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YMCA운동의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을 위하여
1) 평화교육의 필요성
“존재의 의의를 아는 사람은 존재하는 방식도 안다.”는 니체의 말은 평화교육의 필요성을 그 무엇보다 잘 표현하고 있다. 본회퍼는 “자유의 비밀을 경험한 사람은 없다. 그것은 오직 훈련에 의할 뿐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예수의 길 안에서 나누고자 하는 생명평화의 삶 또한 마찬가지다. 생명평화운동을 전개함에 있어 교육과 훈련이 중요한 이유이다. 따라서 제국질서에 대응하는 평화운동과 함께 평화의 삶을 살아가기 위한 교육은 동전의 양면처럼 함께 다뤄져왔다. 이것은 서구사회의 물질적 발달 수준에 따라 성장해 온 심리상담 교육이나 갈등관리 교육에 머무르지 않는다.
강순원(2002)은 “평화라는 보편적 가치를 모든 개인과 사회가 인식하고 옹호하며 창조해갈 수 있도록 하는 ‘평화교육’으로 모든 이에게 확산되고 더욱 적극적으로 창조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고병헌(2003)은 “자신의 삶이 실리지 않는 한 세계 평화는 요원하다. ‘비판적 사회읽기’와는 별도로 ‘평화적 삶 살기’를 열심히 배워야 하며, 평화교육은 이 ‘평화적 삶 살기’에 초점을 맞춰야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김찬호(2007)는 “절대 빈곤의 늪에서 탈출하는 과정에서 필요했던 돈에 대한 강력한 집착은 이제 오히려 성장의 내실을 기하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삶 자체를 풍요롭게 가꿔가는 것을 목표로 경제의 구조를 조정하지 않으면 경제도 삶도 피폐해질 수밖에 없다. 아직도 고도성장의 신화를 재현하겠다는 정치인들의 야망과 공약이 계속 이어지고 있지만, 한국의 성장 동력을 놓고 볼 때 매우 요원한 꿈으로 보인다. 지구 생태계의 차원에서도 고도성장은 오히려 자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청소년들은 저성장 시대를 살아갈 수밖에 없다. 당분간 수많은 젊은이들이 청년 실업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것이 엄연한 현실이다. 그러한 상황에서 노동시장에 제대로 진입하지 못한 이들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경제적으로 무능력하면 인생의 패배자인가? 경제교육은 역설적으로 경제에 과도하게 의지하지 않고도 떳떳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데 목적을 두어야 할지도 모른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화폐를 통하지 않고 필요한 것을 마련하면서 삶의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대안적 경제 양식을 실험하는 것이다.”라며 평화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E.F. 슈마허는 생산의 증대와 부의 축적은 삶의 다른 목적들을 밀어내고 현대인들이 추구하는 삶의 궁극적인 목적이 되었다며, 다음과 같은 예로 설명하고 있다. “어디에서나 사람들은 묻는다. ‘제가 실제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대답은 황당할 정도로 단순하다. 먼저 스스로 자기 마음의 집을 손질하는 것이다. 이 일을 위해서 이상을 성취하기 위한 도구에 지나지 않는 과학이나 기술의 힘은 쓸모가 없다. 오직 그것을 손질하는 힘은 인류의 전통적인 지혜에서 빌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김현숙(2004)은 안보개념, 인간안보 개념의 변화 등을 어떻게 수용하고 관리하면서 사회를 끌고 나갈 것인가가 평화교육과 관련한 중요한 컨텐츠(Contents)라며 “남한 내의 이데올로기 갈등, 남북의 갈등, 세대의 갈등을 어떻게 지금과 같은 혼란의 시대에 조절해 낼 것인가? 이것은 학교교육, 사회교육, 교회교육의 중요한 컨텐츠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윤희(2007)는 평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YMCA 생명평화센터 부설 <(가칭)지구생명평화운동연구소>를 운영함으로써 ① 지역 현장에 있는 것을 가지고 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거나, ② 근대문명에 대한 비판과 호혜경제, 행복경제학 등의 교육, ③ 생명과 평화의 시민육성 교육프로그램, 민주시민정치교육, 교재발간, ④ 청소년 공교육 과정의 커리큘럼(Curriculum)화, ⑤ 평화박물관 건립과 탈북자 등 남·북간 문화 동질성 회복, 교류 등을 통해 대안교육운동으로 평화교육을 활발히 추진함으로써 YMCA가 지역사회 평화교육의 장, 상생교육의 장으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제 패권질서에 대한 대응, 군수무역에 대한 통제, 분쟁의 평화적 해결 및 전쟁 반대, 자유 및 인권침해 반대 등의 국제정치교육을 들고 있다.
