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의 끄적거림/원고

제3기 YMCA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과 경과

by yunheePathos 2017. 4. 13.

. 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한국YMCA는 지난 2014, 연맹 출범 100주년을 맞아 YMCA운동의 뿌리인 목적문을 개정하고 새로운 100년을 향한 '비전 선언문'’(이하 '비전 선언문')을 채택하였다. 2년여의 과정을 거쳐 개정된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은 새로운 100년을 향한 YMCA운동의 좌표로서, 3YMCA운동의 시작을 알리는 선언이자 출발로 그 의미가 대단히 크다.

'비전 선언문'은 한국YMCA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로 전락하던 종말적 위기 속에서 탄생했다, 새로운 세기를 시작하는 지금 또한 인간의 탐욕이 문명의 멸망을 재촉하고 우주적 종말까지 예견케 하는 시대다시금 깊은 종말적 위기 속에서 맞이하고 있다고 진단한다. 이 시대는 모든 피조물이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으며”(로마서 8:22), YMCA운동은 생명의 물결, 평화의 바람으로 만물을 새롭게!"(이사야 65:17; 요한계시록 21:5)함으로써 이 땅에 하느님 나라가 이루어지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동시에 '비전 선언문'은 현재(Context)와 하느님 나라(Text)의 끊임없는 대화, 즉 종말론적 신앙의 긴장이 YMCA운동의 그 본원적 원동력임을 확인하며 한국YMCA는 제3YMCA운동의 화두로 생명평화운동을 내세우고 있다. 또한 새로운 100년을 여는 YMCA운동의 과제로 민족사적이고 문명사적인 위기 앞에서 이 시대를 회심과 은총의 카이로스로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비전 선언문'은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YMCA 7대 운동 과제로 신앙(영성)’, ‘평화/통일’, ‘정의’, ‘생명’, ‘문화’, ‘청년’, ‘지역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압축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 127자로 구성된 '개정 목적문'이다. 이것은 지난 2003년 이후 평화담지체로서 YMCA와 생명평화운동을 주창해온 한국YMCA운동의 결과물이자 성과일 것이다.

한국YMCA1976, 목적문 제정 작업을 통해 한국 사회에 근거한 토착적인 YMCA운동을 시작할 수 있었던 소중한 경험을 간직하고 있다. 목적문 제정을 기점으로 해방 이후 지지부진했던 미국Y 프로그램 중심의 YMCA운동을 뒤로하고, 실질적인 제2기 한국YMCA운동이 출발될 수 있었다. 새로운 100년을 시작하며 개정된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에 대한 진지한 탐구로부터 새로운 100년을 향한 YMCA운동의 변화와 혁신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기를 소망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YMCA운동의 모든 지체(肢體)들이 '개정 목적문''비전 선언문'을 연구하고 그 의미와 해석을 풍부히 함으로써 공동의 정신 자산으로 만들어갈 수 있을 때, YMCA운동의 새로운 단초가 마련될 수 있다. 이것은 '비전 선언문'에서 말하고자 하는 현재(Context)와 하느님 나라(Text)의 끊임없는 대화, 즉 종말론적 관점에서 시대 정신에 조응하고자 하는 최소한의 시작점이다.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YMCA 공동체는 에큐메니컬 정신적운동체로서 그 이념적 토대를 중요시한다. 그에 맞는 옷을 입고 사람을 불러 모으는 곳이 YMCA이다. YMCA 하나의 네트워크 운동이다. 지역과 지역이 협력하고, 세계와 연대한다. 학생과 청년이 만나고 시민과 호흡한다. 네트워크운동은 그 자체에 중심성을 가지면서도 열려 있는 구조다. Y운동은 출발 자체가 대등한 관계로 협력, 연대, 자율성, 독자성을 인정하며 운동이 이루어져 왔고 이것이 Y운동의 생명력이었다. 소그룹모임에서부터 세계적 모임으로까지 확장성을 가질 수 있는 힘이었다. 네트워크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인데, 그것 자체가 긴장성을 가질 수밖에 없고 창조적 긴장은 네트워크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네트워크 운동이 힘 있게 지속되려면 명확한 내적 동력이 있어야 한다.

