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의 끄적거림/원고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by yunheePathos 2017. 4. 13.

4. 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1) 초기 한국YMCA운동의 정신적 토대

 

김천배는(1986) “한국 YMCA 운동의 발단은 19세기 말에 태동한 에큐메니칼 운동의 물결과 조선조 말의 유신운동의 물결의 만남에서 이를 포착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은 종래의 '황성기독교청년회'의 창설과 한국 YMCA운동의 발달과정을 동일시하는 통념을 수정하는 것이다.” 라고 말한다. 한국YMCA 초기 정신사의 특징으로 유교정신이 쇠퇴하고 새로 태동하기 시작한 개화의 물결과 바로 그 당시 태동하기 시작한 기독교의 에큐메니컬 물결이 서로 부딪히면서 YMCA운동의 태동이 이루어진 절묘한 역사적 일치가 곧 한국Y운동의 초기 정신이자 지도이념이라는 것이다. 강문규는 독립협회가 해산되면서 새로운 나라의 지도이념을 찾으려던 당시의 기라성 같은 지도자들이(서재필, 윤치호, 이승만, 이상재 등) 고스란히 YMCA로 옮겨왔던 것도 YMCA의 행운이라고 말하고 있다.

 

(2) 기독교사회의주의(기독주의)와 사회복음주의

 

1920년대 이래 기독교계의 민족·사회운동 논의는 수양동우회와 흥업구락부 계열 기독교세력의 동향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진행되었다. 먼저 1920년대 중반 종교운동에 대한 하나의 대응으로 기독청년 학생층 일각에서 제기된 기독교사회주의 논의는 이대위를 비롯한 수양동우회 계열 일부와 그들의 영향권 하에 있던 학생YMCA를 주된 기반으로 하고 있었다. 그리고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사회복음 조류와 국제적 유대를 맺고 추진된 YMCA 농촌사업과 조선기독교봉역자회의, 기독교연구회의 활동은 신흥우를 비롯한 흥업구락부 계열에 의해 주도되었다. 두 그룹은 당시 사회문제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문제 접근방식 상에 일정한 편차를 드러내고 있었다.

먼저 기독교사회주의를 제기하였던 수양동우회 흐름은 원리주의적 입장에서 기독교와 사회주의의 사상적 결합과 민중적 기독교로의 개혁을 모색하였는데, ‘’()의 원리에 입각한 기독교 나름의 이상사회 건설이라는 화두는 그 같은 사상적 모색의 산물이었다. 신간회의 출범과 1928년 예루살렘 국제선교대회를 거치며 마르크스주의와 구별되는 기독교적 사회실천의 이론으로 기독주의를 표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것은 기독교계의 협동전선으로 출범한 기독신우회가 선언을 통해 사회복음주의의 중흥을 통한 기독주의의 민중화와 실제화를 표방하면서 공식 천명되었다. 기독주의 사회운동론은 이후 기독교농촌연구회의 기독주의 농촌운동론으로 이어지면서, 원리주의적 입장을 보다 분명히 하는 가운데 기독교 사회주의적인 경향성을 띠어나갔다.

이에 비해 근대주의적 사회복음의 입장을 견지하였던 기호지방 기독교계에 기반한 흥업구락부 계열 일각에서는 사상운동보다는 기독교의 토착화와 실제화를 위한 사업에 비중을 두면서, 근대주의에 입각해 민족구성원 모두의 당면이익을 획득하려는 실용주의적 태도를 보였다. 이들은 이후 근대주의 신학과 군대식 규율로 무장한 기독교혁신론을 제기하고 이러한 흐름을 대표한 것은 신흥우 주도하에 흥업구락부 개조운동의 일환으로 조직된 적극신앙단이었다.

