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큐메니컬, YMCA/YMCA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by yunheePathos 2017. 4. 13.

3. 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세계YMCA운동은 전술한 바와 같이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운동으로 개방성’, ‘청년성’, ‘그리스도 중심성을 분명히 하며, 세계 에큐메니컬운동의 이념적 기초를 제공하였으며 지도력으로 역할 하였다. 특히 청년들을 위한 청년들의 단체로 YMCA운동의 주체와 대상은 종교적 특성과 무관하게 모든 청년 대중이었으며, 관심했던 사회문제도 교리적 문제가 아닌 사회적 현안이었다. YMCA는 그리스도인들만을 위한 종교적 단체이거나, 교리나 교파 중심의 교회적 성격을 분명히 거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YMCA운동의 성격은 아시아YMCA운동에서 더욱 분명하게 드러난다. 아시아 지역의 학생YYMCA는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였으며 지도력의 공급처였을 뿐만 아니라 아시아 특성에 맞는 운동을 개발하기 위해 서구YMCA와 때로는 갈등하기도 하고 협력하기도 하였다. 한국YMCA운동은 이와 같은 세계 에큐메니컬운동의 영향 아래 시작되었다.


1) 1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1) 한국YMCA 태동의 움직임 : 청년들에 의한 청년들의 조직

 

한국 YMCA의 창립 움직임은 대한제국 정부가 민회(民會)를 금지시키고 독립협회를 해산한 이후인 1899년 가을, 배재학당을 비롯해 관립 외국어학교 등에 다니던 150여 명의 청년학생들이 연명으로 YMCA의 설립을 청원하면서 태동하였다. 당시 그들은 하류층 사람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던 교회와는 별도로, 자신들과 같은 양반 지식층 청년들이 모일 공간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미국과 영국에 유학하고 돌아온 여병현을 간사로 하여, 정회원준회원명예회원의 회원조직에 선교사들과 정회원으로 이사회를 구성하고, 아펜젤러(H. G. Appenzeller)의 집을 임시 회관으로 빌려 YMCA를 조직하려 하였다. 그러나 이 단체가 독립협회나 협성회(協成會)와 같은 정치단체로 발전할 것을 우려한 정부의 저지로 그와 같은 시도는 일단 무산되었다. 언더우드와 아펜젤러는 뉴욕의 북미YMCA 국제위원회에 한국YMCA의 창설을 청원하였고, 이러한 국내의 요구에 바탕하여 북미YMCA 국제위원회는 1900년 라이언(D. W. Lyon)을 파견하여 현지 조사 작업을 진행시켰다. 그리고 이듬해 한국에 YMCA를 창설할 목적으로 질레트(P. L. Gillett)를 파송하였다.

청년들에 의한 한국Y 창립운동은 단순히 양반 지식청년들과 선교사들의 이해로만 해석되어서는 안 된다. 한국YMCA 운동으로 결집된 개화청년운동은 그 이전단계에서 대체로 두개의 커다란 줄기를 갖고 있었다. 이러한 바탕이 한국YMCA 운동의 형성과 확산을 가능케 하였다. 하나는, 기독교계 학교와 교회 안에 개화청년운동이 조직되어 활동하고 있던 흐름이다. 또 하나는 개화, 자주, 민주의 기치를 높이 들고 독립협회를 결성했던 일단의 개화청년 지도력들이 강제해산과 투옥 등 좌절의 과정을 거쳐 YMCA 운동에 합류함으로써 한국 YMCA운동의 형성과 확산을 가능케 하였다. 근대 초기 이와 같은 염원과 지도력이 YMCA 운동과 만남으로써 비로소 주체적 한국YMCA 운동의 시대가 열릴 수 있게 된 것이다.

 

(2) 한국YMCA운동의 본격적인 시작, 학생YMCA

: YMCA 운동의 주축이자 3.1 청년독립운동의 산파


19014, 한국에 온 질레트는 곧바로 그 해 9월에 배재학당 학생들로 기독교청년회(YMCA)를 조직한다. 배재학당 학생YMCA의 출범은 만민공동회운동 당시 이미 두각을 나타냈던, 협성회로 대표되는 학생세력을 YMCA운동 속으로 끌어들였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미를 지니는 것이었다.

