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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의 끄적거림/원고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

by yunheePathos 2017. 4. 13.

7. 3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

 

1) 2004, 37차 전국대회

 

이학영은 YMCA 생명평화운동이 2004년에 개최된 한국YMCA전국연맹 출범 90주년 제37차 전국대회에서 공식적으로 채택 확인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당시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이었던 이학영은 처음 연맹 사무총장으로 취임하면서 가졌던 생각 중에 가장 우선적인 것은 YMCA의 정체성에 대한 것이었으며, “우선 우리 안에서 우리 스스로를 어떻게 규정하고 갈 것이냐? 이것을 확실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이런 자기 정체성 확인 과정의 하나로 지난 37차 전국대회를 통해서 우리는 21세기 한국YMCA운동을 '생명평화'운동으로 재해석하고 자기 확인을 하였으며, “1970년대 만들어졌던 한국YMCA 목적문의 '이 땅에서 하느님 나라 건설'21세기 세계 현실 속에서 좀 더 구체적인 표현으로 확장한 것생명평화운동이라는 것이다. 그에게 생명평화운동은 YMCA운동의 정체성의 확립하는 이념추구 작업이자,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를 꿈꾸는 공동체로 거듭나기 위한 운동이었다.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정지석은 청소년 평화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지적하며, 생명평화교육센터의 설립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Y에서의 평화교육은 평화교육센터인데, 지역사회 공동체 안에서의 평화교육을 실천하는데 하나의 프로그램으로서만 아니라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센터들이 보이고 소통되는 교류의 장으로서 평화교육센터가 상당히 요구된다. 종교단체, 학교, 회사, 관공서 여러 곳 속에 평화교육이 스며들게 하는 그런 평화교육센터를 운영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면서 그는 미국 팬들힐의 경험을 소개하며, 쉼과 회복, 교육과 네트워크 공간으로서 센터의 필요성과 역할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김용복(2007)최근에 세계의 신앙인들은 종교개혁과 변혁을 통하여 새로운 생명과 평화에 대한 질서를 창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슬람교의 살렘, 불교의 정토, 유교의 태평성대, 힌두교의 생명윤회, 한국의 동학, 민간종교까지 참여하는 생명평화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이 종교들은 그들의 종교체험을 통하여 재창출되는 생명과 평화에 대한 비전을 나누면서 세계평화질서에 공헌할 것이라며 생명평화운동의 요원을 훈련하고 생명/평화학을 연구하는 체계가 요청된다.”고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남부원(2007) 또한 교육운동이 YMCA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영역이라며, 평화교육과 센터 설립을 주장하고 있다. YMCA는 평화교육과 관련해 그동안의 다양한 경험이 일정하게 축적되어 있으며, 또한 교육을 통해 운동의 담지체가 어느 정도 형성되었을 때 이 힘이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초기에는 생명평화교육의 이념과 교육내용, 커리큘럼, 교본과 매뉴얼 등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축적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동시에 하드웨어로서 구체적인 <YMCA생명평화센터>를 설립하는 일도 추진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생명평화센터는 YMCA 동역자, 시민사회단체, 아시아 민간단체 평화활동가들의 연대와 교육, 소통 네트워크로 기능하며 쉼과 학습의 공간, 재충전의 공간으로 설정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만으로는 어렵고 시스템과 공간으로 만들어가는 방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성환(2007)연맹은 센터를 추진하는데 공간적 의미를 놓치지 말고, 리딩 그룹 중심으로 연구해 가는 게 맞다고 본다. 3년 안에 결정을 봐야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3) 2007,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생명평화센터는 2004년 정책협의회를 통해 공간 인프라를 갖춘 생명평화운동 교육기관으로서 설립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생명평화센터는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운동의 이념 추구사업, 지도력의 교육과 훈련, 아시아 생명평화운동의 지도자 훈련과 네트워크, 이를 위한 공간으로 생명평화센터 건립과 운영을 본연의 과제로 2007, 연맹 특별기구로 시작된다.

그러나 20075월 개최되었던 생명평화센터 운동정책협의회에서는 핵심쟁점으로 삼았던 생명평화운동의 근거지로, 그리고 지도력 계발의 산실로 삼고자 했던 생명평화센터의 건립에 대한 논의보다는 지역Y의 기존 프로그램을 생명평화운동으로 재해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에 맞는 이념추구와 지도력 훈련(생명평화교육)’이 중요한 과제로 제안되었다. 이것은 연맹 단위의 재정과 인적 투자 등이 어렵다는 것과 센터 건립과 교육 운영을 위한 모금과 지역의 참여가 쉽지 않다는 지역Y의 현실, 그리고 새로운 운동을 찾기보다는 기존의 프로그램을 생명평화운동으로 해석하고 모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등이 그 근거로 제시되었다. 따라서 당시 연맹 사무국이 제안했던 아시아 생명평화운동의 지도자 훈련과 네트워크’, ‘이를 위한 공간으로 생명평화센터 건립과 운영은 향후 과제로 미루어지게 된다.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

 

2004년부터 전국대회 합의사항으로 생명평화운동의 시작을 선포했지만, 생명평화운동과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에 대한 전국Y의 합의가 부족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생명평화운동에 대한 정신사와 신학적인 측면에서 그리고 문명사와 운동사적인 차원에서의 담론이 충분히 토론되지 않았고 그에 걸 맞는 운동의제 또한 개발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재원과 지도력 등의 YMCA 내적 태세도 준비되어 있지 못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것은 이학영 총장 임기 2기를 시작하면서 가졌던 ‘AOS 연맹 4년 평가 토론회(2007. 2. 13)’에서 이미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논의 과정을 거치면서 연맹 사무국의 취약성이 노정되게 된다. ‘장기적인 운동 비전의 결여지도력의 빈곤취약한 재정구조를 이유로 생명평화센터의 건립과 운영에 대한 비전을 마련하지 못한 채 센터를 기구적 형식으로만 남기게 된다. 이 결과, 센터는 특별기구로서의 그 역할과 비전도 마련해보지 못한 채, 센터의 역할로 설정하고 있던 이념 추구사업지도력의 교육과 훈련을 감당하고 있던 지도력계발국의 한 부서로 편재되게 된다. 이에 따라 센터는 간사학교를 중심으로 한 지도력 훈련’(2007~2012, 2014~2015)대학Y 재건 운동’(2009~2012)이 핵심 과제로 부여된다.

이후 센터는 ‘YMCA 신학자모임을 구성하고 두 차례의 워크숍과 협의회를 통해 목적과사업위원회를 재구성하고 활동을 재개(2010~현재, 이념추구 사업의 본격화)하였고, 한국교회 갱신과 국제적 평화 협력을 위한 팔레스타인과 한반도 평화협력운동’(2009~현재,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응답과 책임), 생명평화교육교재 개발과 담론 조직(2010~2012), ‘핵은 기독교 신앙과 양립할 수 없다는 신앙적 관점에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선언발표와 에큐메니컬 공동 기구 창립(2012~현재, 문명사적 응답과 책임), 기존 평화통일운동의 성과를 수렴하며 새로운 평화통일운동의 비전 탐색(2013~현재, 민족사적 응답과 책임)이 이뤄지기 시작했다. 이외에 광우병 쇠고기 반대 눕자행동’(2008, 비폭력시민평화운동), ‘대학Y 재건운동’(2009~2012), ‘소식지와 홈페이지, 출판, 아카이브 사업’(2013~현재, 홍보출판), ‘회원정책과 모금교육’(2014~2015)이 생명평화센터로 이전되었고 한국YMCA전국연맹 100주년기념사업회 사무국’(2013~2015)을 감당하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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