(3) 기독계의 국가론 : 비정치화된 시민사회와 자유주의 국가론(민족실력양성론)과 시민사회에 기초한 신자유주의국가 건설론

 

일제하 기독교 세력은 국가를 개인의 단체적 결합으로 파악하고, 국가에 대한 시민사회의 가치우위를 내세웠다. 그러한 선상에서 그들이 설정한 민족해방 이후 새로운 독립국가의 모델은 자유주의 국가일 수밖에 없었다. 그들은 종교·문화 등의 문화적 공공영역, 교육·산업 등의 시민사회 영역, 그리고 정치적 공공영역을 유기적으로 아우르는 바탕 위에 성립하는 민족국가, 국민국가로서 자유주의 국가의 건설을 지향하였다. 그것은 종교·문화운동, 경제운동, 정치운동의 유기적 결합을 강조하는 그들의 부문운동론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일제침략으로 시민사회의 자율성 확보가 불가능해진 상황에서, 그들의 기독교와 시민사회에 기초한 자유주의 국가건설론의 기조는 동요할 수밖에 없었다. 일제에 대한 비타협의 원칙과 시민사회의 현실적 이해 사이에서 나타나는 갈등구조가 바로 그것이었다.

그러한 가운데 수양동맹회의 창립선언문으로 발표된 이광수의 민족개조론은 인격수양지상주의를 내세워 부문운동 논리로 엮여 있던 기독교 계열의 문화운동과 정치운동 사이의 유기적 역할분담 관계를 정치색 배제’, 곧 시민사회의 비정치화 논리로 끊어버림으로써 국권회복과 시민사회적 이해 사이의 갈등관계를 해소시키려 한 경우였다. 그것은 일제의 문화정치를 경험하며 민족적 요구와 계급적 이해 사이에서 동요하던 기독교계 민족부르주아지의 현실을 대변하는 것이었다.

1920년대 중반 일제의 민족분열 정책으로 민족부르주아지의 동요가 가속화하는 가운데 그에 맞서 기존 자유주의 국가관의 국가와 시민사회관계를 재정립하려는 움직임이 신간회의 출범을 전후하여 기독교계 일각에서 나타났다. 그것은 국내의 수양동우회 개조운동, ‘민족의 대동단결을 위해 개인보다 공공을, 사익보다 공익을 우선하고 분파주의를 버리고 사소한 이해관계와 편견, 지역 등을 따지지 않고 하나로 단결해야 한다.’는 안창호의 대공주의와 민족유일당운동 추진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움직임은 민족해방을 최우선 과제로 부각시키는 가운데 시민사회의 여론정치 원리에 입각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의 조화적 이념을 마련하고, 시민사회의 사적 영역에 대한 사회전체의 공익과 민족국가의 가치우위를 분명히 함으로써 사적 영역에 안주하려는 국내 민족부르주아지 일각의 흐름에 대응하려 한 경우였다.

그러한 면에서 수양동우회 개조론과 대공주의는 종래 고전적 자유주의 국가관의 수정과 국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수반하는 것이었다. 과거 조선 왕조국가에 대한 관서지방 신흥세력의 부정적 경험을 토대로 국가에 대한 시민사회의 가치를 우선시한 데서 앞서의 자유주의 야경국가론과 실력양성의 논리가 도출되었다면, 이제 시민사회가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왜곡 굴절되는 속에서 사회적 국가의 개입과 정치적 공공영역의 확대 강화를 통한 민족적 대동단결이 추구되기에 이른 것이다. 그러한 인식의 변화는 기독신우회의 선언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그 같은 신자유주의적 국가관의 등장은 당시 기독교계 일각의 신간회 참여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이었다.

 

(4) 사회와 교회를 잇는 다리이자 열린 창(), YMCA

 

교회 지도력은 종종 내세 지향적인 경건을 강조하는 온정적인 선교사와 목회자의 손에 항상 좌우되었다. 그들은 신앙심이 충만한 생활인기독자들의 역량을 교회 내로 제한시키며 사회적 관심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YMCA는 이러한 헌신적인 생활인기독자들에게 기독교적 활동과 더 넓은 공동체와 국가에 대한 봉사정신과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었다. YMCA 지도자들은 몇몇 아시아 국가의 민족운동과 독립운동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연동교회 담임목사였던 게일(憩一, J. S. Gale)은 이 과정에서 1904년 감옥에서 풀려 나온 이상재, 김정식, 유성준 등 독립협회 지도자들을 연동교회 교인으로 맞아들이고, YMCA로 안내함으로써 한국YMCA 운동의 지도력을 세우는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게 된다. 이를 통해 교회가 교회 테두리를 벗어나 사회 깊숙이 들어가게 함은 물론 YMCA와 한국교회의 협력관계를 강화해간 것이다.