최상덕(2014)은 이런 측면에서 이념추구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Y의 내적동력 중 하나는 자기 운동에 대한 이념이나 가치이다. 목적문 형태로 나타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프로그램화되지 못했고 전국적인 통합성이 약해졌다. 이것을 해결하는 방식은 실천에 대한 깊은 성찰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집단 지성으로 모아져 연구되고 기록되어야 하는데, 리더십이 흩어지거나 개인의 연구로만 나타나고 있다. Y운동의 설득력이 부족해지고 이로 인해 외적 확장이 약해지고 있다. 회원운동도 결국 리더십의 깊은 성찰로부터 오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개인의 힘이 약해지니 회원운동도 약해진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Y보다 작은 단체들도 성찰과 연구의 내적 통합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소를 만들고 있다. Y운동을 객관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Y운동 경험이 개인의 경험이 아니라 집단의 경험으로 발전한다면 Y가 갖고 있는 네트워크운동이 강력한 장점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본다.”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전술한 바와 같이 에큐메니컬 리더십을 육성하기 위해 ‘YMCA 에큐메니컬 학교의 운영과 평화신학운동을 제안한 바 있다. 현 단계 YMCA운동과 에큐메니컬운동에서 가장 우선해 해결 대책을 찾아야 하는 과제 중의 하나가 새로운 리더십을 찾고 육성하는 일이다. 장윤재(2014)는 새로운 지도력을 형성한다는 측면에서 이념추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기독성을 재창조하는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YMCA가 또 다른 100년을 가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현재 Y운동의 지도력은 고난의 시대를 살았던 학생·청년들의 신앙적 양심에서 지도력이 나왔다. 지금의 시대에서 어떤 역사적 경험을 통해 학생·청년 지도력이 나올 것인지 궁금하다. 젊은 세대들이 열심히 살아가고 있지만 새로운 기독교적 상상을 할 수 있는 역사 참여 경험이 적어지고 있다. 역사 현장의 참여, 하나님 나라 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어떻게 넓혀줄 것인가 중요한 과제이다.라는 것이다.

2. 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 ‘목적과사업위원회의 재구성과 목적과사업협의회개최(2010~2014)

 

1) 3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목사협은 1980년도를 제외하고는 제정 목적문에 대한 해제와 당시의 사회적 의제를 주제로 매년 개최되어 왔으나 1989년 이후 개최되지 못했다. 목사협이 개최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문서로 확인할 수는 없으나 크게 두 가지 이유로 설명되고 있다. 하나는 목적문에 대한 개념과 해제를 일정정도 이뤄냈고, 두 번째는 87년 이후 민주주의와 시민사회운동이 활성화되면서 시민사회운동 정책에 대한 협의 틀로 목사협보다는 특정 주제를 심도 있게 다루는 정책협의회기능이 강화되고 포럼이나 심포지엄등 보다 열린 공간의 토론 형식이 더 활발해졌다는 것이다. 80년대 말 이후 90년대 초, 형식적 민주주의가 확대되고 지역사회운동과 시민사회운동이 다양한 영역에서 활성화되는 등의 당시 사회 분위기와 농민, 노조, 환경 지도자 등 다양한 교육이 활성화되면서 목사협의 역할과 중요성이 과거보다 자연스럽게 축소되어 왔다. 이에 따라 의제별 토론은 강화되었으나 운동 영역간 이념적 통합력은 약화된 측면이 있다는 평가다.

90년대 말 이후, 김대중 정부 등장 이후 시민사회운동은 총선시민연대 등의 화려한 외출을 마지막으로 점차 전문가 중심의 정책대변운동(Advocacy)으로 집중되면서 운동의 집중화, 독점화가 확대되는 한편 사회적 영향력은 점차 상실해가게 된다. 한편, YMCA 또한 1990년 초 환경지도자교육을 마지막으로 외원(外援)이 끊김에 따라 정부의 비영리단체 지원과 민간 기업의 기부에 대한 의존이 점차 커지고 위·수탁이 확대되면서 90년대 말에 이르러서는 외부 프로젝트 중심의 사업, 사회 서비스 중심의 사업으로 재편되어 간다. YMCA는 강문규 총무의 퇴임 이후 전국 운동의 통합력이 약해지고 총체적인 관점에서 마련되는 장기적인 기획과 추진의 힘을 상실하게 된다. 이에 따라 YMCA 운동력은 점차 약화되었으나, 이에 비해 YMCA의 수는 늘어나고 사회서비스 전달기관으로서 외형은 커지는 가분수의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이것은 앞서 지적되었듯, 지역운동이라는 이름으로 지역별, YMCA별 구심력이 커지고 문제 해결의 통합력을 상실한 채 협력의 기운을 만들어내지 못하게 된다. YMCA는 당장의 현안 처리에도 급급해하는 운동체가 되어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지역은 지역별로 알아서 살아가는 국면으로 전국운동의 요청과 대책은 구호로만 있을 뿐 현실적인 작동원리로서는 기능을 상실해 갔다. 이로 인해 이것은 제2YMCA운동의 종말을 초래하며 새로운 YMCA운동의 전기를 마련해할 필요성이 점차 부각되게 된다. 이것은 2003년 이후 YMCA운동의 새로운 화두로 생명평화운동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념적, 운동적인 담론 형성과 구체적인 사업으로 만들어가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부재했던 이학영 총장 1기의 결과이기도 한 것으로 평가된다.