YMCA 학생운동은 협성회의 후신으로 1901년 배재학당에 학생YMCA가 조직되면서 그 실체를 드러낸 이래 일제시기를 관통하며 전개된, 부르주아민족주의 진영 학생운동의 유력한 한 축이었다. 일제하 YMCA 학생운동은 각 학교의 학생YMCA, 지역단위 연합조직과 전국대회에 해당하는 하령회 등으로 그 체계를 갖추고, 31운동 과정에서 학생독립운동의 산파역을 담당하며 한국 근대 학생운동사에 한 획을 그었다.

YMCA 학생운동의 에큐메니컬한 성격은 조직 초기부터 시작된 국제에큐메니컬운동과의 연대활동과 교파와 지역을 떠나 전국의 기독학생들을 하나로 묶는 강력한 틀이었던 학생 하령회(夏靈會)운동에 잘 나타나 있다. YMCA 학생운동은 하령회를 통해 전국적인 조직망을 구축해 나갔다. 이것은 ‘105인사건과 유신회를 통한 YMCA 친일화 기도 등 일제의 감시와 탄압이 드세지는 속에서도 19144, 전국조직으로 조선YMCA연합회를 출범시킬 수 있었던 힘이었다. YMCA연합회는 1921, 학생부를 설치하고 월간 종합지 󰡔청년󰡕을 발행하기 시작하며, 1925년에는 전국에 25개 학생Y가 조직된다.

1927년부터는 YMCA의 제16회 하령회와 YWCA의 제6회 하령회가 합쳐져 1회 조선 남녀학생 기독교청년회연합회 하령회가 개최되고, 1938년 한국YMCA가 일본Y로 예속될 때까지 지속된다. 이러한 남녀 학생Y 하령회 운동이 일제 강점기 농촌사회 개발 및 협동조합운동 추진세력의 하나가 되었다.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학생Y의 또 하나의 기여는 1906년 조직된 재일본한국YMCA에 의해 재일본한국연합교회가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이 오늘날의 재일본한국연합교회이다. 또한 전술한 바와 같이 한국YWCA 창립 과정에서 학생Y의 기여를 확인할 수 있다. 1922, 한국YMCA 대표로 WSCF 북경대회에 참가한 김활란, 김필례에 의해 대회 직후 한국YWCA가 창립되었고, 학생부도 학생YMCA와 함께 세계연맹에 가맹할 수 있었다.

 

(3) 황성기독교청년회 조직 : 사업과 운동을 겸비한 기독교사회운동체의 등장


19031028, 정동 유니온클럽에서 황성기독교청년회가 창립되었다. 이로써 YMCA는 서울에 살고 있는 지주와 관리, 청년회를 필요로 하고 있던 청년학생층 등 두 개의 그룹을 시청년회와 학생청년회 조직에 결합시킴으로써 사업(service)과 운동(movement)을 겸비하는 기독교 사회운동체로서의 모습을 갖추어 나갔다. 출범 당시 황성기독교청년회는 초기 임원진과 이사진 대부분을 미국캐나다 출신들이 차지하고 있었던 국제적 성격의 만국청년회였다. 이러한 가운데 황성기독교청년회가 한국민족운동사에 자리매김을 할 수 있었던 계기는 개혁당 사건으로 한성감옥에 구속된 이상재, 이원긍, 유성준, 홍재기, 김정식 등 개혁파 관료들이 러일전쟁 이후 출옥하여 집단가입을 하고, 윤치호, 김규식 역시 여기에 가세를 하면서부터였다. 무엇보다 이상재를 비롯한 대한제국 개혁파 관료 출신 인사들의 집단 옥중 개종과 출옥 후 황성기독교청년회 집단가입은 한국 YMCA운동의 주체형성에 새로운 전기를 제공하였다.