 

YMCA 간사논문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이윤희 , 2016)중에서(전문에 포함되어 있는 각주를 참고)


(전문다운 받기) 평화담지체로서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론 연구; 
생명평화센터의 생명전기(生命傳記)


<초록>

<목 차>

Ⅰ장.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범위 :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한국YMCA 5대 과제
3. 연구 방법 : ‘암묵지(暗默知)로서의 생명전기(生命傳記, Zoegraphy)’, 시기 구분
4. 연구 의의와 한계


Ⅱ장. 제3기 이전, YMCA 사회운동과 이념추구의 역사 …………………………………… 10


1. 세계YMCA운동의 역사와 이념추구 : Evangelicalism(복음)에 기초한 Ecumenical(연대)
1) 1844년, 런던YMCA의 창립 정신 : 경건주의와 만인사제론
2) 1855년, 제1차 세계대회 :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고전적인 원칙, 파리기준 제정
3) 1888년, 에큐메니컬운동으로 세계YMCA운동의 확산 : 요한 17:21 채택과 학생Y
4) 1955년, 세계YMCA연맹 100주년 파리대회와 1973년 우간다 캄파라 원칙
5) 1991년, 제12차 세계YMCA 서울총회 :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특별선언문
6) 1998년, 제14차 세계YMCA 대회 : ‘도전 21(Challenge 21)’ 채택
7) 세계YMCA운동의 이념과 사회문제에 대한 좌표(座標) 설정

2.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YMCA의 역사적 맥락
1) 아시아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구자, YMCA
2) 아시아 YMCA의 Mission

3. 제3기 이전, 한국YMCA 사회운동
1) 제1기 한국YMCA 사회운동 (1895~1945) : 민족과 함께
2) 제2기 한국YMCA 사회운동 (해방이후~2012) : 시민사회의 앞길을 열며


4. 제3기 이전, 한국YMCA 이념추구
1) 제1기 한국YMCA 이념추구(1895~1945) : 개화의 물결과 에큐메니컬운동의 만남
2) 제2기 한국YMCA 이념추구(해방 후~2012) : 목적문 제정과 정체성 확립

5. 소결 : 이념과 조직(지도력), 사업과 재원의 조화


Ⅲ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 YMCA 선교신학의 실천적 모색 ………… 66

1. YMCA 선교신학 정립의 필요성 : YMCA 선교신학은 시대정신이자 조직론이며 실천론

2. YMCA운동론 : YMCA운동의 형성원리
1) 시대 상황(Context)으로부터 시작하는 보편적인 운동
2) 에큐메니컬 정신(영성)운동체
3) 청년운동체, 청년이 주동이 되는 YMCA
4) Volunteerism에 기초한 Association 운동
5) 지구시민사회운동체, 지역과 전 지구적 의제의 통합과 통섭
6) YMCA와 교회론 : C란 무엇인가?
7) YMCA란 무엇인가?

3. YMCA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우리의 생수는 우리의 우물에서
1) Text와 Context의 긴장성을 상실한 “기독교라는 명칭을 붙인 사업체.”
2) 회원이 불편한 조직?, “회원운동이 사라진 실무자 중심의 관료적 운동.”
3) “소진된 YMCA운동의 동력, 협소화된 운동의 주체”
4) 권위적 조직(지도력) 에서 민주적 조직으로의 전환 실패
5) 청년운동의 퇴락, 조직의 부패와 퇴행

4.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대 인식
1) 생명질서인 평화는 파괴되고 있다 : 제국종교로서의 기독교, 새로운 영성운동
2) 패러다임의 성찰과 변화
3) 새로운 밀레니엄의 핵심적 화두, ‘평화’
4) 문명전환운동(대안문화운동)으로서의 생명평화운동
5) 몰락하는 공동체적 인간과 한국 시민사회 : 불안한 존재와 ‘도둑정치’의 사회
6) 한국 시민사회의 당면과제, 평화세력의 구축 : 새로운 운동의 창조 과정