당시, 신학자 모임의 필요성에 대해 이윤희는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있다. “YMCA 내적으로는 외형적 성장(현재 64개 지역YMCA, 지역사회 YMCA 창설 요구)과 프로그램의 다양화에 따른 공동의 이념적 지향과 기반 취약, 목적문만으로는 어렵다. 비교파 에큐메니컬 운동체로서의 YMCA운동에 대한 이해보다는 기성 교회의 교리와 신학체계가 강화되고 있고, YMCA 가치를 실현하는 수익 프로그램이 시장영역에서 확장됨에 따라 재정적 위기가 심화되고 있으며, Glocalization과 문명 전환의 패러다임에 대응하는 이념적 가치와 그에 조응하는 비전과 프로그램의 개발이 취약하다, 시민사회를 강화하고 넓혀가기 위한 시민들의 참여와 운동 주동력 강화를 위한 전략(가치와 방법론)이 부재하고, 90년대 이후 에큐메니컬 운동 지도력을 육성하는 데 실패(학생YKSCF로의 통합 후 해체 등)함으로써 간사 지도력의 공급에 장애를 초래하고 있으며, YMCA운동이 에큐메니컬운동의 주류로부터 이탈되고 있다.

YMCA 외적으로는 국내 에큐메니컬운동이 약화(인적, 물적, 이념적, 네트워크 등 모든 영역에서)되고 있으며, 사회 현안과 변화 흐름에 대한 에큐메니컬운동의 신학적 비전과 구체적 의제 설정 능력이 떨어지고, 신자유주의적 약육강식 논리의 시장 질서에 편입되거나 이를 강화하는 이데올로기로서 제도교회가 강화되고 있으며, Glocalization과 문명 전환의 패러다임에 대응하는 에큐메니컬운동의 신학적 담론의 취약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경영 위기에 따라 WCC, 세계YMCA연맹 등 세계 에큐메니컬운동의 보수화가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YMCA운동이 방향을 상실한 채 표류할 때, 1974년 목적과사업위원회가 구성되었듯이 제2의 목사위와 목사협이 강력하게 요청된다는 것이다. 40년 전의 질문이었던, “YMCA의 시대적 사명이 무엇인가?”, “YMCA의 원형(原型)이란 과연 어떠한 것이어야 할까?”라는 질문은 지금도 더 유효하고 절실한 질문이며,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신학적 자기반성과 그 존재 이유를 재규정하고 시대적 사명을 찾는 작업은 우리에게 여전히 소중한 목표가 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YMCA 내외의 신학자, 사회학자 등 생활인기독자로서 YMCA운동의 담론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이 매우 협소해져 있다는 것 또한 아픈 현실임을 지적하고 있다.

 

 

 

2) 2010, 1YMCA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이러한 문제의식과 인력 자원의 협소함을 타개하기 위해 구성된 것이 신학자모임이다. 그동안의 활동과 간사학교를 통해 맺어진 인연을 중심으로 초청장을 발송하였고 참석을 부탁하게 된다. 신학자 모임의 취지를 밝히고 있는 초청장은 “YMCA가 에큐메니컬 운동체로서 기독교운동의 시대적 소명과 예수운동의 본류를 찾아 시대에 응답하는 신학적 성찰, 그리고 생명평화운동의 시대적 소명과 과제를 찾고자 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것은 “1976년 제정된 목적문의 정신을 이어 받으면서도 한편으로는 변화된 시대적, 문화적 흐름에 맞게 목적문을 재해석하고 이에 조응하는 구체적 실천 과제를 마련하고자 한다.”이 작업은 YMCA 새로운 100(2014년 연맹 창립 100주년)을 준비하는 과정이 될 뿐만 아니라 한국 개신교를 예수운동의 본류로 새롭게 거듭나게 하는 운동이 될 것이라 말하고 있다.