또한 개인 수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종교적 공동체의 수련전통을 회복할 것 또한 강조하고 있다. 하나의 모델로 퀘이커운동에 대한 연구를 제시하고 있다. 왜냐하면 퀘이커는 비록 전 세계에 30만 밖에 안 되는 숫자이면서도 갈등해결과 지역빈민구제활동, 비폭력 저항운동, 인권을 위한 정책로비활동, 국제구호와 국제연대, 평화활동, 그린피스운동의 경우처럼 녹색활동 등에서 독보적인 위치와 공헌을 하고 있는 데에는 이들이 가진 독특한 신앙관이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선교(mission)란 말을 안 쓰고 봉사(service)란 말을 선호한다. 따라서 세속적인 일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인권을 높이고 하느님의 목적을 위한 것이라면 누룩처럼 전위적인 일들을 만들어 낸다. 그 하나의 예(例)가 감옥에서의 각종 자원 활동, 정신병동의 개선, 중재, 아동치유학교, 대안교육공동체운동, 평화활동이 그것이다. 17세기 중엽 이미 미국의 퀘이커들은 흑인노예제에 대한 반대운동을 실시하고, 위원회를 두어 신도들을 찾아다니며 노예를 풀어줄 것을 권고하고 이것이 시행이 안 되자 연회에서 강제로 흑인노예주들에 대한 멤버쉽을 박탈시켜 퀘이커 숫자가 반으로 줄은 일까지 감수했던 역사적 경험을 갖고 있다. 이와 같은 퀘이커운동의 정신과 수련의 모델은 YMCA 생명평화운동의 길을 찾아가는데 하나의 주요한 자료라는 것이다.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YMCA 생명평화센터 소장인 정지석은 YMCA 평화사상의 역사적 맥락을 <Challenge 21(도전 21)>에서 찾고 있다. “<도전 21>은 사랑과 평화 그리고 화해에 기반 한 정의로운 인간 공동체를 실현한다는 입장을 천명한 것으로 21세기 시대적 상황에 걸맞은 세계 YMCA의 평화사상을 담고 있다. 보다 구체적인 실천 사항으로서, <도전 21>은 개인과 공동체 전체의 영적, 지적, 신체적 안녕, 평등 사회, 여성과 어린이의 권리 옹호, 다른 신앙과 이념을 가진 사람들 간의 파트너쉽과 대화, 가난하고 억눌린 사람, 특히 종교적 인종적 소수자들과의 연대, 갈등상황에서 중재자 혹은 화해자의 역할, 민중의 민주적 참여, 창조세계와 자연자원의 보전을 강조한다.”며, YMCA 평화교육은 정당한 평화(Just Peace) 사상에 기반해 있으며, 이것은 한국 YMCA만이 아니라 전 세계 YMCA의 평화 사상이라는 것이다.
정지석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YMCA연맹 또한 정당한 평화 사상을 아시아적 상황에 적합한 평화사상으로 천명한 바 있으며, 이 사상은 폭력과 전쟁을 반대하면서 동시에 사회정의와 국가 간의 정의롭고 평등한 관계를 추구하는 개념으로서 정의의 실현을 평화의 핵심으로 삼고 있다고 한다. 여기서 정의는 사회적 인간관계, 창조세계와의 올바른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평등분배와 인권 존중을 강조한다. 정지석은 “정당한 평화는 단순히 전쟁과 폭력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인간을 존중하고 모든 사람이 차별 없이 조화롭게 살 수 있는 평화를 의미한다. 정당한 평화는 전쟁과 공격성과 폭력과 대항폭력 그리고 인권 훼손의 근본 원인들을 제거함으로써 실현될 수 있다는 적극적인 평화개념”이라는 것이다.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전통적으로 사회교육을 수행해 온 YMCA에서 교육은 모든 운동의 출발이자 운동을 확산하는 중요한 거점이었다. 이러한 전통은 한국YMCA가 일제 강점기에 태동하기 시작하여 청년들과 함께 민족정신을 불어 넣는 각종 강좌를 열었고, 실업교육 등 조선을 근대화시키기 위한 사회교육에 진력하였으며, 70년 대 이후 시민사회 확장과 리더십 양성을 위한 역사를 갖고 있다. 한국YMCA 사회교육은 이처럼 시대의 필요성에 부응하며 시민사회의 확장과 리더십을 키우는데 기여해 왔다. 실업교육으로, 노동자교육으로, 농민교육으로, 교사교육으로, 환경지도자 교육으로, 그리고 민주시민교육으로. 21세기 YMCA 사회교육은 평화교육이다. 이처럼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흐름과 줄기를 잡아가는데 있어 평화교육은 가장 중요한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각 운동 영역에서 부분적으로 진행되어 오고 있으며, 하나의 흐름으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는 영역이다.