5. YMCA 생명평화운동론의 이해
1) YMCA 생명평화운동 이해
2) YMCA는 생명평화의 담지체 : 평화의 계약(Covenant of Peace)
3) YMCA 생명평화운동 비전 : 예수 하느님나라 생명운동을 복원하고 실현하는 일
4) YMCA생명평화운동의 성격
5) '비전 선언문'으로 보는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6) ‘목적문’과 YMCA 선교신학

6. YMCA 에큐메니컬운동의 선교과제
1) 한국YMCA '비전 선언문'과 WCC 제 10차 부산총회 ‘일치문서’
2) 세계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사회
3) 에큐메니컬 운동의 일치와 세계화
4) 테러와의 전쟁과 아시아
5)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무기경쟁과 군국화
6) 제국(帝國)으로부터 전례 없는 도전
7) 제국의 신학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
8) 이슬람 등 이웃 종교와의 신학적 이슈
9) 에큐메니컬운동에 대한 YMCA의 책임

7. 제3기 YMCA 생명평화운동의 시작과 경과
1) 2004년, 제37차 전국대회
2) 생명평화센터의 필요성
3) 2007년, 생명평화센터의 시작과 역할
4) 생명평화센터 활동 개요(2007~2015년)

8. 2007년, 생명평화운동 초기 구상
1) 전통적인 평화운동
2) 협동조합운동, 사회적 기업, 공동체 일자리(Worker's Collective)
3) 지역교환시스템(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 LETS)
4) 농촌문화운동
5) 다문화 평화마을 만들기 운동
6) 에너지 자치 마을운동
7) 생명의 먹거리운동 : GMO, LMO Free Zone 운동
8) 공정무역운동
9) 새로운 가치로 만나는 자치 : 자기통치의 적극화, 소모임운동
10) 생명평화의 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운동 기획 - YMCA 생명평화 주간
11) 생명평화기금과 재단 조성


Ⅳ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1 ………………………………… 128

: 사회운동의 측면에서 - 민족에서 지구시민으로!

1. 유지-전문 지도력 교육 훈련 : ‘YMCA 대학원’과 ‘YMCA 에큐메니컬 학교’
1) 2007년 이전 간사학교
2) 2007년 이후, 간사학교의 운영과 변화
3) 2007년 이후, 간사논문 제도의 변화
4) 유지 지도력 교육 훈련의 변화 : YMCA 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YLAP)의 운영
5) 소결 : 유지-전문지도자 교육훈련의 과제

2. 평화교육(Pedagogy)과 평화운동 : 통합적 평화운동 리더십과 소모임 육성.
1) 평화교육의 필요성
2) YMCA 평화교육의 사상적 기초
3) YMCA 평화교육운동의 경과
4) 소결 : YMCA 평화교육운동의 과제

3. 아시아 평화와 한반도 평화통일운동 : YMCA운동의 민족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평화통일운동은 YMCA 평화운동의 제1 과제
2) 2013년 이전, YMCA 평화통일운동
3) 2013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 평화통일운동의 4대 과제 제시
4) 2014년, 평화통일운동 : 100주년 기념사업과 평화통일운동 목적문 명시
5) 2015년, 평화통일운동 : 한국YMCA평화통일운동협의회 창립
6) 평화조약 체결 캠페인, ‘KOREA PEACE DAY’ : 청년리더십 육성과 국제연대
7)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Pre-Conference : 철원국제평화회의
8) 아시아태평양YMCA 제19차 대전총회 : 평화조약 체결 촉구 및 캠페인 결의
9) 소결 : YMCA 평화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평화운동 : YMCA운동의 문명사적 응답이자 책임.
1)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신앙 선언’의 의미
2) ‘신앙선언’의 시대적 배경
3) YMCA운동에서 보는 ‘신앙선언’의 배경과 의미
4)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 경과
5) 소결 : 핵 없는 세상을 위한 YMCA 평화운동의 과제

5.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운동 : 한국 기독교 갱신에 대한 책임이자 응답.
1) YMCA 평화운동이 팔레스타인에 관심하는 이유
2) 팔레스타인에 대한 한국교회의 인식
3) 팔레스타인인들의 현실 인식
4) YMCA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경과
5) 소결 : 팔레스타인 평화협력운동의 과제