이후 황성기독교청년회는 자주독립과 문명개화의 기초로 종교도덕의 쇄신을 추구한 독립협회 계열의 양반관료 출신 인사들과 서구문명에 대한 학구열에 불타던 신지식층 청년들을 양대 축으로 하여 기호지방 기독교운동의 센터로 성장하였다. 이상재를 비롯한 개혁관료층과 김규식 등 신식학교를 통해 배출된 신지식층 인사들은 YMCA를 정치단체가 아닌 정치의 근본운동으로서 교육·계몽·선교를 담당하는 기간단체로 규정하였다. 그래서 정치적 방면으로 진출하고자 할 때는 정치참여에 부정적인 선교사들의 입김 때문이기도 하였지만, 청년회는 그대로 두고 별도의 정치단체를 결성하거나 거기에 집단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이후 황성기독교청년회 계열은 기독교 민족운동, 문화계몽운동 등 상층부의 흐름을 대변하면서 YMCA 농촌운동과 이승만계 흥업구락부로 분화해 간다. YMCA운동의 또 하나의 중요한 맥은 관서지방 기독교계의 신흥 상공업자와 신지식층이 참여하는 안창호의 신민회 맥으로서 신민회운동을 거치며 프로테스탄티즘과 자유주의에 입각한 민족운동을 주도하게 된다. 이들은 YMCA 학생운동(이대위 등), 물산장려운동 등을 거쳐 안창호계 수양동우회로 분화해 간다.

 

(4) 조만식의 평양YMCA와 물산장려운동 : 시민자구운동의 원형

 

민족자결원칙에 입각한 독립의 마지막 기회로 기대를 걸었던 워싱턴 군축회의가 아무런 성과 없이 막을 내리자, 국내의 민족주의자들은 실력양성론을 전면에 내걸고 물산장려운동과 민립대학기성운동을 본격화하였다. 이 가운데 물산장려운동은 19226월 평양 조선물산장려회의 창립을 시발로 전국 각지로 퍼져 나갔으며 민족경제 건설운동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물산장려운동의 깃발을 올린 평양 조선물산장려회의 창립은 고당(古堂) 조만식이 총무로 있던 평양YMCA를 근거지로 해서 이루어졌다. 조만식을 비롯한 평양YMCA 지도자들과 동우구락부 인사들이 주축을 이루고, 대한국민회 등 항일 비밀결사 출신과 여성계 인사들이 가세를 하는 구도였다. 이와 같은 모양새는 이후 평양 지역 민족운동의 기본 지형으로 자리를 잡는다. 시민경제주권운동으로서 물산장려운동이 유독 평양에서 꾸준하게 전개되며 미흡하게나마 제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도 조만식이 이끄는 평양사회가 가지고 있었던 시민사회적 활력 때문이었다.

19231월 서울에서 조직된 조선물산장려회가 토착자본가의 배만 불리는 중산계급의 이기적 운동이라는 사회주의자들의 비판에 부딪혀 창립 1년 만에 조직조차 유지하기 힘든 지경에 빠진데 반해, 평양의 조선물산장려회는 1937년 일제 당국에 의해 해산당할 때까지 흔들림 없이 꾸준한 활동을 벌였다. 평양YMCA가 주도한 물산장려운동은 조선왕조 500년 동안 오랜 정치적 소외의 경험을 통해 국가권력에 기대기보다 민간사회 차원에서 자율적으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스스로의 살 길을 찾아왔던 평안도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일대 민족운동으로 발전시킨 대표적인 사례였다.

 

(5) YMCA 농촌사업과 사회복음의 토착화

: 유상매상유상분배의 농지개혁과 덴마크를 모델로 한 협동조합

 

농촌운동은 일제하 기독교계가 가장 조직적으로 전개한 민족경제 건설운동이었다. 일본자본주의의 저미가(低米價)-저임금 구조 유지에 필요한 쌀의 대량 수탈을 위해 대대적인 국책사업으로 추진된 산미증식계획은 수많은 농민의 몰락을 가져왔다. 당시 한국 8할 이상이 농민이었고, 국내 총생산액의 9할 가까이를 농업생산이 차지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농촌사회의 피폐는 농촌경제 문제의 수준을 넘어 이 시기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가 아닐 수 없었다.

