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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의 끄적거림/원고

YMCA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대학청년Y

by yunheePathos 2017. 4. 13.

9. 그 외

 

2007년 이후 9년의 기간 중 생명평화센터가 감당했던 그 외의 사업으로는 ‘100주년기념사업회’, ‘대학Y전국연맹의 총회재개와 청년사회적협동조합운동, 그리고 이를 위한 씨앗기금 마련’, 20086월부터 시작된 광우병 쇠고기 비폭력평화행동과 70일 동안 청와대 앞 1인 평화행동등이다. 각각 사업과 관련해서는 보고서로 잘 정리되어 있으며, 이 장에서는 특별히 각 사업과 관련한 토론거리를 간략히 정리하고자 했다.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은 부당한 정부 공권력의 행사에 YMCA가 비폭력으로 의연히 대응했던 사건으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정신이 잘 드러났던 실천적 행동이었다. 또한 그 이후 70여 일에 걸친 청와대 1인 평화행동과 경찰청 항의 집회 등에 1천여 명의 전국YMCA 유지-전문 지도자, 그리고 회원들이 함께 참여했던 보기 힘든 사건이었다.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은 그동안 YMCA가 추구해 온 생명 평화운동의 결과로, 한국 YMCA의 비폭력 눕자 행동은 21세기 한국 시민사회운동에서 기념비적인 사건으로 비폭력 평화행동의 선구자적인 역할이었으며, 6월 말 시민들이 폭도로 매도당하는 상황에서 등장한 고도의 분석적이고 상징적인 저항의 하나였다.”그것은 1919년 일본 제국 경찰의 총검 앞에서 맨손에 태극기만 들고 민족 독립을 외쳤던 한국 민중들의 3. 1운동과 1960년 독재정권에 맞서 맨몸으로 거리데모를 했던 학생들의 비폭력 운동 정신을 잇는 것으로, 권위주의 정부의 공권력이 폭력화되고, 경제적 이익을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전방위적으로 폭력화되는 오늘의 사회 현실 속에서, YMCA의 비폭력 눕자 행동은 시민단체와 일반 시민들에게 평화에 대해 생각하고 각성케 하는 좋은 평화교육이었으며(정지석), “몸과 정신으로 비폭력 무저항 생명평화운동의 영적 기반을 구축하기 시작했다.”(김용복)는 것이다. YMCA가 비폭력 평화행동의 깃발을 들면서 촛불집회가 폭력집회로 매도되는 상황에서 비폭력 평화행동의 상징으로 자리매김되였고, 비폭력이 전술적인 운동에서 전략적이고, 철학이 있는 운동으로 자리매김 되기 시작했다는 평가다. 또한 세계 각국의 YMCA로부터 연대서신이 쇄도하기도 하였으며, 72, 청와대에 세계YMCA연맹과 아시아태평양YMCA연맹 이름으로 항의서한이 전달되기도 했다.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은 지역을 조직하고, 세계Y를 네트워크하며, 한국 에큐메니컬운동과 시민사회운동에 비폭력 평화행동과 YMCA 생명평화운동의 정신을 분명히 한 사건이었다.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대학YMCA운동은 1, 2기 사회운동사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에큐메니컬학생기독운동체(SCM)로서 리더십을 육성하고 사회변화에 기여했던 깊은 전통을 갖고 있다. 3기 대학Y운동은 이런 역사적 맥에 근거하여 평화운동의 리더십을 육성하는 SCM의 창조적 소수 운동이라는 성격을 분명하고자 했다. 대학Y운동의 평화운동 기조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을 핵심 과제로 삼고자 하였다. 핵 이슈 자체가 현대문명에 대한 성찰을 요구하는 문제로 에큐메니컬 신앙노선에 대한 근본적인 도전을 던지는 이슈이자, 국제 정치질서의 핵심적인 사안이라는 특성에 따른 것이다. 또한 YMCA 내적으로는 당시, 핵 이슈가 일반화된 이슈가 아니었으며 이를 이끌고 갈 세력으로서 대학Y운동이 적합하다는 판단에 근거한 것이다. 그러나 이후 대학Y 평화운동이 지속되지 못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다른 한편으로는 대학Y 회원들의 사회 진로를 사회적 협동조합운동으로 탐색하고 이를지지, 지원하기 위한 씨앗기금설립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2010, YMCA운동의 인적, 물적 자원을 씨앗기금으로 네트워크화하여, 청년들의 진로 탐색에 대한 지지와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였으며,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사회적 협동조합 청년지원센터논의였다.