이를 위해 YMCA 내외의 신학자들을 초청해 첫 회의를 갖고, 에큐메니컬 운동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신학적, 이념적 담론 형성과 비전 모색, 에큐메니컬 운동의 시대적 소명에 응답하는 신학적 성찰과 비전, 실천과제 모색을 목적으로, 76년 제정된 목적문을 재해석하고, 이후 변화된 세계에 조응하는 YMCA운동의 이념과 구체적 실천과제을 구체화하고자 한다. 도전21 보다 더 구체적인 한국YMCA 차원의 도전21 작성을 제안하고 있다. 첫 모임에는 초청 대상자 대부분과 스텝들을 포함하여 25명이 참가 하였고, 이날 모임의 결과로 “YMCA 친구되기” 2차 신학자모임을 갖게 된다.

 

 

초청자

참석자

1

서광선

세계YMCA연맹 전 회장

2

차선각

한국YMCA전국연맹 이사장

3

김용복

한일장신대 전 학장, YMCA생명평화센터 고문

4

안재웅

CCA 전 총무, 한국YMCA전국연맹 실행이사

5

박성원

영남신학대교수, 세계개혁교회연맹 전사무총장

6

김경호

들꽃 향린교회목사, 연맹 지도력개발위원

7

유석성

서울신학대학교 총장

8

정지석

YMCA 생명평화센터 소장, 연맹 추천이사

9

박명철

연세대학교 신학과 교수, 교목

10

장윤재

이화여대교수, 기독교교육학과

11

배현주

부산 장신대 교수,YMCA생명평화센터 위원

12

김은규

성공회대학교 교수, 기독자교수협의회 총무

13

구미정

숭실대학교겸임교수, 생태여성신학/기독교윤리학

14

김은혜

서울 장신대학교 교수, 윤리

15

장규식

중앙대 사학과 교수, YMCA 80주년 문헌정리 등

16

김승국

생명평화센터 위원, 군축, , 북한 전문가

17

이진권

생명평화센터 위원, 새봄교회 목사

18

박보영

생명평화센터 위원, 평화교육 전문가

19

이근석

생명평화센터 위원, 전북의제21 사무처장

<2> 신학자 모임 초청 대상자 명단

 

3) 2010, “YMCA 친구되기” 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구성

 

한국YMCA운동의 선교 신학과 에큐메니컬 운동의 상상력!’를 주제로 부천 소사 성분도 은혜의집에서 개최된다. 이날 모임은 서광선이 제안한 친구되기라는 표현에서 보듯, YMCA운동과 신학자간의 그리고 YMCA운동과 에큐메니컬운동과의 친구되기라는 의미가 있었다. 이날 모임의 목적은 한국YMCA운동의 목적과 신학적 고민, 사업 공유, 에큐메니컬운동으로 YMCA운동의 선교 신학과 과제, 그리고 이와 같은 의제를 지속적으로 다뤄갈 위원회를 구성하고 이후 계획을 잡아가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친구 맺기 1. YMCA운동의 과거와 현재를 말한다.(사회 : 장윤재, 이화여대 교수)’에서는 ‘YMCA운동과 선교 신학의 과제 - 중소도시 지역운동을 중심으로(김영민, 김천YMCA 사무총장)’, ‘YMCA운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무엇을 토론할 것인가?(이학영,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등이 주제발표를 하였다. ‘친구 맺기 2. YMCA운동과 선교신학, 에큐메니컬운동을 말하다.(사회 : 장윤재, 이화여대 교수)’는 전체토론을 하고 서광선, 김용복, 안재웅, 차선각 등이 지정토론을 벌인다. ‘친구 맺기 3. 에큐메니컬 평신도운동체로서 YMCA 선교 신학과 운동 정립을 위한 과제(사회 : 장규식, 중앙대 사학과 교수)’에서는 박성원, 장윤재, 배현주, 김경호 등이 제안 발표를 하였다.

2차 신학자모임의 결과로 한국YMCA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서광선박사님을 위원장으로 모시기로 하였다. 또한 보다 다양한 영역의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위원을 보강하고 다음 해인 20113월 중에 친구 맺기 모임을 결정한다. 이 모임을 통해 구성된 목적과사업위원회의 노력으로 100주년을 맞아 목적문 개정 작업과 ''비전 선언문''이 채택되게 된다.

