며 민중의 복지 향상과 새문화 창조에 이바지함으로써 | 사랑과 정의와 평화의 실현을 위하여 일하며 민중의 복지 향상과 민족의 통일 그리고 새 문화 창조에 이바지함으로써 |
7 | 이 땅에 하느님 나라를 이룩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 땅에 하느님 나라가 이루어지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1976년에 만들어진 현재의 목적문은 지금까지 그 역사적 사명을 충실히 감당해왔으며, 한국Y운동의 지표와 동력을 제공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하지만 40년이나 지난 오늘의 상황 속에서 새로운 시대적 요청과 과제를 반영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이에 따라 연맹 결성 100주년을 맞아 새로운 목적문을 제정하자는 제안도 있었으나, 네 차례의 ‘목적과사업위원회’와 두 차례의 ‘목적과사업협의회’를 통해 1976년에 만들어진 지금의 목적문이 매우 훌륭하고 아직도 유효하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처음 제안됐던 목적문의 ‘전면적’ 개정이 아니라 지금과 같은 ‘부분적’ 수정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지게 된다. 이 결과 지금의 '개정 목적문'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개정 목적문'은 지난 40년 동안 한국YMCA 운동의 지표와 동력을 제공하는 데 크게 기여해 온 ‘제정 목적문’의 골격을 유지하면서 그동안 각 지역에서 공통적으로 그리고 꾸준하게 제기된 ‘복음’, ‘생명’, ‘평화’와 ‘민족통일’라는 세 핵심어를 추가하는 수준의 부분적 개정이 이루어진 것이다.
새 목적문은 한국YMCA 100주년 ''비전 선언문''(“생명의 물결, 평화의 바람, 만물을 새롭게!”)과 짝으로 함께 읽어야 한다. ''비전 선언문''이 새 목적문에 대한 일종의 해제문처럼 기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제1행 : “기독교청년회는”이라는 주어가 “한국기독교청년회는”으로 바뀌었다.
파리 기준은 “기독교청년회는”으로 시작하지만, 이 목적문은 한국YMCA를 위한 목적문이므로 ‘한국’을 명시하는 것이 좋다고 보았다. 원 목적문과 같이 통일 지향적 관점에서 한국을 빼자는 의견도 있었으나 주체를 보다 더 분명히 하는 의미에서 삽입됐다. 통일이 되면 다시 개정되어야 할 것이다. [''비전 선언문''의 두 번째 단락, 즉 Y의 지난 역사 100년에 대한 회고]
(2) 2행 : “젊은이들이”에 변화가 없다.
사실 2행은 1행과 중복되는 주어이나 ‘청년의 주도성’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그대로 살리기로 했다. 젊음의 가장 큰 특징은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롬 12:2)일 것이다. 청년성이란 자신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힘이다. 참고로 파리 기준에서는 ‘청년’이 두 번 나오지만 두 곳에서 다 청년들은 주어가 아니다. 이와 달리 한국Y의 목적문에서는 ‘젊은이들이’ 주어로 강조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비전 선언문'' ‘우리의 과제’ 제7항.]
YMCA운동의 주체로 청년과 함께 여성의 개념이 중요하게 다뤄져야 함이 강조되었고 하느님 나라에 대한 像이 구체화할(참여, 복지 등등) 필요가 제기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방안으로 목적문을 지금 수준의 전문으로 만들고, 도전21과 같이 강령수준으로 주요 개념을 간단하게 넣고 해제를 넣자는 제안이 있었다. 전문–강령–해제의 순서이다. 이와 같은 제안은 추후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을 YMCA운동의 사업으로 구체화하고 추진 원칙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3) 3행 : “그리스도의 뒤를 따라”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삶을 따라”로 개정되었다.
새로 추가된 ‘예수’는 물론 ‘역사의 예수’(historical Jesus)를 의미한다. 이는 한국Y가 ‘신앙의 그리스도’(Christ of faith)를 믿을 뿐만 아니라 ‘역사의 예수’를 따라 그의 제자로 살겠다는 강력한 신앙적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굳이 복음과 삶을 동어 반복적으로 병기할 필요가 있느냐는 문제가 있었지만 이를 더욱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의 “뒤를 따라”를 “복음과 삶을 따라”로 구체화하였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란 그가 이 땅에서 말씀과 삶으로 선포하신 ‘하느님의 나라’라는 복음을 의미하며, 이 나라는 하느님의 통치 아래 정의와 평화와 생명을 누리는 대동세상이다. [''비전 선언문'' ‘우리의 비전’.]
서광선은(2013) “74년에도 예수가 들어 가냐, 들어가지 않느냐에 대해 논쟁을 벌였다. 현재의 목적문은 “그리스도의 뒤를 따라”인데, 그때 당시에 예수의 삶과 사역, 가르침을 다 합쳐서 “그리스도의 뒤를 따라”라고 했다. 그때는 예수의 삶과 행동 사역을 강조했었고, 파리 기준에 나와 있는 제자를 강조하느라 “그리스도의 뒤를 따라”라는 문장을 사용했다. 우리의 삶이 예수의 삶으로 변화되자는 뜻으로 넣은 것이다.”
(4) 4행 : 단순히 중간에 있는 콤마를 생략했다.