6. 회원과 모금 정책 수립을 위한 노력
1) 모금 정책의 필요성
2) 회원운동과 모금의 이해
3) YMCA 모금운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
4) 모금교육의 경과
5) 소결 : 모금운동을 위한 과제, 청년평화재단의 비전

7. 한국YMCA 아카이브 제작과 운영
1) 한국YMCA 아카이브의 필요성, ‘운동은 기록이고, 기록이 운동이다.’
2) 한국YMCA 아카이브의 구성과 운영
3) 소결 : 한국YMCA 아카이브의 운영 과제

8. 기관지 ‘한국YMCA’ 복간과 제작
1) ‘꽃들에게 희망을’ 발간
2) 기관지 ‘한국YMCA 복간’
3) 소결 : 기관지 개편의 필요성과 과제 - 온라인 웹진과 무크지

9. 그 외
1) 비폭력 평화시민 촛불행동 : 철학이 있는 생명평화운동
2) 에큐메니컬 학생기독운동(SCM)로서 대학YMCA운동
3) 청년을 세우는 YMCA : 청년 이슈에 대한 응답


Ⅴ장.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전개와 과제 2 ………………………………… 220

: 이념추구의 측면에서

1.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중요성
1) 새로운 2세기를 여는 한국YMCA 100년과 비전
2) 전국운동체로서 이념추구의 중요성
3) 에큐메니컬운동체로서 새로운 리더십의 육성

2. 제3기 이념추구운동 경과
1) 제3기 YMCA, 새로운 목사위와 목사협의 필요성
2) 2010년, 제1차 신학자 모임 : 취지와 구성
3) 2010년, 제2차 신학자모임 : ‘21세기 목적과사업연구위원회’ 구성
4) 2011년, 목적과사업협의회 : ‘예수의 눈으로 읽는 새로운 생명사회 운동’
5) 2012년 이후 목적과사업위원회 : 목적문 개정과 ‘비전 선언문'

3. '개정 목적문' 이해
1) 개정 경과
2) '개정 목적문'의 중요성 : YMCA의 존재이유와 정체성
3) '개정 목적문'의 원칙
4) '개정 목적문' 해제

4. '비전 선언문'의 이해 : “새 하늘 새 땅, 만물을 새롭게!”
1) 한국YMCA 역사 인식
2) 한국YMCA 시대 인식
3) 한국YMCA의 비전
4) 한국YMCA의 신앙적 비전 : ‘하느님 나라’와 ‘새하늘 새땅’

5. 소결 : 제3기 이념추구운동의 과제
1) 목적문과 '비전 선언문'의 의미 : 무엇을 할 것인가?
2) 지역과 현장에 바탕 한 운동과제의 우선순위 제시와 평가시스템 개발
3) 평화신학운동의 전개, ‘YMCA는 평화이다.’
4) (가칭)지구생명평화연구소 설립


Ⅵ장. 결 론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의 선교 미션 ………………………241


1. 제3기 한국YMCA 생명평화운동의 과제
1) 사업의 우선순위와 중심 원칙이 분명한 집단 지성과 리더십
2) 평가 도구 개발과 시스템의 마련 : 행동 기획을 위한 목표와 평가
3) YMCA는 시민사회의 자산(資産)이자 공기(公器), 간사들의 책임과 윤리

2. 생명평화센터의 비판적 회고 : 현장과 지역을 중심으로 세우는 운동
1) 생명평화센터의 문제의식
2) YMCA 생명평화운동의 브랜드
3) YMCA는 프로그램으로 말한다
4) 뜻으로 세우는 시민사회의 수원지로서 YMCA 에큐메니컬운동.

3. 생명평화센터의 전망
1) 생명평화센터의 기능
2) 평화운동체로서의 생명평화센터
3) 교육공간으로서의 생명평화센터

4. 결어
: 평화담지체로서 YMCA 생명평화운동은
에큐메니컬운동의 새로운 미래이자, 지구시민사회의 가치이다.

<참고 문헌> ………………………………………………………………………………… 256


Ⅰ. 국내 문헌 및 도서
Ⅱ. YMCA 내부 자료

<부록 : 주요 선언 모음 > ……………………………………………………………………267 

728x90