2009년, 생명평화센터는 생명평화운동의 현장화를 위한 평화교육을 일순위로 설정하고, ‘YMCA 평화교육 교재 개발 위원회’를 구성하여 청소년 평화교육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평화교사(Peace Teacher)’ 양성을 위한 YMCA 평화수업 커리큘럼과 교재를 개발하였다. 지역교육과 학교 교육 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YMCA 평화수업' 교안과 강사진 풀을 마련한 것은 긍정적 성과로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지역에서 강사 개발과 교육 현장 개발을 위한 일감을 운동으로 밀고 가지 못한 것과 ‘평화수업’ 영역의 확대를 추진하지 못한 것은 한계로 지적할 수 있다.
2011년, “A Workshop on Education for a Culture of Peace-Toward new Saengmyeong Society” 워크숍을 개최하고, 2012년에는 유엔평화대학과 MOU를 맺고 양 기관이 지역사회와 학교 현장에 적합한 평화교육 프로그램과 강사 개발에 협력하기로 함으로써 YMCA 평화교육의 새로운 계기를 만들고자 하였다. 또한 2012년에 유엔평화대학 석좌교수인 TohSwee-Hin의 초청강연을 대구, 대전 등을 실시하였다. 이후 2014년 4월, 토쉬힌과 YMCA 평화교육에 대한 대화모임을 가졌고 논의된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평화교육 내용과 관련해서는 ‘① 청소년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평화교육의 중요성, ②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관점과 구체적인 상황에서의 평화교육 방법, ③ 지역의 갈등을 해결하는데 어떻게 평화교육이 기여할 것인가?, ④ 평화교육의 글로벌, 지구적 시각과 지역과 구체적인 문제에서의 접점, 통합, ⑤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은 특수성, 그러나 세계적 공통의 문제로 지구적 측면과 지역적 측면이 함께 통합적 연구가 필요하다. ⑥ 경제발전과 함께 사회적 불의 문제도 증가–환경파괴, 기후 변화, 빈곤, 양극화, 이주, 다문화 등- 지구적 관점과 지역관점 통합 필요하다.’ 또한 평화교육 방법론과 관련해서는 ‘① 교사 양성을 위해서는 3박4일 기간의 교육은 너무 짧은 도입 부분이다. 지속적인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② 주제별로 시리즈가 되고 상호 연관성이 파악되어야 한다. ③ 평화페다고지 방법론과 교육 기술이 학습되어야 한다. ④ 다양한 활동에 중심 가치를 주고 사회변혁의 관점에서 통합해내는 것이 필요하다. ⑤ 일련의 워크숍과 과정을 통해 각 주제들과 다른 문제들과의 연관성을 다룬 평화교육 자료와 매뉴얼을 마련한다. ⑥ 학교교육에 평화교육의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학부모와 교사 대상의 교육 커리큘럼이 필요하다. ⑦ 다양한 교과 과목 안에서의 평화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예) “고등학교 과학교육에서 어떻게 평화교육을 실현할 것인가?”, ⑧ 조직 자체의 평화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⑨ YMCA 평화교육헌장 제정이 필요하다.’ 등이다.