대학Y의 조직성격에 대해서는 학교 내 선교운동체로서 그 성격을 분명히 하고자 하였다. 다만 지역 특성에 따라 이슈 네트워크로 조직하기를 원하는 지역의 경우, 그 조직을 성립시키면서 추후 협의하고자 합의한 바 있었다. 이에 따라 필연적으로 제기되는 문제가 대학Y의 대중성에 대한 문제제기이다. 이에 대해서는 청년볼런티어운동으로 응답하고자 하였다. 기구 내 대학Y 클럽운동을 활성화하고 일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폭넓은 볼런티어운동을 조직, 체계화하자는 것이다. 이것이 가능할 때 라온아띠 등 지금은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것을 Y운동의 조직적 실체로서 성장시킬 수 있다는 제안이다.

결국 학원사회에 대한 대책으로 창조적 소수자 운동으로 SCM의 대학YMCA운동과 지역Y 내 다양한 대학생 클럽과 대중적인 참여 방안으로 청년볼런티어운동이 제시되었다.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YMCA운동의 전통은 식민지라는 사회적 객관적 조건에서 형성된 것과 미국Y로부터 이식된 전통이 충돌되거나 융합되면서 발전해 왔다. 먼저 선교사들을 통해 이식된 미국Y운동의 전통은 개인과 가족, 크게는 지역 커뮤니티의 관점에서 프로그램이 기획되고 운영된다. 즉 전인적 그리스도론에 입각한 개인의 성장과 온전한 공동체를 지지하고 육성하는 것을 제 1과제로 삼는 것이다. 그것은 미국Y가 성립할 당시 자본주의가 꽃을 피우며, 사회적으로 물적 성장 과정에 있었다는 경제적, 정치적 측면에서 형성된 이념이다. 따라서 미국Y는 경제 성장 과정에서 이탈된 청소년과 개인들을 지지하고 돌봄으로써 가족공동체가 형성,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데 관심을 기울였다. 따라서 건물과 사회체육, 캠프를 중심으로 한 사회교육 등이 미국Y의 특징이며, 사회구조와 시스템에 대한 관심은 아예 없거나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반해 한국적 상황에서 성장한 한국YMCA는 미국Y의 영향 아래에서도 개화와 자주, 근대국가 수립, 독립이라는 국가적 의제에 직면해 있었다. 또한 이와 같은 시대정신에 자각한 청년들에 의해 한국YMCA운동은 만들어지게 된다. 따라서 한국Y는 미국Y의 전통에 따라 청소년 개인의 육성에도 관심하지만, 훈련된 청년들에 의한 사회변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사회 개혁적 노선이 강하게 만들어지게 된다. 이것이 소위 남반부YMCA와 북반부YMCA의 역사적 차이이자 특성이기도 하다. YMCA는 리더십의 특성에 따라 이 양자가 융합되기도 하고, 일면이 강조되기도 하면서 역사를 만들어 왔고 부정적으로는 충돌하기도 했던 경험을 갖고 있다.

또한 한국Y는 학생Y는 운동체로서, 그리고 시청년회는 사업과 친교로서 시민사회를 두텁게 형성함으로써 학생Y를 지지, 지원했던 역사적 전통을 갖고 있다. 9개의 학생Y1개의 시청년회로 연맹이 창립되었고, 학생Y의 부흥이후 그 지도력들에 의해 시청년회 활동 또한 성장했던 일제하의 경험과 1970, 80년대의 경험을 한국Y는 갖고 있다. 이처럼 이념적, 역사적 맥락에서 볼 때 청년층을 YMCA운동의 주인으로 세력화하기 위한 작업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YMCA는 청년이 주인이고, 주인이어야 한다. 정신적인 청년을 말하지만, 실제 연령에서도 청년이 주인이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을 지지하고 지원하는 태도와 역할을 갖는 정신적 청년들이 두텁게 형성되어야 한다. 이럴 때 YMCA는 개인적 돌봄과 함께 사회 개혁 운동체로 성장할 수 있다.

대학Y운동과는 별개로 청년문제에 대한 YMCA의 관심과 대책을 협의하기 위해, 2010년 대학Y 워크숍과 2012100주년 기념사업 준비 토론으로 제출된 바 있다. 당시 제안은 청년볼런티어센터운동이었다. YMCA운동의 정신과 역사적 맥락을 갖는 대중적 청년운동으로 청년볼런티어운동을 전면적으로 추진해야 하자는 것이다. 또 한편으로는 전술한 바 같이 대학Y와 아산Y를 중심으로 추진되었던 사회적 협동조합운동 청년네트워크사회적 협동조합 청년지원센터논의였다.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체로서 대학Y운동의 정체성 확립, 그리고 청년과 대학사회의 대중적 참여를 조직하고, 지역Y별로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는 자원봉사 클럽들을 묶어내자는 제안이었다.

그러나 청년실업 등 청년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지금, 한국YMCAYMCA운동의 주체로서 그리고 청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당사자로서의 그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다. 청년운동 단체라는 주장은 형식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지금의 YMCA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상황이다. 3YMCA운동은 모든 운동과 사업의 제1원칙으로 청년세력을 주동으로 세우기 위한 노력과 사회적 현안인 청년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과 해결을 위한 노력을 세워야한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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