그럼으로써 함께 ‘배우고’ 또한 ‘훈련하는’ 것이 하나의 과정임을 강조하였다. 이 4행은 YMCA가 젊은이들의 배움과 훈련의 도장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그 배움과 훈련의 목적이 지도자적 책임을 함양하기 위한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비전 선언문'' ‘우리의 과제’ 제6항.]
(5) 5행 : “역사적 책임의식을 계발하고”가 “역사적 책임의식과 생명에 대한 감성을 일구어”로 바뀌었다.
1976년 당시 역사에 대한 책임의식을 강조한 것은 대단한 용기를 필요로 하는 것이었다. 당시 이 문구는 민주화를 향해 역사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Y 역사에 대한 고백이었고 매우 정치사회적인 의미의 책임의식에 대한 강조였다. ‘역사에 대한 책임의식’은 오늘도 유효하며 국정교과서 사태에서 보듯, 오히려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것 같다. [''비전 선언문'' 세 번째 단락, 한국Y 앞으로의 100년에 대한 전망 및 ‘우리의 과제’ 제1항.]
하지만 하느님의 창조세계(자연) 전체가 심각한 위기에 처한 오늘날 우리는 ‘역사에 대한 책임의식’뿐만 아니라 ‘생명에 대한 영적 감성’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역사적 책임의식’과 ‘생명에 대한 감성’을 병기하기로 했다. 우리는 역사/자연의 이분법을 넘어서야 한다. 여기에 ‘계발하다’(cultivate)는 단어를 ‘일구다’는 순우리말 표현으로 바꾸었다. ‘계발하다’는 말은 청년들을 대상화하는 의미가 있다. ‘일구다’라는 말은 청년들 스스로 깨우쳐나가는 주체성을 강조한다. [''비전 선언문'' ‘우리의 과제’ 제1항.]
(6) 6행 : ‘평화’와 ‘민족의 통일’이라는 두 단어가 새로 추가되었다.
그동안 YMCA는 민족분단의 극복과 세계평화를 위해 이미 큰 역할을 감당해왔지만, 목적문 안에 ‘평화’나 ‘민족의 통일’이 명시되어 있지는 않았다. 평화운동과 평화통일운동에 대한 비전과 책임을 더욱 분명히 하자는 의미로 삽입에 적극적인 의견을 모아주었다. [''비전 선언문'' ‘우리의 과제’ 제4항.]
아울러 1976년에 제시된 ‘민중의 복지 향상’과 ‘새 문화 창조’라는 과제는 아직도 끝나지 않은 미완성의 과제임을 뼈저리게 인식하며 이 둘을 원안대로 살리기로 하였다. ‘민중의 복지향상’은 더욱 심화되는 양극화사회에서 YMCA운동의 시선이 누구의 시선이어야 하는지 다시 확인해주는 것이며, ‘새문화 창조’의 문화운동체로서 평화운동을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지에 대한 새로운 미션을 던져주고 있다. [''비전 선언문'' ‘우리의 과제’ 제3항, 5항.]
김용복은(2014) “세계가 변화하는 것은 확실하다. 그것이 아직 무엇인지 분명하지는 않지만 그 지평을 보면서 우리의 정체성을 새로운 생명질서를 창출하는 신앙 공동체의 정체성으로, 종교, 국가, 민족 간의 경계선을 타파하고 새로운 질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YMCA가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공동체’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서광선(2014)은 또한 1976년도 제정 목적문에 ‘통일’이 언급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 “1970년 유신시대 당시의 시대정신이 기독교 운동 안에서는 선 민주, 후 통일을 내놓았는데, ‘창작과 비평’에서 논쟁이 많았다. 통일보다는 우선 민주화와 인권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다고 여겼기 때문에, 통일을 제외했다. 통일을 가지고 치열하게 토론했지만 우리 목적문에 넣을 수는 없었다. 정부에서 통일 이야기를 하는 것을 억압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다른 내용들을 담고자 통일논의는 시기상조라고 판단했다. 당시 이 목적문을 만들 때는 선진적, 진보적, 급진적이라고 생각했다. 국가주의, 민족주의 틀 안에서 독재 투쟁을 하며 민중을 이야기하고 새로운 문화를 어떻게 창조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 기존 목적문 가운데 “새 문화 창조”라는 문구에서 통일과 평화를 느껴줬으면 한다.”고 부연했다.
(7) 7행 : “이 땅에 하느님 나라를 이룩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가 “이 땅에 하느님 나라가 이루어지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로 바뀌었다.
‘하느님 나라’인가 ‘하느님 나라’인가에 대한 논쟁이 있었다. ‘하느님’은 1976년 목적문 작성시 신‧구교가 공동번역 성서를 출간하였고 가톨릭교회와의 관계를 고려하여 사용되었던 것이다. 그 에큐메니컬 전통을 존중하여 계속 ‘하느님 나라’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하지만 원래 목적문처럼 하느님 나라를 이룩하는 주체(주어)가 “젊은이들이”(2행) 되면 신학적 오만이 될 수 있다는 문제제기를 받아들여, 예수께서 가르치신 기도문처럼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그 나라가 이 땅에 “이루어지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수정하였다. 젊은이들이 하느님 나라 건설에 참여하겠다는 의미이다. [''비전 선언문'' 마지막 단락.]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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