이런 성과를 기초로 지난 2012년, 생명평화 교육운동에 대한 담론과 통합을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평화교육운동 또는 지구시민교육의 흐름을 모아보고자 3차례의 워크숍을 진행한 바 있다. 당시 청소년운동 담당자, 사회교육 담당자, 지구시민교육 담당자, 평화교육 담당자들이 모여 한국Y 평화교육운동이 가져야 하는 철학적 바탕과 방법론, YMCA 평화교육의 방향과 브랜드 등에 대한 다양한 검토가 이뤄졌고,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안들이 다뤄졌다. 워크숍을 통해 ‘유지-전문 지도력의 교육훈련에서부터 회원들의 삶의 질서를 돌아보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로서 YMCA 교육철학의 통합’, ‘각 운동 영역에서 평화교육의 주도성과 주체성을 가져야 한다’, ‘지역과 현장에 적합성을 갖는 방법과 영역으로 다양화되는 교육운동으로 발전해야 하며’, 이것이 ‘YMCA 생명평화교육운동으로 수렴’되어야 한다는 결의를 모은 바 있다. 이후 2014년, 평화마을 만들기를 위한 평화교육을 주제로 ‘한국YMCA 평화페다고지(교육) 운동 연구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2008년 이후 생명평화센터는 각 운동영역에서 논의되었던 것들을 모아보고 전문-유지, 회원운동 지도력의 기본 교육교재로 활용하기 위해 ‘지역사회에서의 생명평화운동’, ‘생명평화의 눈으로 읽는 성서연구’ 등 ‘생명평화운동 연구시리즈 1-9’, ‘간사학교 교재 시리즈 1-5’, ‘YMCA 생명평화수업 시리즈 1-3’, ‘한국Y운동사 개정판1,2’, ‘한국YMCA 체육운동사 개정판’, ‘유지지도자 지침서 개정증보판’, ‘YMCA운동론(이창식)’, ‘생명평화센터 연구총서’, ‘생명평화운동 연구총서 1-7’ 등을 시리즈로 발간하였고, 단행본으로 ‘YMCA운동의 이해’, ‘생명평화운동 구상’, ‘100주년기념국제심포지엄 보고서’, ‘목적과사업협의회 보고서’, ‘한국 사회적 책임’(이석행) 등을 발간해왔다. 그동안 YMCA운동이 논의해오고 축적해왔던 생명평화운동의 담론들을 잘 엮고 지역에 보급함으로써 생명평화운동의 담론을 확장하는데 기여한 것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 소모임운동과 전국네트워크의 활성화에 기여해야
생명평화운동의 총체성, 통전성, 전인성이라는 관점에서 갖는 무거움도 쉽사리 생명평화교육운동 영역에서 강력한 흐름을 만들지 못한 이유 중의 하나일 것이다. 또한 지역Y 운동 각 영역에서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교육 사업들에 대해 생명평화운동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프로그램을 심화시키기 위한 작업은 추진되지 못하였으며, 생명평화운동의 전국화, 정책그룹화하지 못한 것은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 이것은 생명평화센터가 정책과 운동을 조정, 협의할 수 있는 기능이 구조적으로 확보되지 못한 시스템과 전국Y운동에 대한 통일적 홍보와 아카이브 마련에 대한 정책 부재, 평화통일운동, 핵 없는 세상, 100주년 기념사업 등의 업무 편재와 인적, 물적 조건의 한계 등이 있었지만, 지속적인 운동의 집중도를 살리지 못했던 것은 온전히 생명평화센터의 몫이다.
(1) 이슈와 삶이 통합된 통전적인 평화교육
그동안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각 운동영역에서 추진되었던 교육운동의 성과를 잘 수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이슈가 분명한 평화교육’, 그리고 ‘온전한 삶의 질서를 회복하도록 돕고 이끄는 총체적이며 통전적인 생명평화교육’에 대한 확인으로부터 시작하여, 현장에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시도할 수 있는 ‘생명평화교육 교사양성’까지 생명평화교육의 YMCA 브랜드 개발이 당면 과제이다.
(2) 소모임 네트워크를 만드는 평화교육
이와 같은 YMCA 평화교육의 노력은 실천이 전제된 삶의 변화를 도모해야 한다. YMCA 생명평화운동은 필연적으로 다양한 소모임에 기초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슈가 있는 평화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소모임이 만들어지고 네트워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난해 통일운동협의회 구성 과정에서는 청소년평화통일교육의 필요성이 적극적으로 제기된 바 있고, 국경선평화학교와 평화교육 모델을 만드는 일이 추진되고 있다. ‘평화’, ‘통일’, 그리고 ‘핵’과 ‘청소년’, ‘대학생’을 축으로 하는 평화교육의 적극적 개발이 필요하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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