1925YMCA의 농촌사업 착수를 필두로 1928년 국제선교연맹(IMC) 예루살렘 국제선교대회 이후 기독교계 전반으로 퍼져나간 기독교 농촌운동은 그러한 맥락에서 등장한 민족갱생운동이었다. 먼저 그것은 교육진흥·물산장려·농촌교화·대중각성운동 등을 통해 민력양성에 주력함으로써 장차 독립의 기반을 마련하자는, 부르주아 민족운동의 이른바 실력양성운동으로의 방향전환과 맞물리면서 나타난 민족경제 자립운동이었다. 동시에 그것은 무산계급의 운명 개척에 기독교가 그 사회적 책무를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고조되고, 전 인구의 8할을 차지하는 농민층에 사회주의 세력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데 대한 나름의 대응이기도 하였다. 더불어 기독교 농촌운동은 1차 대전 이후 세계 기독교계에 새로운 흐름으로 등장한 기독교의 토착화와 실제화를 강조하는 사회복음운동에 크게 자극되어 일어난 운동이었다. 특히 농민교육과 협동조합, 농촌지도자 양성을 골자로 하는 예루살렘대회의 농촌문제 결의안의 농촌사업 지침은 착수 단계에 있던 한국기독교 농촌운동의 전거가 되었다.

한국YMCA가 농촌사업에 착수했던 취지는 신흥우의 방송녹음 기록과 농촌사업에 대한 미국Y의 지원을 요청했던 자료에서 잘 나타난다. “영국YMCA는 산업혁명의 소산이요, 미국YMCA는 농촌에서보다 도시 중심으로 한데 비하여, 한국인은 80% 이상이 농촌에 살고 있기 때문에 영국이나 미국의 운동방식을 그대로 따를 수 는 없다.”는 주체의식과 전체 인구의 85%가 농민이고 그 농민의 4분의 3이 소작인인데 이 소작인들은 영농비가 없어 30%내지 48%의 이자 돈을 내어 영농을 한다.”라고 한국 농민의 빈곤 상을 개탄하며 농촌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히고 있다.

농촌조사는 한국YMCA가 단독으로 먼저 시작하였다. 한국YMCA1923, 겨울 농촌조사를 마친 뒤 우리는 모든 국민들의 경제적 향상, 사회적 단결, 그리고 정신적 소생을 도모한다.”라는 3대 강령을 발표하고 사업에 착수했다. 1924년에는 신흥우가 당시 YMCA국제위원회 총무였던 존 알 모트 등과 회담을 갖고 국제적 제휴로 농촌사업을 확대한다. 조선YMCA연합회는 1925, 농촌부를 설치하여 홍병선을 책임간사에 임명하면서 도시중심, 봉사중심의 서구적 YMCA모델에서 벗어나 전 국민의 8할 이상이 살고 있는 농촌에 운동의 뿌리를 내리는 것을 목표로 본격적으로 농촌운동이 추진되었다. 1926년에는 존 알 모트의 주선으로 농촌사회를 조사하기 시작한다. 이것이 한국 역사상 농촌사회에 대한 최초의 사회학적 조사였다. 신흥우는 연합회 사업에만 전념하기 위해 겸임하고 있던 중앙청년회 총무직을 사임하고 농촌사업에 심혈을 기울여 나갔다. 그 결과 1929년 당시, YMCA 촌락 227, 야학생 10,507, 협동조합 22, 농민회 82, 회원 4128, 그리고 전국 19개 도시의 농민학교 설립 등 커다란 성과를 거두게 되었고, YMCA농촌사업은 장감 양교파와 NCCK(1930) 등 에큐메니칼 사업으로까지 발전하였다.

또한 연합회는 농촌사업의 효율적 전개를 위해 1928년 전국을 5개의 지방부로 나누고, 중앙지방에 홍병선, 관서지방에 계병호, 관북지방에 이순기, 호남지방에 최영균을 각각 간사로 배치하였다.(영남지방은 중앙지방부 간사가 겸직) 이로써 연합회는 도시Y, 학생Y, 향촌Y를 포괄하는 명실상부한 전국적 기반을 구축하게 되었다. YMCA 농촌사업은 농민교육·농촌계몽운동(1925-1928)에서 협동조합·농사개량운동(1928-1932)으로, 그리고 농촌 지도자 양성운동(1932-1937)으로 그 영역을 확장하면서 10여 년 간에 걸쳐 진행되었다. 이 과정에서 특히 사업의 중심을 이룬 것은 협동조합운동이었다.