201012월에 재구성된 목사위는 20114월에, 21세기 YMCA 목적과 사업협의회 의제 및 구성, 일정 협의, 21세기 YMCA 목적과사업위원회 운영 기획을 안건으로 1차 위원회가 개최되었다. 1차 위원회에서는 목적과사업위원회를 현 시기에 맞는 위원회 제목으로 수정한다. 2011년 목적과 사업협의회를 전국Y 이사, 위원, 사무국의 참여로 511() 오후 3-12() 12시까지 서울에서 한다. 2011년 목사협은 총론적 관점에서 주제는 현 시기 한국 시민사회의 변화와 시대적 징조를 예수의 눈으로 읽고, 운동의 비전을 무엇으로 할 것인지 논의한다. YMCA는 이 시대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이를 통해 YMCA 목적문에 대한 재해석 작업을 시작한다. (, 새로운 생명사회운동과 예수운동), 향후 목사협을 전국단위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하고(2011년은 11월 예정), 새로운 생명사회운동의 현장화, 구체화를 위한 작업을 한다. (생명사회운동과 지역, 청년, 문화, 여성, 에너지. 커뮤니케이션, 상생경제, 교육, 정의 등등), 목사협과 운동정책협의회를 유기적으로 실시하여 운동의 추상성과 관념성을 극복하고, 운동 실천과제의 장단기적 프로그램과 프로세스를 개발한다. 목적과 사업위원회와 지도력계발위원회(간사학교위원회) 등의 공동 협의로 간사 지도력과 유지 지도력의 교육, 훈련을 체계화한다. 누구를 훈련시킬 것인가?, 전문적인 훈련을 위한 프로그램 재구성한다. 이외의 사업으로 연맹 사무국이 YMCA 공동 기도문과 노래, 성서연구 교재, 드라마 등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 우선 YMCA 공동기도문 기초안을 위원 개인별로 작성하여 4월말까지 위원회에 공유한다. 전국대회와 전국Y 모임에서 공동의 고백문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등을 결정하였다.

 

4) 2011,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20115, ‘이 시대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라는 주제로 개최된 목사협은 첫 날에는 성서연구 1 : 이 시대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김경호목사, 들꽃향린교회 목사,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위원), 주제 발표 1 : 세계 에큐메니컬운동의 동향과 쟁점 - 새로운 생명사회를 위한 물길을 찾아서(발표자 : 박성원, 영남신학대 교수, 목적과 사업연구위원회 위원), 주제 발표 2 : 이 시대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새로운 생명사회를 위한 YMCA운동(발표자 : 장윤재, 이화여대 기독교학과 교수, 목적과 사업연구위원회 위원)에 이어 배현주(부산 장신대 교수, 생명평화센터 위원), 박명철(연세대학교 신학과, 목적과 사업위원회 위원), 전대환(구미YMCA 이사장), 김흥수(대전YMCA 이사장), 박영태(김해YMCA 사무총장), 이영이(광명YMCA 사무총장), 신임숙(순천YMCA 사무총장) 등의 토론이 이어졌다. 이틀째 협의회에서는 성서연구 2 : 이 시대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김경호목사, 목적과 사업연구 위원회 위원), 새로운 생명사회를 위한 YMCA운동 협의회(좌장 : 장규식, 중앙대 사학교 교수, 목적과 사업위원회 위원)가 진행되었다. 이것은 YMCA운동을 예수운동의 눈으로 해석하고 조명하기 위한 시도였다.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100주년 비전워크숍기념 국제심포지엄’, 목적문 개정, ''비전 선언문'' 작성

 

2012년 이후 목사위는 2014한국YMCA전국연맹 결성 100주년을 맞아 연맹 이사회의 위임에 따라 100주년의 이념적 지향과 비전을 만드는 일에 집중하게 된다. ‘100주년 비전워크숍’(2012.10.26.~27) 기획, 연맹 100주년 주제 성구와 나눔 성구 선정과 해제, 연맹 100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엄 기획(2014.4.2.), 목적문 개정 또는 재작성의 필요성 검토 등을 추진하게 된다. 이를 위해 목사위 위원장을 장윤재교수로 교체하게 된다. 목사위는 지난 2014, ‘목적문을 개정하는 작업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100주년 기념 ''비전 선언문''’을 작성, 20146월 전국대회와 총회에서 채택하게 하는 데 커다란 기여를 하게 된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