YMCA 농촌사업 주체들은 서구형 산업자본주의의 논리에 바탕하여, 아일랜드를 모델로 한 유상매상·유상분배의 농지개혁과 덴마크를 모델로 한 협동조합의 조직을 자신들이 구상하는 농촌 재건론의 중심에 위치시켰다. 이 가운데 농지개혁과 관련하여 그들은 산업화를 통한 농촌 과잉인구의 도시 흡수를 그 전제로 삼았는데, 그것은 그들의 농지개혁 구상이 산업화의 정상적인 진전과 보조를 같이하는, 자본주의 근대화의 일환이었음을 말해준다. 농업생산과 유기적 관련을 갖는 농촌 소공업의 육성과 대자본에 맞서는 농민들의 자주적인 자본형성 방안으로 신용조합의 조직에 주목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였다.


(6) 적극신앙단 사건과 YMCA에 미친 파장 : 감리교 호헌파의 뿌리와 교계 패권주의


적극신앙단은 중앙YMCA 안에 조직된 이승만계 미주 동지회의 국내 자매단체인 흥업구락부가 1932년 이후 유명무실한 조직으로 전락하면서, 신흥우를 중심으로 기호지방 기독교계 인사들을 포섭하여 결성된 단체였다. 적극신앙단은 근대주의 신학에 입각한 기독교의 혁신을 표방하며, 관서지방의 교권에 맞서는 기독교계 기호지방 블럭의 구축을 추구하였다. 적극신앙단은 출범 이후 기독교계의 패권 장악을 위해 당시 노골화하던 관서지방 대 기호지방의 지방열을 부추기며, 교계 전반에 걸쳐 잇따른 분규를 일으켰던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19352월 재경성기독교유지대회(在京基督敎有志大會)성명서발표를 계기로 터져 나온 것이 이른바 적극신앙단사건이었다. 이 사건에는 관서 교권주의와 기호 패권주의, 근본주의 신학과 근대주의 신학, 수양동우회와 적극신앙단 등의 대립 구도에 신흥우와 적극신앙단의 파쇼적 행태로 인해 야기된 중앙YMCA흥업구락부의 내부분열이 복잡하게 얽혀 있었다.

결국 근대주의 신학과 군대식 규율로 무장한 적극신앙단의 기독교혁신론은 그 패권주의적 운동방식으로 인해 별다른 성과도 없이 기독교계 내부의 분열만 한층 심화시킨 가운데, 1935년 그 총책임자인 신흥우가 중앙YMCA와 조선YMCA연합회의 총무직을 사퇴하는 것으로 일단락되었다. 적극신앙단 사건의 파장은 거기에 그치지 않고 해방 후에 이르기까지 YMCA운동에 어두운 그늘을 드리웠다. 전필순, 김영섭, 이동욱, 박연서, 최석주, 김수철 등 적극신앙단 출신 인사들은 1943년 혁신교단을 조직하여 재차 기독교계의 교권을 장악하려 시도하였고, 혁신교단이 유산된 이후 19457월 일본기독교 조선교단 결성에 적극 참여하며 교권 장악에 골몰하였다. 더욱이 그들은 교권 장악을 위해 일제 권력을 끌어들이고 적극적인 친일을 서슴지 않았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있었다. 장규식(2012)은 해방 후 감리교회 내부의 교권투쟁, 나아가 2002년 서울YMCA 분규사태의 배후에 적극신앙단이 뿌린 기호지방 패권주의가 자리 잡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7) 한국YMCA운동의 종말

 

조선YMCA연합회는 1935년 적극신앙단 사건과 내부 갈등으로 신흥우 총무가 사임한데 이어, 연합회의 기간 부서인 학생부, 지방부를 폐지하고 농촌부는 주요사업을 각 지방 청년회에 이관하는 등 조직 축소를 단행함으로써 그 활동이 크게 위축되었다. 여기에 전쟁 수행을 위해 사회 불안 요소를 제거함과 동시에, 기독교 지식인 세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던 미국과의 전쟁을 대비하는 다목적 포석으로 1938년 흥업구락부 사건이 일어난다. 이 사건으로 YMCA 지도력들이 대거 검거됨으로써 연합회의 대부분의 활동은 거의 중단된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급기야는 1938, 일본기독교청년회 조선연합회로 개편되어 일본 YMCA의 산하단체로 예속되기에 이른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 (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